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화예와 다도 체험
화예와 다도 체험
꽃다도 체험 1
꽃꽂이는 예술이다. 차를 우려내는 모든 동작과 마음가짐은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마음으로 느끼기만 하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꽃꽂이 시간에 나는 꽃의 품종을 알게 되었다. 많은 시인들이 국화를 좋아하며, 그 확고하고 굴하지 않는 고상한 품격을 중시한다. 두보는 일찍이 "한화는 다 가고 국화는 가지가 가득하다" 고 말했다. 원직은 더 직접적으로 말했다. "국화가 꽃에서 총애를 받는 것이 아니라, 이 꽃이 피면 꽃이 피지 않는다." 이 두 편의 시는 국화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고 국화의 굳건함을 찬양했다. 꽃도 자신의 정신을 가지고 있고,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다.
꽃꽂이 방법도 다양하다. 꽃꽂이 예술은 조각상, 분재, 원예와 관련이 있지만. 건축학 등 예술학과에는 많은 유사점이 있지만 각자의 특성도 있다. 꽃꽂이는 시효성이 강하고 임의성이 강하며 장식성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결론적으로 꽃꽂이 예술은 생활환경에 가장 가깝고 사람들이 가장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미화 방식이며 예술수양과 문화오락의 활동이다. 꽃꽂이의 선택도 중요하다. 꽃꽂이의 목적과 용도, 개인의 취향과 창작 스타일도 고려해야 한다. 꽃을 고르는 것은 창작의 시작이며, 의경의 과정이므로 맹목적인 것은 아니다.
꽃꽂이의 역사는 매우 유구하다. 일본 꽃길은 중국에서 기원했다. 그 유파는 매우 많고, 구조가 독특하며, 기예가 뛰어나고, 활동 범위가 넓다. 일본의 꽃꽂이 각 유파는 전국, 세계 각지에 지사가 있다. 그것은 중국에서 유래했지만 일본 대민족 특유의 전통문화예술 중 하나로 발전하여 이미 세계로 접어들었다.
용기, 응용방법, 특수형태에 따라 우리나라 꽃꽂이의 종류는 병, 대야, 통, 게임, 교수형, 분경이다. 중국 꽃꽂이 예술은 각국 각 지역의 꽃꽂이 예술의 정수를 흡수하는 기초 위에서 점차 성숙해 가고 있다.
차 문화는 화예 다도에서 없어서는 안 될 것으로, 차 시음기법, 예술조작 수단의 감상, 차 시음환경의 아름다움 등 차 시음과정 전체의 아름다운 경지를 포함한다. 그 과정은 모양과 신의 상호 통일을 보여 주며 차를 마시는 과정에서 형성된 문화 현상이다. 그것은 유래가 오래되고, 역사가 유구하며, 문화유산이 깊고, 종교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전 세계 100 여개 국가 주민들이 차를 즐겨 마신다. 어떤 곳에서는 차를 마시는 것이 일종의 예술적 즐거움으로 승진되었다. 나라마다 차를 마시는 방식이 같고, 각기 장점이 있다. 중국인은 예로부터' 손님을 초대하여 차를 공경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중화민족의 문명 예의를 충분히 반영한 것이다.
각양각색의 차가 있다. 차나무는 열대 지방이나 아열대 지역에서 자라기에 적합하며 기후가 온화하고 강우량이 풍부하며 습도가 높고 조명이 적당하며 토양이 비옥한 곳에 속한다. 중국은 20 개 주와 지역을 포괄하는 대량의 찻잎을 생산한다. 찻잎을 채집한 후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구체적인 가공은 비꼬기, 발효, 건조 등을 포함한다. , 이 단계들은 각종 차의 색깔, 향, 맛, 모양의 품질을 결정한다. 산지 품종과 제작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각지에서 많은 찻잎 품종이 생겨났다. 제작 방법과 품질에 따라 찻잎은 대체로 녹차, 홍차, 우롱차, 백차, 황차, 홍차, 화차로 나눌 수 있다.
차를 우려내는 것은 기예이고, 차를 시음하는 것은 일종의 정신과 물질의 즐거움이다. 먼저 차를 우려내라고 하세요. 차를 우려내면 간단해 보인다. 사실 매우 신경을 쓴다. 조설근은' 홍루몽' 에서 차를 끓이는 것에 대해 매우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자모, 보옥, 대옥 등이 옥전에 왔고, 묘옥이 직접 손님을 위해 차를 우려냈다. 그녀는 옛해에 모은 빗물로 가모에게' 어르신의 눈썹' 을 적셔 색색의 작은 표지에 담았다. 보옥, 다이옥, 바오 차이 (Bao chai) 는 다르게 취급된다. 차를 우려내는 물은 사실 "5 년 전에 채집한 매화의 눈, 유골함에 묻혀 올여름에야 열렸다" 고 한다. 다구는 모두 고대 골동품이라, 정교함은 정말 눈을 뜨게 한다. 찻잎은 차를 잘 만드는 물질적 기초이다. 차에 따라 맛과 효능이 다르기 때문에 취향과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적합한 차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차의 양과 물 소비량은 일정한 비율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려낸 차국이 너무 진하고 싱겁다. 물은 차 맛과 유익한 성분의 운반체이다. 차의 색깔, 향, 맛, 각종 영양보건물질은 반드시 물에 용해되어야 사람들이 즐길 수 있다. 청인은' 매화초당 필담' 에서' 차는 물, 8 분차, 매우 물, 차도 좋다' 고 말했다. 물 8 인분은 차 10 인분을 만났지만 차도 8 인분에 불과했다. "그래서 좋은 차는 반드시 물을 잘 배합해야 한다. 다기는 찻잎의 향기와 맛을 유지하고, 찻잎의 색깔과 모양을 돋보이게 하며, 종종 예술적 감상가치를 지니기 때문에 차를 우려낼 때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특히 차로 손님을 대접할 때는 손님에 대한 열정과 존중을 나타내기 위해 다구를 정성껏 골라야 한다. 다기는 종류가 다양하고, 각기 특색이 있으며, 도자기 다기, 보라색 다기, 유리 다기가 있다. 도자기 다구에는 백자와 청자가 포함되어 있어 물을 흡수하지 않고 열 전달 보온이 적당하다. 백자 다기는 차국의 색깔을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으며, 그 겉모습은 항상 다양한 색깔의 무늬와 도안을 그려 낸다. 백자와 청자 모두 관상가치가 있다. 자사 다구는 재질이 촘촘하고 단단하지만 통기성이 있어 차의 본색을 유지할 수 있어 여름에 변질되기 쉽지 않다. 보라색 모래 다기는 열전달이 느려서 뜨거운 손도 보온에도 좋지 않다. 특히 스타일링이 다양하고 예술적 가치가 높아 최근 몇 년간 다인과 장가의 새로운 총애가 되었다. 유리다구는 싸고 투명하다. 은침 벽라춘 등 명차를 우려내는 데 쓰인다. 물에 담근 찻잎이 물속에서 펴져 뒹굴며 매우 관상적이다.
차를 말하다. "품" 이라는 글자는 상품, 상, 자세히 차가 가져다주는 정신과 물질적 향락의 의미를 담고 있다. 당인이 쓴' 차시 일곱 그릇' 은 "윤후 한 그릇, 외로움 두 그릇, 지루함 세 그릇, 지루함, 5 천 권밖에 없다" 고 말했다. 네 그릇의 가벼운 땀, 인생이 순조롭지 않아 모공으로 흩어졌다. 다섯 그릇은 강하고 가벼우며, 여섯 그릇의 신선이다. 일곱 그릇도 먹을 수 없지만 눈은 살살 불고 있다. 봉래산, 어디야? 옥천자는 이 맑은 바람을 타고 집에 가고 싶어한다. " 차를 마시는 경험은 극치라고 할 수 있다. 첫 번째 그릇은 생리체험을 제외하고는 모두 심리적인 느낌이다. 차 일곱 그릇을 마신 후, 그는 이미 우쭐거렸다.
차를 시음하는 데는 일반적으로 향, 변형, 관색, 품감 네 가지가 포함된다.
향기를 맡으면 건문, 열문, 냉문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마른 차 냄새를 맡는 것이다. 마른 차의 향도 있고, 달기도 하고, 타는 것도 있고, 우려내기 전에 진행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뜨거운 냄새는 차탕이 우려낸 후의 향기를 맡는 것이다. 차향 외에 화차에는 또 다른 자연 꽃향기가 있다. 차가운 냄새는 찻집이 식힌 후에 진행되는데, 이때에야 원래 방향물질에 가려졌던 다른 냄새를 맡을 수 있다.
모양 감별은 찻잎이 우려낸 후의 모양 변화를 관찰하는 것이고, 찻잎은 물에 담근다. 신선한 나뭇잎의 원래 모양은 이미 점차 회복되었다. 일부 원료가 섬세한 명차, 다탕에는 우아하고 다채로운 새싹 잎이 있다. 어떤 차는 다 우려낸 후, 새싹잎이 컵에서 기복을 일으켜 위아래로 뒹굴어 정말 아름답다.
색깔을 보는 것은 주로 차국의 색깔을 감상하는 것이다. 다탕은 차 내용물이 배어나면서 끊임없이 변색되며, 왕왕 얕은 것에서 깊은 곳으로 들어간다. 다과회에 따라 색깔이 다르다. 어떤 것은 황록색이고, 어떤 것은 오렌지색이고, 어떤 것은 연한 빨강, 어떤 것은 진홍색 등이다. 같은 종류의 차는 사용하는 다기와 물에 따라 다탕 색깔도 다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차, 차, 차, 차, 차, 차, 차) 송대 백차는 가격이 비싸서 붉은 찻잔으로 차의 색깔을 돋보이게 한다. 이런 차로 차를 고르는 방법도 다기 생산 제조 기술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미각은 혀의 미각 기관을 통해 차의 미묘한 맛을 느끼는 것이다. 차에 따라 맛이 다르고, 진하고, 깨끗하고, 신선하고, 알코올이 다르기 때문에 다른 느낌을 줄 수 있다.
결론적으로,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화예와 다도의 공부가 나로 하여금 아름다움을 믿게 하고, 자신감을 창조하고, 삶을 느끼고, 감사하는 생활을 하게 한다는 것이다.
화예와 다도 체험 2
꽃향기, 차향. 다화와 다도 수업은 중국 전통문화와 마음의 평온을 체험하는 문을 열었다.
꽃꽂이 예술은 꽃에 대한 사랑, 삶에 대한 사랑, 삶에 대한 사람들의 해석에서 비롯된다. 꽃꽂이는 중국에서 거의 2000 년의 역사를 거쳐 당대에 성행하여 송대에 보급되어 명대에 흥성하여 점차 청대에 쇠퇴하였다. 근대에 이르러 전쟁 등의 요인으로 인해 거의 자취를 감추었다. 최근 몇 년 동안 국민경제가 끊임없이 번영함에 따라 꽃꽂이는 다시 많은 인민 대중의 생활로 돌아갔다.
꽃꽂이는 단순한 꽃 조합이 아니라, 정서적이고, 형신을 겸비하고, 삶에 대한 이해와 예술에 대한 해석을 꽃에 녹여야 한다. 성공한 꽃꽂이 작품은 사람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하는 첫 번째 느낌을 줄 뿐만 아니라 꽃에 생명감을 줄 수 있다. 의경의 표현에 치중하고, 치밀도에 약간의 차이가 있어 상상의 공간이 남아 있다. 꽃꽂이는 예술, 지식, 심미, 감정을 포함하는 예술 활동이다.
꽃꽂이 실천 수업에서 선생님은 현장에서 우리에게 삼각형의 꽃꽂이를 보여 주셨고, 특히 선생님의 그 말에 깊은 인상을 남겼다. "예술은 만들어 낸 것이지, 말한 것이 아니다!" " 꽃꽂이 예술의 핵심을 파고들다! 학우들의 찬탄에서 간결하고 차분하며 대범한 꽃꽂이가 우리 눈앞에 나타났다. 아프리카 국화, 백합, 민들레, 나팔꽃, 장미 등 여러 가지 다른 꽃들이 선생님들의 완벽한 조합을 통해 생기와 생명감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민들레의 삼각형 삽입은 동양적인 색채가 가득한 이 작품에 전형적인 서유럽 원소를 더했다. 간결하고 대범하여 안정되고 조용한 느낌을 준다.
수업시간에 많은 학우들도 꽃꽂이를 시작했는데, 능숙하지는 않지만 완벽했다. 하지만 학생들의 얼굴에 행복한 웃음이 가장 감동적인 웃음이다. 무미건조한 교과서도 아니고, 고지식한 지식도 아니고, 자연과 친해지는 것이 행복과 기쁨이다. 선생님은 카메라로 감동적인 순간을 촬영했습니다. 기록은 학우들의 즐거운 순간이고, 우리의 즐거운 순간이다!
시험의 압력과 걱정이 없다면 꽃꽂이는 우리 당대 대학생들에게 마음을 놓을 수 있는 기회와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진학, 대학원 시험, 취업, 생존 등 여러 가지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많은 것을 추구하고 있지만, 어느새 많은 것을 잃었다. 많은 사람들이 왕왕 나의 이 수업이 얼마나 많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지, 얼마나 많은 학점을 기다려야 하는지를 중시한다. 대학에서 내가 얼마나 많은 영예를 얻을 수 있는지, 내가 얼마나 많은 칭찬을 받을 수 있는지, 나의 취업이 얼마나 많은 자격증과 보장을 받을 수 있는지, 우리는 우리의 마음을 염려하는 것을 잊고, 멈추고, 우리의 마음을 안정시키고, 세척하는 것을 잊었다.
간단한 꽃꽂이 과정은 대학의 모든 과목에서 많은 사람들의 중시를 받지는 못하지만, 제 생각에는 이 수업은 매우 의미가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대학명언) 우리는 자신의 마음과 자신의 마음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다른 사람과의 치열한 경쟁에서, 우리는 멈추어 자신을 살펴보고, 우리가 오랫동안 잊고 있던 자연을 느끼고, 우리가 오랫동안 잊고 있던 화초를 잊고, 자연과 모든 것에 대한 배려를 잊어야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