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기린은 중국 민간 전설에서 어떤 동물입니까?

기린은 중국 민간 전설에서 어떤 동물입니까?

기린-중국 생활의 영원한 마스코트.

기린, 일명' 기린' 은 중국 고대 전설의 동물이다. 봉황, 거북, 용과 함께' 사영' 이라고 부르며 사령의 으뜸이다. 예기' 에는' 토도차, 하마, 봉기린, 모두 교외에 있다' ('코코넛' 과' 찹쌀', 늪지대) 가 있다. 중국의 수많은 민간 전설 가운데 기린에 대한 이야기는 많지 않지만, 사람들의 생활 속 어디에나 있는 독특한 소중함과 영성을 진실하게 반영하고 있다.

첫째, 기린의 창조와 중국의 "집미" 사상

기린, 일종의 동물은 중국인의 사고방식에 근거하여 혼합 사상을 통해 창조되었다. 외부 모양으로 볼 때 낙타사슴 몸, 소꼬리, 말굽 모양 (사서는' 늑대발굽' 이라고 불림), 비늘가죽, 뿔 끝에 고기가 있는 뿔, 노랑이 특징이다. 이 모델은 많은 실제 동물을 해체한 후의 새로운 조합이다. 이 진귀한 동물들의 모든 장점을 기린이라는 허구의 신수에 집중시켜 중국인의' 집미' 관념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이른바' 집미' 란 통속적으로 모든 아름다운 것을 한 가지에 집중시키는 표현이다. 이 개념은 중국인들이 수천 년 동안 정신과 물질 세계에서 추구해 온 목표와 소망이다. 그래서 기린이 사슴, 소, 말, 물고기 등 길상동물을 결합하는 것은 일리가 있다.

사슴 숭배는 중국에서 원시 동물 숭배에 속하며 고대에는 제왕의 상징이었다. 동시에 신학과 정치학의 범주에 포함됐다. 송서 포서지' 구름: "백록원, 왕은 반드시 그로부터 이익을 얻을 것이다." 또한 "왕승성법도, 무실한 것, 백록원" 이라고 「서영아도」는 말한다 나중에 사람들이 신선을 숭배할 때 흰 사슴은 신선 가정의 신성한 동물로 여겨졌다. 고대 중국의 몽골 사람들은 흰 사슴을 숭배했다. 몽골 비사' 에는 백록원신의 탄생에 관한 신화 전설이 있다. 만주족에는 사슴 신 신화 한 명이 있다. 순록을 사육하는 오로춘족, 오빙크족, 혁철족 중에서 사슴은 왕왕 무당의 신이며, 그들은 샤먼이 사슴의 모양으로 자주 나타난다고 생각한다. 샤머니즘 조차도 샤머니즘의 진혼이 사슴의 싸움으로 변할 수 있다고 굳게 믿고 있다. 사슴이 이기면 샤먼의 생명도 끝난다. 민간에서도 사슴은 장수신수로 등장해 많은 경우에 생명을 축하하고 기도하는 주제를 표현하는 데 쓰인다. 또한 사슴과' 사슴' 의 해음은 상서로운 뜻을 상징한다.

소는 고대에 제단에 올라 제사 활동에서 없어서는 안 될 성물이 되었다. 민간 전설에 의하면 소는 하느님이 인류를 도우러 보내신 신이다. 그것은 밭에서 묵묵히 경작하여 인류에게 물질적 부를 가져다 주었고, 그것의 헌신 정신도 인류의 정신적 부를 주었다. 소 숭배는 중국 각족 사람들 사이에서 매우 보편적이다. 북서쪽에는 수소 숭배가 있고, 남쪽에는 많은 물소 숭배가 있다. 역사 자료에 따르면 전국 시대의 진나라에는 소를 모시는 누트 절이 있었는데, 이것은 고대에 기록된 최초의 소 숭배였다. 중국의 나시족, 타지크족, 위구르족, 카자흐족, 키르키즈족, 사라족, 하니족 등 소수민족은 모두 소를 창조수로 여긴다. 묘족, 투지아, 부이족, 동, 백족, 오윈크족, 다이족 등 지역에서도 성우를 제사하는 풍습이 있다.

말은 총명하고 충성스럽고 용감하고 근면한 동물로 여겨지며 고귀하고 우아하며 고귀한 기질을 지녔다. <역경> 중에 말은 하늘을 상징한다. 즉 "하늘을 위해" 를 상징한다. 말 숭배는 중국 북부의 말을 주요 동력으로 하는 유목민족과 사냥민족에서 유행한다. 청대 문헌에는 마신을 제사하는 의식과 마충묘 건설에 관한 많은 기록이 있다. 또한 고대에는 백마로 제사를 지내며 선생님께 선서를 했습니다. 그들은 백마가 양인 줄 알고, 신전이 부추긴 것이라고 생각한다. 푸른 소는 음속에 속하며, 토지신을 위해 즐긴다. 몽골족, 오로춘족, 오윈크족 등 민족은 천신이나 가축에게 신을 보호할 때 신마를 모시는 풍습을 가지고 있다. 이런 신마는 여자가 타는 것을 허락하지 않고, 도처에서 먹을 수 있고, 쫓아내는 것을 허락하지 않으며, 심지어 밭의 푸른 묘목을 마음대로 먹을 수도 있다. 신마는 전백색, 전미, 전모를 선택해서 다듬지 않고, 늘 갈기 끝에 가지각색의 실을 매어 표시한다.

물고기는 수생동물로서 그 비늘은 상서로운 아름다운 장식품으로 간주되고,' 비늘금' 은 전통적인 길조 도안이다. 물고기 숭배는 중국의 한족, 만주족, 티베트족, 몽골족, 백족, 하니족, 와족 등 민족들 사이에서 광범위하게 전해지고 있으며, 많은 신화 중에 물고기가 대지를 외우는 이야기가 있다. 호남 마왕더미에서 출토된 한묘비단 그림의 세계 이미지도 지구를 두 개의 거대한 물고기 위에 올려놓았다. 물고기와' 물고기' 의 해음은 부유하고 행복한 생활의 상징이 되었다.

우리나라 고대인들은 창의적으로 상술한 길상동물을 결합하여 기린이라는 신수 이미지를 만들어 오랫동안 배양해 온 심리적 수용과 예술 감상에 부합한다.

둘째, 기린과 유교의 유산

기린은 전설에서 우수한 품질을 부여받았다. 예를 들어' 인수' 라고 불리는 것은 천성이 온순하고, 벌레를 가리지 않고, 풀을 꺾지 않고, 머리에 뿔이 있고, 뿔에 고기가 있기 때문이다. 서량한 조는' 기린푸' 에서 "동그란 발굽, 규칙은 능숙하다. 너는 수영할 곳을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너는 반드시 뒤에 있어야 한다. 함정에 뛰어들어 곤경에 빠지지 마라." 라고 말했다. "송서 푸예지" 는 "어진 사람은 의를 입고, 연못을 마시지 않고, 함정에 빠지지 않고, 잡지 않는다" 고 말했다. "화원" 도 다음과 같은 글이 있다. "인의를 함축하고 말투가 부드럽고, 걸음이 규칙적이고, 우여곡절이 적당하며, 흙을 고르고 뒷행한다. 위치는 평평하지만 장소는 뒤떨어지고, 군거하지도 않고, 여행하지도 않고, 어지럽기도 하고, 문제도 따른다. " 기록。 기린의 선량한 군자의 겸손을 구현하였다. 기린 숭배가 발전 전승에서 광대한 민중과 통치계급에 의해 받아들여질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런' 인수' 의 자질이 중국의 수천 년 동안의 윤리도덕과 유교 사상과 일치하기 때문이다.

유교 학파는 중국 춘추 말기의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 공자가 창립한 것이다. 그 취지, 기능, 목적, 구조상 덕육을 핵심으로 하는 학교는 중국 문화와 세계 문화의 발전에 큰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다. 유교 사상의 핵심은' 인' 이다. 유교 윤리의 근본이자 가장 높은 도덕 규범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주된 목적은' 사랑' 이다. 즉,' 나는 이미 일어나 한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했고, 나는 이미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했다.' "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유가는 사람이 사람됨은' 자애로운 마음' 이 있기 때문이며, 사람이 존중과 중용을 받아야 하는지 여부는' 애인' 의 도덕기준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한다.

유교는 중국 전통 문화의 주도적 사상이다. 전국 시대에 유교와 묵가는' 걸출한 학자' 라고도 불렸다. 진시황은 법가학설을 이용하여 천하를 통일하고, 책을 불태워 유교 사상에 심각한 타격을 입혔지만, 진나라는 "이듬해에 죽었다" 고 말했다. 한초에 황로학을 추앙하고, 한무제는 동중슈의 건의를 듣고 백가를 파면했고, 유술을 독존하였다. 이에 따라 유가사상이 정식으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였다. 위진 현학이 성행하다. 강강은' 비당춤과 박이주' 를 공개적으로 주장하지만 현학은 공자를 최고성인으로 존경한다. 수당 시대에는 불교가 흥성했고, 유석도 세 집은 동시에 존봉했지만, 정치법도는 여전히 유가였다. 송대 이학의 출현은 유학의 권위 있는 지위를 회복하여 송원 명청시대 내내 통치자의 존경을 받았다. 오사시대까지 유학은 엄한 비판을 받았고, 유학이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는 이데올로기 시대는 끝나고 유학독존의 구도는 다시는 돌아오지 않았다. 그러나 유가사상이 전통문화에서 주도적 지위와 깊은 영향은 비길 데 없는 것이다.

민간 전설에서 기린도 유교 창시자 공자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공자가 태어난 그날 밤, 기린이 온 공부궐에는 집집이 있었는데, 옥서 한 권을 뱉어 냈는데, 그 위에는 "수령 자손이 5 주 동안 쇠약해져서 지혜를 구하라" 고 적혀 있었다. 문자. 공자가 자연의 후손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왕위를 차지하지는 않지만, 제덕이 있어' 원소의 왕' 이라고 할 수 있다. 공자의 가족은 감사의 표시로 구석에 색색의 자수를 묶었다. 주왕정 말년에 곡부 () 에서 땅을 파는 사람이 있을 때, 원래 희한한 곳에 묶였던 채수를 파냈다. 나중에 사람들은 옥서 세 권을 인용하여 공자가 정독하여 성인이 되었다. 오늘날까지도 공묘와 책에 장식되어 성현의 길조가 도래하고 탄생한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공자가 살던 시대에는' 예악의 정복은 제후로부터 온다',' 예붕악악',' 사회가 불안하다' 였다. 전설에 의하면 기린은 시골에서 발견되어 무시당했다고 한다. 공자는 기린의' 생불시기' 를 한탄하며 세계 종말과 철학자의 가난을 상징한다. 춘추' 는 여기에 쓰였으므로 일명' 석림',' 임중' 이라고도 불린다.

셋째, 기린의 길상의 의미와 인류의 이익 추구 본성

각 민족, 각 지역마다 자신의 문화가 있는데, 이런 문화는 매우 깊이 숨겨져 있어 여러 방면에서 자신의 민족 민간 특색을 드러내지 않았다. 민족과 인종에 따라 외형과 피부색에 어느 정도 차이가 있다. 그러나, 서로 다른 민족과 인종의 사람들은 몇 가지 공통된 기본 생리와 심리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인류의 기본적인 심리적 특징이 같은 학설은 학계에서' 심성 동일론' 이라고 불린다. 그 중 하나는 이윤에 대한 갈망이다.

이익별 심리의' 이익' 은 편협하게 이익과 돈으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 인류에게 유익한 모든 것을 가리킨다. 인류가 동경하고, 길상, 행복을 추구하며, 모든 것이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발전하기를 바라며, 항상 자신에게 유리한 사물 발전에 대해 설명하거나 자신에게 유리한 특징을 부여하는 심리적 특징이다. 예나 지금이나 존재하고 존재했던 사람을 보면 어떤 민족이든 어떤 문화든 이런 심리가 있다. 재난과 재앙을 갈망하는 사람도 없고, 모든 것이 자신에게 불리한 방향으로 발전하기를 바라는 사람도 없다. 기독교와 불교의 교리는 사람들이 고난과 금욕을 견디도록 요구하는데, 그 목적은 원죄에서 벗어나 변경에서 벗어나 사람들을 천국이나 극락세계로 인도하여 이런 이익을 추구하는 본성을 드러내는 것이다. 기린 숭배도 이런 마음을 가지고 있다. 중국 서사문학작품이 전통문화에 대한 반성에서 제기한' 해피엔딩' 과 같다. 이것이 기린이 오랫동안 전해져 온 주된 이유이기도 하다.

한무제는 일찍이 기린을 얻었다고 한다. 원수원년 (기원전 1 연맹년) 10 월 흥옹황제는 오전을 순시하며' 백린' 이라는 칭호를 받아 상서황제가 전창했다. 따라서, 원삭의 원래 명칭은 원수로 바뀌어 상서로움을 나타냈다. 또한 그는 기린각 (효화제) 을 건설하고 대신 백금을 주었다. 한고조는 건록 3 년 (기원전 5 1 년) 에 호광, 장안세, 한증,,, 병길, 두연년,, 호, 소, 소무1/KLOC 를 그렸다 후세는 대부분' 기린각' 이나' 림각' 으로 공훈이 탁월하고 최고의 영예를 나타낸다. 송태종도 기린을 이기고 만청 왕조가 그를 축하한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기린의 징조 길조의 뜻이 이미 널리 인정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실생활에서 기린 동상의 적용

기린, 고대 중국에서 가장 동경하는 길상동물은 한 세대의 행복을 대표한다. 그래서 당시 사람들은 기린이 항상 그들과 함께 있고, 그들에게 행운과 빛을 가져다주고, 불길한 것을 없애기를 바랐다. 이런 상고시대의 신앙이 전해지자 기린의 상서로운 의미도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받아 사람들의 의식 속에 확고히 존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기린은 어떤 관념의 상징이 되고, 어떤 경지의 구현, 어떤 힘의 전시,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사람들의 정신을 어떤 관념에 맞게 인도하고, 특정 경지에 진입하여 희망, 위안, 어떤 추구의 힘을 주고, 민간 생활로 전환하여 민족 문화의 모든 방면에 나타난다.

(1) 자식을 구하는 중국 전통 출산 관념은 다자식 다손 다복을 바라는 것이다. 그는 아이를 낳지 않고, 대대로 물려받지 않는 것을 가장 큰 불효로 여긴다. 이런 전통 관념은 뿌리가 깊어 대대로 영향을 미쳤다. 여성 임신부터 아기 출생까지, 수백 명의 아이들, 그리고 그 밖의 축하 행사에는 이를 위해 기도하는 꾸준한 노력이 반영되어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기린은 일찍이 공자와 같은 성인에 온 적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기린이 아들을 보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식을 도울 수 있다고 믿는다. 따라서' 기린 배달자' 를 주제로 한 민속문화 현상은 그림과 축복뿐만 아니라 20 대 행사에서도 볼 수 있으며, 표현이 광범위하여 귀자의 조생, 자손의 현혜를 기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의 호남성 창사시에서는 새로운 한 달마다 용춤 행사가 열린다. 그 당시, 용등 요술쟁이가 불임녀가 있는 가족과 놀 때마다 주인집은 선물을 주고 불임녀를 둘러싸고 춤을 추게 한 다음, 용신을 줄이고 아이를 타고 홀을 한 바퀴 돌며 유니콘이 아이를 배웅한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산둥 지방의 일부 지역에서는 아이를 위해 복을 기원하는 방법도 있다. 불임 여성이 종이로 묶은 기린을 들고 마당이나 홀에서 아이를 싣고 왔다갔다하는 것이다. 또 물고기 비늘에 채수를 찔러 기린이 아이를 보내게 하는 사람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가족명언)

"기린 배달자" 의 디자인에 있어서는 복잡하고 간단하다. 복잡함은 남자아이를 중심으로, 목숨을 걸고, 연련을 들고 있을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또는 남자아이를 위해 유니콘을 타고 벽 모퉁이에 책 한 권을 걸어두거나, 남자아이 뒤에 있는 여자에게 호위를 받고 우산과 부채를 가지고 다니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제인은 남자아이를 위해 유니콘을 타고 연꽃을 들고 있다. 민간 판화 작품에도' 천기린, 지하랑' 의 길조 대련이 있다.

(2) 건축장식 벽돌조각조각은 우리나라 고대 건축장식의 중요한 방식이며, 제재가 풍부하고, 조각이 정교하며, 건축조형에 생생한 이미지를 부여한다. 벽돌 조각은 벽돌 구조 건물의 수정자와 목재 구조 벽돌 벽의 처마에 많이 사용됩니다. 목조는 건물의 외양뿐만 아니라 내처마 장식에도 쓰인다. 천진 벽돌조각은 벽돌조각 예술의 선두주자이자 청대 건륭 가경년 사이의 기와정품이다. 벽돌 조각 연예인은' 조각' 이라고 불린다. 도광년 동안 독립 산업으로 발전하여 세계적으로 유명한' 천진 벽돌 조각' 을 형성하였다. 꽃문, 내외증, 이마, 꽃덮개, 4 화면, 화판, 꽃치의 목각 기예도 일품이다.

중국의 건물, 특히 민가 건물은 주로 벽돌나무로 처마, 방산벽, 대들보, 창틀, 그림자벽, 기둥기, 판벽, 지붕, 포고석 등 장식이 깊은 길조 도안에 유행한다. 기린은 상용하는 길상동물 중의 하나이다. 어떤 사람들은 대문 양쪽에 기린을 장식하여 대문의 고귀함과 악진가를 드러낼 수 있다.

(3) 진열품과 도안은 예로부터 기린의 공예 조각상을 부적으로 착용하고, 금, 은, 구리, 옥 등으로 만든 것을 좋아했다. 특히 아기에게' 기린 자물쇠' 를 착용하여 아이의 장수를 기원하는 데 특히 신경을 쓴다. 이 밖에 기린 예술 조형을 도안으로 한 전통 문양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당나라 무측천년 동안 관복에는 기린이 수놓아져' 기린 가운' 이라고 불리며 3 등 이상의 무장에게 특별히 착용했다. 청대에 이르러 기린은 무관의' 부간' 에 자수되어 등급제도의 상징이 되었다. 민간 오려내기, 연화, 자수, 바틱 등 공예미술에는 기린의 생생한 그림자가 남아 있다.

(4) 대부분의 사람들이' 기린',' 임아',' 숲' 등의 미칭으로 남의 집 아이를 칭찬하고 안부를 묻는다. 남조' 천수 초령전' 에서 "보지가 스승이 되었을 때, 세상은 그것을 도사라고 불렀다" 고 말했다. 무덤이 얼마나 오래되었는지 그의 가족이 가져갔다. 보물의 모친은' 하늘의 기린도' 라고 말했다. 클릭합니다 돈 두보' 두공부 초당시화' 허청 두 아들: "허청 두 아들이 멋지다는 걸 못 봤어요. 기모가 따라오고 있는 것 같아요. 공자가 안아주고 있어요. 하늘의 유니콘이 아니에요."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 아들 봉황은 귀족 후대의 상징이다. "임발가락" 으로 자손의 일생의 덕을 기원합니다. 임발가락은 결혼 대련의 횡포로, 선량한 후손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비유적인' 임간봉수' 는 매우 희귀한 음식이다. 임중봉구',' 모처럼' 로 상품의 소중함을 찬양하고 설명하다.

기린은 중국 고대인들이 창조한 상상 속의 동물이지만, 현실 생활에서는 늘 그렇게 생생하고 생동감 있고 인심을 깊이 파고든다. 하나의 사상 형태든 하나의 물화 형태든 오랫동안 길한 이미지로 드러났는데, 이는 기린이 중국인의 마음 속에 있는 심리적 지위뿐만 아니라' 천인의 조화' 라는 깊은 사상도 반영한 것이다. 초자연적인 것에 대한 이런 신앙은 물질신에 대한 숭배의 발전이다. 기린은 중국 생활의 영원한 마스코트가 될 것이다.

아시아 민간 연구 3 집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