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라오스의 개인 정보와 그 작품

라오스의 개인 정보와 그 작품

라오스 (1899 ~ 1966)

현대 당대 작가. 본명은 서경춘, 자구옥, 필명 허청, 홍세, 비행소 등이다. 만주족, 북경인.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나다. 우리 아버지는 황성을 지키는 경호원이다. 1900 년 8 개국 연합군의 침입에 대항하는 시가전에서 희생되었다. 그때부터 온 가족은 어머니의 바느질과 잡다한 빈약한 수입에 의지하고 있다. 라오스는 그림 속에서 어려운 어린 시절과 사춘기를 보냈다. 종합체의 일상생활은 운전기사, 수공업노동자, 노점상, 열등연예인, 매춘부 등 사회 밑바닥에서 발버둥치는 도시 빈민들을 익히고 그들의 희로애락을 알게 했다. 복합예술의 영향을 받아 그는 어려서부터 큰골목에 전해 내려오는 전통 예술 (예: 곡예, 연극) 을 좋아했다. 그들의 매력 때문에, 밑바닥 젊은이들의 눈에는 곳곳에 흠과 추함이 가득하여 그들과 안전하게 지내기가 어렵다. 오사운동이 민주 과학 개성해방에 대한 부름을 받았을 때, 그는' 성실하게 초등학교를 운영하고, 공손하게 어머니를 공경하고, 결혼을 잘 하고 아이를 낳는다' ('오사운동이 나에게 무엇을 주었는가') 라는 인생신조에서 그를 깨우쳐 새로운 선택을 했다. 1922 년 9 월 라오스는 모든 직무를 사임하고 개명신파로 유명한 천진 남개학교 중학교 부서에서 곽문 선생님을 맡아 첫 번째 새 문학작품' 소종' 을 썼다. 그 전에, 나는 어머니가 마련한 혼약을 단호히 철회했다. 이듬해, 나는 북경으로 돌아왔는데, 그곳에서 나는 북경교육협회가 주최하는 구 () 를 맡고 있다. 동시에 1 중 아르바이트를 하고, 여가 시간에 연경대학교에 가서 영어를 한다. 나는 기독교를 믿었었다. 길이 순조로운 것은 아니었지만, 오사운동은 봉건주의와 세속주의의 속박에서 벗어나 그가 이미 얻은 것보다 더 의미 있는 삶을 찾게 하였다. 65438-0924 년 영국 런던대학교 동양학원에 중국 강사로 나가 많은 영어 작품을 읽고 소설 창작에 종사했다. 생활과 책은 그가 이전에 본 것보다 더 넓고 다채로운 세상을 열어 주었다. 작품을 읽는 것은 문학에 대한 그의 흥미를 더욱 불러일으켰다. 이국에 사는 외로움과 날로 강해지는 향수의 정은 기탁과 환기가 필요하다. 몇 가지 요인이 서로 얽혀 그가 본 사람과 사용문예의 형식을 기록하게 했다. 장씨의 철학, 1926 이 쓴 소설은 그가 교육 분야에서 배웠던 것을 근거로 한 것이다. 이어 그는 소설' 조자악' (1926) 과' 엘마이나' (1929) 를 썼다. 문학 연구회 간행물' 소설 월보' 에 연재된 세 편의 작품은 베이징 지방색으로 가득 차 시민의 생활과 심리를 잘 묘사하며 독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그의 창작은 처음부터 현실주의의 특징을 보여 왔으며, 언어, 풍격에서 내용, 주제에 이르기까지 모두 뚜렷한 예술적 개성을 가지고 있다. 1926, 라오스가 문학 연구회에 가입했다. 그는 결국 직장을 구해서 문학에서 알찬 일생을 보냈다.

라오스는 영국에서 5 년을 살았다. 1929 년 여름,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이 귀국했습니다. 도중에 노비 모금으로 싱가포르의 한 화교 중학교에서 반년 동안 책을 가르쳤다. 그가 영국에 있을 때, 그는 국내 북벌의 진군에 대해 흥분을 느꼈다. 싱가포르에서, 나는 청년 학생들의 혁명 열정에서 민족 해방 운동의 고조를 느꼈다. 이에 그는 청년 남녀의 사랑을 그린 소설 쓰기를 중단하고 억압받는 민족의 각성을 반영하는 중편소설' 언덕의 생일' (1930) 을 썼다. 1930 귀국 후 제남 제루대학과 청도 산둥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했다. 항일 전쟁이 발발한 후 그는 남하 한구, 충칭으로 내려갔다. 이듬해 여름, 그는 나중에 중국 화가가 된 후영청과 결혼했다. 1938 중화전국문예계 항적협회가 설립되었다. 주임 겸 총무처장으로 당선되어 협회의 일상 업무를 주관하다. 창작에서 그는 항일구국을 주제로 다양한 형태의 문예 작품을 썼다.

1946 년 미국 강연 1 년 초청. 만료 후 그는 미국에 살면서 창작에 종사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설립된 지 얼마 되지 않아 귀국하여 중국 문학예술계 연합회, 중국 작가협회, 중국 민간 문예연구회 부주석을 맡게 되었다. 그는 정치, 사회, 문화, 대외 우호 교류에 참여하여 청년 작가의 양성과 과외를 중시한다. 우수한 연극' 용수구' 로' 인민예술가' 라는 칭호를 받았다. 문혁 초기에 그는 박해를 받아 죽었다.

라오스는 일생 동안 약 800 만 자를 썼다. 주요 작품은' 장철학',' 조자악',' 이마',' 고양이 성기',' 이혼',' 우천전',' 문의사',' 낙타 등장',' 화장',' 화장' 이다 라오스는 그의 소설과 연극으로 유명하다. 그의 작품은 대부분 시민 생활에서 취재하여 중국 현대문학을 위한 중요한 제재 영역을 열었다. 그가 묘사한 자연 경관, 사회 상황, 풍토인정, 패션 풍조, 그리고 군중의 구어는 모두 강한' 경미' 를 나타냈다. 우수 소설' 낙타 같은' 과' 4 세 동당' 은 베이징 시민의 생활을 묘사한 대표작이다. 그의 단편 소설은 구상이 정교하고 널리 사용되었는데, 그중에서도' 유가대원',' 취임',' 단혼총' 은 각각 특색이 있고 씹는 힘이 있다. 그의 작품은 20 여종의 글로 번역되어 출간되어 독특한 유머 스타일과 풍부한 민족적 색채, 콘텐츠에서 형식에 이르는 고아하고 통속적인 감상으로 광범위한 관중을 얻었다.

항일전쟁은 라오스를 시대의 소용돌이에 휘말리게 했다. 1937 10, 치루대학교로 돌아온 노사는 제남이 함락되기 전날 홀로 우한 여행을 떠났다. 1938 년 3 월 중국 전국문예계 항적협회가 우한 설립. 그는 주임 겸 총무부 주임으로 선출되어 협회의 일상 업무를 책임지고 이 단체의 실제 책임자가 되었다. 1939 년 6 월 전국위령연합회 북로 위문단에 참가하여 항전 군민을 위문하다. 반년 동안 2 만여 리를 여행하며 쓰촨, 호북, 하남, 산시, 닝샤, 청해, 간쑤, 수육성 () 을 거쳐 연안 (), 섬서성 (), 섬서성 () 의 항일민주 근거지를 포함한다. 이것들은 모두 그의 시야를 넓히고 그의 생활을 풍요롭게 했다. 과거에는 혁명 세력과 혁명 운동에 대한 약간의 소외로 오해가 생겼다. 이때 접촉과 함께 일하면서 이해를 증진시켰고, 정치적 태도는 명백히 급진적이었다. 1944 에서 마오 돈 (Mao Shan) 은 "라오스 (Lao Shi) 씨의 노력 없이이 위대한 사건-항일 전쟁에서 문학과 예술가의 위대한 단결, 나는 그렇게 원활하고 신속하게 완료 될 수 없다는 것이 두렵다. 나는 오늘을 지원할 수 없다" 고 지적했다. (라오서 씨, 휘황찬란히 20 년 동안 일해왔습니다.) 문예계에서 중국 * * 산당이 제기한 항일통일전선 정책을 관철하기 위해 국민당 완고파의 파괴적인 간섭을 없애고 작가의 합법적인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많은 일을 했습니다. 항일전쟁 후기, 그는 날로 커지는 민주 운동에 가담했다. 4 월 65438 일부터 4 월 0944 일까지 충칭 등 각계 인사들이 라오스의 창작 생애 20 주년을 기념하는 행사를 열고, 서로 다른 면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라오스는 더 이상 단순히 글쓰기에 몰두하는 작가가 아니다. 문예계의 주최자이자 사회활동가, 항일과 민주주의의 투사가 되다. 항일전쟁은 라오스의 사상과 행동을 심각하게 바꾸었다.

위의 변화도 그의 창작에도 뚜렷한 구현이 있다. 전쟁이 발발하자 그는 수만 자를 쓴 두 편의 소설을 즉시 포기하고 대중문예의 가장 열정적인 옹호자와 실천자가 되어 제남, 우한, 충칭 등지에서 곡예를 부르는 예술가들과 항전 때 북사를 쓰는 문제를 검토했다. 그는 또한 경극, 북사, 만담, 수보, 펜던트 등 여러 가지 오래된 형식으로 항일전쟁을 선전하는 인기 있는 작품들을 많이 썼다. 이들 작품 중 일부는 34 1 (1938) 에 수록됐다. 문예계의' 민족 형식' 에 대한 토론에서 그는' 낡은 것을 새 것으로 녹여라' ('검을 어떻게 쓰는가') 의 장시' 검예비편' (1940 ~1) 을 썼다 나중에 대본을 쓰거나 직접 쓰거나 다른 사람과 합작하여' 잔안개' (1939),' 국가 1 위' (1940) 등 10 여 부를 썼다. 어떤 사람들은 민족 단결을 호소하고, 어떤 사람들은 애국 장군을 칭찬하고, 어떤 사람들은' 대후방' 의 부패를 폭로한다. 항일전쟁과 민족 구제는 이 작품들의 주제이다. 나중에 그는 "무대의 속임수를 모르기 때문에 항상 그 연극의 속임수를 연기할 수는 없다" 며 "나는 항상 소설 형식으로 말한다" ("나의 7 편의 연극을 험담한다") 라고 총결했다. 이 연극예술에는 확실히 명백한 약점이 있지만, 이러한 노력을 통해 그는 자신의 50 년대 연극을 잘 준비했다. 책은 혼란, 생명 무시, 기근의 세 부분으로 나뉘며, 수백만 글자로 북평이 함락된 후 각계층 사람들의 고난과 발버둥을 묘사한다. 라오스는 옛 수도에 익숙하지만 이런 생활의 경험이 부족하다. 그는 방금 북평에서 충칭에 온 아내 후청에 와서 고향 사람들이 적의 위선 통치하에 겪는 고난과 투쟁에 관한 많은 자료를 제공하여 어느 정도 이 결함을 보완했다. 책에 있는 반대로 일본 투쟁의 실마리는 아직도 약간 얇 고 막연 하더라도, 국가 생존의 시점에, 고 대 도시에 있는 중생의 강한 페인트로 묘사 하 고, 전통적인 관념에 의해 바운스 된 중 하 거주자의 내부 충돌 그리고 각 성을 상세히 묘사 했다, 그들에 대 한 채찍 질 그리고 기대가 포함 되어 있다, 베이징 시민의 그의 많은 묘사에 다채로운 특정 이데올로기 깊이를 가진 많은 액자를 추가 했다.

항일전쟁이 승리한 후 1946 년 3 월 노사는 국무부의 초청으로 미국에 가서 강의했다. 1 년이 만료된 후, 그는 미국에서 계속 생활하며' 4 세 동당' 의 글을 완성하고, 또 다른 소설' 드러머' 를 창작하며, 다른 사람들이 이 두 소설을 영어로 번역하도록 도왔다. 북전화' 는 구파 예술가들이 항전 폭풍 속에서 신입생을 추구하는 이야기를 들려주며 혁명가의 진실한 이미지를 보여 신중국의 도래를 호소하고 있다. 1949 10 10 월 1 일, 중화인민공화국이 설립되었습니다. 13 라오스가 귀국하여 일본 필리핀 등지를 거쳐 12.9 가 천진에 도착했다. "화북을 떠난 지 벌써 14 년이 되었는데, 갑자기 강둑 위의 얼음과 노란 땅을 보고 눈물을 글썽였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천진까지). 베이징에서 태어나 베이징을 묘사한 것으로 유명한 작가는 1924 에서 집을 떠나 자신이 사랑하는 고향에 다시 정착했다.

신중국의 성세 기상은 즉시 라오스의 새로운 창작 열정을 불러일으켰다. 1950 1, 귀국한 지 한 달도 안 되어 그는 신중국을 찬양하는 첫 작품인 북서' 설' 을 발표했다. 다시 한번, 그는 오래된 예술가를 개조하는 일을 포함하여 전통 예술 개혁에 큰 열정으로 종사했습니다. 연극' 방명주' (1950) 는 예술가 해방 전후의 경험을 소재로 전반부는' 드러머' 와 비슷하다. 1 년 후 연극' 용수구' 가 상연되어 문예계와 사회의 강렬한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극본은 해방 초기 인민정부가 먼저 빈민가 생활조건을 크게 개선한 실화를 바탕으로 각색했다. 라오스는 베이징과 도시 빈민에 대한 그의 친숙함과 애착을 그들의 새로운 생활에 대한 흥분과 기쁨과 결합시켜 오래된 베이징에서 일어나고 있는 깊은 변화와 고통을 겪고 있는 도시 빈민을 적었다. 이것은 신북, 베이징, 신중국에 대한 송가이다. 오래 된 중국에서 오래 된 작가는 짧은 시간에 있는 그런 우수한 칭찬 신 중국 일을 쓸 수 있고, 그것의 성공은 넓게 감탄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었다, 라오스는 "사람들의 예술가" 의 제목을 수 여 되었다.

1950 년대 초부터 노사는 국무원 문교위원회 위원, 베이징시 인민위원회 위원, 중국문학예술계 연합회 부주석, 중국작가협회 부주석 겸 서기처 서기, 중국 민간문예연구회 부주석, 중국 연극가 협회, 중국 곡예노동자 협회 이사, 베이징시 문학예술계 연합회 의장을 역임했다. 그는 또한 소수민족 문학 업무를 주관하고 청년 작가의 양성과 과외를 중시한다. 전국 인민 대표 대회 대표, 전국정협 상임위에 여러 차례 당선되다. 북한, 소련, 인도, 체코슬로바키아, 일본 등을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그는 정치, 사회, 문화, 대외 우호 교류에 쓰는 시간과 정력이 항전 시기보다 더 많다. 그도 더욱 부지런히 글을 썼고, 새 책이 끊임없이 나왔다. 그가 말했듯이, "나는 사회를 주시하고, 항상 내 펜이 순간을 따라잡기를 원한다." (10 년 필묵) 그는 새로운 삶을 이해하고 체험하며 작품에 반영하려고 시도했다. 당연히 모든 시도가 성공한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중국 인민지원군 전투 실적을 묘사한 소설' 무명고지' (1954), 건축노동자 노동경쟁을 찬양하는 연극' 청년돌격대' (1955) 는 현실생활이 부족해 예술력이 부족하다. 잘 쓴 작품은 연극' 판매원' (1958),' 가족사진' (1959) 과 같은 베이징 시민 생활의 희로애락을 표현했다. 용수구' 의 속편으로 볼 수 있으며, 노베이징과 고난을 겪고 있는 노파 시민들이 어떻게 새로운 생활로 나아가는지 묘사한다. 작가는 이 인물들과 그 변화에 익숙하다. 그는 눈물과 웃음을 띠며 해방 전후의 대비를 통해 역사의 약진을 써내려 웃음 속에서 인생의 참뜻을 실감하게 했다. 서망장안 (1956) 이 드라마는 전국을 놀라게 한 이만명 사건을 배경으로 한 것이다. 이만명이 도처에서 허세를 부리며 일부 간부들의 심각한 관료주의와 부정을 폭로한 것은 그의 극작에서 폭로와 조롱을 받았다. 어떻게 새로운 사회의 풍자작품을 쓰는지는 토론이 많고 실천이 많지 않은 화제다. 유머러스한 풍자로 유명한 노사의 이 시도는 유난히 사람들의 주목을 끌었다.

후기 창작에서 가장 성공한 것은 연극' 찻집' (1957) 과 소설' 홍기조' (1961~/Kloc-0) 이다 전자는 베이징의 한 찻집을 무대로,' 큰 찻집은 소사회다' 라는 특징을 이용해 청말 변법 실패 후 민국 초년 북양 군벌 점령 시기, 국민당 정부 몰락 전 세 가지 다른 시기, 반세기 동안의 생활 장면과 역사 행보를 펼쳤다. 극중 인물 60 여 명, 전극에는 중심 이야기의 단서가 없고, 장면 사이에도 일관된 줄거리가 연결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구조가 치밀하고 단숨에 첨예한 갈등과 풍부한 사회생활을 재현하며 낡은 중국의 쇠퇴를 통해 다른 길을 찾아야 한다는 이치를 밝혀낼 수 있다. 후자는 자서전적 성격이지만 대청제국이 멸망할 즈음에 다채로운 사회의 면모, 특히 대청 통치의 특수한 기둥인 기수 사회의 대란 속에서 분화와 쇠퇴를 묘사한다. 두 작품 모두 라오서의 베이징 풍토 인정화가로서의 특기를 충분히 발휘했다. 붉은 깃발 아래' 는 재미있어서 유머러스한 스타일을 다시 한 번 보여줬고, 웃으며 욕을 하며, 씹히는 등 그의 유머가 깊고 함축적으로 변했음을 보여준다. 모두 옛 중국을 묘사한 것이지만' 찻집' 은 여전히 강한 비극의식을 가지고 있지만, 모두 시대의 맥박을 뛰며 국민의 힘과 역사적 진보의 추세를 보여 내면적인 역사적 낙관주의 정신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작가 사상과 현실주의 창작 방법의 중요한 발전을 상징한다. 찻집' 은 당대 중국 연극 무대에서 가장 좋은 극 중 하나이다. 일부 서유럽 국가에서 공연할 때' 동방무대의 기적' 으로 불린다. (참조 라오스의 연극 "찻집" 색도 (베이징 인민예술극장 공연))

1930 년대 중반은 라오스가 창작한 첫 번째 고봉이었고, 50 년대와 60 년대는 두 번째 고봉이었고, 작품이 많았고, 사상예술이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다 ... 20 세기 20 ~ 30 년대에 글쓰기를 시작한 작가는 여전히 50 ~ 60 년대에 강력한 예술적 창조력을 유지하며 끊임없이 새로운 성과를 거두었다. 라오스가 바로 두드러진 것이다. 다만, 1966 년 8 월 24 일, 그는 불행하게도' 문혁' 의 시작부터 세상을 떠났는데, 특히 안타깝다.

문학적 업적 라오스는 처음에 그의 소설로 유명하다. 그가 글을 쓰기 시작했을 때, 신문학 작가는 소설을 거의 쓰지 않았다. 그는 중국 현대소설 최초의 작가 중 한 명으로 이런 유형의 발전에 기여했다. 나중에 그는 연극으로 유명하고 작품 수가 많아 1950 년대와 60 년대에 가장 중요한 극작가 중 하나가 되었다. 그의 단편 소설은 많지 않지만,' 단혼총',' 부임',' 유가대원' 등 완곡하고 우아한 작품도 모두 특색이 있다. 그의 단편 소설은 의경이 아름답고 제재가 광범위한 방면에서 왕왕 장편보다 낫다. 그는 재미있고 재치 있는 문장, 오래된 시와 새로운 시를 많이 썼다. 라오스의 소설에는 장편소설, 중편소설, 단편 소설, 단편 소설, 동화와 우화 작품이 포함되어 있다. 연극 창작에는 연극 외에도 아동극, 무언극, 오페라, 연극, 가무 저글링 드라마가 있다. 오사 () 이후 대부분의 작가와는 달리, 그는 각종 전통 형식을 이용하여 다양한 전통 희곡 이식에서 각색된 희곡을 포함한 다양한 장르의 대중작품을 많이 창작했다. 라오스는 중국 현대에서 가장 다양한 작가 중 한 명으로 많은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다.

작가의 근면함과 능숙함 외에도 중국 전통과 외국 문학에서 영양을 동시에 섭취하는 것 외에도 더 깊은 사상과 예술적 이유가 있다. 항일 전쟁이 발발했을 때 라오스는 이미 유명한 소설가였다. 국민들이 이해하고 사랑하는 문예 형식으로 항전을 장려할 긴급한 필요성을 감안하여, 그는 소설 창작을 중단하고 대중문예의 활용과 개조를 충분히 탐구하며 직접' 대담하게' 문예의 각종 장르' ('3 년 작문 읽어보기') 를 시도했다. 나중에' 항전은 연극이 필요하고, 연극은 반드시 항일해야 한다' (항전 시기 연극의 발전과 곤경) 라는 고려에서 연극 창작으로 전향해야 한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설립되었을 때, 그가 막 귀국하여' 용수구' 를 썼을 때, 그는 구 중국에서 비평가가 되고 신 중국에서 가수가 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변화인지를 알게 되었다. "나의 20 여 년의 글쓰기 경험에서' 용수구' 를 쓰는 것이 가장 큰 모험이다." "정부의 열정에 감사드리며, 제가 감히 위험을 감수할 수 있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용수구 필기사") 그는 자신의 창작 실천으로 시대에 제기된 새로운 과제에 답했다. 연극 창작이 성공한 후, 그는' 새로운 시도, 수구적인 아들에 완전히 얽매이지 않는다' ('찻집에 관한 몇 가지 질문에 답하라') 를 계속하며 시간, 장소, 인물의 단서, 줄거리 모두 고도로 집중된 전통극 법칙을 강조하며 독특한' 화극' 을 썼다. 라오스에서 "예술가의 가장 소중한 정치적 열정과 같은 귀한 예술가의 진정한 용기를 보여 주었다" (주양 "용수염골에서 무엇을 배웠는가?" ), 그는 강한 사회적 책임감과 예술 혁신 정신으로 문학 창작의 각 분야를 부지런히 섭렵하며, 자신이 이룬 어떤 성과에도 만족하지 않고 40 여 년의 창작 생애에서 끊임없이 중요한 진보와 돌파구를 이룩할 수 있었다.

라오스는 글쓰기를 시작할 때 "어떤 사람이든 어쨌든 웃겨야 한다", "유머가 목적이다" ("조자악은 어떻게 쓰는가") 라는 태도를 취했다. 그의 작품은 처음부터 선명한 유머 풍자 풍격을 지니고 있다. 그는 현대문학사에서 몇 안 되는 유머 작가로 한때' 유머마스터',' 코미디언' 으로 불렸다. 그의 초기 작품에는 순전히 조롱하기 위해 사상적 의의가 부족한 에피소드가 섞여 있었다. 그의 그런' 웃고 싶고 욕하고 싶지만, 다 죽이지는 않는다' ('내가 장씨의 철학을 어떻게 쓰는가') 는 그의 풍자가 노신의 냉엄함과 날카로움을 덜하게 하고, 따뜻하고 가벼워져서 그의 독특한 유머 스타일을 형성하였다. KLOC-0/930 년대 중반 이후 국가의 재난과 생활의 혹독함을 더 많이 겪으면서 라오스의 글쓰기 스타일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유머는 더 이상 그의 대부분의 작품의 기조가 아니며, 칭찬받는 것도 더 이상 유머러스한 작품이 아니다. 하지만 그의 작품 대부분은 재치 있고 익살스러운 언어가 여전히 자주 등장해 배꼽을 잡거나 활짝 웃게 하고, 때로는 눈물을 흘리거나 깊이 생각하게 한다. 그의 후기 작품에서 이 작가는 많은 인물을 미소로 어제와 작별하게 했다. 이것들은 모두 고유의 유머, 즉 승화된 유머를 가지고 있다.

라오스의 작품은 대부분 시민 생활을 소재로 한다. 그는 도시 빈민의 생활과 운명을 묘사하는 데 능하다. 특히 봉건남성권 사상이 스며든 보수적이고 낙후된 중하층 시민들을 묘사하는 데 능하다. 그들은 곤혹스럽고 방황과 고독한 갈등심리와 새로운 역사의 흐름에 충격을 받아 진퇴양난과 어찌할 바를 모르는 우스꽝스러운 행동을 하고 있다. 그는 일상적인 일반적인 장면을 통해 흔한 사회적 갈등을 반영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의 획은 종종 민족 정신에 대한 발굴이나 민족 운명에 대한 사고까지 확대되어 편안한 유머에서 삶의 진지함과 무게를 맛보게 한다. 풍부하고 다채로운 자연 경관 렌더링과 섬세한 풍속 묘사로 작품의 생활 분위기와 정취를 더했다. 현대문학사에서 라오스의 이름은 항상 시민과 베이징의 주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는 중국 현대문학에서 걸출한 풍토인 (특히 베이징의 풍토인) 화가이다. 위대한 사람으로서, 그가 반영한 사회현실은 충분히 넓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가 묘사한 범위 내에서 그는 역사와 현실을 결합시켜 일년 사계절의 자연풍광, 시대별 사회 분위기와 풍속 습관부터 각종 사람들의 희로애락과 미묘한 마음가짐까지 다채롭고 생동감 있고 발랄하며, 완전하고' 경미' 를 형성했다 이것은 라오스가 현대 문학사에 기여한 특별한 공헌이다.

라오스의 작품의 또 다른 특징은 선명한 반제 애국 주제를 보여주는 것이다. 반제반봉건은 5 월 4 일 이후 전체 신문학의 기본 주제이다. 그러나 특정 기간 (예: 5 월 30 일 운동 기간, 9 월 18 일 사건 이후, 항일전쟁 시기) 을 제외하고 일반 작가의 창작에는 반제 제재와 내용이 많지 않다. 라오스의 작품은 왕왕 뚜렷하게 표현된다. 그의 첫 작품인' 소종' 은 초등학생의 유치한 동작을 통해 외래 침략자에 반항하는 민족의식을 표현했다. 마오 둔 (Mao Shun) 은 라오스의 초기 작품 (20 년 동안 열심히 일한 라오스 씨) 에서 "조국에 대한 사랑과 갈망" 을 깊이 느꼈다. 그 후 라오스는 제국주의 침략 범죄를 직접 폭로하는 작품과 그들의 경제, 문화, 종교 침투, 인종 차별이 중국 국민에게 끼친 피해를 여러 방면에서 묘사한 작품을 많이 썼다. 그는 민족의 각성과 민족기절을 칭찬하는 동시에 이러한 침입과 침투에 직면한 비천하고 현명하지 못한 외국 노예를 비판했다. 1960 년대 초에 창작된 연극' 신천' (일명 의화단) 은 베이징 시민들이 8 개국 연합군에 대항하는 영웅 장면을 재현했다. 그의 후기 작품은 중국 국민이 주인이 되고 자립하여 세계에 자강하는 기쁨과 자부심을 강하게 표현했다. 사회주의 조국에 대한 그의 사랑은 그의 애국주의에 새로운 내용과 광채를 더해 새로운 사상 높이에 이르렀다. 강렬한 민족 자존심과 뜨거운 애국주의 정신은 라오스의 작품에서 고귀한 품격과 귀중한 정신유산이다.

5 월 4 일 이후 신문학 작가들은 봉건 문인들이 쓴 문어문을 버리고 백화소설과 희곡에서 현대 백어를 채택하지 않았다. 현대구어에서 현대백화문을 만들어 현대생활을 반영하고 현대인의 심리활동을 표현하는 것이다. 라오스는 새로운 문학 언어로서 이 방면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거두었다. 그는 베이징 사람이라 표준어를 할 수 있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는 국민의 구두 언어에서 문학 언어를 배우고 정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것이다. 공부에 치중하고, 노력과 지나치게 유럽화된 학생 억양 문제를 피한다. 정련을 중시하면 거친 자연 형식에서 벗어나 사투리를 남용하는 약점을 극복할 수 있다. 그는 진정한 예술적이고 살아있는 언어를 사용한다. 라오스의 소설, 산문은 모두 명랑하고, 극중 대화는 생동감 있고 활발하다. 작품 중 많은 인물의 언어는 모두 자신의 개성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는 언어 단절 문제를 잘 해결했다. 그는 언어의 정확성, 생동감, 표현력과 예술성, 그리고 새로운 문학 언어 창조 방면에서 현대 작가들 사이에서 두드러진다. 라오스는 작가의 스타일이 먼저 언어에 반영되고, 그의 언어도 확실히 예술 풍격을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그의 이론 문장 언어조차도 개성이 있다. 이 방면에 대한 그의 공헌은 문학 창작의 범위를 넘어섰다. 일찍이 1930 년대에 그의 작품을' 순수한 표준어를 보급하는 교과서' (노사가 조가비에게 보낸 편지) 로 내세웠다는 주장이 제기됐고, 그의 작품은 줄곧 현대어 교과서에서 자주 인용된 예였다.

라오스의 창작은 영국 디킨스, 콘래드 등의 영향을 받아 중국 전통 문예와 더 깊은 연관이 있는데, 주로 민간이다. 이로 인해 그의 작품은 통속화, 대중화, 민족적 색채가 짙다는 특징이 있어 형식과 내용 모두에서 감상할 수 있게 되었다. 그 결과, 새로운 문학이 학생과 지식 청년들 사이에서만 전해지는 좁은 공동체를 일찌감치 돌파하여 광범위한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중에, 그것은 생생하게 현대 중국의 사회적인 얼굴 및 사람들의 감각을 묘사 하 고, 선명한 중국특색 있다. 여기에 규범적인 현대한어까지 더해져 외국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것들은 모두 중국 현대문학의 영향을 확대했다. 그는 베이징 골목 소인들의 일상생활에 입각하여' 경미' 의 문학 언어를 교묘하게 운용하여 일부 후배들에 의해 모방되었다.

작품의 발표와 버전 라오스는 다작의 작가로 평생 1000 여 편의 작품을 썼는데, 글자 수는 700 만에서 800 만 개 사이이다. 이 외에도 생전에 출간된 작품은 주로 장편소설' 문박사' (일명' 투표기', 1936 ~ 1937),' 화장' (/Kloc) 이다 연극 장자충 (194 1), 체면 문제 (194 1), 지상의 용뱀 (/Kloc) 1952), 돌 (1953), 15 관 (15 관 전설에 따라 각색된 경극, 1956), 홍원 (/kloc 문예 방면의 산문, 단문은 푸 (1958), 소 (1963), 수출 (1964) 등이 있다. 또한 1930 년대부터 1950 년대까지 작가가 선택한 다양한 선집, 주로 단편 소설, 중편소설, 연극 등이 있다. 그가 번역한 쇼버나 연극' 사과차' 는' 쇼버나 연극집' (1956) 으로 수입됐다.

라오스는 생전 어느 때라도 자신의 작품을 정리하여 출판한 적이 없다. 많은 잃어버린 장들이 있다. 1930 년대와 1940 년대에는 저자의 동의 없이 해적판서가 많았고, 그중에는 실수가 많았고, 때로는 다른 사람의 작품도 섞여 있었다. 1950 년대 상반기,' 낙타 샹즈',' 이혼' 과 같은 작품들이 작가에 의해 수정되어 다른 판본을 만들었다. 1970 년대 말부터 라오스의 작품 수집 정리 작업이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노사시선 (1980),' 노사이야기집' (1982),' 노사창작' (1980) 인민문학출판사 1980 년 편집 출판된' 라오서 전집' 은 1925 부터 1966 년 작가의 문학작품을 수록해 문학 장르와 글쓰기 연도별로 정리하고 초판 또는 기타 버전별로 학교를 진행한다

라오스와 그의 작품에 대한 논평은 1920 년대 말부터 시작되었고, 30 년대 중반에는 점차 증가했다. 1950 년대와 1960 년대에 라오스의 모든 신작 출판은 즉시 평론계의 광범위한 토론을 불러일으켰다. , 주자청, 왕숙명, 조소후, 예성타오, 바인, 상봉, 서계, 이군, 다중기, 오조티, 주양, 초국인, 광울란, 이건우, 매잠, 장경, 폰 1970 년대 말부터 신문은 라오스를 추억하는 많은 문장, 체계적인 종합 연구도 나날이 전개되고 있다. 그들은 노사의 대표작을 계속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 외에도 노사의 창작길, 예술스타일, 문학사에서의 지위에 대해 전면적으로 검토했다.

라오스의 작품은 해외에서 번역, 출판 및 연구가 매우 활발하다. 일본의 이토경일, 프랑스의 폴 바디, 폴란드의 비그네프 쇼프시, 미국의 란빌 월러 등은 라오스가 연구한 논문이나 저서를 모두 썼다.

문혁 초기에는 박해를 받아 1966 년 8 월 24 일 베이징 태평호에서 물에 뛰어들어 자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