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Zhuji 특성 전통 축제 문화 자료
Zhuji 특성 전통 축제 문화 자료
청명' 이라는 단어는 송대 진 () 의' 세시광기 ()' 에 따르면 "청명 () 의 사람, 그 일은 청정하다" 고 말했다. 청명절, 날씨가 맑고, 꽃이 길고 버드나무가 푸르며, 겨울의 냉황한 광경이 바뀌고, 대지가 깨끗하고 밝다. 한대 유안의' 회남자' 는 "춘분 이후 ... 15 일 동안 맑은 바람이 불어올 것" 이라고 썼다. 여기서 말하는' 청명절' 은 양춘 3 월이라' 삼월절' 이라고 합니다. 세시백문' 이라는 책은 "만물이 이때 깨끗하고 밝게 자라서 청명이라고 한다" 고 설명했다. 청명절은 그 우수한 날씨, 온도, 조명, 강우량을 근거로 붙여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청명은 명절로서 순절기와는 다르다. 절기는 중국의 현상학적 변화와 계절 순서의 상징이며, 명절에는 일정한 풍속과 행사가 포함되어 있어 어느 정도의 기념의의가 있다. 청명절은 중국의 전통 명절 중 하나이며 가장 중요한 제조 성묘의 명절이기도 하다. 오늘날까지도 청명절에 조상을 숭배하고 죽은 친척을 추모하는 풍습이 여전히 유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가는 입법을 통해 청명절을 법정 휴일로 정했다.
청명절의 풍습은 다채롭다. 불성묘를 금지하는 것 외에도 조깅, 그네 타기, 축주, 폴로, 버드나무 삽입 등 일련의 풍습과 스포츠 활동이 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청명절에는 한식을 금지하고 불을 금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냉식 찬식이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것을 막기 위해, 우리는 모두 일부 체육 활동에 참가하여 신체를 단련한다. 따라서 이 축제는 슬픈 눈물로 성묘를 가는 독특한 명절이며, 답청한 웃음도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고인의 묘 앞에서 그에게 경의를 표하다
청명 성묘는 선인들에게' 시간에 대한 사고 존중' 이라고 불린다. 그것의 풍습은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명대' 제도풍경 약략' 에는 "3 월 청명, 남녀 성묘, 참배, 세단 의자 말 뒤에 원보를 달고 거리 가득 떠들썩하다" 고 적혀 있다. 제사자, 애도자, 울음, 제초, 무덤에 흙을 더하고, 원보를 몇 번 불태우고, 종이돈으로 무덤을 사다. 지폐가 보이지 않으면 외로운 무덤이 될 것이다. 울고 나면 돌아가지 말고 향나무에 가서 정원을 고르고 앉아서 취하세요. " 사실 성묘는 진 () 이전에 있었지만, 반드시 청명 () 시기가 아니라 진 () 후였다. 당나라가 되어서야 유행하기 시작했다. 청이통' 은 "섣달 그믐날, 한식절, 초서리절, 너는 무덤을 쓸어야 한다" 고 말했다. 그동안 숙면을 시중들고 술과 초목을 베는 도구로, 주중에는 나무를 봉하고, 조정을 끊고, 따라서 성묘라고 불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지금까지 전해져 왔습니다.
도배지
"종이 걸기" 는 대만성의 풍습에서 "묘지" 라고 불린다. 종이를 걸 때는 호미나 낫으로 조상의 무덤에서 자란 잡초를 깨끗이 치우고 자갈이나 벽돌로 묘지 위에 묘지지를 눌러 상속인이 있음을 나타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무주고묘로 오인하기 쉽다. 묘지는 흰색, 빨간색, 황모조지, 오색지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 흰색, 검은색) 로 나뉜다. 지금은 오색지를 많이 써서, 개와를 뜻하거나 후세 사람들이 이미 경배했다는 것을 뜻한다. 전통적인 객가에 관해서는 종이를 걸 때 비교적 신중하다. 그들은 먼저 호미로 녹색 잔디를 파고, 잔디가 있는 무덤 앞에 닭피가 뚝뚝 떨어지는 노란 종이 더미를 얹은 다음 무덤 주위에 은종이 12 장을 놓았다. 묘지를 걸어놓는 목적 외에도 혈제의 상징이 있다.
봄나들이
봄여행이라고도 합니다. 옛날에는 탐춘, 순춘이라고 불렸다. 3 월의 맑은 하늘, 봄이 대지에 돌아오니, 자연 곳곳에 생기발랄한 광경이 펼쳐져 있어, 바로 답청하기에 좋은 시기이다. 우리 나라 국민들은 오랫동안 청명절에 산책을 가는 습관을 유지해 왔다. 유명한 화가 장택단의' 청명 상하도' 는 송대 청명절에 교토 백성들이 답청하고 장을 보는 시끌벅적한 광경을 묘사한다.
나무를 심다
청명절을 전후하여 봄빛이 맑고 봄빛이 찬란하며 봄비가 흩날린다. 심은 묘목은 생존율이 높고 성장이 빠르다. 그래서 중국은 예로부터 청명 나무를 심는 습관이 있었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청명절을 식목절이라고 부른다. 나무를 심는 풍습이 줄곧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1979 년,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규정에 따라 매년 3 월 12 일은 우리나라 식목일이다. 이것은 전국 각족 인민을 동원하여 적극적으로 조국녹화 활동을 전개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버드나무 가지를 입다
버드나무를 꽂는 풍습도 농경의 시조 신농교민들이 농작물을 경작하는 것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어떤 곳에서는 버드나무 가지를 처마 밑에 놓아 날씨를 예보한다. 옛말이 있다. "버드나무 가지가 푸르고, 가랑비가 부슬부슬 내린다. 류암화명 또 다른 마을의 설법. 황둥지 시절에는' 청명 기간, 류다이가 호' 라고 규정했다. 봉기가 실패하자, 버드나무를 끼는 풍습이 점차 도태되어, 버드나무만 성행하였다. 버드나무의 생명력은 매우 강하다. 속담에 "마음으로는 꽃을 심고, 무심코 버드나무를 꽂으면 그늘이 된다" 는 말이 있다. 버들가지를 흙 속에 꽂으면 살고, 꽂으면 사는 곳, 해마다 꽂으면 곳곳이 어두컴컴해진다.
그네를 타다
이것은 중국 고대 청명절의 풍습이다. 스윙, 그것은 가죽 끈, 움직임입니다. 그것의 역사는 매우 유구하다. 그것은 처음에는 돈공이라고 불렸고, 나중에는 금기를 피하기 위해 그네로 바뀌었다. 고대에 그네는 나뭇가지로 만들어 리본으로 묶었다. 나중에는 밧줄 두 개, 발 디딜 그네로 발전했다. 그네를 타면 건강뿐만 아니라 용기도 길러 사람들, 특히 아이들의 사랑을 받는다.
공을 차다
활은 일종의 고무공이고, 볼 가죽은 가죽으로 만들어졌고, 공 안에는 양모가 채워져 있다. 축주는 발로 공을 차는 것이다. 이것은 고대 청명절에 유행하는 게임이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황제가 발명한 것으로, 최초의 목적은 무사를 훈련시키는 것이다.
치열한 경쟁
줄다리기는 춘추전국시대에 발명된 것으로 당시' 갈고리' 라고 불렸다. 사용하는 주요 기재는 굵은 대마끈으로, 양쪽 끝에는 작은 삼끈이 많이 있다. 고대 경기는 깃발을 경계로 하여 어느 쪽이 먼저 상대를 중앙선 (강을 대표함) 을 지나는 것이 승리였다. 줄다리기의 목적은 체질을 증강시키는 것이다. 먼저 부대에서 유행한 후 민간에서 유행했다. 당현종은 연중 청명절에 대형 줄다리기 대회를 열었다. 그 이후로 줄다리기는 청명 풍습이 되었다.
연날리기
연날리기도 청명절에 가장 인기 있는 행사다. 청명절에 사람들은 낮뿐만 아니라 밤에도 입는다. 밤에는 연 아래나 바람결선에' 신등' 이라고 하는 반짝이는 별처럼 색색의 작은 초롱을 매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예전에 누군가가 연을 푸른 하늘에 올려놓고 실을 끊어서 미풍이 그들을 하늘 끝까지 보내게 했다. 이렇게 하면 질병과 재난을 없애고 자신에게 행운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