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에는 어떤 이별 선물이 있었나요?
고대에는 어떤 이별 선물이 있었나요?
이별시: 버드나무와 이별
'이별'이라고 하면 '문화'에 별 의미가 없어 보이지만 문화의 의미 속에도 촘촘히 포함되어 있다. 중국은 인간성을 중시하는 나라이고, 중국 문화는 자연히 인간미가 넘친다. 봉건 통치하의 중국에서는 유교 문화가 국가의 주요 이념으로 자리잡아 윤리를 가장 발전시켰으며, 그 사상은 '예'에 바탕을 두고 있었다. 그리고 "인(仁)"을 중심으로 합니다. 이러한 주요 사상의 영향으로 중국 문화에는 당연히 인간적 접촉이 부족하지 않으며 작별 인사는 그 표현 형식 중 하나입니다. 고대에나 현대사회에나 이별이라는 현상은 사람들의 삶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형태가 되었고, 우리 마음 깊숙이 파고들어 삶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이별을 이야기하고 있으니 먼저 이별이 무엇인지부터 이해해야 합니다. 작별은 친구, 친척, 동료 사이의 작별 예절입니다. 중국에서 가장 이른 작별 예식은 작별 인사를 하는 사람이 너무 많고 너무 평범하여 원래의 유래와 원인이 희석되기 때문에 더 이상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이별은 주로 친구, 연인, 존경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하는 것으로, 이별할 때 감정이 너무 깊어 헤어질 수 없기 때문에 마지못해 일정 거리만큼 동행하는 것을 이별이라고 한다. 고대예절에는 '조상도예절'이 있는데, 길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나그네를 위해 잔치를 베푸는 고대예절을 가리킨다. 이런 종류의 예식은 가장 초기이자 가장 공식적인 작별 인사입니다. 『한서』에는 서한 장군 이광이 군대를 이끌고 흉노를 공격하기 전, “재상이 조상을 위해 위교로 파견되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Jing Ke의 진왕 암살": "Yishui River에 도달하면 조상이 있고 길을 택합니다." 기사의 "조상"은 떠나기 전에 길의 신을 숭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이후 이별의 이별까지 확장되어 점차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였다. 고대인들은 작별의 장소에 대해 특별한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남푸'는 고대시에 처음 등장하는데, 난푸는 물가에서 이별을 나누는 장소였습니다. 굴원의 『구가·하보』: “나는 너와 동쪽으로 싸우고 미인을 남포로 보낸다.” 강연의 『작별송』: “봄풀은 푸르고 샘물은 졸졸 흐르고 너를 남포로 보낸다. , 얼마나 상처 받았습니까!"판 청두 대학의 "Hengtang": "남포에 봄이 오면 강은 푸르고 돌다리와 주탑은 남아 있습니다." 고대인의 물가 이별은 난푸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장기간의 민족 문화 몰입으로 인해 "남푸"는 물가에서 작별 인사를하는 장소가되었습니다. "장각"이라는 특별한 용어도 있습니다. 마일과 포스트 도로에 5마일의 짧은 파빌리온이 있습니다. 파빌리온은 사람들이 휴식을 취하고 작별 인사를 하는 장소입니다. Li Bai의 "Bodhisattva Man": "돌아가는 길은 어디입니까? 긴 정자는 더 짧습니다." Liu Yong의 "Yulin Ling": "매미는 슬프고 긴 정자에는 늦었습니다." "긴 정자 밖 고대 도로 옆에는 푸른 잔디가 "계속" 녹색입니다. "서방의 로맨스"에는 "장정각에서 이별"섹션도 있습니다. 분명히 창팅각은 사람들의 마음 속 이별의 자리. 이러한 이별 장소는 대부분 시에서 흔히 사용되기 때문에 점차 이별 장소를 가리키는 특별한 용어가 되었다. 고대인들이 이별을 고하는 장소를 이해한 후, 이별의 여러 가지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이별잔으로, 헤어질 위기에 처한 친구들이 함께 모여 식사와 술을 마시는 것입니다. 가장 좋은 증거는 Wang Wei의 "Weicheng Song"의 유명한 대사입니다. "와인 한 잔 마시기를 권합니다. 서쪽의 양관을 떠나면 오랜 친구가 없을 것입니다." 두 번째는 이별노래와 이별시이다. 고대의 시가 하나로 통합되어 함께 부를 수 있었기 때문에 송별가와 송별시는 모두 같은 것이었으며, 이는 한시 창작에 많은 영광을 안겨주었다. 왼쪽 그는 대중적인 시를 많이 썼고, 모든 가정에 잘 알려진 유명한 시는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일부 이별시는 비록 이별을 언급하지는 않지만 끝없는 감정과 생각으로 가득 차있어 "지금은 소리보다 침묵이 낫다"라는 예술적 효과를 달성합니다. Xue Tao의 "친구에게 작별 인사" "수국에는 밤에 서리가 내리고 달은 차갑고 산은 너무 창백합니다. 오늘 저녁에서 천 마일 떨어진 곳은 리만큼 길다고 누가 말했습니까?" 백의 『징먼문 작별』 『징먼문 밖 거리를 건너 초에서 와서 전국을 횡단하며 산은 평야를 따르고 강은 광야로 흐른다.』 달 아래 하늘은 거울이고, 구름이 해탑을 이루고 있는데 아직도 고향의 물이 안타깝다." 왕창령의 "부용탑이여" "강물에 차가운 비가 계속 내리고 있다. 낙양에서 친구들을 배웅하다. "위영무가 황혼에 이조를 보냈습니다." 검은 새는 늦게 떠났고, 바다 문은 멀리 있고, 나무도 멀리 있습니다. 헐렁한 비단처럼 두꺼워요.”...가장 칭찬받는 이별 이야기는 왕륜이 이백과 이별하는 이야기다. 천보 14년(755년), 이백은 치우푸(지금의 안후이 성 구이치)에서 징현(지금의 안후이)으로 여행하여 복숭아꽃 연못을 방문했습니다. 떠나기 전에 왕륜은 그를 다시 배웅하러 왔고, 이백은 '왕륜에게'라는 시를 지어 작별 인사를 했다. "이백이 배를 타고 떠나려고 할 때 갑자기 해변에서 사람들이 노래하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복숭아꽃 연못의 물 깊이는 천 피트나 되었고, 나를 향한 왕륜의 사랑만큼 깊지 않았습니다." ” 당나라의 좋은 시는 주로 정복, 강등, 여행, 이별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고 했다. 그의 작품은 사람을 감동시키고 영감을 주는 경우가 많다. 당나라 시대는 시 창작의 전성기였으며, 고별시의 전성기이기도 했다. 거의 모든 시인이 고별시를 쓰기를 좋아했을 뿐만 아니라, 고별시를 쓰기도 좋아했다. 예로부터 시인에게 빼놓을 수 없는 고별시가 있다고 했습니다. 이별, 슬픔, 회한은 언제나 시 창작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이별시 외에도 버드나무를 부러뜨려 이별을 표현한 이별시도 있다. 한나라 때부터 부러진 버드나무는 애착과 이별의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 선물로 자주 주어졌으며, 이는 먼 친척에 대한 그리움과 여행자의 향수병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수나라 무명의 『이별』: “버들은 땅에 푸릇푸릇하게 매달려 있고, 미루나무 꽃은 하늘을 날고 있다.
고리버들 가지가 다 꺾이고 꽃이 날아가면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집으로 돌아가는지 묻고 싶습니다. " "Liu"와 "Liu"의 동음이의어 때문에 고대인들은 종종 버드 나무를 부러 뜨려 서로에게 보내 깊은 이별의 감정을 표현했습니다. 이 관습은 한 왕조에서 시작되어 당나라에서 번성했습니다. 한 왕조에는 이별의 감정을 음악으로 표현한 노래가 있었습니다. 당나라 시안의 바링교는 사람들이 장안을 떠나 여러 곳으로 갈 수 있는 유일한 장소였습니다. 발링교 양쪽은 버드나무로 뒤덮여 있어 고대인들이 찾아오는 곳이 되었습니다. 유명한 이별의 장소는 "매년 버드나무 색, 나중에 작별 인사를 하기가 슬프다"라는 시입니다. 여러 세대가 "바교 부러진 버드나무"를 이별 암시의 원천으로 삼았기 때문에 문정운은 "푸른 포플러 길에 이별이 많다"라는 시를 가졌습니다. "위린링"에서 유용은 "내가 어디로 갈 것인가"로 이별의 슬픔을 표현했습니다. 오늘밤 일어나라 버드나무 기슭 새벽바람과 달이여'. 고대인의 이별은 대부분 비교적 슬픈 분위기 속에서 이루어졌다. '구거·소사명' '슬픔은 이별의 결과가 아니다'와 장 옌의 '이별 푸'는 이러한 현상을 반영한 것으로, 옛날에는 교통이 불편했기 때문에 오늘날에도 여전히 슬픈 이별이 있습니다. , 작별 인사는 수천년 동안 삶의 방식이되었습니다. 비록 고대인만큼 슬프지는 않지만 축복의 메시지를 보내고, 축복의 말을하고, 기념품으로 사진을 찍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