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인문정신은 왜 디지털화된 영혼인가?

인문정신은 왜 디지털화된 영혼인가?

요약: 디지털 시대에 살면서 사람들의 생활은 이미 디지털 제품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디자인 과정과 사회 문명의 진보에서 디지털화와 관련된 각종 문제가 끊임없이 생겨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디지털 제품 디자인에서 인문정신의 결핍이 갈수록 두드러지고 있다. 디자이너는 제품 자체의 기능, 형식, 심미 정취, 자신의 이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이익뿐만 아니라 제품의 사회적 이익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인문정신을 구현하는 것이다. 인문정신은 사회문명 발전의 중요한 상징 중 하나이다.

키워드: 디지털화 디자인; 심미 인문정신의 디지털화와 디지털 제품의 개념이 줄곧 우리를 괴롭히고 있다. 오늘날의 정보화, 디지털화 시대에는 디지털 제품과 디지털 제품 자체의 문제 (디지털 디자인의 예술 문제, 기술 구현 문제 등) 와 같은 일련의 문제에 직면해야 합니다. ) 및 디지털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사회적 문제 (전통적인 문화에 대한 디지털화의 도전, 디지털 제품의 규범, 윤리 문제 등). ). 모든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비현실적이다. 어떤 문제는 법적 수준에 속하며, 각종 입법으로 구속해야 하고, 어떤 문제는 기술규범에 속하며, 산업협회나 관리위원회가 관리해야 하며, 어떤 문제는 교육수준에 속해야 한다. 이 차원의 문제는 관련 부서의 대대적인 홍보 교육뿐만 아니라 업계의 자율성, 디자이너와 그 관리자의 자질 향상도 필요하다. 마지막 문제에 대해 필자는 상가가 디지털 제품을 설계할 때 사용자에게 인문정신이 부족하다는 것이 특히 두드러진다고 생각한다. 1, 정보 갈증과 기능 유휴 정보가 많다. 당신이 필요로 하는 지식은 어디에 있습니까? "적으면 많다", 기능적 디자인의 이념은 여기서 또 지음을 찾은 것 같다. 인터넷은 다양한 정보가 가득한 거대한 밸런서이다. 어떤 키워드라도 검색하기만 하면 수백, 수만 개의 항목이 생겨나고 쓸모없는 정보의 폭발은 당신을 초조하게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우리가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는 정보와 우리가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정보 사이의 격차가 커지면서 정보 불안감이 생기기 때문이다. 사실, 정보 불안은 정보와 지식 사이의 블랙홀이다. 정보와 다른 사람들이 정보에 대한 액세스를 자주 통제한다는 사실 사이의 관계와 관련이 있다. 정보는 사람들이 생각하고 이해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자료이다. 한 사람에게 정보인 것은 다른 사람에게 데이터일 수 있다. 만약 그것이 너에게 아무런 의미가 없다면, 그것은 정보가 아니다. 수량은 거의 무한하지만 이 문제는 해결할 수 있다. 숫자는 얼마입니까? 그들은 어떻게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칩니까? 어떻게 하면 숫자로 가득 찬 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모든 디지털 문화는 단순한 기본 원리로 농축될 수 있으며, 사람들이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가 정보 불안에서 벗어나 여전히 디지털 사회에 살게 할 수 있다. 숫자 자체는 의미가 없고, 의미의 단서, 사상의 전달체, 현실 사물의 환상일 뿐이다. 디지털화의 물결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우리는 사상적으로 숫자 뒤의 의미를 찾을 필요가 있다. 기술적으로, 우리는 더 간단한 도구를 제공하여, 우리가 더 간단한 방식으로 숫자를 통제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우리가 단순한 소비자가 아닌 디지털 건설가가 될 때, 디지털화의 법칙은 우리에게 어떻게 다른 범주, 즉 명확한 마음, 관심 의미, 그리고 항상 그것들이 본질적으로 무의미하다는 것을 믿고, 우리에게 붙어 있다는 것을 가르쳐 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디자이너로서 친숙한 인터페이스와 편리한 탐색을 제공하는 것이 사용자가 효과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디지털 제품은 부족 정도, 생산 기술, 비용에 따라 가격을 책정하는 한편, 포함된 기능의 양과 참신함을 참고한다. 그러나, 생활 속의 너와 나는 많은 디지털 제품의 기능이 전대미문의 것일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기 어렵지 않다. 그럼, 누구의 잘못인가요? 생산자는 회피할 수 없는 책임이 있다.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그들은 끊임없이 기능을 모아 새로운 기능을 내놓기 때문에, 제품가격도 급등하고 있다. 이런 기능 유휴현상으로 자원 낭비를 초래하는 인문정신은 무엇일까? 수량적으로만 볼 때, 정보의 공급과 기능의 설정은 수요보다 훨씬 크다. 하지만 우리가 자주 듣는 불만은 진정한 가치 있는 정보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품질면에서 정보와 기능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품질명언)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찾을 수 없거나 사용할 시간이 없기 때문이라고 주장할 것이다. (토마스 A. 에디슨, 시간명언) 이론적으로 이것은 옳다. 그러나 우리 모두는 마르크스의 명제인' 모든 저축은 결국 시간 저축이다' 에 익숙하다. 우리는 또한 모든 자원의 희소성이 시간의 희소성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인터넷에서 가치 있는 정보가 부족하다는 것은 사실상 제한된 시간 내에 유용한 정보를 찾기가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디지털 제품의 기능이 유휴 상태가 아닙니까? Www.dolcn.com2, 숫자의 조화와 인문정신의 디지털화는 인류를 위한 기술 플랫폼을 만들고 인류를 더 큰 혼란에 빠뜨렸다.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사람들은 다양한 디지털 제품을 쉽게 조작할 수 있게 되었고, 사람들은 디지털 기호화 표현에 익숙해졌다. 인간은 상징적인 동물이다' 는 디지털 배경에서 더욱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숫자에 대한 의존도가 날로 높아지면서, 인간의 힘은 기계에 대한 조작으로 옮겨가고, 심지어 기계도 인간의 문제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한다. 더 무서운 것은 인체와 디지털 기술의 직접적인 결합이 인간의 완전한 물화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미술가, 수학자 피타고라스는 이미 우리에게 세계의' 수' 의 청사진을 그려 주었다. 그는 숫자가 우주 만물의 근원이며 전 세계 만물의 통일, 영혼,' 조화' 라고 생각한다. 조화는 우주 만물의 통일성에 대한 직접적인 파악과 도덕적 완전성, 사회 정의 등 이성적 상태의 추구를 보여준다. 피타고라스는 숫자의 사고와 인간성의 사고를 밀접하게 결합시켜' 수인의 단결' 의 이상적인 경지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인문 정신은 줄곧 과학 기술 정신의 내포였다. 우리가 숫자의 근원을 되돌아보면, 우리는 인문정신이 그곳에서 계속 번창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역사는 이것이 디지털화의 발전을 가로막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서로 보완한다는 것을 증명했다. 천인은 하나가 되었지만 근대 이래 쇠락했다. 과학기술정신이 구체적 과학기술보다 높은 곳은' 진리를 추구하여 자유를 실현한다' 는 것이고, 인문정신은 원래' 자유' 의 정신이기 때문에 과학기술과 인문은 원래 통일되어 있다. 오늘날의 디지털 영혼은 여전히 인문정신이어야 한다. 3. 디지털 제품에서 문화의 기능이 변화하고 있고, 실제 현실은 소외되고, 인간의 감정은 허구이다. 우리는 미래의 디지털 제품이 우리 사회의 주류가 될 것이라고 완전히 예측할 수 있다. 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도 마찬가지다. 전통제품 (전통문화 포함) 이 소외될 것이라는 것은 인간의 의지로 옮겨지지 않는 것이다. 예를 들어, 현재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디지털 문화 제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다. 동시에, 생활의 디지털 환경은 반드시 상응하는 예술 형식, 예술 관념, 예술 감상 집단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생활방식이 바뀌면서 사회 전체가' 디지털화' 에 대한 인식을 형성했다. 이런 가치관의 변화는 전통예술 형식의 파괴에 치명적이며, 어느 정도 전통예술 형식의 존재에 영향을 미쳤다. 올해부터 3 년 안에 베이징의 수백만 가구가 디지털 생활에 들어설 것으로 알려졌다. 이것이 바로 우리의 오늘의 현실이다. 디지털 예술은 점차 사람들 사이의 예술적 격차를 해소할 것이며, 새로운 세대는 새로운 예술 형식을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으며, 새로운 주류 예술의 출현은 전통 예술 형식을 뒤엎을 것이다. 디지털 예술은 이미 주류 문화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되어 대중문화의 소비 패션이 되었다. 그렇다면 디지털 예술 형식은 그것의 전체 패러다임으로 우리가 수천 년 동안 인정한 고전 예술 형식을 근본적으로 흔들 것이다. 중국화는 막다른 길에 이르러 선반 위의 그림은 이미 죽었다. 이런 히스테리 소리가 수시로 우리 귓가에 메아리친다. 또 다른 측면에서 볼 때, 오래된 주류 예술 형식으로서 역사 무대에서 점차 퇴출될 수 있으며, 새로운 예술 형식은 인터넷 디지털 아트나 대화형 디지털 게임과 같이 재건되거나 흥성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현재 디지털 제품 (디지털 문화 포함) 에 대한 우리의 인식은 기술과 관념의 영향으로 아직 초급 단계에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예술품' 으로서, 그것은 가상적이고 부패하기 쉬운 인터페이스가 아니라 개별적이고 완전하며 유형적인 실체여야 한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디지털 예술의 특징은 상호 작용, 순간성, 선형성이 더 많기 때문에 예술의 개념을 재정의하려면 큰 용기와 반항적인 사고, 가상상호 작용 현실, 멀티미디어 기술, 도구의 표현 방식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의 인정을 받고, 때로는 과정이 필요하다. 한편, 디지털 사진, 디지털 음악 등 정적인 디지털 예술은 이해하기 쉽지만, 동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디지털 예술이나 포괄적인 디지털 예술, 디지털 창작과 영화, 애니메이션 등 전통 예술은 이해하기 어렵다. 특히 게임을 이해하는 데는 새로운 개념이 있어야 한다. 게임은 디지털 시대 예술의 표현이며, 인간의 이상과 자유를 구현한다.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에 이르기까지 디지털 예술은 이미 사회와 문화적 지위를 얻기 시작했다. 많은 사람들이 영화에서 디지털 예술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1980 년대 이후 뉴미디어 아트의 주요 형태도 디지털 아트에 진입해 디지털 아트, 온라인 게임, dv, 비디오 광고, 디지털 사진, 디지털 음악, flach, CG 등이 빠르게 보급되고 있다. 대중 생활에 침투하여 사람들은 더 이상 예술을 귀족의 물건, 엘리트의 물건으로 여기지 않는다. 게임의 서술성, 상호 작용, 경기성을 바꾸고, 정보 교류와 인간관계의 방식을 바꾸고, 세상을 아는 방식을 바꾸었다. 많은 사람들의 교류와 새로운 모임은 전통예술의 고전문화 탯줄을 풀었고, 디지털 예술 시대의 전환기에 사람들은 새로운 문화관계를 형성하고, 예술 창작은 가상 디지털 네트워크에서 새로운 생존 경험을 형성할 것이다. 상호 작용의 영향은 결국 현대 디지털 예술 형식을 예측할 수 없게 만들었다. 가상상태에서 실물예술에 대한 대중의 반란은 실제로 도서시대에서 전자시대로의 전환이다. 컴퓨터의 사이버 공간에서는 영원하지 않은 예술 형식이 새로운 집단 형식으로 나타나고, 자유의 열정, 영감, 창조는 모두 새로운 예술적 맥락과 형태를 형성하며, 이는 우리 시대의 발걸음에도 적응한다. 4. 디지털 제품은 전통의 전복과 조롱에 대해, 사회문제가 지식과 상업력의 연계를 강조하는 것은 현재 사회의 중요한 현상이며, 상업과 정치도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디지털 제품은 더욱 그렇다. 현재의 상황으로 볼 때, 국가 정치는 이미 각종 상품에 우여곡절 반영되었다. 예를 들어, 영화 시장, 미국 영화가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전에, 미국 상무부는 보통 중국에서 어떤 제재를 좋아하는지, 어떤 이야기의 결말을 좋아하는지, 어떤 특징을 찾아 자신의 문화 상품을 구체적으로 개선하고 시장을 점령할 수 있도록 하는 시장 조사 보고서를 작성하곤 한다. 일부 학자들은 영화 시장을 장악하면 영화의 주권을 장악할 뿐만 아니라 문화의 주권을 얻었다고 생각한다. 시장은 국가 정치의 경쟁장이다. 시장이 있는 곳마다 국가 정치가 있다. 최근 온라인 게임' 대테러 특경' 은 국제정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특히 미국은 국제대테러 전략을 대대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오늘날의 디지털 시대에는 휴대전화도 곧 휴대전화판 게임' 대테러 특경' 을 선보일 예정이며, 다국적 기업인 노키아는 게임 대상을 제공할 예정이다. 예술의 얼굴로 상업과 정치적 이익을 전달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새로운 시대의 디지털 예술의 복잡성이다. 이 과정은 또한 정치 이념과 국가 전략을 전파했다. 이런 새로운 문화 형태는 보이지 않는 힘이 배후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그 방향은 일종의 문화적 방향일 수 있음을 보여준다. 게임에 빠져 있는 많은 게이머들은 자기도 모르게 코에 끌려 코를 잡고 자신이 인도하는 표지판을 따라 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게임명언) 원래 우리는 개인이 디지털 예술 작품의 말투와 자신의 문화 권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국가 정치의 관점에서 볼 때 동등한 발언권이 없다. 겉으로는 컴퓨터 번호를 선택할 권리가 있지만, 인터넷 상호 작용에서 디지털 국가의 발언권은 스타일리시한 디지털 제품과 기술적 우세에 반영된 문화적 힘을 부여받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컴퓨터명언) 너는 소비자 업체의 문화적 성향일 뿐이다. 제품 텍스트의 가치 지향은 권력 담론의 독점을 보여준다. 반면에, 우리는 허구의 세계에서 문화권력은 허구가 아니라 실재하며, 당신의 권력은 상호 작용에서 사라진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다국적 기업, 특히 서구 다국적 기업에 대해 낙관할 수 없으며, 세계화에서 어떤 민족이나 국가도 대표하지 않고 경제적 이익만 있다고 생각할 수는 없습니다. 사실, 그들은 그들의 제국을 통해 세계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무섭다. 그들의 문화적 취향은 종종 숨겨진 정치력을 지니고 있으며, 은폐성이 클수록 오도될 가능성이 커진다. 결론: 더 적극적이고 건설적인 의미에서 디지털 시대 발전의 좋은 인문정신 환경을 구축하고 디지털화에 포함된 인문정신을 정제하여 인문정신을 디지털 세계인들의 생존과 교제의 정신적 지주로 삼아야 한다. 디지털 시대의 주요 선율이 되다. 도덕적 제약과 법적 통제는 디지털 생존과 전파의 혼란에서 벗어나는 방법에 대한 두 가지 통제 메커니즘입니다. 더 적극적이고 건설적인 의미에서 디지털 문화 발전의 좋은 인문정신 환경을 구축하고 디지털화에 포함된 인문정신을 제련하여 인문정신을 디지털 세계인들의 생존과 교제의 정신적 지주로 삼아야 한다. 디지털 시대의 주요 선율이 되다. 디지털 문화 발전의' 인문정신' 을 구축하고 디지털 생존과 전파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람 중심' 원칙을 파악해 인문정신을 구축해야 한다. 디지털화의 본질은 보조인의 기술이어야지 신비화되어서는 안 된다. 디지털 세계의 인문정신은 본질적으로 디지털 세계의 인간 교제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기된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디지털 기술의 발명과 쇄신은 좋은 인문정신의 구축과 새로운 디지털 세계의 건강한 발전을 목표로 해야 한다. 둘째, "인문 사회" 원칙. 디지털 세계가' 사회인' 의 생존과 발전에 대한 가치를 긍정하는 동시에, 인류의 새로운 교제공간과 세계를 소중히 여기고,' 사회인' 의 인문교육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인문적 자질을 높이고, 인문정신을 키우고, 인류의 생존과 교제에 적응하는' 디지털 인문사회' 와 진정한 인문사회' 를 더 잘 구축해야 한다. 디지털 세계는 첨단 기술과 높은 인문적 융합의 산물이다. 한 가지 측면만 강조하고 다른 측면은 무시하면 디지털 변화가 인류의 생존과 사회 발전에 미치는 전반적인 의미를 낮출 수 있다. 기술인문주의' 와' 디지털인문주의' 의 이념은 첨단 기술과 고인문주의의 융합에 대한 시대 발전의 기대를 반영하고, 기술 논리와 인문논리의 조화 발전을 위한 디지털화 길을 구상하여 디지털화 자체의 기술 격차와 디지털화와 인문적 가치의 격차를 해소한다. 우리는 인문정신의 차원을 더 연구하고, 어떤 방면에서 디지털 세계의 인문정신을 건설할 것인지 알아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