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과 서양 연극 발전의 유사점과 차이점
중국과 서양 연극 발전의 유사점과 차이점
하나
서양 연극은 고대 그리스 연극에서 시작되었다. 고대 그리스 연극은 민간 종교 의식에서 진화했는데, 특히 시골 술신송가에서 기원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범신론' 을 신봉하는데, 종교에는 지고무상의 신이 없다. 신화 속에서 신과 사람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각각' 분업' 을 가지고 있다. 고대 그리스 신화 중 디오니소스는 모든 것을 관장하는 신이었고, 나중에는 술과 포도의 신이 되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매년 봄과 가을에 디오니소스 축제를 열고, 명절에 새 술병의 열기를 축하하며, 가을에 제사를 지내며 포도와 술을 수확하기 위해 제사를 지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전하는 바에 따르면, 디오니소스는 세계를 여행하면서 온갖 어려움을 겪었지만, 그는 모든 어려움을 극복했다. 그의 선생님 시킨노스, 반양 웨이터 사트, 미친 여종들의 지도 아래, 그는 짐승을 타고 수레를 타고 술을 담그는 방법을 전수하며 사람들의 존경을 받았다. 디오니소스에 대한 숭배는 나중에 일종의 종교가 되었다. 기념식을 거행할 때마다 사람들은 합창단을 구성하여 염소 제물을 둘러싸고 번갈아 가며 디오니소스를 찬양하는 찬송가를 부르며 노래하고 춤을 춘다. 신화, 심지어 제사까지 원시 심리의 산물이다. 고대 그리스인들의 마음속에서 디오니소스는 정신과 강건함이 풍부한 신이며, 강대한 생명력의 상징이다. 술신에 대한 그들의 숭배는 사실 생명정신과 사람의 생명력에 대한 숭배이다. 이런 술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가무는 술신에 대한 경외심과 경모, 웅장하고 비장함을 나타내는 사람들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춤명언) 디오니소스를 찬양하는 노래를 부르고, 즐거운 가무 행진을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것은 고대 그리스의 비극과 희극의 초기 형태가 되었다. 세계에서 어떤 고대 연극의 출현은 모두 노래, 춤, 이야기 공연의 결합이다. 고대 그리스인들의 술신에 대한 송가가 후세 연극의 원천이 된 것은 술신이 당한 신화 () 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디오니소스 송송" 은 디오니소스의 경험에 근거하여 쓴 것이다. 그것은 가무의 형태로 나타났지만, 더 이상 평범한 가무가 아니라 강한 종교의식을 가지고 술신에 대한 간단한 이야기와 연결되어 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아리안이 먼저 원형 무대에서 합창 형태의 술신 송가를 예술적 표현 요인으로 삼았다. 그는 합창단의 지휘자이다. 그는 지휘하면서 자신이 디오니소스라는 것을 두드리며 후렴팀의 질문에 답하며 디오니소스의 고난을 연기했고, 후렴팀 멤버들은 양가죽과 뿔을 입고 반인반양으로 분장하여 디오니소스의 수행원을 상징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로 인해 코러스의 코러스가 연극 공연의 요소를 갖기 시작하면서 대화와 간단한 줄거리의 싹이 돋아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코러스, 코러스, 코러스, 코러스, 코러스, 코러스) 나중에 아테네 폭군 피시스트라토는 민중의 술신절을 아테네에 도입해 고정민족축제로 만들고 술신절에' 비극적인 대회' 를 열었지만 당시의' 비극' 은 진정한 비극이 아니라 서정시의 분열이었다. 기원전 534 년경에 아테네인 테스페스는 경기에서 아리온이 만든 랩과 공연 형식을 발전시켜, 합창단이 부른 이야기를 디오니소스 이외의 전설로 확장하고, 번갈아 가며 몇 가지 역할을 하고, 합창단원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고대 그리스 최초의 무대에 오르는 배우가 되었다. 혼자 여러 사람을 연기해야 하기 때문에 가면을 썼다. 옷과 탈을 쉽게 바꿀 수 있도록 원래 합창의 중심을 옆으로 옮기고 연기자와 관객을 갈라놓으며 최초의' 무대' 가 등장해 가무 위주의 술신절을 점차 배우의 연극으로 변모시켰다.
서양 드라마의 기원에 비해 중국 드라마의 기원은 복잡한 문제이다. 중국의 연극도 민간에서 기원했다. 말, 노래, 노래, 연주 등 다양한 요소들을 포함한 특수한 형태는 비교적 포괄적인 예술이기 때문에, 그것은 여러 소스이며 서양 연극처럼' 단일한' 것이 아니라 뚜렷하다.
중국의 연극은 노래와 춤으로 가득 차 있다. 이 방면에서, 그것의 기원은 원시 시대의 가무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고대 중국 노래와 춤은 일찍이 원시 시대에 나타났다. "순전" 은 "석두 한 조각을 맞히면 모든 동물들이 춤을 춘다" 고 말했다. 여씨춘추 고악' 편은 "갈의 음악, 세 사람이 소꼬리를 조작하고, 발을 던지고, 여덟 곡을 부른다" 고 말했다. 전자는 원시적인 사냥꾼들이 다양한 가죽을 걸치고 춤을 추며 리듬에 따라 석두, 석두 등을 두드리는 것을 말한다. 후자는 원시인들이 소꼬리를 안고 춤을 추면서 노래를 부르는 것을 말한다. 이런 가무는 원시인의 사냥 전후 일종의 종교 의식과 축제 의식일 수 있으며, 축복의 신의 성격을 띠고 있다. 노예 사회에서 가무는 노예주가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데 사용하는 것이며, 또한 자신을 찬양하는 데도 사용된다. (조지 버나드 쇼, 춤명언) 주송' 은 제사 의식이고' 주송' 은 그 가사이다. 그러나 민간에는 아직도 오래된 명절과 제사 가무가 있었는데, 예를 들면, 예를 들면, 당시 농촌에서 귀신을 쫓는 일종의 방역 의식이었다. 무용수들은 모두 가면을 쓰고 있는데, 이런 춤은 이후의 농촌 가무와 희곡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또' 무무 춤' 은 귀신을 제사하는 가무이기도 하다. 그것은 고대 마녀의 소원식에서 진화했다. 춘추시대에는 초나라 무술이 성행하고, 굴원의' 구가' 는 초회왕이 귀신을 숭배하는 민간 무무 가사를 각색한 것이다. 9 곡' 에서 당시 악기, 춤, 노래의 종류와 형식을 볼 수 있고, 뚜렷한 심미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제사의 가무뿐만 아니라 이후 연극의 몇 가지 기본 요소도 볼 수 있다.
중국 연극에서 코미디 유전자는 특히 발달했고, 언어와 동작의 유머, 농담, 삽입과를 이용한 희극 전통은 주로 고대의 우수한 사람들로부터 유래했기 때문에 고대 우수도 중국 드라마의 원천이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귀족이 기른' 우우' 는 서주 말기에 나타났고, 춘추전국시대에는 우인 활동 기록이 있어' 국어 정어' 에서 가장 먼저 발견됐다. 1 고대의 우수함, 일명' 숭상우수함' 또는' 훈련우수함' 은 남성으로 채워졌다. 이들은 중국 최초의' 예술가' 였다. \ "국어 유 오늘 \" 에는 재자에 대한 자세한 기록이 있어 당시 재자가 노래와 춤을 잘 추는 것을 알 수 있다. 사기 익살스러운 열전' 에서도 추국의 유몽이 고 () 재상 손잘생김 () 의 역할을 맡았다는 기록이 있다. 여기서 우리는 네가 노래도 잘하고 춤도 잘 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언행도 흉내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세 사람들은 그윽한 꿈을 손미오에 대한 모방을' 그윽한 꿈의 차림새' 라고 부르며 중국 드라마의 기원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기록적인 자료로 볼 때, 유몽은 손미오를 모방하는 것은 추장왕을 풍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것으로, 줄거리는 없고, 극중 다른 사람을 연기요인으로 하는 발아라고 할 수 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고대 우수 인물의 활동은 대부분 희극적인 언어로 조롱과 권고를 했다. 익살스러운 이야기전' 에도 네가 진시황에게 훈계한 기록이 있다. "모든 우수자, 진 숭상 왜소, 담소, 타고난 합도. ...... 시작 황제 맛 Guangyuan, 동쪽 하코구 관우, 서쪽 용인 첸 창고. 친구는 말했다:' 좋은 짐승, 동쪽에서 코우, 엘크가 만지기에 충분하다! 클릭합니다 시황제는 이치로 그만두었다. "또한 경쟁사를 능가하는 장점도 있다." 국어에는 "난쟁이 부루. "즉, 난쟁이는 창오르기와 창오르기를 웃기는 게임으로 사용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고대에는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는 것 외에 가장 중요한 직업은 재미를 찾는 것이었기 때문에 대부분 난쟁이였다. 왜소하고 웃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우수한 사람은 사람을 즐겁게 하는 기교가 많지만, 두드러진 특징은 언어상의 유머와 풍자이다. 중국 연극의 발원지로서 고대 가무와 고대 우수는 중국 드라마의 형성에서 서로 다른 시간과 역할을 하고 있다. 전자는 주로 가무 공연의 요소를 제공하고, 후자는 언어와 동작 모방의 요소를 제공한다. 은은한 재롱은 가무와 고대 가무와 일정한 전승 관계가 있지만, 고대 가무는 강한 종교적 색채를 띠고 있고, 은은한 연기예술은 순전히 오락적이다. 뛰어난 출현은 고대인의 심미관념이 변화해 귀신의 판타지 세계에서 생활 위주로 바뀌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중국의 연극은 노래, 춤, 음악, 유머의 비웃음, 곡예, 무술, 이야기 공연을 포함한 다양한 예술의 종합이다. 곡예, 무술, 이야기 공연에서 모두 중국 고대의' 백극' 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고대' 백극' 은 진나라와 한 시대에 나타난 악무 곡예 공연의 총칭으로 일명' 각극극' 이다. 싸움은 씨름이나 권투이다. 넓은 의미에서, 격투는 씨름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모든 기술이 모여서 서로 경쟁하고 서로 이긴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들은 노래와 춤과 함께 중국 연극의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싸움'. 이야기 표현에 있어서 후세 연극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대충 얼버무리는 이야기' 의 좁은 각극이다. 동한 장형이 쓴' 서경푸' 는 당시 코너의 도래를 묘사했다. "동해황공" 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다고 합니다. "동해황공, 적칼 소원, 피곤한 백호, 안 돼, 안 돼, 안 팔아요." 동진갈홍의' 서경 잡기' 도 "동해인 황공, 어릴 때 뱀을 만들 수 있었다" 고 기록했다. ...... 진 말 동해 발견 백호, 황공은 적칼을 미워한다. 수술이 좋지 않아, 그는 호랑이에게 물려 죽었다. 삼보인은 그것을 연극으로, 한헌제도 그것을 연극으로 삼았다. " 이러한 기록으로 볼 때 동해황공연은 진나라 말년의 이야기인데, 황공이 호랑이를 제압하려 했지만 씨름 형식으로 인호싸움을 했다. 이 축제에는 이미 간단한 이야기가 있다. 연극복과 백호, 간단한 소품과 독백과 같은 주문이 있다. 순수한 경기공연뿐만 아니라 민간에서 궁정을 도입하여 궁정에서 공연하는 것도 있다. 이것은 이야기 공연이 있는 최초의 각극이다. 나중에 삼국은' 요동 마녀들' 을 냈고, 남북조에서는' 대관',' 고랑녀' 를 냈는데, 모두 이 전통의 진화와 발전이었다. 왕국위는' 송원고시' 에서 중국의 연극이 무로부터 시작되었고, 전국시대에 여행과 합병되어 한나라의 일각에 이르러 스토리를 추가했다고 지적했다. 남북조 시대가 되자 대관식을 하고, 어머니를 밟고, 가무합연을 하며, 이후 연극의 기원이 되었다. 이 결론은 마녀로 거슬러 올라가는 관점이 너무 간단하고 정확하지 않다는 것 외에도 전반적으로 중국 드라마의 기원의 본질적 측면을 드러낸다.
비록 중국 연극의 기원은 복잡한 문제이지만, 근원을 추적하여 우리는 여전히 그것의 역사적 특징을 볼 수 있다. 중서 연극의 기원을 비교해 보면 둘 사이에 약간의 유사점과 많은 유사점이 있음을 알 수 있다. * * * 같은 것은 모두 민간에서 왔고, 역사가 유구하다는 것이다. 제사신 등 종교의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고대인의 하나님관을 다양한 정도로 표현했다. 그리고 모두 노래와 춤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차이점은 첫째, 서구 연극은 주신송에서 비롯되며 출처가 분명하다는 것이다. 중국 드라마의 기원은 다원적이고 복잡하다. 둘째, 서양 연극은 술신절에 기원하며, 강한 종교적 색채와 신비하고 황당무계하며 비극적인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 중국 연극의 기원도 일부 종교 의식과 관련이 있지만, 엑소시즘, 격투 공연 등의 활동은 모두 오락적이다. 주로 세속인의 오락 활동으로 많은 사실감, 기술, 희극의 유전자를 지니고 있다. 다시 한 번, 서양 연극은 노래와 춤에서, 즉 노래와 춤에서 이야기 공연으로 진화했다. 중국의 연극은 서로 융합하고 서로 얽혀서 실현된 것이다. 중서 연극의 기원의 유사성은 세계 고대 연극의 기원에 대한 유사성 법칙을 반영하고 있으며, 그 차이는 중서 드라마의 기원과 전통의 차이를 보여준다.
둘;이;2
연극은 다양한 요소로 구성된 종합 예술이며, 연극의 기본 요소는 연극을 가능한 배우, 극본, 관중, 극장으로 만드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배우는 가장 본질적인 요소이며, 연극배우가 인물을 연기하고 연극 줄거리를 연기하는 것은 연극예술에 없어서는 안 될 조건이다. 연극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단 한 명의 배우만 참여하는 상황에서 연극 줄거리를 연출하는 것은 어렵다. 연극 줄거리는 연극 충돌로 인한 것이기 때문이다. 두 명 이상의 배우가 있어야 연극 충돌이 펼쳐질 수 있고, 연극 줄거리가 나타날 수 있고, 진정한 연극이 완성될 수 있다. 고대 그리스에서 무대에서 두 번째 배우의 출현은 유명한 비극 시인 에스쿠로스에서 시작되었다. 에스쿠로스는 고대 그리스 최초의 비극 시인이다. 그는 비극을 창조하고 첫 배우로 직접 무대에 올라 공연했다. 두 번째 배우의 출현으로 코러스의 서정적 성분이 줄고 본격적인 대화와 극적인 충돌이 더해져 극적인 공연이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갔다. 그래서 고대 그리스 연극의 형태는 에스쿠로스를 상징한다. 세 번째 배우의 출현은 고대 그리스의 또 다른 유명한 비극 시인 소포클레스에서 시작되었다. 배우의 수가 세 개로 늘어나면 비극적인 줄거리와 인물의 성격은 충분히 발전하고 보완될 수 있다. 고대 그리스 제 3 의 유명한 비극 시인 오리페데스의 연극에서 합창은 전통 형식으로만 보존되어 극과 밀접한 관계가 없고, 이야기 공연은 연극의 주요 내용이 되었다. 고대 그리스 코미디의 발전은 비극보다 늦다. 기원전 486 년경 아테네에서 희극 경기가 벌어졌고, 희극은 점차 발전하여 번영하기 시작했다. 고대 그리스 코미디의 대표 작가는 아리스토펜이다.
연극이 실현될 수 있는 물리적 공간은 극장이다. 극장이 있으면 배우가 연기를 할 수 있고 관객이 볼 수 있기 때문에 극장의 출현과 보완도 드라마의 형성과 발전의 상징이다. 처음' 연극' 이 나타났을 때 공연장은 주신의 제단 근처에 제단과 제물을 진열한 곳으로 둘러서 고정된 곳을 찾았다. 기원전 5 세기에 민주 지도자 페리클레스 통치 기간 동안 전국 연극 대회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아쿠로폴리스 산 산비탈에 대형 노천 극장이 건설되었고, 관중들의 자리는 산비탈을 따라 일렬로 올라갔다. 배우가 원형 극장에서 공연하다. 연기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마스크를 쓰고 두꺼운 부츠를 신고 소리, 얼굴, 몸을 확대했다. 페리클레스 통치 기간은 아테네의' 황금시대' 이자 고대 그리스 연극이 가장 번영하는 시기였다. 당시 디오니소스 축제에서 열린 비극적인 경기는 규모가 컸다. 매년 이맘때 아테네의 대다수 시민들은 극장에 가서 연극을 보고, 관중이 많다. 그들은 좋은 연극을 보면 박수를 치고, 마음에 들지 않는 연극을 보면 야유한다. 어떤 극들은 유행하지 않으면 연기할 수 없고, 중단할 수 없다. 연극에서 관객은 수동적인 감상자일 뿐만 아니라 연극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으며, 연극 창작을 자극하고 촉진하는 긍정적인 요인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