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예술 디자인의 허실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예술 디자인의 허실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예술 공감을 이해하다
예술의 가장 큰 특징은 서로의 필요이고, 예술 심미의 본질은 예술 공감을 파악하는 것이다. 심미통각의 관점에서 볼 때, 예술통감은 예술활동에서 심미통각을 기본 심리적 기능으로, 감정을 심리적 동력으로 하여 창작 주체의 개성, 심경, 정서의 통각, 정체성, 창조성의 심미력을 표현한다. 따라서 예술적 공감은 일종의 예술 창작 능력이어야 한다. 예술가에게 예술적 통감 능력이 강할수록 이미지의 특징을 더 민감하게 파악하고 감정 사이의 예술적 통감 지점을 이해함으로써 예술의 진실을 묘사하고 무한한 예술적 상상의 공간을 창조할 수 있다. 예술 수취인에게 예술적 공감력이 강할수록 수락 과정에서 저자와 소통하고 작가가 창조한 의미를 이해하며 자신의 예술적 인격을 구축할 수 있다. 따라서 예술통감 능력의 향상은 심미능력 향상의 중요한 상징이자 구현이다.
예술적 공감은 공감, 공감, 공감, 연결감이라고도 하며, 다양한 예술 기호의 흐름에서 인식, 표상에서 이미지로의 이동, 전환, 침투, 교류에 이르는 심미 경험의 심리적 과정을 말한다. 서로 다른 감정의 교류와 차용으로 사회생활 실천 경험 축적의 결과이다. 공감을 이용하여 사람의 사고 방식을 돌파하고, 예술적 사고를 심화시키고, 무형을 유형화하고, 추상화를 구체적으로 만들어 생동감 있고 감동적인 예술적 이미지와 예술적 경지를 창조할 수 있다. 공감감은' 감각 직감연상' 과' 감정 태도 연상' 의 두 가지 방식이다. 예술미학에서 예술공감감은 예술기호를 흐르게 하고 높은 수준의 심미체험을 만들어내는 관건 중 하나이다.
세상에 대한 인간의 감정은 눈, 귀, 코, 혀, 몸의 다섯 가지 감각에 의존하여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다섯 가지 감각을 형성한다. "공감" 의 관점에서 볼 때, 이 다섯 가지 느낌은 상호 연결, 상호 침투, 상호 관련이 있다. 공감은 심미 교육에서 중요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사람들이 그 형태를 관찰해야 할 뿐만 아니라, 그 정신, 즉 외부 이미지에서 내면정신을 보고, 감정의 기복에서 그 깊은 의미를 느낄 것을 요구한다. 그래서 나는 단일 감각의 발전이 진정한 예술적 능력을 형성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심미수양에서는 다양한 감각을 충분히 동원해야 한다. 즉,' 통감' 으로 마음을 풍부하게 하는 심미체험으로, 예술통감으로 각종 예술 간의 심미교류의 다리를 건설해야 한다. 예술적 공감은 감각층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더 높은 수준의 심리활동이다. 동시에, 우리는 인간의 의식을 통일하고 통합하는' 통각' 의 독특한 역할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공감각은 분산된 감각 자극을 하나의 전체 집합으로 옮기는 것으로, 다양한 자극이 전체 작용으로 서로 연관되어 있다. 통각의 복합작용은 연상과 연상을 바탕으로 집합적 개념을 만들어 두 가지 통각 분석을 불러일으킨다. 하나는 상상력, 하나는 이해라고 한다. 통각 속의 연계와 연상이 집합적 인지라는 개념을 만들어 낸 것이다.
예술의 심미적 특징
문학예술에서는 다양한 예술 형식에 따라 이미지를 형성하는 매체 수단과 방식에 따라 각각 조형예술, 공연예술, 언어예술, 종합예술이라고 불린다. 문학은 언어예술이고, 예술미학에서, 예술의 심미적 특징은 공감감의 기초이다. 예술가와 감상자는 각종 예술적 심미 특징 중에서 돌파구를 찾아 관계를 맺어야 각종 예술에서 자연스럽게 흐를 수 있다. 따라서 예술통감으로 심미를 느낀다면 각종 예술의 심미적 특징을 이해해야 한다. 다양한 예술의 미적 특징을 간략하게 분석해 보겠습니다.
첫째, 조형 예술의 미적 특성. 조형예술은 일정한 재료 (예: 물감, 실크, 천, 종이) 를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석두, 금속, 나무, 대나무 등. ), 보이는 정적 이미지를 만들어 사회생활과 예술가의 감정을 표현하는 예술 형식. 여기에는 그림, 조각, 사진, 건축, 공예 미술 및 기타 구체적인 예술 형식이 포함됩니다. 그것의 주요 미적 특징은 직관성과 구체성이다. 순간의 영원 공간 표현의 차이; 연결된 형식미.
(1) 직관적인 구체성이란 조형예술이 물질적 매체를 이용하여 공간에서 구체적인 예술적 이미지를 표현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조형예술은 물질적 매체를 이용하여 구체적인 예술적 이미지를 만들어 사람들의 시각적 감각을 직접적으로 끌어들인다. 이런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이미지는 풍부한 예술적 함의를 담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보이거나 만질 수 있는 이미지를 청중에게 직접 보여 관객의 직관적인 미감을 불러일으킨다. 조형예술은 실생활에서 표현하기 어려운 무형의 것들을 직관적이고 구체적인 시각적 이미지로 바꿀 수도 있다.
(2) 순간의 영원은 조형예술이 특정 순간을 선택하여 영원한 의미를 표현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조형예술은 일종의 정적예술로, 사물의 움직임과 발전 과정을 재현하기는 어렵지만, 캡처, 선택, 정제, 고정물 발전 과정에서 가장 표현력 있고 의미 있는 순간,' 정적',' 순간' 으로' 영원' 을 표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진예술, 사진촬영의 순간적인 표현은 오르가즘 전의 순간을 포착하여 무한한 상상의 공간을 남기는 경우가 많다.
(3) 공간 표현의 차이는 조형예술의 각 범주가 공간 표현에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중국과 서양 회화는 다른 원근법을 사용하여 2 차원 평면에 환상적인 3 차원 공간을 만듭니다. 서양 유화는' 초점 원근' 을, 중국화는' 산점 원근' 을 사용한다.
(4) 내집합형식미는 조형예술이 예술이미지에 응결, 집합형식미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형식미의 법칙은 조형예술의 모든 종류에 공통적이기 때문에 형식미의 법칙으로 물질매체를 처리하면 형식미가 응결된 예술기호를 하나로 융합할 수 있다. 형식미의 각종 법칙 (예: 대칭, 균형, 리듬, 운율, 대비, 축척, 주종, 척도, 명암, 진실, 거짓, 다양성, 통일 등). ) 다양한 예술의 구체적 운용에서 다양한 형태의 아름다움으로 뭉친다. 비율의 대칭, 리듬의 변화, 명암의 대비, 다양성의 통일, 허실이 공존하는 등. 모두 형식미 법칙이 각 예술문류에서 집중적으로 표현된 것이다.
예술 분류는 절대적이고 무조건적인 것이 아니다. 반대로, 각종 예술 범주 사이의 경계는 절대적이지 않고 조건적이다. 그것들은 심미적 감정, 표현 수단, 상호 발전 등에서 차이가 있고, 연계와 상호 융합이 있다. 그들의 미적 특징에도 공통점이 많다. 예술적 공감감의 심미 체험을 실현하려면 다양한 예술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확고히 파악해 감각 간의 교류와 차용을 통해 다양한 예술의 심미 감각에서 서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