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인의 효도관

고대인의 효도관

중국 고대 예법 제도는 효도를 유지하고, 징벌은 불효를 하며, 사람을 효도로 만들었다. 중화법계는 예입법의 독특한 특징으로 일찍이 하조에서 이미 나타났다. 불효' 는 하조가 장기간의 법률 실천에서 형성한 상대적 고정죄명이다. 서주에서' 례' 는 법의 영혼과 정수로 입법과 사법활동을 관통한다. 그리고 "친경" 은 예의의 원칙입니다. 효도는 키스의 본질이다. 공자는 서주례법 전통을 추앙하며 효와 예의 상보성을 강조했다. 그 이후로 효도는 줄곧 국가 예의법에 의해 유지되었다. 북제에는' 10 대 죄' 가 있었고, 다섯 번째는' 불순종', 여덟 번째는' 불효' 였다. 이런' 불효' 죄를 지은 왕공 대신조차도 용서를 받지 못할 것이다. 수나라의 어개법은 북제의 형벌을 계승하여' 10 대 죄' 를' 십악' 으로 바꾸었다. 봉건입법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제도로서 1300 년 후' 십악' 이라고 불린다. 그중에서' 악의 불순종',' 불효',' 불화' 는 불효 줄거리의 심각성에 불과하다. "당율론" 을 예로 들자면, "불순종" 은 조부모, 부모 등 직계 어른을 구타하고 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불효' 는' 부모가 좋은 일을 하면 효도라고 한다. 이것은 위반이다.' 불효' 라고 한다. 규정문은 간결하지만 풍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선현들은 부모를 시중드는 기준이 그렇게 많다고 말했고, 그렇게 높은 요구를 해서 지키라고 했다. 그렇지 않으면 처벌을 받아야 한다. 예를 들어, 부모는 아직 건재하고, 집을 나가 자신의 사유재산을 갖는 것은' 불효' 이다. 만약 당신이 부모님께 충분한 것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또한' 불효' 입니다. 이것들은 모두 벌을 받을 것이며, 그들은 결코 기다리지 않을 것이다. 공자가 말했듯이, "오형은 3 천 원으로 돌아가고, 죄는 불효보다 크다." 반면 효자는 여러 가지 좋은 점을 얻었다. 효자는 법적으로 용서할 수 있다. 공자는 아들이 위법한 아버지를 적발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예공이 공자에게 "우리 당은 직궁이 있고, 그 아버지는 양, 그 아들의 증증" 이라고 말했을 때, 그는 "우리 당의 직궁은 다르다. 아버지는 은자, 아들은 은부이다" 고 말했다. 그 속으로 곧장 들어가라. "나는 부자끼리 서로 비호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후 통치자들도 이 원칙을 인정했다. 선제토지절 4 년 (기원전 66 년) 은 "이제부터 부모 처첩은 앉을 수 없다" 고 명령했다. 이 형벌의 원칙은 후세에 채택된 것이다. 2000 여 년 동안 중국인들은 아버지를 위해 복수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했고, 아버지의 복수는' 아니오 * * *' 였다. 심지어 9 대 내에서도 복수할 수 있다. "9 대는 복수할 수 있지만."

선관제도에서도 효도를 제창한다. 당나라 이전에는 주로 과거제도와 9 품 종정 제도라는 두 가지 제도가 있었다. 각 왕조의 선발 기준과 대상은 모두 다르지만,' 효' 는 항상 그 중 중요한 부분이다. 지방장관은 마을의 유명한 효자를 추천할 책임이 있으며 직접 임명할 수도 있다. 한무제는 4 과 중 선사로 각각 중점을 두었지만, 모두 효성성실을 요구했다. 당고조는 소년아동에게' 효경' 을 읽으라고 호소하고 남자아이 과목을 세웠다. "10 세 이하의 소년은' 효경' 과' 논어' 를 장악할 수 있고, 10 편을 암송하고, 장악자가 관원을 줄 수 있다." 。 동시에, 사람들이 여러 가지 이유로 관직을 원하지 않는다면 양부모에게 키스하는 가장 좋은 핑계이기도 하다. 최고 통치자가 효도를 표방하면 허가를 받아야 한다. 전형적인 것은 한나라의 이미이다. 이미는 벼슬을 하고 싶지 않지만, 재능이 있어서 효도하는 이름이 있어서 황제는 그를 벼슬이라고 부르고 싶어 한다. 이미는 천정표를 황제에게 보내 "부이효로 천하를 다스리고, 사람은 늙고, 신하는 고독하다" 고 말했다. "나는 할머니가 없다. 지금까지; 할머니는 신하가 없고 여생은 끝이 없다. " 그녀는 외할머니에게 오랫동안 길러져서 지금은 자신의 면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고 통치자는 효시로 효도에 큰 영향을 끼쳤다. 세상에 좋은 것이 있으면 나쁜 것이 있다. 효치천하의 도를 잘 아는 제왕들은 효도를 선전하고 자신의 행동을 통해 선전하려고 애쓴다. 중국 문제는 효로 즉위하고 효로 천하를 다스린다. 마을 사람들은 그가 어머니의 병에 걸린 3 년 동안 "밤낮으로 쉬지 않고, 밤낮으로, 겨울여름 고당이 시중드는 것" 이라고 칭찬했다. 병장이 부러졌는지 물어본 적도 없고, 전에도 먹어본 적도 없다. ""

최고 통치자의 효도에 대한 대대적인 제창과 시범은' 효경' 에 대한 그의 중시에도 나타난다. 전국시대 위문제가' 효경' 에 주석을 단 이래 수십 명의 황제가 친필로' 효경' 에 주석을 달았는데,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당현종이다. 선비뿐 아니라 무사도 효경을 읽어야 하고, 한광무제는 그의 무사를 읽게 했다. 또한 왕공 등 귀족의 자녀도' 효경' 을 읽어야 한다. 한나라에서 청나라에 이르기까지 모두 이렇다. 각 조대의 황제와 황후도' 효' 를 수여받은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한나라에서는 유방수의' 키가 없다' 를 제외하고는 유수수의' 경무' 를 제외하고는 모두 효성이다.

또 다른 중요한 교육 형식은 대가족, 신하, 신사가 제정하고 실시하는 시골 규칙 제도이다. 한 가정이 함께 사는 작은 사회에서 가족 구성원은 일정한 규범을 준수하고 일정한 권리를 누려야 한다. 대가족은 작은 집을 보호할 의무와 역할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규범적인 권력도 있다. 이런 교육 형식은 송명 시대에 특히 두드러졌다. 예를 들어 범중연의' 장의규', 담주의' 유소문', 정망도의' 당금변', 여곤의' 명대 소강목', 왕수인의' 향규민약', 육시이의' 청대 향정 3 약' 등이 있다. 이러한 향규민약의 중요한 내용 중 하나는 가족, 부계 가문, 마을의 안정, 지속, 발전을 지키기 위해 효도를 홍보하고 규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주유속문 이야기' 에서 "고대인들은 백성들에게 효도를 해야 하고, 그 형벌도 효도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 고 말했다. 이 원칙에 근거하여 몇 가지 보장 조치가 취해졌다. 이런 교육은 중국이 2000 년 동안 소농 경제를 기반으로 한 봉건 사회에 적응한 것으로, 그 실제 역할은 매우 크다. 민국시대에 시골 건설학파의 이론과 실천은 의심할 여지 없이 이 사상의 영향을 받았다.

효도 교육은 민간에서 널리 보급되어 효도가 결국 민중의 의식과 행위가 되었다. 효도는 다른 윤리도덕과는 달리 선전의 광범위성과 보급성에 있다. 사람들이 젊었을 때' 효경' 을 읽는 것 외에 민간에서는 사람들이 각종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형식으로 선전한다. 예를 들면' 24 효도',' 24 효도',' 24 효고',' 권효가',' 유지시 권효가',' 심심 권효가' 등이 있다. 각종 지방극도 사람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 모든 것은 사계절의 거리에서, 특히 여름겨울에 노래를 부르고 있다. 예를 들어' 24 효고시' 는 통속적인 구어와 노래 형식으로 대중에게 24 효를 이야기했다. "이 24 효를 논하면 아무도 모른다.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모두가 그 이름을 알고 있는 것은 반드시 모두 사실일 필요는 없다. 우선 이 24 명의 사실을 분명하게 말하고 진지하게 대하자. 나는 그것을 듣고, 그것을 이해하고, 그것을 깨달을 줄 모른다. 그것을 아는 사람이 그것을 들으면, 그것은 신선한 것을 더해 동기를 부여한다 ... "유교 고전이 주로 사층 이상의 계층에 영향을 미친다면, 이런 통속적인 민간 예술은 효도를 중국 곳곳에 퍼뜨리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