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태극권 필수곡

태극권 필수곡

국가무형문화유산인 태극권은 중국 전통 유교, 도교 철학의 태극권과 음양 변증법 개념을 핵심사상으로 삼아 기질을 기르고 강화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합한 것이다. 전체적으로 음양의 변화와 이설의 오행, 중국의 전통 의학 경락 과학, 고대 도인 기술 및 호흡 기술을 결합하여 일종의 중국 전통 권투를 형성합니다. 내부와 외부 모두 부드럽고 느리고 가볍고 유연하며 단단함과 부드러움을 결합합니다. 아래는 태극권 필수곡입니다. 이 노래를 읽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평온한 마음과 집중

어떤 움직임이 일어나기 전에 먼저 마음을 평온하게 하고 태극권 문에 마음을 집중해야 합니다.

생각을 산만하게 하지 않고 권투를 연습하고 경락을 따라 도를 수련해야만 깊은 내면의 힘을 가질 수 있습니다.

얼굴은 평화롭다

입가에 스마일 라인이 드러나 처녀처럼 아름다운 얼굴이다.

입이 약간 닫혀 있고, 혀와 입천장이 상호 의존적입니다. (참고 1)

몸 전체를 이완

태극권의 영혼은 가장 온화하여 경직을 풀고 서투름을 제거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3개의 실과 9개의 마디를 펼치면 솜에 바늘이 숨겨질 염려가 없습니다. (참고 2)

빈 칼라를 이용해 앞으로 밀어주세요

목은 살짝 다물고 턱은 살짝 올려야 하며, 목뒤는 목뒤에서 떨어지지 않아야 합니다. 칼라.

오랜 시간이 지나도 경추가 곧게 펴져 상쾌하고 피곤하지 않습니다.

가슴을 잡고 등을 잡아당긴다

깃의 의미는 어깨를 살짝 안쪽으로 닫은 뒤, 가슴을 잡고 등을 잡아당긴다는 것이다.

유두 에너지가 단전으로 보내져 롤리폴리처럼 오르락내리락한다.

어깨는 느슨하고 팔꿈치는 느슨해야 합니다.

팔꿈치, 어깨, 손목은 중앙에 위치해야 하며 어깨는 느슨해야 하며 손목은 팔꿈치 아래에서 느슨해야 합니다.

팔꿈치가 늘어지고, 어깨가 편안해지고, 손목에 에너지가 넘치는 모습이 자주 떠오른다.

꼬리가 중앙에 있다

엉덩이 끝이 발뒤꿈치에 붙어 있어 기운이 올라오지 않는다.

두 개의 갈비뼈가 살짝 들어가 있고, 꼬리 부분의 몸체가 여유로워 보입니다.

허리가 지배적이다.

하복부는 자연스럽게 살짝 처지고, 허리의 틈도 느슨해지면서 은은한 디테일이 드러난다.

허리를 축으로 몸 전체를 회전시키며 안정감 있고 가벼우며 밀고 당기기에 강합니다.

눈은 마음의 묘목이다

눈은 뇌의 메신저로, 신주먹의 마법이 탄생하도록 이끈다.

움직일 때 위를 보고 싶다면 먼저 아래를 바라보고, 주로 손을 펼친 자세를 유지하세요.

호흡의 열림과 닫힘

호흡과 함께 열림과 닫힘이 일어나며, 호흡의 열림과 닫힘은 조용하다. (참고 3)

명문개방과 단전합은 모두 복부의 구토에 의한 것이다.

가상이면서 현실이기도 하다

흑백 물고기가 머리부터 꼬리까지 교차하는 모습이 너무 미묘하고 신비롭다. (참고 4)

가상이면서 현실이고, 현실이면서 가상인 그 맛을 누가 알 수 있겠습니까?

비단을 당기고 실을 걸다

실로 손과 발을 연결하고 그 사이에서 당기고 비틀고 비틀린다. (주5)

발뒤꿈치와 손바닥을 갈아서 몸의 자세를 바꾸고, 원을 만들고 앞을 3번 바꾼다.

근육을 펴고 뼈를 뽑는다

팔다리가 길어지고 경락이 이완되며 기와 혈액이 허기와 정체 없이 원활해진다. (주6)

몸 전체를 동시에 회전시키며 뼈를 뽑고 근육을 스트레칭시키며 숨을 들이쉬고 내쉰다.

용이 웅크리고 있고 호랑이가 웅크리고 있다

용이 웅크린 것처럼 움직이며 팔면으로 둘러싸여 있지만 한쪽은 웅크리고 있는 호랑이와 같다. (참고 7)

용과 호랑이가 얽혀 있고 둘이 주먹을 쥐고 있다.

참고 사항:

1. "치아는 약간 닫혀 있습니다. 혀와 입천장은 상호 의존적입니다."

복싱을 연습할 때 치아는 약간 닫혀 있고 혀가 입천장을 핥고 있으면 네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1) 입에서 나쁜 공기가 흡입되어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방지합니다. (2) 집중력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사람과 대화를 피합니다. (3) 얼굴의 평온함에 영향을 미치는 안면 근육의 과도한 이완을 방지하기 위해 (4) 침의 생성에 도움이 되며, 최근에는 소화와 흡수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효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 과학적 연구에 따르면 침에도 항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침을 많이 흘리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2. "3개의 실과 9개의 마디를 풀어주면 솜에 바늘이 숨겨질 염려가 없습니다."

"3개의 실"은 양쪽에 한 줄씩이라는 뜻입니다. "Nine "Node"는 이 세 줄 각각에 휴식과 안내를 위한 9개의 장소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첫 번째 줄의 9개 장소는 머리의 양쪽입니다(강조 귀), 목 양쪽, 어깨 2개, 윗팔 2개, 팔꿈치 2개, 팔뚝 2개, 손목 2개, 양 손등, 두 번째 줄의 9개 부분입니다. 얼굴, 앞목, 가슴, 허벅지 위쪽, 무릎, 아래쪽 다리, 발목, 발가락 10개는 뒷머리, 목 뒤, 등, 허리, 허벅지 뒤쪽, 다리 안쪽, 종아리, 발뒤꿈치, 발바닥. "열림"은 마음을 사용하여 세 줄과 아홉 부분의 에너지 채널을 전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음은 각각의 이완 지점에 잠시 머물며 한두 번 숨을 쉬어야 합니다. 첫 번째 줄부터 시작해 머리 양쪽에서 열 손가락까지 마음이 이완되면 중지 끝(중총점)에 머물면서 1~2분 정도 휴식을 취하세요. 2선도 같은 방법으로 이완시키며, 얼굴부터 열 발가락까지 마음이 이완되면 다둔점(엄지발가락)에 머물면서 1~2분간 휴식을 취한다. 세 번째 줄의 쉼터는 용천점(永泉點)이다. 마음이 뒤통수부터 발바닥의 용천점까지 향하고 이완되면 이 지점에 잠시 머물며 계속해서 암송할 수 있다. 조용히 "소나무". 시간이 지날수록 발은 서 있는 스펀지처럼 푹신푹신하고 온몸이 편안해지며, 이로부터 태극권의 '면에 숨은 바늘'의 강한 힘이 점차 번식하고 성장한다.

3. “호흡과 함께 열림과 닫힘이 일어나고, 호흡의 열림과 닫힘은 조용하다.

"

태극권은 '마음 단련', '기 단련', '신체 단련'을 동시에 강조하여 내부를 안내하고 외부를 움직이며 내부와 외부를 통합합니다. 따라서 복싱을 할 때는 복싱 자세의 컬링, 열고 닫는 것이 중요하며, "숨을 열고 닫는다"는 옛말처럼 의식의 지도하에 수행됩니다. "자세를 예로 든다. 팔을 앞으로 든다"는 것은 아래에서 위로, 뒤에서 앞으로, 쯔밍먼을 벌린다는 뜻이다. 원심력이다. 이 때, 날숨이다. 하복부가 튀어나온다. "팔이 빠지다"는 위에서 아래로, 앞에서 뒤로 구심력인 단전과 합류하며, 이때 흡입이 되고, 하복부가 수축된다. 흡입, l: 3. 코는 의도적으로 닫혀 있고 호흡은 고요하며 소리는 없습니다. “모든 것이 마음에서 이루어집니다.

태극권의 호흡 방법은 마음에 따라 숨을 내쉬는 복부 호흡 운동을 옹호하며, 시스 스타일로 흡입할 때와 역방향 호흡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 숨을 내쉴 때 하복부가 안으로 들어가고, 숨을 들이쉴 때 하복부가 안으로 들어가고 숨을 내쉴 때 하복부가 바깥쪽으로 튀어나오는 역방향 호흡법은 호흡의 조화에 도움이 됩니다. 호흡과 움직임, 그리고 "형태와 정신의 통합": 장기간의 운동을 통해 신경을 조절하고 내부 장기를 "마사지"하며 기 및 혈액을 원활하게 하고 동시에 신진 대사를 촉진합니다. 복부를 수축시키고 항문을 살짝 들어올리면 괄약근과 비뇨기 계통의 기능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어느 복부 호흡법이 좋은지는 각자의 습관에 따라 다릅니다. 역호흡법. 지난 수십년간 호흡과 움직임이 더욱 조화로워졌습니다.

4. "검은색과 흰색의 물고기가 시작과 끝에서 교차하고, 미묘한 부분이 너무 깊습니다."

고대인들은 흑과 백을 음양을 상징하고, 음과 양을 가상과 현실을 상징한다고 여겼는데, 태극권 그림에서 머리부터 꼬리까지 교차하는 두 마리의 흑색 물고기는 결핍과 현실을 상징한다. 음과 양의 교차는 상호변형을 뜻하는데, 흰 물고기는 검은 눈을 갖고 있고, 이 미묘한 신비는 원 안에 깊이 숨겨져 있다. 그것은 모든 것을 수용할 수 있기 때문에 "태창(Taicang)"이라고 불리며, 가상과 현실의 변화의 법칙을 터득한 후에는 권투를 연습할 때 이것을 할 수 있습니다. 가상적인 것은 완전히 무력한 것이 아니다. 음양은 서로의 뿌리이며, 가상과 실제는 순간적으로 변화한다. 예를 들어 오른손을 들고 손바닥을 돌리면 된다. , 몸은 점차 뒤로 앉는다. 양손의 손바닥이 점차 안쪽으로 돌아가고 왼쪽과 오른쪽으로 분리된다. 어깨가 이완되고 팔꿈치가 땅에 닿으면 왼쪽 다리가 단단한 상태에서 약한 상태로 바뀌고 오른쪽 다리가 변한다. 약하다에서 강하다로 걷는 패턴이 왼쪽 런지에서 오른쪽 빈스텝으로 바뀌는데 왼발에 틈이 생기고, 오른발은 강하지만 약하고, 두 손바닥을 앞으로 눌렀을 때 스텝 패턴은 오른쪽 가상 스텝에서 왼쪽 런지로 변경되며, 그에 따라 가상과 실제가 변경되고, 왼쪽 다리는 가상에서 솔리드로, 오른쪽 다리는 솔리드에서 변경됩니다. 오른발의 공허함은 앞발이기도 하고, 반대로 왼쪽 안쪽 다리의 공허함은 발뒤꿈치에 있고, 오른쪽 다리의 공허함은 발바닥이기도 하다. 가벼움을 바꾸고 갑자기 나타나고 숨는 것은 단계를 바꿀 때 가상과 현실을 역전시키는 절차가 먼저 갈고 그 다음 갈기 쉬운 발 뒤꿈치이기 때문입니다. 앞발은 실제 신체의 가상 부분으로 연삭에 편리하여 돌릴 때 부드럽고 유연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

5. "손과 발은 실로 연결되어 있고, 그 사이에서 꼬이고 꼬이고 있다. ”

태극권은 “비단을 돌리는 것처럼 힘을 움직이며” “비단을 감는 것처럼 힘을 움직인다”. 뒤로 물러서서 몸을 호 모양으로 움직이며 손으로 원을 그립니다. 태극권의 원은 실의 꼬임과 꼬임 속에서 끊임없이 형성되고 변화됩니다. 갈기"가 그 예이다. 몸을 돌려 앞으로 나아갈 때 앞발에는 명주머리가 있고 뒷발에는 명주뿌리가 있다. 앞발이 앞으로 나아갈 때에도 두 손이 명주머리를 잡고 분리하는 것처럼 보인다. 아래로, 뿌리는 발에 있고, 앞손의 명주는 뒷발에 있고, 뒷손의 명주는 앞발에 있습니다. 위쪽 단계를 밟을 때 회전하여 공을 잡고 자세를 변경합니다. 먼저 뒷발을 안쪽으로 굴리고 동시에 손바닥을 위로 올려 팔꿈치를 축으로 돌립니다. 손바닥을 안쪽으로 돌리고 위로 접는 동작입니다. 몸을 앞으로 돌리는 자세에서 뒤로 젖히는 자세로 엉덩이를 낮추는 동시에 앞손을 아래로 회전시킵니다. 발뒤꿈치를 축으로 45° 발을 구부리고, 발 전체가 평평해질 때까지 기다린다. 무게 중심이 앞으로 향하는 동안 뒷발은 계속 굴러 올라가 앞발의 안쪽 발목에 가까워진다. 링 내에서 비스듬한 선으로 걷는 동시에 뒷손은 계속해서 어깨와 손목을 회전시키며 몸을 앞으로 끌어당긴 후 자세 변화에 성공한다. 비스듬한 원(런지 분할)과 수직 원(손을 잡고 발을 끌어당김)이 위아래로 서로를 따라갑니다.

"뒤꿈치와 손바닥을 갈아줍니다. 자세를 바꾸려면 원 하나와 세 가지 변화가 필요합니다. "

이 두 문장은 풋워크와 기술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풋워크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그라운드입니다. 기술의 "3면"은 눈 앞에서 헤어지고, 호를 그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세 가지 변화를 통해 원이 형성되는데, 원이 몸 앞에서 돌 때 부딪힘이나 결함이 생기지 않도록 팔을 함께 비틀어야 합니다. 높이는 눈썹보다 높지 않고 아랫부분은 무릎보다 낮아야 하며 가슴은 원을 그리듯 감싸 안아야 한다. 형태에는 두 팔을 겹쳐서 껴안는 십자형 포옹, 위쪽과 사자 입이 서로 포옹하는 형태가 있다. 아래팔은 서로 마주보게 하고, 비파는 왼쪽과 오른쪽이 서로 마주보게 껴안는다. 원을 그릴 때 웅크려도 정신을 똑바로 차리고 척추를 곧게 펴야 한다.

6. “ 팔다리가 길어지고 경락이 이완됩니다. 허기와 어혈이 없이 기(氣)와 혈액을 원활하게 한다. ”

태극권의 기본 수련 및 루틴은 기본적으로 팔다리를 늘리는 모든 동작입니다. 예를 들어, 칼라를 힘으로 잡고 기를 단전에 가라앉히고, 가슴을 잡고 등을 당기고, 풀어줍니다. 어깨, 팔꿈치 늘어뜨리기, 엉덩이 펴기, 무릎 구부리기 등 모두 상하, 앞뒤, 좌우로 당기면서 몸과 팔다리를 늘려줍니다.

루틴 설정에서 태극권은 몸 전체의 모든 관절이 순서대로 서로 움직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동작 중에 각 근육 그룹이 규칙적으로 움직입니다. 앞이 있어야 하고 뒤가 있어야 합니다. 대칭과 균형의 원리로 인해 대결 시 팔다리가 길어지고 균형 잡힌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왼쪽 허스크 무릎 및 밟기" 자세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왼쪽 다리는 아치형이고 오른쪽 다리는 고정되어 있습니다. 양쪽 다리의 엉덩이, 무릎 및 발은 앞뒤로 당기고, 밀고, 이완해야 합니다. 앞으로, 오른발은 앞으로 걷습니다. 허벅지를 느슨하게 유지하되 피곤하지 않게 하고, 꼿꼿이 세우되 뻣뻣하지 않게 하십시오. 힘의 의미는 왼손 손바닥이 아래쪽과 뒤쪽입니다. , 왼쪽 발은 앞으로 밀립니다. 왼쪽 무릎 끝은 약하고 똑바로 세워진 것처럼 앞으로 밀립니다. 손과 발은 앞뒤로 당기는 의미를 갖습니다. 오른손의 손가락은 손바닥을 앞으로 향하게 하여 선 손바닥이며, 왼손의 손바닥은 아래로 향하여 손가락 끝을 앞으로 향하게 하여 손바닥을 구부린다는 의미를 갖는다. 그리고 아래, 앞, 뒤. 이때 백회가 위로 올라가고 단전이 가라앉고 하복부가 가득 차며 네 개의 끝부분에 힘이 흐르면서 온몸이 신장과 싸우게 된다. 팔다리를 늘려주는 균형 잡힌 운동인 태극권은 부드러움과 강인함을 겸비한 근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또한 근육이 수축하고 늘어나며 관절이 관절로 연결되면서 몸 전체의 근육섬유, 인대, 관절이 균일하고 일관된 회전으로 세심하게 움직이게 되어 경락이 열리고 기혈이 흐르게 되며 혈액순환이 잘되게 됩니다. 약하지 않습니다.

“전신이 동시에 위아래로 회전하면서 뼈를 뽑아내고 근육을 스트레칭하며 숨을 들이쉬는 것이 태극권이다.” 허리는 척추를 회전시키고, 상체는 어깨를 회전시키며, 하체는 다리와 발목을 회전시키는 동작의 나선형 움직임으로 수행됩니다. 허리와 척추를 움직이고 네 개의 끝부분을 통과하는 이 나선형 움직임은 한 번의 호흡으로 완성됩니다. 이것이 태극권 수련의 핵심입니다. 무술은 무엇보다 무술이다. 이런 풀무브 효과는 상대의 직접적인 힘이 우리의 액션 아크에 접하게 되어 나에게 조종당하게 만든다. 신체의 단련은 신경, 호흡기, 순환계, 경락, 뼈, 근육, 소화기 등의 모든 기관의 운동을 신체의 모든 움직임을 통해 종합적으로 완성시키는 것이 시간적으로 가장 경제적이며 실천적으로도 가장 과학적인 방법입니다. 동시에 기능면에서도 가장 종합적인 스포츠 의료법입니다.

7. "8개의 면으로 둘러싸인 용판처럼 움직이지만, 한쪽은 호랑이가 앉은 것과 같다.

판은 둥글다." 태극권은 움직일 때 원을 그리며 움직여야 하므로 용의 판으로 상징된다. 팔측이라 불리는 것은 태극권에서 말하는 팔꿈치, 팔꿈치, 팔꿈치를 말합니다. 8개의 힘의 문이 있는데 그 중에 지탱하는 기운, 쓰다듬는 기운, 쥐어짜는 기운, 누르는 기운이 동쪽, 남쪽, 서쪽, 북쪽의 방향이다. 남동쪽, 남서쪽, 북동쪽 및 북서쪽입니다. 팔방은 고리를 형성하며, 사람은 움직일 때마다 “생각이 온 몸을 밝혀야” 하며 그 움직임은 팔방을 지탱해야 합니다.

주. 앉아서. 태극권은 원을 그리며 움직이고 사각형으로 멈춘다. 움직일 때는 팔면으로 지지를 받으며, 멈출 때는 손과 눈, 몸과 발걸음이 모두 집중된다. 멈출 때에는 무릎을 구부리고 사타구니를 구부린 채 호랑이처럼 웅크려 앉아 있어야 합니다. 집중하고 눈을 빛내며 위풍당당한 기세를 보여야 합니다.

움직이는 원이 사각형을 결정하고, 사각형과 원이 서로 교차하고, 사각형은 없지만 둥글지 않고, 원은 사각형이 아니므로 "용과 호랑이가 함께 앉아서 서로 바꾼다" 다른". 자세를 완성한 후에는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한다. "형성하는 법을 모르는 사람은 권투하는 법도 모른다"는 것은 사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