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현대인으로서, 당신은 현대의 결혼관을 알고 있습니까?
현대인으로서, 당신은 현대의 결혼관을 알고 있습니까?
낡은 사회 풍속. 고대 모계 씨족 사회에서 어머니는 존경과 숭배를 받았고, 사람들은 어머니가 있고 아버지가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여성은 씨족공사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며 모계 상속제와 남장가녀의 혼인 거주 제도를 실시한다. 이때는 구석기 시대 말기부터 신석기 시대까지 해당한다. 종법사회가 건립되자 남성은 체력적 우세로 주요 생산부문에서 점차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여성은 생산과 전쟁에서 부차적인 지위로 물러나 종법사회로 옮겨가 부계 상속제와 부거제를 실시하기 시작했다. 이때는 청동기 시대와 철기 시대 초창기에 해당한다. 여음 숭배가 점차 남근 숭배로 바뀌면서 남존여비 의식이 생겨났다. 황제 (화하) 부족 시대부터 주나라에 이르기까지 남성권 사회가 형성되었고, 남자는 가정에 종속되었고, 여자는 남자에게 종속되었다. 동주 이후 귀족 계급은 후궁제도를 실시하여 서로 엄격하게 헤어졌다. 춘추시대가 되자 유교 윤리는 여성의 행동에 대해 각종 규정과 제한을 하였다. 지금까지도 한 무리의 사람들이 남존여비를 끊임없이 조장하고, 성평등을 공개적으로 반대하며, 이는 이미 사회의 저속한 문화의 일부가 되었다.
그러나 구사회 남존여비의 애정관은 지금은 이미 일종의 저속한 문화가 되었다. 그렇다면 현대의 결혼관은 어떤가?
현대 결혼관
(a) 결혼에 대한 여성의 태도
1 .. 배우자 선택 개념? 중국 봉건 사회에서 가장 전형적이고 이상적인 결혼 기준은' 문당가' 로 남녀 양가 가정의 경제 현실이다. 무력과 사회적 지위는 기본적으로 비슷하거나 비슷하다. 개인의 사상, 감정, 개인의 의지는 모두 결혼 기준에서 제외되었다. 혼인 자주권이 있습니까? 아래로 내려가면서 쌍방의 학습 도덕을 중시하고 개인의 사랑을 추구하는 배우자 선택관이 나타났다. 지금 사람들? 배우자 선택 기준도 점차 가족 지위, 재산 등 외적 조건에서 서로의 감정, 학식 등 내재적 요인으로 바뀌고 있다. 품질. 이와 동시에, 여성의 재능이 없는 것이 덕이라는 전통적 관념도 점차 버려지고 있다.
2. 독신? 독신은 여성의 초보적 해방의 상징이자 여성의 자주의식이 날로 높아지는 표현이다. 독신주의와 서구 자영업자의 성행? 의의 영향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여성 해방 조류가 부상하면서 남녀 직업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독신 가정의 추세가 증가하고 출산율이 감소하고 있다. 20 세기 이래로 중국의 독신자 수도 해마다 증가했다. 싱글? 대부분 지식인이다. 성별로 볼 때 독신 여성은 남성보다 훨씬 많다. 여자 싱글은 남자가 되는 것이 아이를 낳기 위해서가 아니라 인간이라고 생각합니까? 너는 일생동안 너의 사업에 집중해야 한다. 사업을 지키는 것보다 아이를 지키는 것이 낫다. 페미니즘을 선전하기 위해서는 결혼을 거부하고 독립생활을 해야 한다.
3. 혼인 자주권을 파악하는가? 근대에 이르러 만청에 비해 결혼 개혁이 크게 진전되어 일부일처제를 제창하고, 첩을 반대하고, 사생아를 잘 대하고, 여성의 경제적 독립을 도모했는가? 이, 민주주의를 쟁취하는 정치투쟁, 이혼의 자유, 연애의 자유 등. 개방적이고 경제문화가 발달한 지역들, 추격? 개성해방을 추구하는 유명인, 유명인 또는 신지식인 집단은 자유결혼을 미덕으로 여기고, 형식적으로도 문학을 중시해야 하는가? 명나라。 19 12 9 월 19 일 심보는' 자유여성 신혼담' 이라는 문장 한 편을 발표해 문명결혼식의 상황을 묘사했다. "동양인의 머리를 빗고 서양식 옷을 입고 서양식 신발 한 켤레를 신어요. 봉관노을은 빨간 신발 녹색 양말을 신어 자수하기 편하다. 1 호 객차? 자랑스럽게 등반하고, 사면향화, 사면장애, 울지도 않고, 짐을 지탱할 필요도 없고, 혼약을 쉽게 보고, 계약을 교환하고, 허리를 굽혀 절만 하면 되나요?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은 함께 나아가는 것이고, 페낭을 재촉하는 것은 번거롭지 않다. 허리를 굽혀 기립하여 세 분을 편리하게 해 주십시오. " 이런 혁신은 결혼관에 반영됩니까? 자유에 대한 추구.
4. 초혼 연령 지연? 조혼조육을 제창하고 다자다복을 제창하는 것은 중국 전통문화의 큰 특징이다. 그래서 도시든 농촌이든 조혼은 사회패션이 되었나요? 그러나. 학자들의 고증에 따르면 명청 시대에는 강남시의 초혼 연령이 대략 여성 14- 15 세였다. 청말민초가 되면 여권으로 인해? 사회주의의 부상과 여성 독서로 인한 관념의 변화, 특히 상하이 등 대도시 현대문화의 방사선, 여성이 공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해서 돈을 벌고 있는가? 임금 등의 요인에 의해 결혼 연령이 다소 연기되었다. 1920 년대 말 이후 농촌 경제는 보편적으로 쇠퇴했다. 전통적인 조혼 현상을 어느 정도 억제했다.
(2) 이혼과 재혼에 대한 여성의 태도?
1. 이혼의 개념? 5 월 4 일 전후 중국에서는 첫 이혼이 발생했고, 이혼의 주동측은 남성에서 여성으로 점차 평평해졌다. 대다수의 결혼은 모두' 언론의 말, 부모의 생명' 이다. 이혼은 인간의 관념과 감정적 호소가 변한 후의 성질이 아닌가? 트렌드는 낡은 가정제도를 파괴하는 첫 번째 소리이기도 하다.' 근대 이혼의 증가는 새로운 사회로 달려가기 위한 것이다' (쉽게? 지아 왕위, 1920). 현대에 이르러 이혼에 대한 여성의 견해가 달라졌다. 이혼은 더 이상 남자의 특허가 아니다. 여자는 자발적으로 이혼자를 쫓아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점차 증가하여 사회의 큰 경이로움이 되었다. 대보 19 15 9 월, 2003 년 보도에 따르면 많은 이혼 사건이 법원에서 최근에 발생했다고 한다. 제자도 있고, 전무후무한 사람도 있고, 사회가 즐겁지 않은 사람도 있다. 현지에도 저장성 수안현의' 근녀해' 와 같은 기록이 적지 않다. 이후 이혼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수안군지 제 1 권 유 팡'), 심지어' 이혼은 남자에게서 나왔기 때문에 여자를 돕는다' [단현? 통지, 문헌지 (절강)]. 이혼관념의 변화는 연애 여성의 전통적인 결혼 가치관에 도전하는 힘을 충분히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