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일본 극진 가라데의 창시자 오야마 베이다(Oyama Beida)는 세상의 모든 무적들을 물리쳤지만, 홍콩 태극권 노인에게 패했습니다. 이것이 사실입니까? 자격 증명은 무엇입니까?

일본 극진 가라데의 창시자 오야마 베이다(Oyama Beida)는 세상의 모든 무적들을 물리쳤지만, 홍콩 태극권 노인에게 패했습니다. 이것이 사실입니까? 자격 증명은 무엇입니까?

사실입니다:

Dashan Beida의 자서전: 태극권과의 결투

3. 첸 노인과의 대결

내가 처음 동남아시아를 여행한 것은 1957년이었다.

그 여행의 가장 큰 성과는 홍콩에서 첸씨를 만난 것이다.

중국 본토에서 혁명이 승리한 후, 광동에서 홍콩으로 온 무술가가 어떤 방법으로든 만나고 싶어서 지인에게 소개시켜 달라고 부탁했다. 하나씩.

현재 일본 가라데의 유래에 대해서는 다양한 설이 있다. 중국에서 유래했다는 설도 있고, 정복자들에게 무기를 빼앗긴 오키나와 사람들이 몸의 여러 부분을 사람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무기로 훈련했다는 말도 널리 퍼져 있다. 제 생각엔 백병전술은 선사시대 사람들이 인간답게 살기 위해 만들어낸 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가라테는 일본에서 탄생했다고 생각합니다. 스이히토 천황 시대의 미츠쿠니와 도코토코 케스케의 결투는 스모의 시초라기보다는 가라테에 더 가깝다.

물론 중국에서 유입된 무술이 일본 무술 시스템을 풍요롭게 하고 발전시키는 데 상당한 역할을 했다는 사실을 부정하지는 않습니다.

동시에 간에이 도쿠가와 이에미츠 5년에 일본으로 건너가 소림사 복싱 기술을 전수한 명나라 말기 시인 진원산(陳源山)이 실로 시인이었다는 것도 인정한다. 일본 가라데의 큰 후원자.

이 때문에 중국 전통 무술을 수련하는 중국 무술가들을 만나는 것이 나의 오랜 소망이었습니다.

기요스미산에서 은둔 생활을 하며 자연석에 도전하고, 요시카와 선생님의 『미야모토 무사시』를 흥미롭게 읽으면서 중국 무술가를 만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이 홍콩 무술가는 우연히 천위안(Chen Yuan)과 같은 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흥미로운 우연이다.

첸 씨는 내가 만나고 싶다는 걸 단번에 알아차린 것 같았다. 그는 반드시 일본 가라테 고수를 배우겠다고 그 곳으로 보냈고, 나를 데리러 사람을 호텔로 보냈습니다.

첸 씨의 집은 홍콩 언덕의 주택가에 위치해 있으며, 항구가 내려다보이는 곳으로 먼 곳을 바라볼 수 있는 좋은 장소입니다. 저는 찬 선생님 집에서 바라본 홍콩의 아름다운 야경을 아직도 잊을 수 없습니다.

주변 고급 주택에 비해 첸 씨의 주택은 넓지는 않지만 작지만 잘 갖춰진 연습실도 갖추고 있다.

첸 씨는 당시 60대 노인이었을 것이다. 그의 몸은 젊었을 때 훌륭한 훈련을 받았다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그의 오만함은 사라졌고, 그의 체격은 나보다 작고 그는 매우 조용해 보입니다.

짧은 인사를 나눈 뒤 첸 씨는 곧바로 나를 연습실로 데려갔다. 우리는 서로 반대편에 서 있습니다. 첸 씨의 나이를 생각하면 조금 놀랐지만, 사실 더 놀란 것은 그 다음에 나온 내용이었습니다.

4. 드디어 움직임이 깨졌다

작고 깔끔한 연습실에서 첸 아저씨와 나는 서로 반대 입장을 취했다. 그를 봤을 때 나는 그의 모습이 매우 차분하다는 사실에 다시 한번 놀랐다.

가라데 경기뿐만 아니라 검도 경기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의 움직임과 호흡을 간파하는 것입니다.

미야모토 무사시는 상대의 움직임을 간파하는 능력을 승리의 비결 중 하나로 여겼고, 이는 자신의 숙달의 징표이다. 상대의 움직임을 간파하고 상대의 칼이 결코 자신에게 닿지 않는다는 것을 안다면, 상대의 칼이 자신을 향해 휘둘러도 무의미하게 피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때는 첸 씨의 호흡을 전혀 포착할 수 없었다. 지금은 그가 숨을 쉬고 있는지조차 모르겠습니다. 지금 이 순간 눈을 감으면 첸 선생님의 존재를 전혀 느낄 수 없을 것입니다.

호흡을 조절하며 조금씩 첸씨의 빈틈을 찾아보려고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첸 씨는 꼼짝도 하지 않고, 연습실의 공기처럼 가볍고 안정적으로 그 자리에 서 있을 뿐이었습니다. 잠시 동안 나는 첸 씨의 몸이 실체가 없고 반투명한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약 1시간 만에 그동안 마스터했던 동작을 모두 사용하게 됐다. 내가 움직이거나 발을 던지면 첸 선생님의 몸이 흐르는 듯 원을 그리며 회전합니다. 첸 선생님이 회전하는 원을 사용하여 내 손이나 다리를 막을 때마다 온몸이 밀려나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 빨리 물러나야 했습니다.

손과 다리가 만들어낸 원이 내 움직임을 피하면서 나를 공격했기 때문이다.

가라데에는 공격형과 방어형 외에 크로스* 방식도 있습니다. 이 상호 작용 방식은 공격과 방어가 완전히 통합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상대의 오른쪽 주먹이 오면 왼손으로 막는 것이 수비이고, 막는 순간 오른쪽 주먹을 바로 내던지는 것이 공격이다.

그러나 크로스* 방식에서는 공격하는 동안 아마도 양손을 사용하여 상대의 움직임을 막을 것이고, 몸은 이미 상대의 움직임을 물리치기 위해 상대 앞으로 뛰어올랐을 것입니다.

첸 씨의 무술은 싸움의 예술을 완벽할 정도로 발전시켰다.

물론 체력적으로는 제가 압도적으로 우위에 있어요. 찢겨지면 이길 수도 있겠지만 쿵푸에서는 완전히 졌다.

5. 독보적인 쿵푸 '서클'의 최고 경지

"가라데 쿵푸는 정말 훌륭합니다. 속도와 힘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복싱 실력은 선형적입니다. 즉, '라인 복싱 실력'입니다. .”

향긋한 중국 차를 마시며 첸 씨가 나에게 말했다.

나는 중국어를 모르기 때문에 Chen 선생님은 유창한 영어를 사용하셨습니다.

"점을 중심으로 원을 그리는 것은 중국 복싱의 최고 수준이다. 선은 단지 원의 구성요소일 뿐이다."

첸 씨는 친절한 미소를 지으며 말했다. .

나중에는 첸 씨의 말의 의미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지만, 그 당시 첸 씨가 표현하고 싶었던 내용은 이해했습니다.

첸 씨의 몸 전체는 한 점을 중심으로 모든 각도에서 원을 그리며 회전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그는 원 안에 서서 공중을 통제합니다. 침입자는 모두 격추될 것입니다. 이것이 첸 씨의 복싱 기술입니다.

"아직 홍콩에 계시다면 일주일 정도 여기로 오실 수 있나요? 당신 같은 분들에게는 중국 복싱의 본질을 가르치는데 일주일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인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라고 Chen 씨는 말했습니다.

"고마워요. 전달해주세요."

첸 씨가 주도적으로 나서지 않더라도 나는 조언을 구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힘과 속도로 원을 그리게 해주세요." 첸 씨는 다시 친절하게 웃었다. -

그때부터 매일 첸 씨 연습실을 다녔어요. 일주일 후, 첸 선생님과 작별 인사를 했을 때 저는 두 번째로 힘을 느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