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과 서양 악기의 사용과 문화적 차이

중국과 서양 악기의 사용과 문화적 차이

넓은 의미의 음악은 문화의 연장이어야 하며, 문화가 낳은 에센스의 결정체 형식이어야 한다. 따라서 중국과 서양 음악의 차이는 주로 문화적 차이에 반영됩니다. 문화적 차이는 미적 차이, 음악 창작의 차이, 음악 관념의 차이, 악기 발전의 차이 등으로 이어집니다.

첫 번째는 심미적 차이다:' 중국 음악미학개론' 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심미 추구에서 중국 음악예술은' 와' 를 이상적으로 하지만, 여전히 허무하고, 공허하고, 운율을 추구하고, 심오하고, 경지를 추구하고, 생동감을 추구하고, 직관과 이해력을 강조하고, 생명체를 중시한다. 이는 서양 음악 추구가 심오하고 이성과 사상성을 강조하며 현실, 의미, 감정을 정신적 버팀목으로 삼는 심미적 특징과 뚜렷한 대조를 이룹니다. " 제 생각에는 오늘날의 음악미학사는 사실 중국 음악미학사상과 서구 음악미학사상 투쟁, 교감, 보완적인 역사입니다. 중국 전통 음악은 주로 유교 사상의 조화와 예의의 아름다움을 표현한다. 도교는 자연스럽고 인간과 자연의 조화입니다. 불교의 공령, 이해력, 선은 모두 비교적 주관적이다. 이것은 중국이 멋을 추구하고 서화의 경지를 중시하는 심미적 재미와 관련이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조화, 아름다움, 심오함, 넓음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것은 인간의 내면세계가 일정한 자연환경에서 자연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정' 과' 경' 의 교감을 두드러지게 한다. 서양 연극 발전의 큰 배경에서 서양 고전 음악은 심미와 기능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더욱 객관적이다. 서양 고전 음악은 심오하고 엄숙함으로 유명하며, 주객의 대립을 두드러지게 하는데, 대부분 연극이나 비극적인 색채를 띠고 있어 일종의 예술정신의' 거대' 를 구현한다. 그래서 음역이 넓고, 곡조가 두껍고, 감정이 격앙되고, 기백이 크다.

둘째, 음악 창작과 음악 관념의 차이: 중국 전통음악은 완전한 작곡 이론과 규칙이 없어 쉽게 전해지지 않는다. 반면에 서양 클래식 음악은 기술적 차원에서 이론과 규범을 가지고 있으며, 대량의 글과 오디오 문서가 있어 쉽게 전파될 수 있다. 중국 전통 음악은 선을 위주로 하고, 서양 고전 음악은 화음을 더욱 중시한다. 중국의 서화처럼 선의 예술을 중시한다. 서양화는 표면, 입체, 빛의 예술을 중시한다. 중국 전통 음악은 호흡과 멋을 중시하고, 서양 고전 음악은 리듬과 기세를 더욱 중시한다. 마치 중국의 그림이 서의를 중시하는 것처럼, 겉보기와 닮지 않은 사이에 있다. 서양화는 사실주의를 중시하여 거창한 장면을 표현했다. 셋째, 악기 발전의 차이: 앞서 언급했듯이 중국 음악은 단음과 멜로디가 많기 때문에 중국의 악기 구조는 간단해서 대부분 화음을 연주하지 못한다. 플루트, 이호 등. 그러나 악기가 단순할수록 의경이 멀어질 수 있다. (중국의 수묵화는 흑잉크처럼 간단하지만 다양한 형태를 바꿀 수 있다.) 예를 들어, 단순하고 원시적인 도기 악기는 영원한 선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중국의 민족 악기 (예: 비파, 양금, 피리, 소, 수나 등) 는 주로 실크 대나무를 재료로 하여, 실크 대나무의 음악이라고 불리며 부드럽고 섬세하며 또렷한 음악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원호, 트럼펫, 색소폰과 같은 서양의 악기는 대부분 금속으로 만들어졌다. 서양 클래식 음악은 화음 다성부이기 때문에 많은 악기들이 복잡하고 메커니즘이 정교하고 복잡하여 피아노, 기타와 같은 화음을 연주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악명언) 그래서 음색이 풍부하고 음역이 넓고 표현력이 강하다. 결론적으로, 사회문화적 배경이 다르기 때문에 음악 창작 수법과 심미상에는 차이가 있다. 원래의 풍격을 유지하는 기초 위에서 서로 배우고 서로 촉진하는 것이 그들의 미래 발전과 번영을 위한 유일한 길이 될 것이다! 역사와 문화로 인해 중국과 서양 음악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주로 중국 음악은 감정과 음운을 중시하고, 두 외국 음악은 음악 자체의 조화를 중시한다. 중국의 음악 발전은 자연의 전환이며, 일맥상통하고, 서양 음악 발전의 특징은 덩어리 구조와 단계이다. 중국 음악은 단순한 선형 직체 사유로, 선을 위주로 하고, 서양 음악은 3 차원 직체 사고를 넘어 화음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경향이 있다. 중국의 음악 언어는 심리적이고, 약간 공식적이고, 가변성이 강하며, 구조가 개방되어 있고, 서양 음악 형식은 엄격하고 구조가 폐쇄되어 있다. 중국 음악은 여전히 선미, 공령공령의 경지를 추구하고, 감각에 치중하며, 서양 음악은 이성과 감정의 통일을 중시하고, 힘과 강도를 추구하고, 사유는 분명하고 현실적이다.

중서 음악 기능의 이런 차이는 중서 문화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이런 차이는 서구 문화는 외래 지식의 획득을 중시하고, 중국 문화는 자신의 생활의 즐거움을 중시한다는 것이다. 서양 문화 전통은 지식을 기초로 하고, 중국 문화 전통은 생활을 기초로 한다. 지식본위라는 본체론은 서양인들이 지식의 획득을 자신의 삶의 동력과 목적으로, 한 사람의 인간성을 측정하는 근본 상징으로 삼는 것이다. 인간은 이성적인 동물의 정의이며 서양인의 2000 년 신앙에서 흔들리지 않는 주도적 지위를 가지고 있다. 지식은 이성적인 꽃이며 지혜의 결정체이기 때문이다. 일찍이 고대 그리스 시대에는 서양인들이 지식에 대한 집착으로 유명했다. 서양인의 마음속에서 지식에 대한 추구는 인간 생존의 수단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생활의 직접적인 위치이자 인생의 모든 의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고대 그리스인들의 관점에서 볼 때, 지식의 과학 외에는 추구할 만한 것도 없고, 그들의 영혼의 필요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것도 없고, 그들에게 생존의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것도 없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서양 문화가 지식을 추구하는 것과는 달리 중국 문화는 생활을 선택했다. 전반적으로 중국의 모든 철학은 생활철학이고, 중국의 모든 종교는 생활종교이며, 중국의 모든 예술은 생활예술이다. 중국에서 가장 유행하는 지식은 양생학이다. 중국이 가장 오래 지속되고, 가장 유행하고,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조도 인생사조이다. 중국 문화는 일종의 생활화 문화라고 할 수 있다. 생활화란 문화의 모든 기능이 인간의 행복과 긴 삶을 가리킨다는 것이다. 물론, 생명의 행복과 장수는 먼저 몸과 감각에 반영되기 때문에 중국 문화는 영혼으로 몸을 경멸하고 이성으로 감성을 감금한 적이 없다. 반면 중국 문화는 감성을 주체로, 이성을 감성에 융합하고 영혼을 육체로 분류한다. 중국 문화는 강한 객관화 경향을 가지고 있다. 객체화란 전체 생명의 의도를 신체의 필요와 만족으로 가리키는 것이다. 노자는 성도의 도리로 다스리고, 그 마음을 허비하고, 복부를 강하게 하고, 그 뜻을 약하게 하고, 뼈를 강하게 하고, 종종 무지하고 욕심이 없게 하여, 그 남편을 감히 하지 못하게 한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성인은 위가 아니라 위를 위한 것이라고 말하는 것도 있다.

지식을 추구하고, 자연을 이해하고, 서구 문화는 자연적으로 외향적인 성격을 지녔으며, 강한 정복과 외부 세계를 차지하려는 욕망을 나타냈다. 생명에 관심을 기울이고 행복을 추구하는 것은 자연히 중국 문화를 자급자족하게 하여 융합성과 폐쇄성의 특징을 갖게 할 것이다. 서양 문화는 지식의 획득에 초점을 맞추고, 지식은 객관적, 외적, 조직적이기 때문에, 그 마음의 구조는 개방적이다. 이는 외적 실천을 통해 검증과 검증이 필요하며, 이런 검증에서만 그 지혜와 힘을 증명할 수 있다. 중국 문화는 그렇지 않다. 중국 문화는 생활의 즐거움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생활은 순전히 개인의 소유이며, 즐거움은 개인의 감각의 특권에 불과하기 때문에, 그것의 정신 구조는 폐쇄적이고, 외부의 증거도 필요없고, 제 3 자의 인정도 필요없고, 개인의 진실한 감정만으로도 충분하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중국인의 마음은 그들을 지탱하고 증명할 외부 세계가 필요하지 않고 자신을 지탱하고 자신을 증명할 필요가 없다. 그것은 자신의 세계에서 자만하고 자급자족한다. 예를 들어 학술 연구에서 서방은 체계의 완전성, 논리의 엄밀함, 증명의 적절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왜냐하면 그들의 성과는 외부 실천의 검증을 거쳐야 하고, 상대방 (독자) 에 의해 설득되어야 하며, 그들의 성과가 검증되고 독자들에게 설득되어야 자신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은 체계의 완벽성, 논리의 엄밀성, 증명의 적절성을 중시하지 않는다. 이들은 중국 학술에서 유무무할 수 있고 강약이 분명하다. 중국의 학술적 중점은 사물의 깊이를 직관적으로 파악하고 통찰하는 것이기 때문에 종종 사고의 결과와 문제의 결론만 쓰고 논리적 추리나 사실논증은 전혀 하지 않는다. 중국의 철학은 언제나 어록 형식으로 쓰여졌는데, 이것이 가장 전형적인 예이다. 중국 학자들의 눈에는 자신이 깨달은 것을 쓰기에 충분하기 때문에 독자를 설득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중국 학자들은 당연히 독자에 대한 자신의 기대를 가지고 있지만, 이런 기대는 설득된 것이 아니라 같은 경험과 깨달음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그리고 기대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집착하지도, 강요하지도 않는다. 그들의 학술 연구와 학술 저술은 자기 만족과 자급자족이기 때문이다. 서양 음악은 오락인에 중점을 두고, 중국 음악은 오락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이것은 이 점에 의해 결정된다. 오락에 치중하는 것, 즉 다른 사람이 오락을 받는지 여부에 치중하는 것은 서양 학술이 다른 사람이 설득을 받는지와 관련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오락명언) 스스로 즐기는 것은 음악 활동에서 자신의 진심을 중시하는 것이다. 이는 분명히 중국의 학술 자급자족과 관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