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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미학의 관점에서 음악작품의 존재를 논하다
음악미학의 관점에서 본 음악작품의 존재방식을 논하다
요약: 음악작품의 존재방식에 대한 미학적 문제에 대해서는 학파마다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이 글은 예술적 관점에서 출발하여 음악적 이미지의 물질화된 존재, 즉 미학의 두 가지 가치 수준과 요소의 통합과 침투를 통해 인식, 이미지, 함축의 세 가지 수준을 상호 통합한다. 예술 작품 전반에 걸쳐 지각, 심상, 함축의 세 가지 차원을 거쳐 현대의 미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입체적 네트워크 구조의 존재 양상을 분석한다. 이는 음악작품의 존재방식에 대한 이해를 풍부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음악작품 분석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발전시켜준다.
키워드: 음악 작품의 존재 방식; 이미지 레이어; 전진(前秦) 철학자들과 그리스 철학자들은 물론 최근 서구 모더니즘 미술사조까지, 그리고 1996년 5월 중국에서 '음악존재양식'을 주제로 열린 음악미학 세미나까지. 이 문제에 대한 사려 깊은 토론은 음악 창작자-예술가, 수용자-감상자 또는 비평가의 음악을 다루며, 철학자는 음악에 대한 철학을 토론합니다. 이를 통해 음악 작품의 존재 문제가 음악의 이론적 초석에 설 수 있습니다. 철학과 미학을 단일한 형태가 아닌 입체적으로 표현합니다.
음악작품은 음악예술 제작과 음악예술 활동의 산물, 즉 음악적 이미지가 구체화되는 방식을 의미하며, 먼저 '구체화', '음악작품', '음악이미지'라는 용어를 명확히 해야 한다. ". 몇 가지 중요한 관련 개념을 통해 존재 방식이 인식, 이미지, 의미의 세 가지 수준의 조합이며 음악의 미학적 측면과 비미학적 측면이 이 세 가지 수준을 거쳐 실행됨을 밝힙니다. 음악작품은 입체적인 네트워크 구조의 존재이며, 이 네트워크 구조의 근원은 예술 활동(음악 창작, 음악 감상, 비평 포함)에 있으며, 이러한 활동에 참여하는 주체는 인간, 풍부한 인간적 감성으로 가득 찬 사람들이다. .
1. 구체화된 음악 이미지 음악 작품
아름다운 선율, 풍부한 하모니, 대상 앞에 보이는 모습은 자연나무와는 확연히 다르다. 아름답게 사용된 테이블... 가장 크고 가장 근본적인 차이점은 음악의 비물질성이라는 것이 사실입니다. 음악과 예술은 인간의 정신적 생산활동이자 비물질적 생산활동이다. 음악은 실제 물질적 공간을 점유할 수도 없고 사용할 수도 없는 상태를 '물질화'라고 부를 수 있다. "소위 '물질화'는 영적 생산 활동을 영적 제품으로 응축하는 것입니다. 특정 물질적 형태를 미디어 및 운반체로 사용하고... 영적 활동을 수행하고 전달하는 도구 및 수단으로... 그 자체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물질적 본성은 그들이 응축하여 영적 운반자가 되는 영적 내용에 있습니다." 물질화된 산물로서의 음악과 회화, 조각 등 여타 예술작품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예술이미지'에 있다. "음악 이미지"의 구성 요소는 음높이, 길이, 음색, 화성, 모드 등과 같은 다양한 상태의 사운드입니다. 이는 모두 다양한 상태의 사운드를 생성하는 수단이자 방법입니다. 음악가에서는 "코끼리"를 형성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그리고 이 "이미지"에는 "의미"가 있어야 하는데, 이는 이미지를 구체화한다는 의미, 정신적인 이미지를 "대상 이미지"로 바꾸는 것, 즉 이미지를 물질화된 형태로 결정하는 것(음악가의 정서적 삶과 이성적 정신이 쏟아지는 것)이다. 그것), 실제 존재를 구성하는 아름다운 음악과 예술 작품이 되도록 말이죠.
요컨대 뮤지컬 작품은 “음악적 이미지의 구체화된 존재 방식”이다. 이는 작곡가, 연주자(가수), 감상자, 평론가 등 모든 인간의 정신적 생산활동의 산물이며, 정신적 감정과 합리성이 동시에 구축된 결과이다. 이것은 단지 음악 작품의 정의일 뿐입니다.
2. 존재 방식: 세 가지 수준의 통합과 유지
중국의 미학은 어떤 것입니까? 그리고 예술 학계에서 예술 작품의 구조에 대한 대부분의 분석은 내용과 형식의 이중 결합 이론, 즉 삼중 이론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종백화의 『미학과 예술관념』 중 『중국 예술관념의 탄생』은 중국 예술관념 창조론을 요약하고 예술작품의 구조론을 3단계로 제시하고 있다. . 종백화는 “예술적 개념은 자연을 단일한 수준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심오한 영역을 지닌 창조이다. 직관적인 감정의 모방에서부터 활동적인 삶의 소통, 가장 높은 영적 영역의 발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Li Zehou의 "잡다한 예술 담론"과 "나만의 길을 가기"에서 제안된 예술 작품의 세 가지 수준, 즉 지각 수준, 에로틱 수준, 상징 수준은 일반적으로 동일합니다. Zong Baihua의 세 가지 수준. 지각 층은 지각 형태의 층이고, 에로틱 층은 열정과 개념의 혼합을 포함하는 이미지 생활 층이다. 처음 두 수준에 들어가고 그것을 초월합니다. 예술적 소통과 미학적 수용을 통합하기 위해 Li Zehou의 3단계 이론이 제안되었습니다. 비교해 보면, 종백화와 이택호의 3단계 분석이나 3단계 분석이 더 합리적이고 미학과 결합되어 있다. 이 세 가지 수준은 감각 수준, 이미지 수준, 의미 수준입니다.
(1) 지각 위상 레이어는 지각 형태 레이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예술작품의 표상적 층위인 지각적 층위는 물리적 속성과 정신적 속성의 융합이다. 물성이란 금, 돌, 나무, 대나무 등 작품의 표면을 구성하는 물질적 재료와 그 성질, 질감, 구조, 경도, 움직임, 리듬, 운율, 속도, 강도, 형태, 색상, 소리 및 그 조합 규칙, 대칭, 평등, 조화 등 현대과학기술의 발전조건 하에서 각종 합성재료 등 예술작품을 구성하는 재료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물질적 재료와 그 성질, 구조 자체와 결합의 법칙으로 볼 때 그것은 추상적인 지각적 존재일 뿐 예술작품의 구조를 구성할 수는 없다. 오직 마음의 침투와 통합을 통해서, 즉 예술적 재능과 기술에 의거하여 작가나 예술가를 예술적 주제와 미적 취향에 따라 구성함으로써 개념적이고 감성적인 것이 되거나 예술적인 지지체가 된다. 또는 예술적 전달자로서, 예술적 매체로서 오직 이때에만 정신화된 대상 자연이 예술 작품의 감각적 층위, 즉 특정 에로틱한 개념과 미학적 취향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지각 형태 층이 될 수 있습니다. 감각에 의한 직접적인 관찰과 언어의 통합에 의지하여 감각층을 구성한다. 예를 들어 백거이(Bai Juyi)의 시 "꽃은 꽃이 아니다": "꽃은 꽃이 아니고 안개는 안개가 아니다. 한밤중이 왔다가 새벽이 온다. 봄의 꿈처럼 오려면 얼마나 걸리나? 아무 것도 없는 아침 구름처럼 간다. 찾을 수 있는 장소." 이 짧은 4행시는 일련의 은유를 사용합니다. 현실을 가상에 대한 은유로 사용하여 짧은 삶의 현상을 소중히 여기려는 추구를 표현하고 있으며, 현실의 짧음은 삶 경험 추구의 짧음과 흐릿함을 강화합니다. . '꽃이 아니다', '안개가 아니다' 등의 부정어에는 '꽃처럼', '안개처럼'이 들어 있는데, 이는 한밤중에 '봄의 꿈처럼 다가온다', '아침 구름처럼 가다'를 비유하는 말이다. " 새벽에 꿈처럼 왔다 갔다 하는 것은 마치 구름처럼, 찾을 수 없는, 마치 생명의 소멸되는 현상을 소중히 여기고 노래하는 것과 같습니다. 은유 속에 감정이 있고, 이 네 줄이 '꽃은 꽃이 아니다'라는 시의 감정적 층위를 구성한다.
(2) 이미지 레이어는 작가가 구성한 이미지 시스템으로 예술 작품에 통합되어 물리적인 형태, 즉 물질화된 것을 얻기 위해 감각 레이어에 부착되어 제시된다. 존재의 형태이며, 이미지 자체가 예술작품에 잠재되어 있다. 이미지는 상상 속의 존재이고, 경험 속의 존재는 그런 이미지의 객관적인 존재와 다르기 때문에 우리는 이 수준을 이미지 수준이 아니라 이미지 수준이라고 부른다. 이미지 레이어는 생활 이미지 레이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이는 대략 "표상 대상 레이어"(Ingarden), 즉 "활동적 생활" 레이어(Zong Baihua) 및 "감정 레이어"(Li Zehou)와 동일합니다. . 이미지 레이어는 예술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 인물, 행동, 줄거리, 환경, 상황 등으로 구성된 자연과 인간의 혼합을 의미하며, 예술가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그것을 구성하고 생명력, 움직임, 힘, 열정을 부여합니다. 그리고 지혜, 자연 우주의 생명력과 사회 생활의 "진리"와 "의미"를 밝히기 위해. 사랑과 미움, 삶과 죽음은 정념의 갈등이며 심리적 뿌리가 깊다. 그러나 캐릭터의 삶의 형태는 결코 정념 그 자체의 순수한 표현이 아니며, 사회 문명의 영향을 받아 침투되고 혼합될 수밖에 없다. 사회적 이성적 개념을 통해 본능적 열정을 사회문명의 형태로 승화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더 높은 수준의 문명을 향해 나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