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전 독서 체험

고전 독서 체험

고전 독서의 필요성은 의심할 여지 없이 전문가 학자든 일선 교사든 그 중요성을 충분히 확인했다. 다음은 고전 서적에 대한 나의 독서심입니다. 모두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제 1 장: 고전 작품에 대한 나의 독서 경험은 고전시를 읽음으로써 나는 기묘한 세계에 들어섰다는 것을 알려준다. 나는 유교 풍격이 무엇인지, 도가의 정수가 무엇인지, 영원한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안다. 고전은 늙어 보이지만 사실은 대단하다. 생명의 초성본선부터' 친구가 먼 곳에서 온 것이 즐겁지 않다' 에 이르기까지 그는 수천 년 동안 전해져 왔다. "도, 도도, 범도" 에서 "하늘이 내려올 것", "귀사" 에서 "난정서" 에 이르기까지 깊은 매력을 드러내고 있다.

그중' 세 명,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는 말이 매일 입에 걸려 있다. 많은 사람들이 가는데, 그중에는 반드시 나의 선생님이 있을 것이다. 이 말은 나에게 많은 유익을 준 시로, 유교 성인 공자의 입에서 나온 것이다. 이 말이 나에게 큰 도움이 된 것은,' 능력자가 스승이 되고 겸허하게 가르침을 청하는 것' 이라는 철리가 함축되어 있기 때문이다.

높은 산을 본 적이 있습니까? 너무 웅장해요! 바다를 본 적이 있습니까? 너무 장관이야! 산이 높은 이유는 작은 석두 한 조각을 배척하지 않기 때문이다. 바다가 넓은 이유는 천만 개의 개울이 모였기 때문이다. 고산 정서와 바다 같은 해박한 학식을 가지려면 생활에서 좋은 스승과 좋은 친구를 찾고 다른 사람의 작은 장점을 끌어들이는 데 능숙해야 하지 않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도 조조 짧은 노래 속' 산은 결코 높지 않을 것이고, 물은 결코 너무 깊지 않을 철학' 이다!

정말로, 사람의 일생은 긴 길과 같다. 많은 갈림길이 있고, 우리도 때때로 길을 잘못 들기도 하지만, 국학이고 고전시라는 것을 일깨워 주는 사람이 있다. 모든 성공한 사람들의 경험을 모아 민족 지혜의 결정체이기 때문이다. 그 가치는 오래도록 새로워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우리는 이 민족의 보물을 계승하고 발양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그리고 우리 아이들에게는 어릴 때부터 고전을 읽고 오천 년 문화의 영향을 받으면 평생의 우아한 인격을 다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고전을 읽고 암송하는 것도 우리의 고문과 백화문 수준을 높일 수 있으며, 우리의 각종 과학사업의 진보에 모두 도움이 된다.

나는 고전시를 읽음으로써 멋진 세상에 들어갔다고 너에게 말했다. 나는 유교 풍격이 무엇인지, 도가의 정수가 무엇인지, 영원한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안다. 고전은 늙어 보이지만 사실은 대단하다. 생명의 초성본선부터' 친구가 먼 곳에서 온 것이 즐겁지 않다' 에 이르기까지 그는 수천 년 동안 전해져 왔다. "도, 도도, 범도" 에서 "하늘이 내려올 것", "귀사" 에서 "난정서" 에 이르기까지 깊은 매력을 드러내고 있다.

제 2 장: 고전 작품에 대한 나의 독서 경험. 처음에' 노인과 바다' 를 보고, 자기가 도대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모르겠다는 감탄만 하다가 결국 정복당했다. 그러나, 내가 지금 다시 그것을 읽을 때, 나는 또 다른 느낌이 들었다. 노인과 바다' 의 도전은 불요불굴로 정복되었지만, 사람이 불요불굴하게 문제를 만들고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지, 도대체 누가 누구를 정복했는지, 정복한 후에 어떻게 할 것인지, 왜 정복해야 하는지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중국 고대 문화의 내포는 정복력이 아니라 친화력에 있다. 헤밍웨이는 미국인의 영웅적 사고에 참여했는데, 그는 정복의 힘을 강조했다. 그러나 그는 시력을 잃고 정복의 의미를 생각하기 시작하면서 노인과 바다가 생겼다. 미국 베트남 전쟁의 결과, 헤밍웨이는 베트남 전쟁에서 노인이었고, 인류의 생존의식은 바다였다. 만약 그가 한 생명이 다른 생명에 대한 정복과 소유를 강조한다면, 그는 불요불굴의 과정에 처해 있지만, 결국 헤밍웨이만이 노인이 빈손으로 돌아간다고 썼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패배해야 한다. 너는 네가 할 수 있는 한 그를 파괴할 수 있지만, 너는 영원히 그를 이길 수 없다. " 사람이 바로 이렇다. 다른 생명은요?

많은 물건들이 명작에 남아 있다. 사고는 모든 작가의 천성과 책임이다. 나는 작가와 문인을 사랑하고, 생존의 압력 하에서 생각을 포기하지 않는 모든 사람을 사랑한다.

간단한 이야기, 평범한 노인 한 명과 평범한 말린어 한 마리가 망망대해에서 평범하고 평범하지 않은 경험을 했다. 바다가 없으면 물고기도, 물고기도, 어부도 없고, 평범하지 않은 경험도 없을 것이다. 바로 바다 때문에 어부가 대마림어 한 마리를 잡았지만, 바다에서 3 일 3 박 만에 그것을 죽였지만 상어의 공격을 받았다. 상상할 수 있듯이 도둑은 결국 머리와 꼬리와 척추 하나만 남았다. 모든 육체는 사라지고, 오직 하나의 육체만 남았고, 영혼이 없는 육체는 좌지우지하는데, 누가 또 그것을 조종하려 하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육체명언) 쓸모없는 뼈대 한 무더기일 뿐이다.

그러나, 비극적인 이야기는' 영웅' 노인 산티아고를 반영한다. 그는 84 일 연속 물고기 한 마리를 잡지 못했는데, 다른 사람의 눈에는 실패자였다. 어부로서 물고기를 잡을 수 없기 때문에 진짜 어부가 될 수 있습니까? 흥미롭게도, 85 일째 되는 날, 그는 돛을 올리고 먼 바다로 가서 낚시를 하기로 결심했다. 우리는' 그것을 알면 안 된다' 는 용기에 감탄하지 않습니까? 작살, 칼, 몽둥이. 그는 상어에게 몇 번이고 빼앗겼지만, 그는 항상 온갖 수단을 다해 반격하고, 그의 영웅적 의지를 파괴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웅명언) 그' 내가 너와 함께 죽을 때까지' 라는 말이 바다의 울부짖음과 뒤섞여 귓가에 메아리쳤다. 한 사람이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적과 사투를 벌이는 것은 영웅적인 행동이 아닌가? 상어는 우주의 모든 파괴력의 화신이고, 노인은 정의의 사자라고 생각한다.

이런 파괴력은 사람의 일생에서 언제 어디서나 존재하며, 생명은 끊임없이 순환한다. 희극의 결말은 비극의 표현이자 희극의 재현이다. 노인이 말린을 죽인 것은 완벽한 결과인 것 같지만, 동시에 그는 자신의 비극을 "양조" 하고 있다. 상어 공격은 네가 마땅히 받아야 할 것이다.

한 사람은 이 세상에서 항상 추구하는 것이 있다. 그가 추구하는 것이 좋든 나쁘든, 그가 추구하는 수단이 정의든 비열하든, 아마도 그는 가장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정의명언) 비극적인 색채가 가득한 전문에는 또 한 가지 하이라이트가 있다. 바로 아이들이다. 아이는 노인이 지나간 청춘을 데려와 자아를 되찾았다. 만약 모든 사람이 약간의 동심과 순진함을 가지고 있다면, 세상은 더 이상 항상 회색이 아니다. 그 당시 마지막 만찬을 즐겼더라도 식사 전에 손을 씻고 식후에 양치질을 하는 것을 잊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문장 속 노인의 말을 회상해 보면' 사람은 실패를 위해 태어난 것이 아니다. 한 사람은 멸망할 수 있지만 패배할 수는 없다' 는 문장 본론이 아닌가? 사람은 정말 이상한 동물이다. 왜 그들은 죽음에 직면할 용기가 있지만 실패에 직면할 용기가 없는가? 실패는 정말 그렇게 무서운가요? 차가운 바닷바람에 피비린내가 난다. 아마도 사람들이 정말로 두려워하는 것은 이것들일 것이다!

제 3 장: 고전작품에 대한 독서 체험은 내가 완전히 읽은 최초의 현대시이자 빙심의 작품을 처음 읽은 것이다. 이 감동적인 작품인' 별의 봄' 을 처음 읽은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다 본 후, 나는 갑자기 전에 없던 느낌이 들었다.

이 문장 은 중국 유명 작가 빙심 이 쓴 것 으로, 그 의 이름 은 어릴 때부터 들어 본 적이 있다.

어렸을 때 가족들은 매일 빙심 할머니의 이야기를 해 주었지만, 나는 줄곧 그녀의 작품을 볼 기회가 없었다. 그때 나는 고시가 무엇인지, 현대시의 격율과 고시의 리듬이 어떻게 다른지 알 수 없었다. 한번은 우연히' 춘수별' 이라는 문장 를 보고 현대시가 고시보다 더 생동적이고, 더 낭랑하고, 더 높은 정취를 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어느새 나는 현대시를 사랑하게 되었다. 믿지 않으면' 춘수별' 이라는 문장 내 말 좀 들어봐!

먼저 이 말을 살펴보겠습니다. 별들이 반짝이고 있습니다. 짙은 푸른 하늘에서 어떻게 그들의 대화를 들을 수 있을까요?

침묵 속에서 황혼에 그들은 상대방을 깊이 찬양하고 있다. 몇 글자밖에 안 되지만 아름답고 아름답고 자연스럽고 조화로운 한 폭의 그림을 그렸다. 그리고 작가의 상상력은 너무나도 신기하고 기묘해서, 추운 밤 하늘에 감정이 없는 별들은 여전히 서로 찬양할 수 있다. 작가는' 인간사랑' 에 대한 자신의 추구를 함축적으로 표현했다. 이렇게 짧은 시를 보면 이렇게 위대한 정신을 드러낼 수 있다. 나는 빙심 할머니가 글을 쓸 때 매우 신경을 써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이 단어들을 다시 보세요.

엄마! 하늘의 비바람이 오고, 새가 자기 둥지에 숨어 있고, 마음속의 비바람이 오고, 나는 너의 품에만 숨었다. 몇 마디 말로 가장 고상하고 사심이 없는 모성애를 칭찬했다. 그녀는 모성애를 열정적으로 찬양했다. 나는 어머니에게 진심 어린 감사를 표했다. 연상 전체가 자연스러워서 읽기에 완곡하고 부드럽다.

"춘수" 중 한 구절이 나를 오래도록 잊을 수 없게 했다. 봄은 초록빛 잔디밭에서 청년에게 말했다. 내 빛은 너에게 있다. 추운 환경에서 너의 살아있는 개성을 만들어라!

시인은 의인화된 수법을 통해 혁명 승리의 서광이 이미 도래했으니, 사람들은 미래의 아름다운 생활을 열정적으로 맞이하고, 자신의 휘황찬란한 인생을 창조해야 한다고 사람들에게 말했다. 시인 혁명 낙관주의와 열정의 묘사이기도 하다.

결론적으로, 빙심 할머니의 시는 광대한 밤하늘에 반짝이는 별이며 잊혀진 강둑에 흩어져 있는 작은 꽃으로, 영원히 가슴 벅찬 향기를 풍기고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작품' 별의 샘물' 은 나에게 큰 휘파람을 주었다. 그녀는 나에게 인간의 사랑에 대한 추구, 모성애의 위대함, 삶에 대한 낙관을 알려주었다. 이것들은 모두 우리 할머니의 빙심의 위대한 정신과 착한 성격에 깊은 인상을 주었다.

별이 있는 샘물' 이라는 책은 내가 처음 접한 책이다. 나는 백화문을 읽는 것에 익숙하다. 갑자기 시집을 보니 좀 괴로웠지만 색다른 맛이 났다.

내가 이 책을 열었을 때, 첫 번째 소개가 나를 매료시켰다. 빙심이 시를 어떻게 창작하느냐에 대해 말하자면, 어린 시절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빙심이 글쓰기에 타고난 재능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녀의 시는 주로 모성애, 순수함, 자연으로 유명하다. 별들'' 어린 시절은 꿈의 진실, 진실의 꿈, 추억할 때 눈물을 머금은 미소다. " 상상할 수 있듯이, 빙심의 어린 시절은 꿈과 유치한 환상으로 가득 차 있다. "동생, 아. 영혼 깊은 곳의 아이. " 빙심과 형제자매 사이의 이루 말할 수 없는 두터운 우정도 설명했다. 이것들은 모두 빙심 어린 아이 같은 동경과 기쁨이다.

나중에 그녀는 유학을 가서 간 지 이미 여러 해가 되었다. 그녀는 펜으로 자신의 생각을 묘사하고 일찍 집에 돌아가기를 갈망한다. 그녀는 어머니를 보고 집에 가는 상상을 했다. 그녀는 매우 기뻤다. 하지만 일단 환상이 없으면 그녀는 더욱 실의와 실망이 될 것이다. 고향을 떠나, 사랑하는 어머니를 떠나, 어떻게 집에 가고 싶지 않을 수 있니?

"내 고향의 파도! 네가 튀는 물보라가 내 바위를 조금씩 두드렸는데, 지금은 또 조금씩 내 심현을 두드리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파도가 끊임없이 해안을 때리고 있는데, 나는 무관심하지만, 일단 고향을 떠나면. 그 작은 파도는 내 마음 속에 부러질 현, 향수병을 건드리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사실, 세상에서 어머니만이 좋다. 모성애는 가장 위대하다. 모성애는 가장 순수하다. (조지 버나드 쇼, 가족명언)

빙심의 짧은시는 나에게 수많은 감명을 주었다. 그녀의 시는 조금도 위선적이지 않다. 모두 마음에서 우러나온 진실감으로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킬 수 있고, 빙심의 어린 시절의 환상에서 볼 수 있다. 그녀의 환상은 이렇게 아름답고, 이렇게 매혹적이고, 이렇게 동진이다. 그러나 어머니에 대한 그녀의 깊은 모성애와 그리움은 우리가 따라잡을 수 없는 것이다. 모성애는 이렇게 신성해서 세상의 어떤 사랑도 따라올 수 없는 것이다. 빙심은 모성애의 대명사이며, 나는 빙심을 통해 모성애를 이해한다.

이때 내 마음은 설레고, 평온할 수도 없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