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푸텐 방언의 분포
푸텐 방언의 분포
대부분 푸젠성에 분포한다.
배포 위치:
보전시 전역.
취안저우 지역 더화현 수구진, 슈우시 마을, 백통 마을, 툴링 마을 등; 난안시(Nan'an City) 구역과 북쪽 국경 지역.
푸저우 지역 핑탄현(핑탄 종합 실험구) 남하이향 탕위섬.
푸저우 지역 용타이(Geling) 타운 완시(Wanshi) 마을, 스주(Sizhu) 마을의 치시(Chixi) 타운십, 예양(Yeyang), 운산(Yunshan), 두이산(Duishan), 창컹(Changkeng) 및 자이샤(Zhaixia), 가오펑(Gaofeng) 마을의 절반; Dongkeng 마을, Nianhou 마을, Tongguan 마을, Houxi 마을, Xilin 마을(Xilin, Changtaiyang), Qiuyan(Celery Hu), Wutong 마을 Xiaobaidu, Liyang 마을, Yuezhou 마을의 Qingkengling, Cunyang 마을의 Xianlu; , Daxi 마을의 Chenkeng, 마을 Jiayang 마을의 Xialinkeng, Mukou 향의 Jikeng 마을 및 Zishan 마을, Tongan 향의 Pengyang 마을, Weilin 마을.
푸칭시 신궈진 대부분(미안팅 마을, 북산 자연 마을 제외), 위시진 동지 마을, 연화 마을 우루이 자연 마을, 홍산 마을(샤야오, 반링, 치치), 수두 마을 일부 , Jianxin 마을 부분, Sutian 마을 부분, Zhongqian 마을 Matouqi 자연 마을, Liucuo 마을 Shitangding 자연 마을, Nansheng 마을 부분, Shuangdun 마을 Xincuo 부분, Cuihou 마을, Dongzhang 마을, Lingxia 마을, Jinzhi 마을, Shuangxi 마을 일부, Luling 마을, Mishan Village 일부, Houxi Village, Shanshan Village (Songshan, Wuxie, Cailindi, Tianwan), Duntou Town Mountain, Dongfeng, Liyang, Yupu, Xiashi, Fushan, Changzheng Village의 일부; Jinyang Town의 Jingyang 마을, Beizhang 마을 및 Qianzhang 마을, Lingkou 자연 마을, Yunzhong 마을, Yinxi Street 마을의 Maimai 마을 및 Xiashi 마을 일부.
푸딩시 아오야오 마을과 호우강 마을.
푸안시 샤바이시진의 일부 마을.
Xiapu 현 Xinan Town, Changchun Town Yujiadi, Daiqi Village.
푸전현은 북동쪽과 접해 있으며 수천 년 동안 푸전현 신궈진 북쪽의 수안링(Suanling)과 푸칭(Fuqing)과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고대부터 이곳에서 사용되어 왔습니다. Putian 방언 지역의 일부입니다.
신궈진은 푸칭이 산업 발전을 원했기 때문에 해방 후 푸칭에 배정되었습니다. 원래 푸텐현 원수향의 소천리와 안향리는 명나라 때 푸칭현에 양도되었으며 현재는 푸칭시 위시진 서쪽과 동장진 서쪽에 있습니다. 취앙강구는 예전에 싱화주 셴유현(현재의 푸텐시 셴유현) 일부와 회안현 일부가 융합된 구역이었습니다. 남조(南朝) 때 푸전현이 성립되었고, 100여년 후 푸전현의 서부가 칭위안현으로 분할되었고, 나중에 이 곳이 선유현으로 개칭되었다. . 취안저우 지역에서는 취안저우 방언과 푸시안 방언이 통합되고, 푸시안 방언과 취안저우 방언의 동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취안저우 남부 방언과 다소 다른 일부 방언이 형성됩니다.
명나라 말기 이전에는 나중에 Jieshan Town으로 이름이 바뀌었고 Putian에 인접한 Fengting의 언어는 Puxian 방언이었습니다. 이 마을은 항상 Xianyou County Lower District의 Lianjiangli에 속해있었습니다. (현 푸텐시 셴유현 펑팅진), 지산진 등은 보현 방언을 사용하며 오늘날까지도 이 마을의 많은 결혼식과 장례 축제는 전통 축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강한 Puxian 색상. 그러나 회북에 인접한 지리적 위치로 인해 명나라 만리시대(1573~1619)에 원래 회안 출신으로 호광의 부사를 지낸 이개(利峰)가 위의 마을을 함께 사용하였다. 원래 Fengting(현재 Tuling Town의 일부)에 있던 여러 마을이 지리적으로 Huibei와 인접해 있으므로 Xianyou 현에서 이 마을을 분할하여 Hui'an에 할당하는 것이 제안되었습니다. 나중에 리 카이(Li Kai)는 이 마을들을 구입하기 위해 자금을 모금하기 위해 나섰고, 그때부터 총 10,000에이커가 넘는 토지와 10,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있는 이 7개의 마을이 회안(Hui'an)의 관할 구역으로 배정되었습니다. 백수경에 있던 현과 회선이 회안현으로 옮겨졌고, 두 현 사이의 경계비가 북쪽으로 몇 킬로미터 떨어진 자이어촌의 산명이 지에산인 곳으로 옮겨졌고 경계비가 새로 세워졌다. Jieshan Village Jiepond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나중에 Jieshan은 작은 지명과 자연 마을에서 Jieshan Town으로 확장되었습니다. 고대 "보전현 연대기"와 "봉정 연대기"에 따르면, 당시 이 마을들은 회안의 관할하에 있었지만 여전히 이 마을의 세금과 곡물에 대한 책임은 봉정에게 있었습니다. Houlong, Fengwei 및 Nanpu 방언은 Quanzhou 방언과 Hokkien 지점의 Puxian 방언 사이에 있으며 두 방언 영역의 교차 동화 및 융합으로 인해 독특한 "Toubei 방언" 또는 "Xialu 방언"이 형성되었습니다. "; Jieshan Town과 같은 도시, 특히 Fengting에 인접한 일부 마을의 언어는 아직 취안저우 방언에 동화되지 않은 "Dinglu 방언"으로 알려진 Puxian 방언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명나라 말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지역 관할권의 변화로 인해 '정로방언'도 '하록방언'의 일부 요소를 어느 정도 흡수하였고, 부분적으로는 포현방언이다. 취안저우 방언에 동화되었습니다. 취안저우(泉州)나 장저우(張州)의 다른 지역이 보현과 연결되지 않거나 멀리 떨어져 있는 것과는 달리, 취안강 지역은 보현과 연결되어 교류가 잦기 때문에 보현 방언의 일부가 보존되어 일부 동화되거나 흡수되지 않았다. 천주(泉州) 방언은 동화되어 천주(泉州) 방언의 어휘를 가지고 있습니다.
광동성 조주, 산터우, 제양, 푸닝, 산웨이, 다부현, 풍순현, 하이난, 잔장, 레이저우, 마오밍 덴바이구, 마오강구, 양장 지역 마오밍 옆, 사이시 등에 분포한다. 부분과 Huazhou 부분. 수천 년 동안 푸텐현의 일부였던 신궈진은 1949년 이후 푸칭 대부분과 기타 지역에 양도되었습니다.
부분 분포에는 Quangang의 북쪽과 동쪽, Yongtai의 남쪽, Fuqing의 남서쪽, 원래 Putian County Xincuo Town의 동쪽과 북쪽의 일부 마을과 마을, 서쪽, 광동의 Shaoguan, 동쪽과 북쪽이 포함됩니다. 광시(廣西) 남쪽, 원저우(溫州) 남쪽, 절강(浙江), 동쪽으로는 저우산(周山)도, 장쑤(江蘇) 이싱(伊興), 싱화(興화), 안후이(안후이) 서현(沙縣) 등 시현 일부. Putian 방언으로 "Cuo"는 집을 의미합니다. 또는 바다를 건너 여행하면서 그들의 발자취를 따라 싱화 방언도 여러 곳으로 전해졌습니다. 싱화 방언은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먼 곳에 분포합니다. 대만에는 "Pu", "Pu", "Pu"의 동음어인 "Liao", "Long", "Pu", "Pu" 등 앞에 "Xinghua"가 붙는 지명이 많이 있습니다. , "Cuo", "Keng"및 "Dian"은 오늘날 대만에도 많은 수의 Puxian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방언의 흔적이 있지만 일부는 현지 방언에 빠르게 동화되었습니다.
다른 지역으로 이주한 포전족의 보전어는 주변 사투리의 영향을 받았지만, 광둥과 하이난의 포전족 방언 분포 지역은 대부분 취안저우와 장저우의 포전족이 직접 이주해 왔다. 수백년 후 다시 다른 지역으로 옮겨갔고, 그들의 푸텐 방언은 취안저우 방언이나 장저우 방언으로 동화되었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광둥, 하이난, 절강, 광시 및 기타 지역의 지역 방언은 푸텐 방언에서 파생되었습니다. 광둥과 하이난의 방언 대부분의 분포 지역은 푸티안 사람들에 의해 직접 이주되었습니다.
대략 당나라 말, 남송 말, 원나라 말기에 명나라와 청나라의 해안 이주 과정에서 항저우에서도 군사 반란이 일어났습니다. 현재의 조주(潮州), 산터우(山頭), 잔강(浦江), 레이저우(雷州), 하이난섬(海南島)으로 이주한 이유는 명나라 때, 청나라 해안이전을 거치면서 포전인들이 점차 인구가 과밀하여 전쟁을 피해 이주해 왔기 때문이다. 현재의 조주(潮州), 산터우(山頭), 잔강(浦江), 레이저우(雷州), 하이난도(海南島) 등이 이주한 이유는 남송말기에는 포전(寶泉)의 인구가 과밀하여 전쟁을 피한 것이 가장 컸다.
마조 숭배는 천년 이상의 발전을 거쳐 이미 그 발상지인 보전을 시작으로 전국 각지, 심지어 세계에서 가장 많은 중국인이 모이는 나라까지 퍼져 나갔다. 마조의 고향인 보전에만도 4,000여 개의 대규모 마조 사찰이 있는데, 원래 푸전현은 세계에서 마조 사찰이 가장 밀집된 곳이다. 또한 조산(Chaoshan), 하이난(Hainan), 푸젠(Fujian) 남부에 100개가 넘는 마조사찰이 있고, 대만에는 1,000개가 넘는다. 마조신앙은 이러한 독특하고 자발적인 민속신앙이자 예배신앙에서 파생된 일련의 문화현상을 정식으로 '마조문화'라고 명명하고 정의하였다. 마조는 위대한 신이 될 수 있으며 마조 문화는 오늘날처럼 널리 퍼질 수 있습니다. 푸텐 역사에서 인구의 해외 이주는 중요한 발전 요소이자 강력한 원동력입니다.
중국 이민 역사를 보면 푸텐은 이민자들의 고향이다. 광둥성 차오산(Chaoshan), 잔장(Zhanjiang), 하이난(Hainan) 등 지역에는 "그들의 조상이 푸텐(Putian)에서 이주했다"는 설이 있다. 광저우 민정부장 방선복, 장저우 재상 황도주, 조양 명나라 병장 옹완다, 제1학자 린다친, 육동, 장계, 유윤 조주팔성인, 유명한 반청 학자 곽지치, 청한 학자 사지진 등의 출신은 모두 보전 출신이거나 보전에서 이주해 온 인물이다. 조산민가의 대문 명판에는 "보전고택", "푸양혈통"과 같은 보전의 흔적이 남아있습니다. 하이난에는 90명 이상의 Qiong 조상이 있으며, Chen, Wu, Li, Zhang, Zhou, Zheng, He 및 Yang과 같은 전통적인 성을 포함하여 가장 많은 수가 Putian에서 왔습니다. 이들의 계보를 조사해 보면 이 이민자들의 대부분은 푸티안 원주민이고, 그들의 조상은 여러 세대, 심지어 수십 세대 동안 푸티안에서 살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관직을 맡고 피난처를 찾는 것이 이 푸티안 마을 사람들이 이곳으로 이주하는 두 가지 중요한 요소입니다. 지리적으로 고립되어 있고 토지와 사람이 부족하기 때문에 푸텐은 항상 중국에서 가장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 중 하나였습니다. 이 요인으로 인해 일부 사람들은 이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미덕을 옹호하고 고향의 전통을 고수하는 보전의 문화적 분위기는 이들 이민자들에게 영향을 미쳤으며, 고향에 대한 강한 향수와 함께 고향의 마조 숭배가 자연스럽게 이들 이민자들을 따라 전국과 해외로 퍼져 나갔습니다. 보전의 역사 속에서 보전은 문화가 발달하고 과학기술이 번영하였으며, "구목림", "푸양황", "우호진", "백탕리" 등 전국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유명 가문이 등장하였습니다. 양송대만 해도 천주현(泉州縣)이 20명 가까이 있었는데, 보현학자들이 목적지로 떠나기 전에 나라에 봉사하러 가는 일이 있었다. 그들은 관청에 도착한 후 마조를 직접 그곳으로 가져왔고, 일부는 즉시 절을 지어 예배를 드렸으며, 일부는 거주지에 마조상을 안치하기도 했습니다. 지난대학교 역사학과 부교수인 왕위안린(Wang Yuanlin) 박사는 하이난의 마조신앙 현상을 체계적으로 분류했을 때 명청대 마조사를 건립하고 재건하는 활동 중에 거의 정부 관료 58명을 포함해 정확한 이름이 기록된 사람은 70명으로, 이들 중 대부분이 현 행정관이다. 이는 관료와 관청이 마조신앙의 발전을 촉진하는 중요한 세력 중 하나라는 주장이 타당함을 보여준다. 광동, 하이난, 푸젠성 남부, 대만 및 기타 지역에는 당시 푸투족 관리들과 그 후손들이 창시하고 건축한 마조 궁전과 사원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등. 송나라 말기, 보전은 반원 시대 전국에서 가장 폭력적인 곳이었습니다. 명나라에서는 왜구들이 보전을 여러 번 약탈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피난처를 찾기 위해 다른 곳, 특히 조산(Chaoshan), 잔장(Zhanjiang), 하이난(Hainan) 및 기타 지역으로 이주했습니다. 그들은 고향에 대한 무한한 애착을 갖고 고향과 고향을 떠나야 했던 그들은 무사히 새 집을 찾기 위해 향토와 마조기, 부적을 들고 다녔다. 타지에 정착한 후에는 마조에 대한 감사와 조국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하기 위해 마조사 건립을 주장하였다.
“사해의 축복은 보전을 찬미하고, 오대륙의 향은 메이저우에서 온다”, “메이주의 영혼은 땅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문목의 향은 보전을 따른다.” 이 두 대련은 마조사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하이난, 광둥. 조주의 고대 지명에는 Dongpudu, Shangpudu, Waiputu, Hanpudu와 같은 많은 문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명나라의 챔피언 Lin Daqin은 "Mr. Dongpu"로 알려졌습니다. , 그러나 이것은 우연의 일치입니다. 고향과 옛 동포에 대한 향수를 느끼는 이국 땅에 사는 푸티안 사람들과 그 후손들의 감정적 반영입니다. 선량함, 남을 도우며 악을 제압하는 것이 마조 신앙의 핵심 정신입니다. 마조 신앙에는 중국 전통 미덕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주민들의 노력과 인식으로 사람들이 쉽게 받아들이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지역 주민들의 마즈 신앙은 지역 내로 빠르게 확산, 발전하여 지역 사회에 완전히 통합되었습니다. 마조문화는 중국 해양문화를 대표하는 문화 중 하나이지만, 이주민 문화의 요소도 담고 있다. 보전 역사상 인구 이주는 광둥, 하이난 등 지역에 마조 신앙의 확산과 발전을 촉진했으며, 광동과 하이난의 이주와 함께 다시 동남아시아 여러 지역으로 이주한 것이 주요 세력이다. 마조신앙의 해외 전파. 당말과 송나라 초에는 많은 수의 포현인들이 생계를 위해 다른 곳으로 이주하거나 이주를 하여 천주(泉州)와 장주(張州)로 이주하여 곧 지방 방언에 동화되었다. 보현방언, 취안저우방언, 장저우방언은 모두 민방언이며, 취안저우방언이나 장저우방언으로의 변환이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에 취안저우와 장저우에서는 싱화방언섬을 형성하기가 쉽지 않다. 일부 푸텐족은 취안저우(泉州)와 장저우(張州)로 이주한 지 수백 년 후에 조주(潮州), 산터우(山根), 하이난도(海南島) 등으로 이주했다. 따라서 조산으로 이주한 푸텐족은 천주(泉州) 방언이나 장주(張州) 방언의 특징을 갖고 있다.
주요 이민 경로: Putian에서 Chaoshan까지 직접 이동, 소수의 이민 경로: Putian-Quanzhou-Chaoshan, Putian-Zhangzhou-Chaoshan, Putian, Quanzhou-Zhangzhou-Chaoshan.
조주 방언은 주로 복건 사투리인 보전 사투리에서 유래하고, 보전 사투리 자체가 천주 사투리, 장주 방언 등과 다르기 때문에 조산 사투리는 처음부터 천주 사투리와 많이 달랐습니다. 취안저우 방언 등의 이탈이 심각해졌습니다. 조주와 장저우는 인접해 있어 장저우 방언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많은 수의 푸전인들이 광동과 하이난으로 이주했지만, 여전히 푸전에 머물고 있는 푸전인들이 많이 남아 있다. . 조산은 오랫동안 조상의 고향인 보전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으며 복주와 인접해 있지만 장주 방언과 같은 다른 방언의 영향을 받기 쉽습니다. Fujian의 Putian 방언은 Zhangzhou 방언 및 기타 방언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보전은 장저우(張州)와 인접하지 않기 때문에 장저우(張州) 방언의 영향을 받기 어렵다.
보전은 인간과 땅의 모순이 두드러지는 곳으로 당나라 말기에는 많은 보전인들이 생계를 위해 다른 곳으로 이주하거나 이주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그들은 취안저우(Quanzhou)와 장저우(Zhangzhou)로 이주했고, 취안저우(Quanzhou)와 장저우(Zhangzhou)로 이주하는 푸티안(Putian) 사람들의 수가 많기 때문에 곧 현지 방언에 동화되었습니다. 그들 중 일부는 매년 수십만 명에 이르고 10,000명을 넘는 경우도 거의 없습니다. 이미 취안저우(泉州)와 장저우(張州)에 있는 사람들에 비하면 그 숫자가 적기 때문에 취안저우(泉州)와 장저우(張州) 사람들에게 쉽게 동화되며, 일부 푸텐(寶泉)인들이 수백 년에서 수천 년 전에 이주해 왔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취안저우(泉州)와 장저우(張州) 사람들에게 동화되었다. 따라서 포전인이 천주(泉州)와 장저우(張州)에 오랫동안 거주했다면 천주(泉州) 방언과 장저우(張州) 방언을 쉽게 배울 수 있고, 천주(泉州)와 장저우(張州)의 보전(寶泉) 방언은 천주(泉州) 방언이나 장저우(張州) 방언으로 쉽게 변환될 수 있다. 취안저우(泉州)와 장저우(張州)에 이주한 푸텐족의 방언은 곧 지방 방언에 동화되어 취안저우(泉州)와 장저우(張州)에 성화방언섬을 형성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푸전현은 북동쪽과 접해 있으며, 수천년 동안 푸전현 신궈진 북쪽으로 수안링, 푸칭과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신궈 지역은 푸전현이 설립된 이래로 푸전현에 속해 있습니다. 이 지역에는 고대부터 살았습니다. 고대부터 이 지역에서는 방언이 사용되었습니다.
푸전과 대만의 관계: 푸전의 해양 산업과 해양 무역은 고대에 발전했습니다. 당나라 말기에 푸전은 땅이 줄어들고 인구가 많아져서 대부분의 푸텐 사람들이 고향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송나라 시대에는 일부 포전인들이 대만으로 이주했고, 남송 말기, 원나라 말기, 명나라 중후기 일본의 해적 침입, 청나라 해안 이주 기간에 일부 이주했습니다. , Putian 사람들이 대만으로 이주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주 이유는 인구 과잉과 전쟁 탈출이었습니다. 일부 푸텐족은 취안저우(泉州)와 장저우(張州)로 이주한 지 수백년 만에 다시 대만으로 이주했다. 그들의 푸텐 방언은 취안저우(泉州) 방언이나 장저우(張州) 방언에 동화됐다. ", "cuo" 및 "dian". "Xinghua"는 오늘날 대만에도 많은 Xinghua 방언의 흔적이 있지만 일부는 현지 방언에 빠르게 동화되었음을 보여줍니다. 푸텐에 조상을 둔 대만 동포는 전체 대만인 수의 최소 30%를 차지합니다. 일부 푸텐 사람들은 취안저우(취안저우)와 장저우(장저우)로 이주한 후 수백 년 후에 다시 대만으로 이주했습니다. 장주(張州)족의 방언은 천주(泉州) 방언이나 장주(張州) 방언으로 동화되었다. 명, 청 왕조 시대의 그들의 출신지는 천주(泉州)나 장주(張州)였으나 그들의 조상은 푸전(張州) 방언이었다.
청나라 때 정씨(鄭氏) 잔당을 막기 위해 청나라 정부는 대만해협 도해를 금지하고, 등록된 푸텐족과 천주족이 대만해협을 건너는 조건을 마련했다. 청나라 정부는 공식적으로 진장현의 카이장 항구에서만 등록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푸티안에서 페리를 타고 대만으로 직접 가는 푸티안 사람들의 수가 많았습니다. 이는 장저우(張州)와 취안저우(泉州)에서 대만으로 건너가는 것과 같은 상황이다. 많은 사람들이 페리를 타고 대만으로 건너간다.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에 복건성에서는 대거 대만으로 이주하기 시작했습니다.
명나라 천기 4년(1624년)에 네덜란드인들이 대만에 정착한 후, 청나라 순치 18년(1661년)에 복건성 해안에서 이민자들을 모집하여 대만을 식민지로 삼았습니다. 그는 또한 장(張)과 보전(흥화)으로 가서 취안(泉) 등지에서 청년들을 모집하여 대만의 황무지를 개간하였다. 이 기간 동안 청나라 강희(康熙) 22년(1683)에 장주(張州)에서 15만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대만으로 건너갔고, 정성공(鄭成功)의 손자 정계왕(鄭左王)과 쌍(円)이 청나라에 복종한 후, , Quan, Putian (Xinghua) (중국) 해안을 따라 청나라 강희 시대 중반에 수십만 명이 대만에 왔고 청 정부는 해상 금지를 완화했으며 Putian과 광동 동부에서 이민자들이 왔습니다. 대만에도 대거 이주했다. 1862년, 제국 특사 심보진(Shen Baozhen)이 대만에 와서 국방 문제를 처리하고 '산을 열고 나라를 평정한다'는 명분으로 토지 개간을 요청했습니다. 그 결과, 거의 200년 동안 관도를 건너 대만으로 건너가는 것이 금지되었습니다. 다시 들어 올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