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국가마다 법적 문화적 차이의 표현?

국가마다 법적 문화적 차이의 표현?

중국과 서양의 법률 문화의 차이는 여러 방면에서 나타난다.

1. 중서법문화의 차이가 먼저 법률관념에 나타난다.

중국의 전통적인 법률 관념은 주로' 형벌' 을 핵심과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중국인들은 형벌, 형벌, 법을 동일시하는 데 습관이 되어 법이 형법이라고 생각한다. 역대는 법전의 편찬을 중시하지만 대부분 형벌을 표현으로 한다. 결혼, 가정, 소송 등에 관한 규정은 본질적으로 범죄화되었다. 즉 형법의 규정과 방법을 이용하여 비범죄 문제를 인식하고 처리한다. 그러나 민법형법은 구분이 없고 많은 법률이 왕왕 일체이다. 이 관념은 중국 고대 법률의 특수한 형성에서 유래한 것으로, 이후 발전에서 강화되었다. 처벌은 폭력과 관련이 있는데, 처음에는 주로 외계인을 겨냥한 것이었지만, 나중에는 자연계의 모든 예교 위반자로 점차 전환되었다. 결국 징벌은 일종의 혈족의 억압 방식이며, 이미 혈족의 범위로 제한되었다.

서구 법률의 관념은 주로 권리 중심이다. 고대 그리스와 고대 로마에서는 국가와 법률이 모두 민간인과 귀족의 충돌로 시작되었고, 어떤 의미에서 사회 타협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사회 각계각층의 권리를 확인하고 보호하는 중요한 수단이기 때문에 종합 준수의 효과를 달성했다. 따라서 서방에는 대량의 민사규범이 있어 상법과 민법이 매우 발달했다. 이것은 로마법에서 알 수 있다. 법률 문화의 본질로 볼 때, 중국 전통 법률 문화는 공법 문화이고, 그 본질은 형사법 제도이다. 서양 법률 문화는 전통적으로 사법문화, 즉 민사 법률 제도이다. 이것은 또한 중서법문화의 법률적 관념상의 차이 때문이다.

2. 중서법문화의 또 다른 차이점은 법률의 본위, 즉 법률의 권리와 의무의 기본 단위가 무엇인지이다.

중국 법률 문화의 기준은 갈수록 집단화되는 것이다. 서구는 점점 개인화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다. 금세기 이래로 중국과 서양의 법률 기준이 크게 달라졌다.

중국에서는 법률에서 개인의 지위가 점점 더 중시되고 있으며,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인권을 헌법과 물권법의 반포 시행과 대량의 관련 민사법의 반포 시행에 기록하면 이 점을 잘 알 수 있다. 그러나, 법단주의와 민족주의는 서구 법률 기준에 객관적인 영향을 끼친 적이 있다.

3. 윤리조화와 종교조화는 중서법문화의 가장 대립적인 차이다.

서한 이후 중국의 전통법은 점차 유교 윤리에 의해 통제되고, 존유존법은 서한 통치자가 추앙하는 치국 이념이 되었다. 따라서 유교의 윤리정신과 원칙은 점점 법률의 변화와 발전을 규제하고 있다. 수당 시대까지 중국의 법률은 완전히 윤리화되어 청말까지는 큰 변화가 없었다. 유교 윤리는 중국 전통법을 도덕화된 법률로 만들고, 법은 도덕의 도구가 되고, 도덕은 법의 영혼이 된다. 이는 중국 전통법의 독립성을 상실했을 뿐만 아니라 근대로의 전환을 근본적으로 방해했을 뿐만 아니라, 지금도 중국에 매우 현실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서양 법률 문화는 로마에서 기독교의 영향을 받기 시작했고 중세 기독교는 점차 세속법을 통제했다. 교회법은 서구 법률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그것은 법률 체계화를 요구하고, 교회는 서구의' 법지상' 즉 합법성 원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기독교는 먼저 정부 관리 기관을 발전시켰고, 가장 중요한 것은 교황을 핵심으로 하는 교회 비서, 재정 부문, 교회 법정을 설립하여 근대 서구 최초의 조직이 엄격하고 효율적인 정치체, 즉 현대의 의미의 국가가 되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다양한 세속 정치체의 법률에 대한 패러다임을 제공한다. 기독교는 근대 최초의 대학도 조직했는데, 그 중 신학 교수가 채택한 경원 철학 방법은 서구 근대 법률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법학 교수가 가르친 로마법은 근대 서방법의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교회는 먼저 교황 선거제도를 입력했고, 종교권력과 왕권의 이원대립 구조는 근대 헌정제도의 가장 중요한 역사적 연원을 구성한다.

결론적으로, 종교가 서구 법률 문화에 미치는 영향은 사상과 제도의 깊이까지 파고든다. 중국에서는 종교가 통치자 통치의 도구가 되어 서구 기독교처럼 완전한 체계와 제도를 형성하지 않았기 때문에 종교가 중국 법률 문화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

중국과 서양 법률 문화의 주요 차이점과 뿌리:

중국과 서양의 두 가지 주요 법률 문화의 장하에 포함된 내용은 확실히 넓고 심오하여 전면적으로 묘사하기 어렵지만, 위의 두 문화 전통에 대한 제련에서 우리는 거시적인 차이를 볼 수 있다.

첫째, 예의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중국 법문화전통의 등급제도와 서구 문화전통에서' 법 앞에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 는 평등관념의 차이.

둘째, 중국 법문화전통의 집단본위관과 서구 법문화전통의 개인본위관의 차이.

셋째, 중국 법률 문화 전통과 서구 법치 사상의 차이. 넷째,' 형벌통치' 성향을 가진 중국 공법 문화와' 권리법' 특징을 지닌 서구 사법문화의 차이. -응?

중서법문화차이의 원인은 사회구조, 역사전통, 문화관념, 가치취향 등 다각적이다. 그러나 실제로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경제 기초가 상층건물과 비교했을 때의 큰 차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제명언) 자연 경제는 인간 농업 문명 시대에 해당하며 상품 경제는 산업 문명 시대에 해당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 전통 법률 문화는 농업 문명 문화 모델에 속하며 자급자족하는 자연경제는 사람들의 활동을 제한한다. 사람들은 편협한 지인 사회에 살고 있는데, 이런 사회는 종종 윤리, 도덕, 풍습 등 사회규범으로 사람들의 일상적인 행동을 조정하며, 현대법치 관념, 즉 충실함, 법률 존중, 법률지상을 만들어내지 않는다.

서양 법률 문화는 산업 문명의 문화 모델에 속한다. 시장경제의 발전과 보완에는 법률 중심의 통치 모델이 필요하다. 동시에, 평등주체는 권리와 계약의 교환에 근거하여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법률 규범을 통일하여 현대 법치의 이념을 탄생시켜야 한다.

따라서 바로 경제 모델의 차이로 인해 중국인의 통치와 서구의 법치에 큰 차이가 생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제, 경제, 경제, 경제, 경제, 경제) -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