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Fu Niu Lele의 유래.
Fu Niu Lele의 유래.
2006년 9월 6일 저녁. 중화민족의 오랜 문명을 상징하는 팔달령 만리장성 기슭이 찬란하게 빛나고 있습니다. 밤이 깊어지자 베이징은 2008 패럴림픽 카운트다운 2주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이날 진행된 기념행사에서 제13회 하계패럴림픽 마스코트가 드디어 공개됐다.
20시 20분,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이자 중화인민공화국 부주석인 젱칭홍이 석방 스위치를 건드렸다. 맑은 밤하늘에 다섯 개의 화려한 불꽃이 번쩍이고, 현장의 대형 스크린에는 마스코트의 윤곽선이 그려지고, 순진한 송아지의 모습이 대형 스크린에 얼어붙었다. 동시에 높이 2m가 넘는 풍선 마스코트 만화 두 마리가 대형 스크린 뒤에서 무대 위로 걸어왔습니다. 이것은 오랫동안 기다려온 제13회 하계 패럴림픽 마스코트 푸 니우 렐레입니다. 그 탄생은 수많은 사람들의 지혜의 결정체입니다.
기대——
제29회 올림픽 마스코트인 후와(Fuwa)의 탄생을 기대하듯, 사람들은 베이징이 세계에 선보일 것을 다시 한번 기대하고 있다. 패럴림픽에 대한 중화민족의 감정과 이해는 고대 동양 국가에서 패럴림픽 이념이 계속 이어지기를 기대합니다.
1972년 뮌헨 올림픽에서는 바디(Vardy)라는 강아지가 올림픽 마스코트로 처음 등장했다. 이후 마스코트는 많은 올림픽 대회의 핵심 이미지 중 하나이자 올림픽 정신과 올림픽 컨셉을 전달하는 중요한 전달자가 되었습니다. 2000년, 이구아나 리츠는 패럴림픽 홍보대사로서 마스코트로서의 여정을 시작했습니다. 시드니부터 토리노까지 패럴림픽 마스코트는 모두 패럴림픽의 철학을 반영합니다.
최근 패럴림픽 마스코트 디자인의 대부분은 개최국의 희귀한 지역 동물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 중에서도 2006년 토리노 동계패럴림픽 마스코트인 얼음요정 아스토르의 눈꽃 이미지는 예외다. 이 마스코트는 지역적 특성이 강하며, 더 중요한 것은 자체 전시를 통해 장애인 운동선수의 자기계발, 건강하고 진보적인 정신을 전 세계에 전달한다는 것입니다. 시드니 패럴림픽 마스코트 리츠(Ritz)도 그 중 하나입니다. 동물을 마스코트 디자인의 프로토타입으로 사용하는 것은 점차 패럴림픽 마스코트 디자인의 추세가 되었습니다.
베이징 패럴림픽 마스코트 디자인도 이러한 추세를 이어갈 것인가? 중국 전통문화의 맥락에서 초월, 통합, 향유의 개념을 어떻게 구체화할 수 있을까? 이 선택과 디자인이 '후와'처럼 다시 세상을 움직일 수 있을까? 2005년 11월 11일 "Fuwa"가 공개된 후 베이징 올림픽 조직위원회는 즉시 패럴림픽 마스코트에 대한 검토 및 개정을 시작했습니다.
선택——
베이징 패럴림픽 마스코트는 아바타를 기반으로 해야 할까요, 아니면 현실 세계에서 찾아야 할까요? 동물을 기반으로 한 걸까요, 아니면 토리노처럼 눈송이 같은 것에 생명을 불어넣은 걸까요? 마스코트 심사위원단은 선택의 기로에 놓였습니다.
패럴림픽 마스코트 디자인 수집은 베이징 올림픽 마스코트 디자인 수집과 동시에 2004년 8월 5일부터 시작됐다. 제출마감일은 2004년 12월 1일 17시 30분까지입니다. 이 기간 동안 수집 업무를 담당하는 베이징 올림픽 조직위원회 문화활동부는 전 세계에서 문의와 편지, 이메일이 끊임없이 쏟아져 가장 바쁜 곳이 됐다. 지난 4개월 동안 베이징 올림픽 조직위원회 ***에는 87개의 유효한 작품이 접수되었습니다.
2005년 11월 11일, '후와' 육성을 위한 노력이 완료되어 패럴림픽 마스코트에 대한 검토 및 개정이 의제로 상정되었습니다. 같은 해 12월 30일에는 전문가, 학자, 장애인 예술가, 장애인 대표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 앞에서 87점의 작품이 선보였습니다. 이러한 작품에는 동물을 기반으로 한 이미지뿐만 아니라 중국 신화에 나오는 동물이나 인물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도 포함됩니다. 심사 결과, 신화 속의 두 인물인 원숭이 왕과 나타, 그리고 바이지 돌고래의 세 작품이 심사위원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심사위원단이 처음으로 결정한 3개의 이미지는 기본적으로 패럴림픽 마스코트의 창작과 변형의 방향을 결정하지만, 결국 신화 속 인물들이 희귀동물, 즉 희귀동물을 물리칠 것인가. 동물이 더 선호될 것입니다. 아니면 둘 다 디자인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없습니까? 이러한 모든 답변은 개정 작업이 진행됨에 따라 나타날 것입니다.
문제점——
3편의 작품이 확정되면서 전문적인 개정작업도 본격화되고 있다. 그러나 예상치 못한 문제로 인해 또 다른 이미지가 등장했습니다.
TV 시리즈 '서유기'와 만화 '천국의 대혼란'은 중국 국민은 물론 전 세계인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는 손오공의 모습과 나타의 이야기를 만들어냈다. 중국인들 사이에도 널리 퍼지고 있다. 중국 문화에 대한 인지도와 대표성 측면에서 이 두 이미지는 베이징 패럴림픽을 '지지'하는 데 큰 장점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바이지돌고래 역시 멸종위기종 지위와 엘프 같은 귀여움으로 많은 지지를 받아왔다. 그러나 수정 작업이 진행되면서 이들 세 이미지에는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했다.
수정 작업에 처음으로 참여한 사람은 '후와'의 메인 디자인 수정자인 유명 예술가 한미린 씨였습니다. 그 후, 한 씨는 "Fuwa"의 디자인 수정에 참여한 또 다른 주요 창작자인 칭화대학교 미술학원의 Wu Guanying 씨에게 수정 및 제작 작업을 맡겨 수정 작업을 계속했습니다.
수정 작업과 리뷰 작업이 계속 심화되면서 나타(Nezha)는 이미지상의 이유로 지속적인 개선과 수정이 필요한 반면, 또 다른 이미지인 원숭이 왕(Monkey King)은 다음과 같은 포괄적인 이유로 조기 거부되었습니다. 이미지와 영적 의미는 "인종"에서 물러났습니다.
심사위원단은 중국 대중들 사이에 손오공의 이미지가 셀 수 없이 많기 때문에 디자인에 있어 큰 돌파구를 마련하기는 어렵고, 손오공은 강한 개성과 반항적인 성격을 지닌 이미지라고 판단했습니다. 베이징 패럴림픽이 제안한 것과 '하나의 세계, 하나의 꿈'이라는 슬로건과 초월, 통합, 즐거움의 개념에는 일정한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2006년 5월 메인 크리에이티브 스태프가 제출한 창작계획에서는 원숭이 왕의 이미지가 또 다른 동물인 소로 대체되었습니다.
이번에 제출한 기획안에는 나타와 바이지 돌핀이 그대로 유지됐으나 크게 수정됐다. 그러나 이 두 가지 유지안도 최종 경연에서 새로 추가된 계획에 패했다. 전문가 그룹이 이번 수정안을 논의한 결과, 수정 후 '나자'의 형태가 크게 개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전형적이지 않으며 외국에서는 이 유명한 중국 신화 속 인물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표현력이 부족하고 그의 성격에 약간의 반항심도 있었기 때문에 그는 경쟁에서 물러났습니다. 백지돌고래는 우리나라의 '국보' 멸종위기 야생동물이지만 동물보호 증진에 있어서 대표적이고 실질적인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백지돌고래와 유사한 이미지는 일부 중요한 스포츠에서 상서로운 상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게임과 축제에 여러 번 사용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존 및 등록된 마스코트 이미지와 마스코트인 백지돌고래를 구별하기 어렵고, 지적재산권 보호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이때 심사에 참여한 모든 전문가와 대표자들은 투고된 작품 87편에는 등장하지 않았던 소에 시선이 집중됐다.
장점——
처음 3개의 이미지를 수정할 수 없는 경우 Niu의 선택은 전문가 그룹의 차선책에 불과합니까? 그렇지 않다면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
수정 작업이 시작된 후 주요 창작진은 여러 가지 난관에 부딪혔고, 심사위원회 역시 원작 3편의 한계에서 벗어나 또 다른 창작 방향을 찾기로 결정했다. 심사위원단은 많은 심사위원과 전문가, 장애인 예술가들의 거듭된 논의와 실천 끝에 올해 5월 우관잉이 제출한 디자인 계획에 등장한 소의 이미지를 창의적 수정 방향으로 활용하기로 결정했다.
심사위원단에게 처음 선보인 송아지는 발랄하지도 귀엽지도 않았고, 심지어 약간 경직되기도 했다. 하지만 패럴림픽의 컨셉과 부합하는 소의 특성은 단숨에 모두의 사랑을 받게 되었습니다. 중국 사진가 협회 이사이자 패럴림픽 마스코트 심사위원인 왕 타오(Wang Tao)는 이 이미지를 처음 봤을 때를 회상하며 "처음 세 가지 계획에는 소가 없었지만 이 이미지가 처음 내 앞에 나타났을 때, 드디어 패럴림픽의 정신을 담을 수 있는 대표 이미지를 보게 됐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2000년 시드니 패럴림픽을 시작으로 역대 패럴림픽 마스코트들은 모두 거의 항상 가장 독특한 지역 동물을 마스코트로 선택했습니다. 동물 창조의 원형으로서 평범하고 평범한 송아지가 어떻게 중국 땅에서 그렇게 많은 "참가자"를 "패배"하고 눈에 띌 수 있었습니까? 반복적인 논의 끝에 검토팀은 우리 주변에서 가장 흔한 동물인 소가 장애인도 평등하고 평범한 우리 가족 구성원임을 반영한다고 믿었습니다. 니우(Niu)의 대중적 이미지는 장애인의 현재 상황과 더 잘 부합하며 사회에 통합하려는 그들의 열망을 반영합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소의 이미지가 베이징 패럴림픽의 올림픽 정신과 컨셉을 가장 잘 구현하고 있다는 점이다.
소의 이미지는 고대 농업문명에서 영감을 받아 인류의 가장 오랜 친구로서 성실하고 부지런하며 포기하지 않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의 좋은 이미지에는 장애인 선수들의 자기계발 정신과 강인한 투쟁 정신이 담겨 있으며, 이는 장애인 올림픽 선수들의 진취적인 성격과 베이징 장애인 올림픽의 '초월, 통합, 보편적 향유' 이념과 일치합니다.
소박하고 낙관적이며 부지런한 황소는 삶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구현합니다. 올림픽 대회는 긍정적인 삶의 철학을 장려하고, 패럴림픽 대회 역시 신체 장애가 있는 사람도 건강한 사람과 마찬가지로 경기장에서 경쟁할 권리가 있으며, 이 정신을 삶에 이어 강인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음을 옹호합니다. 사회 발전을 위해.
소는 인간과 가장 가까운 동물 중 하나이며 친근하고 충성심이 강합니다. 세계 문명의 오랜 역사 속에서 목가는 조화로운 삶을 염원하고 찬양하는 노래이다. 소의 모습은 문학과 예술 작품에 묘사된 자연스럽고 위안이 되는 목가 생활에 널리 나타나며, 조화로운 공존을 바라는 사람들의 염원을 반영하고 있다. 인간과 자연의 갈망과 희망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반영하며 베이징 올림픽의 "녹색 올림픽, 인본주의 올림픽"을 반영합니다. 또한, 중국 전통 문화에서 소는 좋은 날씨, 풍작, 평화와 화합을 기원하는 의미도 있습니다.
소의 이미지는 국제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소는 인간으로 대표되는 최초의 동물이다. 예를 들어 프랑스 라스코의 벽화나 알타미라의 암벽화에서도 소의 이미지를 찾아볼 수 있다. 스페인에서. 소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는 국제적으로도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가장 친숙한 동물 이미지를 패럴림픽 마스코트로 선택한 것은 희귀동물을 선택하는 전통적인 생각과는 다르며 어느 정도 혁신적이다.
니우의 이미지는 패럴림픽 콘셉트와 정신적 일관성이 높아 많은 호평을 받았다. 그런데 이 이미지를 어떻게 완벽하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검토팀과 전문가들은 그 이후로 수많은 밤낮으로 논쟁과 수정을 거쳤습니다.
탄생——
소와 패럴림픽 컨셉의 조화는 심사위원단의 전문가와 창의적인 스탭들을 흥분시켰습니다. 이런 핏을 더욱 완벽하게 표현하기 위해 전문가들이 차기작이 됐다.
8월에는 귀여운 송아지가 "태어났"고 그의 이름은 "푸니우러러"였습니다.
2006년 6월 30일 베이징 올림픽 조직위 제68차 집행위원회 회의에서 소를 기반으로 한 디자인 방안이 검토돼 원칙적으로 승인됐다. 이 이미지의 생성 및 수정 작업도 계속됩니다. 패럴림픽 마스코트의 디자인 아이디어는 중국적이며 글로벌한 베이징 올림픽 마스코트의 디자인 아이디어와 동일합니다. 창작 초기에는 중국적 특성과 현대성의 융합을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가 논의의 초점이 되었다. 초기 디자인 계획에는 중국의 특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종이오리기, 설화, 판화, 목판화 등의 민속예술 형태를 흡수했지만, 디자인된 매버릭스는 국적은 충분했지만 세계성은 부족했습니다.
원래의 다소 딱딱한 디자인을 생동감 있고 귀엽게 만들고 영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구체적인 수정 과정에서 송아지의 눈이 길어야 하는지 짧아야 하는지, 송아지의 콧구멍은 어떻게 돌아가야 하는지, 턱이 있어야 하는지 등 해결해야 할 세부 사항이 많습니다. 이러한 디테일은 매버릭스의 디자인이 단순하고 대표성이 있는지, 중국 문화를 반영할 수 있는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창조와 수정 과정은 모든 측면에서 지혜를 구현합니다. Jin Shangyi, Chang Shana, Han Meilin과 같은 유명 예술가들은 창조와 수정 작업에 귀중한 의견을 제공했습니다. 볼은 귀여움을 강조하고 눈의 하이라이트를 조정하여 눈의 끈기와 자신감을 반영했습니다...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우관잉은 디자인 아이디어를 조정하고 중국 민속 새로운 것을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연도와 판화 표현기법을 현대만화형상의 특징과 결합하여 전통적인 민족풍을 결합시키고, 대중적 취향과 시대적 정취를 완벽하게 결합시킨다. 프린트 라인과 새해 그림 색상의 교묘한 사용은 패럴림픽 엠블럼의 색상 시스템을 반영하여 종아리의 전체적인 모양을 밝고 은은하게 만들며 전환 색상의 사용은 시각적 레이어링을 심화시키고 만화 요소의 통합도 추가합니다. 매버릭스의 모던한 느낌.
매버릭스의 이미지 디자인 중 가장 중국적인 특징은 머리에 있는 '쉬안얼'이다. 오관잉의 두꺼운 원고 앨범에는 옆으로, 앞을, 뛰고, 달리고, 행복하고, 정직하고, 개구쟁이... 그 옆의 공백에는 수정 댓글이 촘촘하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우관잉은 송아지 이마의 '스핀'을 가리키며 이것이 가장 중국적인 것이라고 열정적으로 말했다. "선얼"은 중국 민화 동물 그림의 공통된 특징이자 인쇄 스타일의 표현 중 하나입니다. "선얼"이 있는 송아지는 정말 지성과 장난기를 더해줍니다.
이 디자인은 중국 전통 판화와 신년 그림의 기술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머리의 '소용돌이'는 중국 스타일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작은 남자를 '에너지가 넘치게' 보이게 합니다. 그의 똑똑하고 귀여운 특성은 아무것도 남지 않았습니다. 이 '소용돌이'는 민들레를 닮았다는 또 다른 의미도 있는데,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잘 자라는 민들레의 끈기 덕분에 수많은 문학 작품에서 장애인의 상징으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매버릭의 심플하고 밝은 디자인은 그에게 또 다른 이점을 가져다준다. 즉, 다운, 플라스틱 등 다양한 소재의 개발에 적합하며 스포츠 스타일링과 패럴림픽의 결합에 적합하다는 것이다. 기념품 마스코트 기념품은 단일 재료로 만들 수도 있고,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이미지의 특성과 결합할 수도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그 작은 녀석은 이미 사랑스러운 자질을 갖고 있으며 수천 채의 집에 들어갈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완벽한 이미지에는 물론 눈에 띄는 이름도 필요합니다. 그러나 그 작은 남자는 아름다운 외모 이후에 "겁쟁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베이징 올림픽 조직위원회에서는 많은 장애인 예술가와 장애인 대표자들을 초청하여 우리나라 동화왕 정원걸(鄭源結)과 광고계 엘리트들도 의견을 청취했습니다. 우선 모든 사람들은 송아지에게 반복되는 소리로 이름을 붙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Fuwa"라는 이름은 반복되는 소리이고 패럴림픽에서도 반복되는 소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어린이와 모두에게 더 친밀하고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받아들이는 당사자. 둘째, 앞에 속성을 추가하지 않고 단순히 겹치는 소리일 경우, 특히 어린이용 식품, 음료, 장난감의 일부 브랜드 이름의 경우 중복된 이름이 너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베이징 올림픽 마스코트 '푸와베이베이'의 이름처럼 반복되는 소리 앞에 속성을 붙이는 방식을 사용하면 중복률을 최소화하고 발음하기 쉽게 만들 수 있다는 데 모두가 동의했다. 그 결과 "Fu Niu Lele", "Xiang Niu Lele", "Daniu Qiangqiang"과 같은 상서로운 의미를 지닌 이름이 등장했습니다.
많은 후보 이름의 중국어와 영어 발음과 의미를 신중히 고려한 끝에 '푸니우러러'와 중국어 병음인 '푸니우러러'가 2008 베이징 패럴림픽 마스코트로 선정됐다. 중국어와 영어 이름이 높은 투표율을 보이는 게임. 이 이름은 중복 확인 비율 측면에서 표준을 충족할 뿐만 아니라 "Fuwa"와의 연관성도 베이징 올림픽과 베이징 장애인 올림픽이 동일한 조직 위원회에 의해 조직되어 두 올림픽의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는 것을 쉽게 반영할 수 있습니다. 똑같이 흥미진진한 게임.
칭찬——
2006년 8월 28일 국제 장애인 올림픽 위원회는 "Fu Niu Lele"을 2008 베이징 장애인 올림픽 마스코트로 검토하고 승인했습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국제패럴림픽위원회 이미지·조경 전문가들은 올림픽 정신과 패럴림픽 컨셉을 구현하고 있으며, 친화력이 강해 세계인의 인정과 사랑을 받을 것이라고 높이 평가했다.
국제 장애인 올림픽 위원회는 다음과 같은 요구 사항을 제시했습니다. 장애인 올림픽 마스코트의 이미지와 이름은 완전해야 하며 장애인 올림픽의 색상 체계와 자연스럽게 연결되어야 합니다. 베이징올림픽 마스코트.
"두 올림픽이 똑같이 흥미진진하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푸니우"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수량, 스타일 측면에서 "푸와"와 확실히 다릅니다. 중국어 특성과 한자 및 영어 이름의 적용 측면에서 두 가지 접근 방식은 유사하지만 결과는 동일하게 만족스럽습니다. "푸니우(Fu Niu)"와 "푸와(Fu Wa)"는 서로를 보완하고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행복——
9월 6일, 베이징 패럴림픽 카운트다운이 2주년을 맞이하게 됩니다. 그때부터 '푸뉴러러'는 중국의 풍부한 문화유산을 이어받게 됩니다. 중국인민의 올림픽 정신 추구. 그들은 함께 "하나의 세계, 하나의 꿈"이라는 메시지를 전 세계에 전할 것입니다. 그들은 두 번의 올림픽을 통해 모두에게 열정과 기쁨, 건강과 지혜, 행운과 번영을 가져다줄 것이라는 놀라운 약속을 할 것입니다. 세계의 일부. 그들은 세계를 초대합니다. 베이징은 여러분이 올림픽의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환영합니다.
(리한, 장위)
출처: 제29회 올림픽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