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예술의 계승과 혁신을 논하다.
예술의 계승과 혁신을 논하다.
구도에는' 특수한' 구도 수법이 있다. 밋밋해 보이는 구도에 갑자기' 이질적인' 원소가 나타나 밋밋한 방안을 예상치 못한 효과를 내고, 혁신의식을 가진 새로운 부호가 바로 이런' 이질적' 이다. 사람들이 자신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충분한 관심과 흥미를 줄 수 없는 경우, 흔히 볼 수 있는 기호를 변형시키고 분할하거나 코딩 순서를 바꿀 수 있어 눈길을 끌고 생각을 자극하는 역할을 하며 환경언어의 정보 전달을 강화할 수 있다. 미국의 유명한 건축가 찰스? 무어의 올리언스의' 이탈리아 광장' 은 대담하게 디자인의 각종 고전 부호를 추출하여 상징적인 방식으로 재현하는 것이다. 전체 광장은 바락식 원형 평면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점차 확산되는 동심원과 흑백의 지면포장은 3 면의 거리까지 사방으로 뻗어 있다. 고전적인 로마기둥은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개조되었다. 예를 들어 콜린스 원통은 스테인리스강 기둥머리를 사용했고, 처마에는 라틴어로' 이 분수는 시민들이 국민에게 바치는 선물' 이라고 새겨져 있다. 도리크식 위로 올라가는 샘물이 졸졸 흐르고, 무어의 미소의 두상이 원형권에 박혀 있고, 물이 계속 입에서 솟아나온다. 이 곳은 즐겁고 진한 현대 상업 분위기로 가득 차 있을 뿐만 아니라 시골에 대한 강한 애착도 가지고 있다. 오늘날, 다양 한 사각형 상자 건물은 역사와 지역 보다 높은 것으로 간주 됩니다, 오직 기술적 의미와 기능적 의미의 작은 숫자, 반성의 공간을 떠나지 않고, 환경의 냉막 및 지루함을 초래, 비판을 받고 있다. 이것은 정보론의 원리로 해석되는데, 환경 기호 시스템에 포함된 유효한 정보가 너무 적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포스트모던 건축가 문추리는 "건물의 내용을 풍부하게 하면서 건물을 다른 방면, 심지어 글자를 포함한 다차원예술로 만들어 더 이상 순수한 공간도구가 되지 않게 하라" 고 외쳤다. 그는 현대주의가 제창한 단순함을 환경의 복잡성과 모순으로 대체하고, 직설적인 서술을 의미의 모호함과 긴장으로 대체하고, 의미의 다중성으로 기회주의를 반대하며, 통일이 아닌 일목요연하게 혼합한다고 주장했다.
스턴의' 베스트' 제품 전시실이 대표적인 예이다. 그것의 입면도는 고대 그리스 신전의 입면도와 같은 많은 전통적인 상징과 형식을 채택하여 그의 주제를 암시한다. 건물을' 소비주의의 신전' 으로 보는 것은 상업화 사회에서 사람들의 가치관과 상업 활동이 오늘날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중요하다는 것을 반영한다. 그러나 비유의 수법은 복잡하고 다양하며, 진지한 사고를 거치지 않고서는 사람들이 즉시 표상에서 진정한 의미를 파악하기가 어렵다. 이런 디자인 작품은 사상이 심오할 뿐만 아니라 단순히 요트, 맹금 같은 구체적인 상징을 추구하는 것보다 더 흥미롭고 철리가 있다. 환경을 상징 현상으로 삼아 장기적으로 디자이너를 괴롭히는 상속과 혁신의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디자인 기호는 서면 언어와 마찬가지로 과거의 경험에 뿌리를 두고 빠르게 발전하는 사회와 연결되어 있다. 새로운 기능, 신소재, 신기술은 새로운 개념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한편으로는 서면 언어처럼 천천히 변하고, 한편으로는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빠르게 발전한다. 어떻게 환경을 역사의 연속성으로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적응시킬 수 있습니까?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과학 기술의 진보와 문화 교류의 빈번함,' 어휘' 와' 문법' 이 발전에서 통일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자연조건, 경제기술, 사회문화 풍습의 차이로 인해 한 민족은 자신이 처한 환경에서 항상 독특한 기호와 안배를 가지고 있다. 구어의 방언처럼 디자이너는 이런' 향음' 을 교묘하게 주입해 환경의 역사적 연속감과 향토 분위기를 높이고 환경언어의 감화력을 높일 수 있다. 미국 미술학자 수잔? 랭거는 기호가 항상 단순화된 형태로 그 의미를 표현한다고 말한 적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가 그것을 잡을 수 있는 이유이다. (존 F. 케네디, 기호명언) 예술 작품 (심지어 모든 예술 활동) 은 아무리 복잡하고, 심오하고, 풍부하며, 현실 생활보다 훨씬 간단하다.
따라서 예술 이론은 의심할 여지 없이 더 위대한 사업의 서문이다. 이 사업은 효과적이고 생동감 있는 마음의 개념을 세우는 것이다. 상징활동에는 이미 추상적인 개념 활동이 포함되어 있으며, 더 이상 개인에게 머물지 않는다. 시각적 기호는 일종의 예술 기호일 뿐만 아니라 표현 기호이기도 하다. 추리기호에 비해 시각적 기호는 자신의 체계가 없고, 어떤 시각적 기호도 어느 정도의 문화적 내포를 가지고 있지만, 단지 특정 감정 구조에 반영되어 있으며,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유기적으로 결합된다. 지청호텔, 셋째, 모가호텔 등 상업건물에서. , 모자, 옥수수 몽둥이, 두툼한 나무 테이블과 의자, 우물 등. 모두 중고입니다.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종업원의 복장과 메뉴명도 교묘하게 녹아들었다. 이러한 전형적인 시각적 상징은 다른 지역의 농촌에서 만들어진 환경으로, 마치 오래된 앨범처럼 다른 사람의 경험을 기록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디자인을 더욱 친밀하고 기념적인 의미로 만들다. 시각적 상징의 상징성은 형식적으로 시각적 연상을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연상에 대한 사고를 불러일으키고 공감을 만들어 감정의 조화를 이루며 건축도 더욱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도시 건설의 급속한 발전은 나날이 새로워진 변화를 가져왔지만, 동시에 우리는 영원히 돌이킬 수 없는 많은 것, 즉 역사적 맥락을 잃었다. 역사의 도시 형태는 거리 골목 방앗간 종교 성지 등이다. , 건물과 도시 이미지를 완벽하게 표현하는 기호 시스템으로 조각, 거리, 광장으로 분해되어 도시 형태의 호환성과 연속성을 위협하고 있다. 역사적 전통을 존중한다고 해서 과거를 고수하고 전통을 고수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반대로, 의식적으로 이러한 전통을 보존하면 도시가 더욱 향토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사실, 새로운 도시를 건설하는 열쇠는 전통과 패션의 방법으로 새로운 도시 형태 (기호) 를 만드는 것이다. 신천지 프로젝트는 상해시 흥업로 황기로 주변에 위치해 있으며,' 장소' 와 반대되는 남구획은 현대건물로 설계되어 일부 전통건물을 보존하고' 장소' 와 조화를 이룬다. 한편,' 회의장' 이 있는 북쪽 구획은 골목의 구도를 크게 보존하고, 석쿠문 건물의 입면도, 상세, 골목공간의 잣대를 세심하게 보존하고 복원하며, 건물 내부를 크게 개조하여 사무실, 상업, 주거, 음식, 오락 등 현대 생활 형태에 적응했다. 현재 이미 건설된 부분을 보면 많은 호평을 받아 큰 영향을 미쳤다. 판매량과 경제적 효과도 좋다고 한다. 사실, 동양과 서양 문화의 충격을 받은 상해의 대도시에서는 전통적인 레인 생활방식이 결코 사라지지 않았다. 신천지는 단지 합리적인 변화와 지속을 부여했을 뿐, 우리에게 더 많은 사고와 계시를 남겨 주었다. 유명한 철학자 에른스트? 카시르는 사람을 상징적인 동물로 여긴다. 인류의 모든 정신문화는 상징적인 활동의 산물이다. 인간의 본질은 기호로 문화를 창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모든 문화 형식은 상징적인 활동의 실현일 뿐만 아니라 인간성의 객체화이기도 하다. 단순하고 복잡한 의미를 전통적인 패션의 언어 구조의 현대 예술 디자인에 적용함으로써 개성과 인간 문화를 가진 새로운 디자인 기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1] 제임스 평화. 포스트모더니즘 디자인 [M]. 상하이: 상하이 번역출판사, 1988.
[2][ 미국] 수잔 랭거. 감정과 형식 [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