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수제 날염 자습서

중국 전통 수제 날염 자습서

초등학교 미술 교안 4 학년 상권: 02 과? 손수건을 쓰다

교재 분석?

첫째, 교재 분석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수공예원에는 아름다운 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역사가 유구한 염색 공예인 염초이다. 염초 염색은 당대의 날염이 가장 발달한 품종이다. 다양한 예술적 특색을 창조하고 다양한 예술적 효과를 내기 위해 고대 민간 연예인들은 날염 방법을 많이 발명했다. 제작 방법에서 고대 날염 공예는 세 가지 기본 유형, 즉 꼬임 (현재 자염), 왁스 (현재 바틱), 집게 (현재 실전) 으로 나눌 수 있다. 날염 패턴은 신기하고 변화무쌍하며, 색채가 밝고 화사하며, 도안이 간단하고 소박하며, 예술적 매력이 놀랍다. 본 과의 설계는 염초라는 민간 예술의 영양을 섭취하여 학생의 생활과 연결시켰다. 그것은 민간 예술처럼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교묘하게 사용하여 손수건을 염색한다.

이 단원에서는 학습 임무를 두 가지 활동으로 나눕니다.

활동 1' 설정은 흡수성이 강한 종이를 매체로, 접기 구도의 원리와 용지 섬유의 흡수성, 통기성으로 일정한 리듬과 운율, 색채가 밝고 생동감 있는 사각 종이 손수건을 형성하여 네모난 연속 패턴을 연출한다. 교재는 종이 손수건을 만드는 기본 과정과 방법을 보여준다: 1. 필드 셀, 쌀 격자 (주요 방법), 방사형 접기, 부채꼴 접기, 임의 접기, 종이 반죽 등과 같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정사각형의 생선지 또는 크레이프 용지를 접어봅니다. 2. 스타일링 디자인. 학생들은 종이 손수건 한두 개를 마음대로 염색한 다음 제작의 요령을 분석하도록 안내할 수 있다. 3 ~ 5 가지 색깔로 충분하다. 모퉁이, 가장자리, 중심의 염색은 패턴의 형성을 결정할 수 있다. 3. 염색. 염색법은 침염법과 점염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물충돌 방법, 즉 이미 물점이 염색된 곳에서 물로 색을 모든 방향으로 압착하여 빛깔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4. 말린 후 열어 작품을 선보입니다. 교재에 제시된 손수건 작품 몇 장은 접기, 염색, 배색 등 방면에서 독창적이며, 교사는 학생들을 안내하여 감상과 분석을 할 수 있다.

활동 2' 의 설정은 염색 작품을 만드는 것이다. 작업장의 자염은 교실의 자염보다 훨씬 복잡하다. 일반적으로 염색 전 처리, 자포, 수침, 염색, 워싱 건조, 다림질 등의 공정을 거쳐야 한다. 물감의 구성은 특수한 염색 물감을 사용하고 소금을 넣어 염색한 후 퇴색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교재에 드러난 자염은 세 가지 주요 제작공정만 있으면 된다: 1. 흰 천을 묶다. 2. 묶은 흰 천을 물감에 담그세요. 3. 묶은 끈을 풀고 염색한 천을 펴면 바탕색이 어둡고 연한 흰색 패턴으로 산뜻하고 단아하며 사랑스럽습니다. 타이 염색 패턴의 특색이 뚜렷하여 독특한 예술적 효과를 보여줍니다. 넥타이 매듭의 외력 작용으로 직물을 고르지 않게 염색하고 염색의 후광과 질감을 묶은' 영혼' 으로 본다. 그 자연스럽고 몽롱한 아름다움에는 추상적인 원소가 함축되어 있어 현대인의 심미 요구에 딱 들어맞는다. 교재에는 다색 자염과 단색 자염을 포함한 학생 학습의 예가 나와 있다. 학생들에게 다색 넥타이 염색을 감상으로 소개할 수 있으며, 단색 넥타이 염색의 제작 방법과 절차, 특히 넥타이, 클립, 바느질, 묶음 등의 응용을 중점적으로 소개할 수 있습니다.

서재에서 왕초 염색 과정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바틱 작품을 과제로 삼아 지속하고 발전시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바틱, 바틱, 바틱, 바틱, 바틱, 바틱) 관심 있는 동창과 선생님도 여기서 더 많은 학습과 탐구를 할 수 있다. 둘째, 교학목표 ◆ 염색공예의 특징과 역사, 꽃형의 기초지식을 이해한다. 발초 염색의 기본 방법과 요령을 익히고 실제 작업에서 색채의 변화와 매력을 느끼다. ◆ 학생들의 인내심, 세심한 학습 태도, 전통 민간 예술에 대한 사랑을 키워준다. 셋째, 교수 아이디어

본 과정은' 디자인' 에 속합니까? 응용 학습 분야에서 학생들은 학습 활동 과정에서 종이와 천, 수성 물감, 밧줄 등의 매체를 이용하여 실제 조작을 해야 한다. 재료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가공 제작 방법을 선택하고 날염 기술의 미감, 기능, 사회인문적 가치를 느끼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교육 활동의 안배에서 이 수업은' 염색' 이라는 글자를 중심으로 두 가지 관련 학습 활동을 설계했다. 하나는 종이로 손수건을 염색하는 것이다. 하나는 천으로 손수건을 염색하는 것이다. 같은 손수건, 같은 염료: 수용성 염료 (예: 컬러 잉크, 수분가루, 수채화 물감 물로 희석하고, 빨간색 또는 파란색 잉크로 쓸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재료는 관련된 염색 절차와 방법을 바꾸었다: 종이는 먼저 접은 후 염색한다. 옷감은 먼저 묶은 후 염색한다. 교사는 교학을 처리할 때 학생의 생활 경험을 결합한 교학 활동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학생의 디자인 의식과 실천 능력을 전체 학습 과정을 관통하고, 학습 과정에서 자각성과 흥미를 유지해야 한다.

행사 1 의 교육 안배는 감상-방법 지도-관찰 분석-자율공연-평가 교류를 고려해 볼 수 있다. 교사는 직접적으로 화제를 도입하여 수업 전에 만든 손수건을 먼저 전시하고, 감상적인 각도에서 주제로 직진하며, 손수건의 화사한 색채와 기이한 패턴으로 학생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그들의 학습 욕구와 창조적 표현을 자극했다. 그런 다음 선생님은 종이 손수건을 담그는 절차를 총결하고 현장에서 시범을 보여 주셨다. 다음으로, 선생님은 다양한 종류의 함침 종이 손수건 작품을 전시하여 학생들에게 함침 분석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 (색상이 너무 많거나, 너무 뒤섞이거나, 흩어져 있지 않아야 함) 을 관찰하도록 지도한다. 제자리에 찍어야 합니다. 접는 방식은 고쳐야 한다. ).

활동 2 의 교육 안배는 다음과 같이 고려될 수 있다. 시도 표현-방법 지도-창의적 표현-평가와 교류. 종이는 염색하기 전에 접을 수 있다. 염색하기 전에 원단에 무엇을 할 수 있나요? 학생들이 옷감을 미리 염색하려고 시도한 후, 선생님은 한 번 느슨하게 하고, 같은 자법으로 염색 실험을 하고, 조임도가 패턴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다른 자법으로 염색한 도안을 전시하여, 학생들이 자법에 글을 쓰도록 지도할 수 있다. 자신만의 특색이 있는 자염 손수건을 염색할 수 있다.

두 가지 활동에 대한 숙제 평가는 끊을 수 있으며, 상호 평가와 자평을 결합하여 학생들이 제작 과정에서 자신의 감정, 경험, 감정에 대해 적극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교육 선택

손수건을 염색한 옷감은 면직물이며 린넨 실크 포장천 캔버스 인조면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새 천이 없으면 낡은 연한 색의 옷을 재단한 후 꽃 손수건으로 염색할 수도 있다.

이 수업의 두 가지 활동은 민간 수공예품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방면에 이런 수공예품이 있다면, 선생님은 교재를 교과 과정으로 더 발전시켜 지역적 특색을 형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왁스를 만드는 요령에 따라 연한 색의 천에 뜨거운 왁스를 떨어뜨려 왁스와 비슷한 손수건을 염색합니다.

행사 1 의 교육 일정에서 학생들을 그룹으로 나누어 먼저 연습할 수 있으며, 교사와 학생은 연습 중인 문제에 대해 교류하고 토론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 학습 활동의 조력자이자 조직자로서 학생들이 스스로 시도, 경험, 탐구를 하도록 돕고,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경험을 총화하도록 지도한다. 선생님은 또한 학생 학습 카드를 제공하여 그룹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의 작은 수확을 기록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 팀 구성원

우리가 직면한 문제.

Dell 의 솔루션

우리 작품의 특징

......

활동 2 의 교육일정에서 학생들은 수업 전에 책, 사이트 등 매체에서 자염에 관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할 수 있어 학생들이 수업 중 멀티미디어를 통해 자염에 관한 지식을 학생들에게 소개할 수 있게 한다. 학생들에게 배울 수 있는 주동권은 그들이 학습 과정에서 더욱 자신감과 적극성을 갖게 할 것이다. 다섯째, 교수 제안

물감 소비를 줄이고 학생들의 협력정신을 키우기 위해 학생들을 여러 그룹으로 나누어 협동 학습을 할 수 있다.

선생님은 손수건을 만드는 전체적인 효과를 시연하여 학생들이 제때에 도안을 볼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의 놀라움 속에서 학생들의 손놀림을 불러일으키는 욕망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그러나 종이는 물을 흡수하면 매우 약해서 조심하지 않으면 노출될 수 있어 이전의 노력은 모두 헛수고가 되었다. 선생님은 기본적으로 흡수성이 강한 종이나 다른 재료로 수분을 빨아들인 다음 조심스럽게 펼칠 수 있다. 동시에 학생들에게 같은 대우를 가르칠 수 있다.

이 수업은 두 시간 안에 완성할 것을 건의한다. 수업 전에 학생들에게 각종 필요한 재료를 준비하도록 독촉해야 한다. 비닐봉지나 대나무 젓가락도 가져갈 수 있다. 교육에서 청결 위생에 주의해야 한다. 자동사 교재에 미치지 못하다.

종이 손수건 염색 포인트:

1. 화면의 색상 제어를 확인합니다. 한 가지 색은 주색이어야 하고, 색도는 연한 변화가 있어야 한다.

2. 염색할 때 시간 조절에 주의하세요. 오랫동안 유색물에 담그면 더 많은 색을 흡수하고 염색 면적이 크며 그렇지 않으면 작아진다.

바인딩 방법 및 패턴 비교 및 ​​감사;

1. 천을 긴 막대 묶음으로 잡고 면실로 감싸기 시작했다. 이때 태엽을 꼭 감아야 한다. 권선 폭이 넓을수록 염색 후 빈 공간이 커집니다. 다 끝낸 후 종이 머리를 묶어 고정한 다음 염료를 바른다.

2. 천의 작은 모서리를 잡고 끈이나 고무줄로 묶습니다. 각 작은 구석을 염색하면 작은 원이 되어 수량과 크기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3. 천의 네 모서리에 직접 매듭을 짓고, 밧줄을 쓰지 않고 염색한 패턴은 후광 효과가 있다.

4. 중심에서 옷감의 작은 뿔을 잡은 후 끈이나 고무줄로 매듭을 짓습니다. 묶은 회전 수가 많을수록 염색한 패턴이 풍부해진다.

접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밭자형과 쌀자 외에도 방사형이나 부채형 접어서 마음대로 접거나 빚는다.

자염 도안은 생활 중에도 널리 응용되고 있다. 이를테면 의류, 벽걸이 등.

[교안] 하연선생님의 교안?

주제?

제 2 과 꽃 손수건 (1)?

학년?

4 학년 상권?

코치?

그는 후안?

교육 절차?

교육 활동?

미디어 사용?

평가절상?

L 선생님은 함침 종이 손수건 작품을 전시하여 학생들이 감상하도록 지도했다. 질문: 그들은 우리 A 반에서 사용하는 손수건과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그것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그래픽의 대칭미, 색채의 침투미)?

2. 공개 제목: 오늘 우리는 함침 된 종이 손수건을 만드는 법을 배웁니다. -응?

3. 판서 제목: 꽃 손수건 (1) 종이 손수건?

실물?

방법 안내?

1. 한 학생을 무대에 올려 겹겹이 쌓인 선지에 다른 색을 물들이게 하다. 질문: 관찰을 통해 종이 손수건을 만드는 데 필요한 단계를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2. 접는 방법의 계시:?

선생님의 질문: 그것을 다른 모양으로 접을 수 있습니까?

② 학생이 시도한 후, 선생님은 전자격과 쌀자격이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중요한 방법이라는 것을 총결하여 이를 기초로 약간의 수정을 할 수 있다. 접은 모양은 염색 패턴의 형성에 영향을 주며 방사형 접기, 부채꼴 접기, 임의 접기, 종이 반죽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응?

염색 방법 데모:

① 선생님은 점염, 종이의 확산, 확산 패턴을 시범했다. -응?

② 교사-학생 분석 및 염색 종이 손수건의 요점 요약:?

A. 화면의 색상 제어에 주의하십시오. 한 가지 색은 주색이어야 하고, 색도는 연한 변화가 있어야 한다. -응?

B. 염색할 때 시간 조절에 주의해야 한다. 오랫동안 유색수에 담그면 더 많은 색깔을 흡수하여 넓은 면적을 염색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더 적은 양을 얻을 수 있고, 작은 면적을 염색할 수 있습니다. -응?

4. 선생님이 시범적으로 작품 전시를 열었습니다. 팁: 종이는 물을 흡수 한 후 매우 취약합니다. 조심하지 않으면 폭로되고, 이전의 노력은 모두 헛수고가 되었다. 종이나 기타 흡수성이 강한 재료로 기본적으로 수분을 빨아들인 다음 조심스럽게 펼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전시대?

채 선물 접힘 아이콘?

동영상 전시대?

동영상 전시대?

관찰 분석?

1. 종이 손수건 작품을 감상하다. 질문: 어떤 종이 손수건을 좋아하세요?

왜요

학생들은 책을 열고 책의 작품을 감상한다. -응?

채는 종이 손수건 작품을 선물합니까?

교과서?

자율적인 성능?

첫째, 학생들은 종이 손수건을 그룹으로 만들고, 작업지를 다른 방법으로 접은 다음, 유색물에 물들이거나 점염하여 2 를 만든다. _ 4 아름답고 특이한 종이 손수건. -응?

2. 선생님은 교실을 순시하여 지도하고, 제때에 문제를 발견하여 주의를 끌었다. 푹 빠져있는 학생들에게 멈추라고 말해야 한다. -응?

음악?

변동 환율?

I. 학생들의 작품을 게시하고 보여줍니다. -응?

2. 질문:?

너는 어느 것을 가장 좋아하니? 너의 이유를 말해 봐.

여러분이 어떻게 하는지,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실물?

표현하고 싶어?

1. 지난 수업의 우수한 숙제를 감상하고 기본 제작법과 절차를 복습한다. -응?

2. 사람을 새로운 수업으로 안내하고, 질문을 하고, 사고를 인도한다: 종이 손수건을 만들기 전에 접어야 한다. 그럼, 염색하기 전에 이 천을 어떻게 처리하실 건가요?

학생들은 토론하고 시도합니다. -응?

4. 공개 질문: 오늘 우리는 민간 연예인을 모방하여 손수건을 묶습니다. -응?

보드 제목: 꽃 손수건 (2) 천 손수건?

실물?

방법 안내?

1. 단편 영화를 보고 민간 자염의 발전, 제작 과정과 방법, 민간 자염 작품의 감상을 알아보세요.

자염은 중국 전통 민간 날염 공예 중 하나로 주로 중국 서남 소수민족 지역에서 생산된다. 그것의 제작 방법은 끈으로 천을 묶고 염료로 삶는 것이다. 어떤 타이 염색도 들어갈 수 없고 옷감의 원래 색깔을 유지하고 무늬를 형성하여 타이 염색이라고 합니다. -응?

② 기계 날염이 나오기 전에 사람들의 의류 패턴, 가정용품은 모두 이런 수공공예로 만들어졌으며, 일부 지방에는 산시피닉스, 운남달리, 구이저우와 같은 자염작업장이 남아 있다. -응?

③ 염색 작품은 색채가 간결하고 자연스럽며 대범하며, 풍부한 향토적 분위기와 민족적 분위기를 지니고 있다. -응?

2. 선생님은 민간 자염작업장 스승의 신분을 시뮬레이션하여 수업시간에 꽃손수건 제작을 위한 기본 과정과 방법을 시연하고 설명하셨다.

① 천 묶음. -응?

② 천을 담그다. -응?

3 확장하고 렌더링합니다. -응?

비디오?

채는 자염작업장의 배경을 소개했다.

비디오 디스플레이 선반:?

관찰 분석?

1. 자염 패턴과 자염 패턴의 비교 감상을 통해 자염 손수건 제작의 관건은 자염 방법, 위치, 밴딩 정도가 자염 패턴의 스타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자염 전에 자신의 취향에 따라 설계할 수 있다. -응?

학생들은 책을 열고 책의 작품을 감상한다. -응?

채 데모?

교과서?

창의적인 표현?

1. 학생들은 염색 손수건을 만듭니다. -응?

2. 교사 수업 내 순시 지도. -응?

음악?

의견 교환?

1. 선생님이 수업하기 전에 학생들의 염색 작품을 관련 철사나 밧줄에 걸어 학생들이 성공의 기쁨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응?

2. 질문:?

손수건은 어떻게 만들었어요? 어떤 제안이 있습니까?

너는 어느 것을 가장 좋아하니? 너의 이유를 말해 봐. -응?

흰 천 한 조각 더 드릴게요. 또 어떤 방법으로 꽃 손수건을 만들 수 있습니까?

실물?

[교안] 동휘초등학교 육찬 선생님의' 꽃 손수건' 연설 원고?

강사:? 루 웨이? 동휘초등학교

선생님들: 안녕하세요! 나는 수업 내용이 상판 미술 교재' 꽃 손수건' 제 7 권 제 2 과라고 말했다. 나의 오늘 강연은' 5 강의' 연설 모델을 채택할 것이다. -응? 교재, 교수법, 학습법, 교육과정, 방과후 반성입니다. 이론적 근거는 상술한 과정을 관통할 것이다.

우선 교재에 대해 이야기합시다

중국 민간 전통 수공예 백화가 일제히 놓여 있는데, 그중에서도 역사가 유구한' 염초' 는 그 중의 기묘한 것으로 당대의 날염이 가장 발달한 품종이다. 날염 패턴은 신기하고 변화무쌍하며, 색채가 밝고 화사하며, 도안이 간단하고 소박하며, 예술적 매력이 놀랍다. 본 과의 설계는 염초라는 민간 예술의 영양을 섭취하여 학생의 생활과 연결시켰다. 그것은 민간 예술처럼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교묘하게 이용하여 손수건을 염색한다. 이 단원에서는 학습 임무를 두 가지 활동으로 나눕니다. -응? 제가 가르친 것은 활동 1-염색지 손수건입니다.

활동 1' 은 흡수성이 강한 종이를 매개로 접는 원리를 통해 종이 섬유의 흡수성과 침투성을 이용하여 일정한 리듬, 색채, 변화가 활발하고 패턴이 다른 종이 손수건을 형성한다.

미술 신과정 표준에 의해 확립된 단계 목표에 따르면 손수건이라는 수업은' 디자인' 에 속한다? 응용 학습 분야에서 학생들은 학습 활동 과정에서 종이, 수성 물감 등의 매체를 사용하여 실제 조작을 해야 하며, 재료의 특성에 따라 가공 제작을 위한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고 날염 기술의 아름다움, 기능, 사회적 인문적 가치를 느끼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수업 준비 과정에서, 나는 교과 과정 개혁에 의해 제안 된 "학생 들의 취미에서 시작, 학생 들의 협력 참여 의식에 관심을 지불" 요구 사항을 결합, "행복 지식 탐구" 를 목표로, 기존의 간단한 교육, 데모 교육 모드를 깰, 학생 들을 위한 "자율성, 평등, 협력, 경쟁" 을 구축 하려고 합니다

교육 목표: 나는 학생의 특성과 교재에 대한 이해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 목표를 세웠다.

인지 분야: 염색 공정의 특징과 역사를 이해하고 패턴의 기본 지식을 이해합니다.

조작 분야: 종이 손수건 염색의 기본 방법과 요령을 익히고 실제 작업에서 색상과 패턴의 변화와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감정 분야: 학생들의 인내심, 세심한 학습 태도, 민간 전통 예술에 대한 사랑을 키워라.

교육 목표를 명확히 하기 위해, 이 수업의 중점과 어려움은 분명하다.

교육의 중점은 여러 가지 접기 방법을 계발하여 종이 손수건에 아름다운 색과 도안을 물들이는 것이다.

교육의 어려움은 접는 방식이 다양하고 배색이 합리적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교육에서 어떻게 중점과 난점을 더 잘 부각시킬 수 있을까?

둘째, 구어 교수법

본 과정의 교육 과정은 주로 학생들의 생활 경험과 연계하여 교육 활동을 전개하며, 학생의 디자인 의식과 실천 능력을 전체 학습 과정을 관통하고, 학습 과정에서 자각성과 흥미를 유지할 것인가? 。 교사는 학생의 적극적인 지식 건설의 도움자이자 촉진자일 뿐, 지식의 전수자나 주입자가 아니다. 교재에 대한 나의 이해와 분석을 바탕으로, 이 수업의 기본 디자인 아이디어는 교수 과정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지식을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학생들이 고도의 탐구와 시도 욕구를 유지하고, 현실 생활과의 연계를 통해 성취감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그들의 강렬한 창조적 욕구를 더욱 자극하다. 이 수업의 기본 교육 절차는 감정 감상-방법 지도-관찰 분석-자율공연-평가 교류입니다.

저는 주로 1 방법을 사용합니다. 영감 방법 2. 시범법? 3. 통신 방법

셋째, 이론 학습

학생은 학습의 주체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본주의 심리학자 로저스는 사람들이 최적화된 인문 심리 환경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전시킬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주로 다음 두 가지 방법으로 학습 방법을 지도한다. 학생들을 위해 존중, 평등, 이해의 인문 환경을 조성하는 기초 위에서 깨우침을 통해 학생들에게 감상, 수행, 평가를 가르치는 학습 방법. 학생들의 사유가 진정한 해방을 얻으면 자연히 상상을 전개하여 예술 창작의 경지에 들어간다.

1, 자율 탐구 학습법

구소련의 홈린스키는 이렇게 말합니다. "사람의 마음속 깊은 곳에는 자신이 발견자, 연구자, 탐험가가 되기를 바라는 뿌리 깊은 수요가 있다. 아이의 정신세계에서 이런 수요는 특히 강하다. " 따라서 교수에서 탐구식 학습 방법을 채택하여 학생의 자율 학습 능력을 배양하고, 학생들이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훈련시킨다. 이 수업의 교학 난점은 접는 방법의 다양성에 있다.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탐구하도록 지도하고, 여러 가지 종이 타월을 접는 방법을 찾다.

2. 협업 통신 방법

학습 활동에서는 학생들이 서로 교류를 통해 대담하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학생들에게 서로 다른 학습 대상을 제공하고, 서로 다른 관점과 의견을 듣고,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학생들의 사고를 넓히고,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넷째, 교육 과정

"미술 교과 과정 기준" 은 "미술 과정은 학생들의 개성과 혁신 정신의 양성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의 유창성, 유연성, 독창성을 발전시키고, 학생들의 창조적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실천능력의 배양을 중시하며, 학생들이 혁신적인 사상을 구체적인 성과로 전환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고 제안했다. "따라서 교사는 모든 학생들이 보고, 듣고, 말하고, 하고, 생각하고, 생각하는 행동 과정에서 예술의 과정과 심미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 수업의 모든 부분을 세심하게 설계해야 한다. 학생들이 다양한 형태의 학습 활동에서 혁신의식을 형성하고 개성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육 목표를 순조롭게 달성하기 위해, 중점을 강조하고, 난점을 돌파하기 위해, 내가 설계한 교육 과정은 다음과 같다.

(a) 감정을 감상하다

1. 실제 천 손수건을 보여 학생들이 종이 손수건의 특별한 기능을 감상하고 느낄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예전에는 손수건을 만드는 것이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물건이었고, 그 디자인의 아름다움을 자세히 감상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손수건, 손수건, 손수건, 손수건, 손수건) 지금은 쓰고 버린 흰색 티슈로 대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교육의 시작 부분에서, 나는 몇 가지 물리적인 헝겊 손수건을 보여주, 그리고 컬러 물에 담근 아름 다운 패턴의 종이 타월을 보여주었다. 종이 손수건의 화려한 도안이 즉시 아이들의 주의를 끌었다. 그들이 천 손수건과 이런 손수건의 차이에 놀랐을 때, 나는 몇 명의 어린이들이 무대에서 이 두 손수건을 만져보고 재료의 차이를 느끼도록 했다. 체험을 통해 학생들은 이 손수건의 소재가 종이라고 말한다. 학생 생활에 가까운 것에서 출발하여, 학생들이 비교를 관찰하도록 지도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아름다운 종이 손수건을 만들게 하려는 강한 열망을 불러일으키다.

2. 이 수업의 주제-꽃 손수건을 끌어낸다.

(2)? 방법 안내

1. 저는 학생들에게 종이 손수건을 만드는 절차를 알려 주면서 학생들과 함께 시연하는 방식을 취했습니다. 먼저 휴지 한 장을 꺼내서 몇 번 접어서 한 학생이 무대에 올라 색물로 염색하도록 했습니다. 명백한 분업을 통해 학생들은 접힘-염색이라는 자신의 결론을 얻어냈다.

2, 접기 방법의 계몽

1) 이전에 배운 가장 기본적인 접는 두 가지 방법은 코스웨어를 통해 직접 선보이며, 학생들은 코스웨어의 시연에 따라 복습하고 접는다.

2) 기본적인 접는 방법 후에 학생들에게 묻는다: 이 두 가지 접는 방법에 따라 다른 모양을 접을 수 있니? 학생 그룹 접기 방법의 진화에 대한 토론과 시도. 저를 대신해서 다른 접기 방식을 진화시켜 주세요.

3) 학생이 시범을 보인 후, 선생님은 이 두 가지 기본 접기 방법을 기초로 약간의 변화를 하면 이렇게 많은 모양을 접을 수 있다고 요약했다. 코스웨어는 기본 접기 방법이 진화한 후 선생님이 접은 몇 가지 모양을 보여준다. 예를 들면, 타자격을 원형으로 한' 천의 지그재그',' 주의 지그재그',' 우물의 지그재그' 등이 있다. 쌀자형을 기초로' 쌍미터',' 양단 방사선',' 중심방사선' 의 동등한 접힘 방법을 진행했다. 학생들에게 서로 다른 접기 방법으로 생성된 서로 다른 염색 모양을 관찰하도록 지도하다.

염색 방법 시연

1) 선생님은 침염과 점염으로 종이를 염색하는 방법을 시연해 학생들이 접은 휴지 중 어느 부위가 염색에 적합한지, 어느 부위에 점염이 필요한지 분석할 수 있게 했다. 염색 시간의 길이가 염색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합니다.

2) 교사와 학생들은 염색 된 종이 손수건의 요점을 요약합니다.

A, 한 가지 색상 위주로 다른 색상의 음영과 조화를 이루는 색상 컨트롤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B, 염색할 때는 시간 조절에 주의해야 한다. 침지 시간이 길면 색상 흡수가 더 많아지고 염색 면적이 더 커진다. 반대로 색상 흡수는 적고 염색 면적은 작아진다.

(3) 관찰 및 분석

코스웨어에서 손수건 작품을 감상하다. 질문: 어떤 종이 손수건을 좋아하세요? 왜요?

(4), 독립적으로 수행

1. 학생들은 종이 손수건을 그룹으로 만들었다. 각각 다른 접기 방법으로 휴지 세 장을 접은 다음 색색의 물로 담그거나 염색하여 예쁜 종이 손수건 세 장을 만든다.

2. 선생님은 수업시간에 순시하여 제때에 문제를 발견하여 주의를 끌었다. 푹 빠져있는 학생들은 멈추라는 말을 들었다.

(5), 평가 및 교환

1. 학생들의 작품을 게시하고 전시합니다.

2. 질문:

1) 어느 것을 가장 좋아하세요? 왜 좋아하세요?

2) 어떻게 했는지, 어떻게 생각하는지 모두에게 말해 주세요.

요약: 날렵한 두 손은 혁신적인 뇌를 추가할 수 있고, 평범함은 부패를 신기하게 만들 수 있다.

동사 (verb 의 약어) 수업 후 반영

교재에 따르면 이 수업은 생선지와 크레이프지로 염색하는 것을 추천한다. 사전 준비를 할 때 여러 가지 종이 소재의 접는 염색 효과를 시도하는 데 많은 시간을 썼다고 할 수 있다. 생선지가 염색되면 색이 어두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러나 주름지는 흡수성이 좋지 않아 종이가 고르지 않다. 냅킨을 쓰는 것이 더 적합한지 궁금합니다. 첫째, 냅킨 자체의 의미는 손수건입니다. 그리고 학생들은 여기저기 가져갈 수 있고, 실패해도 반복해서 시도할 수 있다. 모델 제품을 염색하고 나니 효과가 좋습니다. 컬러 물은 티슈에 있는 색채도가 조금도 약해지지 않고 흡수성도 딱 알맞다. 그래서 수업 시간에 숙제를 마치는 효과도 좋다. 학생들이 종이 손수건을 펴서 그들의 기대를 뛰어넘는 아름다움을 발견했을 때, 나는 그들이 매우 흥분되는 것을 보았다. 나는 반 전체 총결산 중간에 말했다. "우리는 한 쌍의 영리한 손과 하나의 혁신적인 뇌만 있으면 된다." "한 학생이 불쑥 튀어나온다." 우리는 평범함을 신기하게 만들 수 있다! " 。 학습에 대한 열정도 이런 성취감에 크게 고무되었다.

문장 출처: 창사 히비스커스 지구 교육 서비스 네트워크

너무 길어요? 보낼 수 없다

제 3 과/헬프/수메 /25508.htm 에 그림이 있나요?

사진 한 장 보내 주시겠어요? 여전히

직접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