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배운 지식은 매우 흩어져 있는데, 어떻게 자신의 지식 체계를 건설할 수 있습니까?
배운 지식은 매우 흩어져 있는데, 어떻게 자신의 지식 체계를 건설할 수 있습니까?
우리가 문제를 이해하는 사고방식을 키우는 것이다.
사고 방식을 얻으려면 지식을 축적해야합니다. 요리사처럼 책상 위의 재료를 보면 그들이 어떤 음식을 만들 수 있는지 자연스럽게 알 수 있다.
그들의 머리 속에는 다년간의 축적을 거쳐 재료의 배합, 무게의 비율, 맛의 요리 등에 대한 완벽한 지식체계를 갖추게 되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바로 이 지식체계가' 어떻게 이 재료들을 요리로 만드는가' 라는 문제를 이해하고 결국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그리고 우리 일반인들은 이 재료들을 보면 안개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이것이 바로 사고 방식의 역할이다.
그래서 이런 사고방식을 얻으려면 먼저 자신의 지식체계를 세워야 한다.
이른바' 지식체계' 란 대량의 서로 다른 지식점 시스템, 질서, 방향성을 특정 유형의 지식구조로 결합하는 것을 말한다.
이 지식 구조를 통해 우리는 몇 가지 문제를 더 잘 이해하고 몇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대조적으로, 그것은 단편화 된 지식 포인트입니다.
시간 관리에 관한 문장 한 편을 보면 문장 잘 쓰면 자신의 시간을 잘 관리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여기에만 국한된다. 단편화된 독서의 지식점은 비교적 간단해서 잊은 후에는 아무것도 없다.
즉,' 지식체계' 는 거미줄처럼 서로 다른 지식점을 규칙적으로 연결시켜 우리가 문제를 보고 이해하는 사고방식을 형성할 수 있다. 비록 우리가 이 방면의 지식을 잊어도, 우리의 독립적 사고력은 우리가 우리의 일과 생활을 계속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단편화된 지식은' 단편적' 일 뿐, 일단 구체적인 애플리케이션 환경을 벗어나면 소용이 없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의 빠른 독서 습관도 만족시켰다. 다만 이 습관은 자신의 지식 체계를 세우지 못했다.
물론,' 지식체계' 를 세우고 단편화된 독서 문장 한 편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아이러니하고 어렵다.
그래서 저는 여기서 제 경험을 공유하고, 여러분들에게 영감을 주고, 자신의 방법을 생각해 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지식체계' 를 구축하려면 6 가지 주요 단계가 필요하다. 각 큰 단계 아래에는 세분화된 작은 단계가 있습니다.
이' 지식체계' 는 이런 일련의 지점간 과정을 통해서만 결국 우리 자신의 물건이 될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부터 시작합시다.
입력은 지식을 축적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이다.
지식체계는 분명히 많은 지식점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우리는 시스템의' 지식체계' 를 구축하기에 충분한 지식을 입력해야 한다.
지식 투자가 부족할 때, 지식 체계를 어떻게 구축하는지 생각하지 마라.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그러나 지식 입력은 책 몇 권을 마음대로 읽으면 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특정한 목적이 있어야 한다. 이때, 너는 네가 세우고자 하는 지식 범주의 입력을 잘해야 한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지식의 입력은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1, 정보 입력;
네가 들은 가십 일화, 본 뉴스 보도, 휴대전화에서 본 조각화 문장, 심지어 다른 사람의 견해까지 모두 정보 입력이다. 우리는 왕왕 이런 입력기 특징을 알지만, 왜 그런지 모르겠다. 명확한 취득 목적도 없고, 심도 있는 연구와 사고도 없다. 우리는 그것을 알기 위해 알고 있다. 그것들은 비교적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체계적인 지식 연계를 형성하기가 매우 어렵다.
2, 이론적 입력;
먼저 코딩 지식을 습득하고 얕은 정보를 논리적 관련 지식 포인트로 변환하여 기본 인식을 설정합니다. 선생님의 말씀을 듣든 스스로 책을 읽든 이런 이론 지식의 입력이다. 그러나 많은 경우, 우리는 이러한 이론적 지식점이 어떤 상황에 적용되는지, 어떤 상황에는 적용되지 않는지 모른다. 관련 사고가 없다면, 우리는 당당한 이론가가 될 뿐이다.
3. 실제 투입
이것은 일종의 지식이다. 우리가 이렇게 할 때, 우리는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는 자전거를 타는 법을 배웁니다. 자전거를 잘 타려고 합니다. 역학, 역학 등 관련 이론 지식을 배울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차에 몇 번 타서 몇 번 넘어지기만 하면 자연스럽게 자전거를 타는 법을 알 수 있다. 실제 입력은' 지식체계' 의 중요한 구성 요소인 우리만의 독특한 경험을 얻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식을 입력할 때 정보 단계에 머물러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자신의 지식체계를 세우고 싶다면, 이 세 가지 방법을 점진적으로 적용하여 광범위한 입력을 실현하는 것이 가장 좋다.
입력은 반드시 목적이 있어야 하며, 어떤 종류에 대해 축적해야 한다. 동양에서는 배울 수 없고, 서학은 또 그렇게 조각화되어 있다. 들어가기 전에 세 가지 질문을 해야 합니다.
1, 당신은 이 방면의 지식을 배우고 싶습니까, 아니면 이런 지식을 배우고 싶습니까?
2. 왜 이런 지식을 배워야 합니까? 당신의 최종 목표는 무엇입니까?
3. 어느 정도까지 입력해야 충분합니까? 구체적인 목표가 있습니까?
이러한 문제에 근거하여 구체적인 학습 범위를 설정한 다음 다른 채널에서 충분한 지식을 입력해야만 지식의 맥락을 세울 수 있다. -응?
-응?
입력의 목적을 가지고, 너는 입력에서 지식의 맥락을 세워야 한다.
어떻게 하죠?
예를 들어, 재테크 지식을 배우고 싶다면, 어느 날 우연히 뉴스에서' 예금대출 불량' 의 개인 자본을 보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재테크, 재테크, 재테크, 재테크) 이 시점에서 이 용어집은 정보 입력일 뿐입니다. 너의 지금의 지식은 이 용어의 의미를 전혀 이해할 수 없으니, 알면 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 정보를' 이론 입력' 의 지식점으로 능동적으로 바꿔야 한다. 질문으로 답을 찾는 것은 지식점을 얻는 첫걸음이자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너는 인터넷 바이두에서 마침내 이 명사의 뜻을 이해했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독립적인 지식점일 뿐, 너는 다른 관련 지식점과 관계를 맺지 않았다. 만약 네가 잊어버린다면, 그것은 없어진다.
알다시피, 이 지식점은 어떤 경제 문제를 이야기할 때만 나타나고, 어디에 나타날지 모른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이 지식점의 맥락에 대해 충분히 알지 못한다면, 이 지식점을 다른 지식점과 연관시키는 것은 매우 어렵다.
이 시점에서, 당신의 이론적 입력에 대해, 몇 가지 일반적인 지식의 입문서를 보고, 그러한 지식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확립하고 맥락을 세워야 한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여기에는 세 가지 기본 규칙이 있습니다.
1,? 선택한 책은 지식의 기본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표준화된 입문 교재가 가장 좋다.
2,? 이 지식 분야에 대해 최소한 3 ~ 5 권의 관련 서적을 보고 지식의 전반적인 발전 방향을 파악하다.
3. 학습 분야에 사용할 수 있는 교재가 없다면, 네가 읽는 책은 반드시 체계적으로 하나의 주제와 관련이 있어야 한다.
이런 지식 건설을 통해, 당신은 이 지식에 대한 전체적인 인상을 갖게 될 것이며, 이 지식 분야가 무엇을 연구하고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너는 아마 몇 가지 기본 개념의 의미, 누가 제기한 것인지, 어떻게 왔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지식의 맥락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을 받으면, 한 개념과 다른 개념의 관계를 알게 되어 지식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그래서 당신은 예금이 무엇인지, 대출이 무엇인지, 이자가 무엇인지 알기 때문에' 예금이자 차액' 의 개인 자본의 의미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 경제 행위를 이해하고, 그 배후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그 논리를 분명히 이해하다.
이것은 또한 중요합니다: 정보를 분류하는 법을 배우십시오. 새로 입력한 정보를 인코딩한 후 관련 지식 영역으로 분류하고 해당 영역의 다른 개념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른 개념과 연결될 수 없다. 너는 하나의 개념을 단독으로 이해하기 어렵다. 전반적인 맥락을 세우는 것은 네가 지식점을 분류하여 이해하는 중요한 조치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먼저 배우고 싶은 지식에 대한 전체적인 맥락을 세우고, 그 맥락에 따라 지식점을 쌓고, 관계를 형성하면, 다른 것을 배우는 것이 더 쉬울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지식점을 반복해서 빗질하는 것은 이해를 심화시키는 중요한 수단이다.
이런 반복은 같은 문장에 대한 반복적인 읽기와 사고일 수도 있고, 다른 독서 자료에 대해 반복적으로 이해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책마다' 대중' 이라는 개념에 대해 서로 다른 묘사를 할 수 있다.
리처드 그리그 (Richard Grieg) 와 필립 진바도 (Philip zimbardo) 가 공동 저술한' 심리학과 생활' 이라는 책에서' 추종자' 라는 단어는
데이비드 마이어스의' 사회심리학' 이라는 책에서' 추종자' 에 대한 묘사는 개체가 집단의 압력으로 인해 변하는 행동이나 신념을 가리킨다.
산드라 체칼라리와 놀란 화이트가 공동 저술한' 심리학 최고의 입문' 이라는 책에서 이 개념의 정의는 더욱 직설적이다. 다른 사람을 영합하기 위해 자신의 행동을 바꾸는 것이다.
위의 세 가지 묘사를 보면 누구나' 대중' 이라는 개념에 대한 자신의 정의를 얻을 수 있다고 믿는다. 자신을 고수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과 같은 일을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같은 지식 분야를 위해 다른 작가의 작품을 읽어야 하는가? 그렇게 하면 다양한 지식점에 대한 이해를 정리하는 것이 더 쉬울 뿐만 아니라 자신의 사고에 대한 철저한 인식도 쌓을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보시다시피 많은 네티즌들이 같은 질문에 답했습니다. 때때로 높은 짱 답안은 느낄 수 없고, 심지어 이해할 수도 없지만, 낮은 짱 답안으로 넘어가면, 너는 갑자기 환하게 밝아진다. 그것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책 한 권을 읽었지만, 여전히 일부 맥락을 이해하지 못했다. 다른 자료를 반복해서 빗질하는 것이 가장 좋다. 지식점과 지식점이 세운 구조가 더욱 견고해질 것이다.
한 분야의 지식 구조를 빗질하는 것은 분야 내에서 이해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이 지식점을 분야 밖으로 넓혀야 융통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우리는 과학에서의 응용에 국한되어서는 안 되며, 지식점의 특징에 따라 다른 유사한 것들을 이해해야 한다.
위에서 언급한' 추종자' 의 심리적 효과는 이 행위의 발신자가' 사람' 이라는 기초 위에 세워진 것이다.
이 세상의 많은 현상은 모두 뒤에서 조작되어 형성된 것인데, 그렇게 널리 보급되어 있는데, 제품에는 이런' 종민' 현상이 있습니까?
A 사는 매우 인기 있는 제품을 내놓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B 회사도 비슷한 제품을 내놓았다. 마지막으로, 시중에는 비슷한 짝퉁 제품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풍조 현상은 대중을 따르는 셈이냐? 그렇다면 대중 뒤에서 어떤 심리가 있습니까?
나는 네가 흥미가 동인 중의 하나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모두들 주식을 볶고, 너도 주식을 볶는다. 그동안 쿵푸영화 촬영이 유행했고, 일부 감독들은 바람을 따르고, 바람을 따라다니며, 어느 정도 대중을 따라갔다. "바람" 은 "군중" 입니다.
그러나 사고는 그 이상입니다.
사고를 더 확산시키면, 너는 풍조와 대중의 본질적 차이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바람과 같은 것은 다른 사람들과 같은 일을하기 위해 주도권을 잡는 것입니다. 대중으로부터 어느 정도 수동적으로 대중의 영향을 받아 다른 사람과 같은 일을 하고 있다.
끊임없는 사고를 통해, 당신이 배운 이 지식점은 분야 밖의 것과 연관될 수 있지만 어떤 것에도 연관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이것이 바로 지식점의 경계이다: 어디에 도달할 수 있는지, 어디에 도달할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은 그녀의 우상이 탈선한 것은 이 집단의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했기 때문이라고 말했고, 그래서 그도 영향을 받아 그렇게 했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지혜명언) 대중의 심리에서, 모두들 그를 탓할 수 없다. 그도 피해자다.
만약 이런' 종중심리' 의 경계에 대해 정확한 인식이 없고, 독립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면 상대방의 논단에 동의하고 잘못된 결론을 내리기가 쉽다.
따라서 각 지식 포인트를 체계적인 틀로 만들기 전에, 먼저 확장된 사고를 하고 이 지식 포인트가 적용될 수 있는 비슷한 점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지식명언) 아무데나 바르면 안 되는 곳이 있나요? 어떤 조건에 근거하여, 이 신청은 성립될 수 있다.
이런 확장 사고를 거쳐야만 너의 지식체계가 점차 형성될 것이다.
응용은 지식 체계를 구축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단계이다.
응용의 역할은 두 가지 측면이 있다. 하나는 수출학이고, 지식에 대한 이해를 깊게하고, 깊은 기억을 형성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실천 투입을 통해 피드백 메커니즘을 확립하고, 몸소 체험을 형성하고, 자기체험을 얻는 것이다.
미국 교육 전문가인 에드거 데일 (Edgar Dale) 은 1946 에서' 학습 피라미드' 라는 이론을 제시했다. 연구를 통해 그는 독서만 하면 최대 30% 정도의 지식을 기억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시뮬레이션 연습과 사전 예방 앱을 통해 기억할 수 있는 내용은 최대 90% 에 달합니다. -응?
이것은 자신의 지식 체계를 세우고 적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럼 어떻게 적용할까요?
에드거 데일이 제안한 대로 다른 사람을 토론, 연습 및 가르친다. 하지만 여기서, 저는 구체적인 응용에 대해 제 의견을 제시합니다.
1,? 토론하다.
반드시 다른 사람과 토론할 필요는 없고, 스스로 토론할 수도 있다. 지식점을 흡수할 때, 이 지식점을 둘러싸고 몇 가지 기본적인 질문을 한다.
"예금 및 대출 스프레드" 라는 개념을 계속 사용하십시오. 이' 예금이자 차액' 의 핵심 기능은 무엇입니까? 이게 무슨 상관이야? 제대로 작동하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합니까?
이' 응용' 은 자연스럽게 다른 방향에서 이 지식점을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2,? 연습하다.
주식시장을 조작하는 기본 수단은 두 가지밖에 없다: 낮은 매입고매다. 하지만 진짜 초보자가 할 차례가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전혀 모른다.
이럴 때는 직접 증권시장에 가 보는 것이 가장 좋다. 구체적인 환경에서 너는 이 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실천 입력을 통해, 당신의 뇌는 사물에 대한 인식이 열리는 느낌을 갖게 될 것이다.
심지어 일부 이론과 개념조차도, 당신은 그것들을 문장 쓰기의 전제와 이유로서 배워서 응용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3,? 교수가 다른 사람에게 주었다.
자기가 배운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가르치는 것은 지식에 대한 깊은 이해의 출력이다.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고, 만약 당신이 친구에게 지식점을 분명하게 말할 수 있다면, 그들도 알아들을 수 있다면, 당신은 이 지식점을 장악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위의 몇 가지를 할 수 있다면, 당신은 이미 자신의 지식 구조를 구축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 단계는 자신의 체계를 세우고 체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이론적 인식과 실천 경험을 통해, 너는 이런 "재료" 를 통해 자신의 이론 체계를 건설할 수 있다.
대본에 따르면, 이것은 책벌레의 행동일 뿐이다. 자신의 지식 체계를 가진 사람은 반드시 책의 틀에서 벗어나 시야를 넓히고, 이미 지식이 있는 기초 위에서 자신의 이론 체계를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저는 자연과학과 인문사회과학이 서로 다른 두 가지 지식체계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자연과학은 이 세상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물리적 현상과 자연 법칙을 연구하는 것이다. 1+ 1 2 와 같음, 물리학자가 아무리 논증해도 2 와 같다. 산소가 없으면 우리 인간은 죽을 것이다. 천문학자들이 이 사실을 어떻게 부인하든 간에, 일단 산소가 부족하면 우리 인류는 죽을 것이다.
그러나 인문 사회과는 그렇지 않다. 통일할 수 없는 이론과 관점으로 가득 차 있다.
철학자 A 는 행복은 자신의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심리학자 B 는 행복은 개인이 일을 할 때 얻는 심리적 감각이 원래의 심리적 기대를 뛰어넘는다고 말한다. 경제학자 C 는 행복은 모든 자원 배치가 자신의 희소성을 만족시킬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한다.
누가 옳고 누가 그른지 증명할 수 있습니까? 우리 중 누구도 증명할 수 없다!
즉, 자연과학은 위선을 증명할 수 있다. 1+ 1 이 3 이라고 하면 수학을 아는 사람은 곧 네가 틀렸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만약 우리가 지금 증명할 수 없다면, 우리는 조만간 증명할 수 있을 것이다. 인문 사회과는 이 일을 하기 어렵고 확률로만 증명할 수 있다.
A 자신의 삶의 의미를 추구하지만 행복을 느끼지 않는다. B 자신의 삶의 의미를 추구하지만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하다. 철학자가 틀렸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개인적인 경험이 다르기 때문에 감정이 다르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이론의 결함을 찾아 고치고, 심지어 그것을 대신하고, 자신의 체계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지식 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기존 지식 구조의 허점이나 결함을 복구하고 갱신하는 것이다.
철학자 A, 심리학자 B, 경제학자 B 가' 행복' 의 정의 (기존의 지식 구조) 에 대해 의문을 품고 이 정의에서 허점을 찾았다면, 이를 바탕으로' 행복' 에 대한 자신의 정의를 제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과학이 발달하면서 과학적 연구 방법을 적용함에 따라 오늘날의 심리학자들은 프로이드의 일부 이론이 특정 심리적 상황을 설명하기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이 방면의 이론 체계를 업데이트했습니다. 업데이트는 일리가 있습니다. 제가 업데이트하고 싶은 것이 아닙니다.
당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에 근거하여 어떤 일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발표할 수 있을 때, 이러한 견해는 일부 이론 체계에서 나온 것이지만, 이 이론을 기준으로 하지 않고 자신의 논점을 제기할 수 있을 때, 당신의 지식체계가 이미 세워졌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과정은 순식간에 완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지식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행복하다면, 무의식적으로 사고의 변화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지식명언)
마지막으로 지식 시스템 구축의 일반적인 프로세스를 요약합니다.
첫째, 광범위하게 입력되고, 한 분야에 대해 대량의 지식점을 획득한 다음, 이러한 지식점을 특정 논리에 따라 시스템의 맥락으로 정리하여 관계를 맺는다.
반복적인 빗질과 확장 사고를 통해 지식 포인트의 적용 범위를 이해하고 실천을 통해 인상을 깊게 하여 경험을 얻는다.
이러한 기존 지식을 바탕으로 결함을 발견하고, 쇄신을 통해 자신의 관점과 이론을 발전시켜 결국 자신의 지식체계를 형성할 수 있을 때까지 말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지식명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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