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장저우 가방 인형극 공연 예술

장저우 가방 인형극 공연 예술

인형극의 등장인물은 오페라의 등장인물과 거의 동일하며 성, 단, 징, 모, 추 등 다양한 역할과 독특한 새와 동물이 등장한다. 예전에는 조작자에게는 교장과 대리인, 대개 아버지와 아들, 스승과 견습생만 있었습니다. 인형극 외에도 포핸드는 노래, 낭송, 연설도 수행합니다. 부관은 포핸드로 수행할 인형만을 제어합니다. 무대는 2m 길이의 '한 단어 플랫폼'으로 주연배우와 부배우가 관객과 마주하고 나란히 앉아 인형을 조종해 플랫폼에서 공연한다. 포핸드는 또한 성(Sheng), 단(Dan), 징(Jing), 모(Mo), 추(Chou) 등 다양한 역할의 연주를 제어할 수 있어야 하며 다양한 직업에서 내레이션과 노래의 다양한 음색(음조)을 마스터해야 합니다. 인형극은 인형을 손바닥으로 받쳐 공연하며, 조작자는 '손가락 쪼개기', '손 흔들기', '손목 기술', '팔 기술' 등 기본적인 기술을 연습해야 한다.

장저우 인형극은 북파라고 불립니다. 북파 인형극은 경극의 풍미가 특징이며, 무술과 짧은 싸움을 잘하고, 활발하고 유연한 동작을 잘합니다. 독특한 캐릭터를 묘사하고 강한 음악성과 리듬감이 있는 인형은 몸 전체에 움직임이 있습니다. 가방 인형극은 수천 년의 예술 역사를 지닌 독특한 예술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방 인형은 길이가 약 30cm이고 다섯 손가락으로 제어됩니다. 검지를 머리와 목에 넣어 몸통을 이루고, 엄지와 중지를 각각 왼팔과 오른팔로 하고, 손바닥을 몸통으로 삼는다. 배우는 왼손과 오른손으로 동시에 두 개의 인형을 착용하여 두 가지 다른 캐릭터를 연기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손가락은 신체 중 가장 능숙한 팔다리이기 때문에 가방 인형을 조작하는 데 더욱 편안하다. 정신과 형태, 유연성 10%, 속도, 힘, 우선순위, 행동의 리듬은 모두 인간과 동물과 유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방 인형극은 가장 놀라운 손가락 조작 예술 형식입니다. 인형극 무대의 폭은 약 2m, 테이블 바닥의 높이는 약 1.70m, 깊이는 약 2m이다. 공연 중에 배우들은 인형을 착용하고 손을 머리 위로 올려 공연합니다.

전통 인형극 무대 예술은 테이블과 의자 2개, 가상의 푸트라자야, 자동차 깃발 등으로 전개된다. 인형의 높이는 8인치에 불과하고 무대는 약 6피트의 '한 단어 플랫폼'이며 공연 면적이 매우 작습니다(인형과 무대의 길이는 당시 채택된 시립 시스템에 따라 측정됩니다. 아래도 마찬가지). 주인과 대리인은 긴 벤치에 앉아 나무 틀과 가운데에 거즈를 고정한 수수한 커튼을 앞에 두고 '커튼 너머로 과거의 이야기를 전한다'는 공연을 펼치고 있다. 인형이 들어오고 나갈 수 있도록 왼쪽과 오른쪽에 커튼이 걸려 있습니다. 무대 외관 디자인이 절묘하며, 프레임은 나무에 세심하게 조각된 다양한 고대 인물과 문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930년대 민속 예술가 Xu Niansong은 Chen Nantian의 극단 "Xinnan Fuchun"에서 처음으로 무대 예술 개혁을 수행했으며 공연장에 궁전, 법원, 정원을 묘사한 캔버스를 걸었습니다. 이것은 장저우 인형극의 초기 세트입니다.

1951년 난장 인형극단 정푸라이(Zheng Fulai)와 천난티엔(Chen Nantian)은 무대 공연 면적이 확장되면서 '앉아 있는' 공연에서 '서 있는' 공연으로의 변화를 개척했으며, 폭이 약 8피트, 깊이가 약 3피트로 변경되었습니다. .사이드 커튼이 추가되었습니다. 1960년대에는 인형의 크기가 1피트에서 1.2피트로 늘어났고, '모형극'의 주인공은 1.5피트 더 커졌으며 무대 길이는 16피트가 되었습니다. 나중에 많은 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현재 극단이 사용하는 무대는 일반 무대가 길이 11피트, 깊이 9피트, 시골로 가는 무대가 길이 8피트, 깊이가 7.5피트, 해외로 가는 특별 무대의 3가지 사양이 있다. 깊이는 8피트이고 높이는 3.3~3.6피트입니다. 1960년 룽시 지역 인형극단은 제2회 국제 인형극 페스티벌에 참가하기 위해 루마니아 부쿠레슈티로 가서 "레이완춘 호랑이와 싸우다"와 "대명저택"을 처음으로 공연했습니다. 사실적인 스타일과 프로젝션 슬라이드 프로젝터를 사용했습니다.

1990년 연극 '중귀원수'의 무대 디자인은 플롯 전개와 공연의 요구에 기초해 전면적인 개혁과 혁신을 단행해 전체적인 형태와 무대 아래에서 기존의 무대 틀을 깨뜨렸다. 두 번째 공연장은 지상 1.2m 높이로 확장되었으며, 측면 커튼을 없애고 약간 원형의 대형 천막을 사용하여 공연장 전체의 배경을 덮어 전면에 원형 부채꼴 공간을 만들었다. 그리고 돌아왔다. 둘째, 장면 간 장면 전환 시간을 단축하고 플롯 전개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유동적 장면을 사용합니다. 셋째, 관객의 시각을 바탕으로 장면을 디자인하고, 극적 행위와 관련된 지역적 이미지를 선택하여 환경을 장식한다. 조감도를 올려다 본 모습. 이 작품은 제18회 푸젠성 연극 페스티벌에서 인형극 디자인상을 수상했습니다. 장저우 인형극 음악은 원래 독립적이고 독립적인 스타일의 곡조와 곡조가 없었으며 일반적으로 당시 인기 있는 지역 오페라 장르를 따랐습니다. 음악은 청나라 중기부터 한가극이 사용되었고, 민국초기에는 북경가극이 사용되었다. 상극이 부흥한 후에는 상극이 노래에 사용되거나, 경극과 상극이 함께 사용되기도 했다. 타악기는 항상 북경 오페라의 스타일을 유지해 왔습니다. 음악은 모음곡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말할 때 방언을 사용하십시오.

1950년대에는 연극제도가 추진되면서 극의 성격에 따라 음악이 편곡되기 시작하여 경극, 항극, 민속음악, 동요 등 다양한 곡이 존재한다. , 노래 및 댄스 음악 등 장저우 인형극단은 해외로 나가 공연을 주최하는 임무를 자주 수행하기 때문에 "레이완춘이 호랑이와 싸우다", "장첸이 책을 훔치다", "전쟁"과 같은 전통적인 발췌, 대본, 공연 및 노래를 완전히 완성했습니다. at Tongguan" 등에서는 여전히 북경 오페라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생생한 언어를 사용하는 "Zhuo Zai Play"의 전체 극, 연속 극 및 일부는 이해하기 쉬운 Xiang Opera 음악을 채택합니다. 새롭게 창작된 아동극과 동화극은 아동음악의 특성에 맞게 구성되었으며, 일부는 "우산과 서류가방 이야기", "자매와 형제" 등 민속음악을 흡수하여 중국어로 노래되기도 합니다. . 일부 연극에는 동시에 여러 개의 더빙이 있습니다. "백호 공격"에는 Xiang Opera, Peking Opera 및 Teochew Opera의 공연 버전이 있습니다. Peking Opera와 Teochew Opera는 오디오 테이프로 더빙됩니다.

"팔선해", "귀신전설", "중귀원수", "개다리전설" 등 지방 및 전국 공연과 영화 및 TV 제작에 참여한 전편의 연극. 모두 샹 오페라 음악을 기반으로 하거나, 음악 카드를 재료로 사용하여 창작을 확장하고, 때로는 어린이 음악도 사용합니다. 아마추어 극단은 상극 음악만을 사용합니다. 1960년대 이후 해외 공연 레퍼토리의 대부분은 라이브 노래 대신 오디오 테이프를 사용했다.

장저우 가방 인형극에는 다양한 형태의 더빙이 있습니다. 첫째, 캐릭터 더빙은 노래와 낭독입니다. 중국어가 있고 민난 사투리가 있습니다. 두 번째는 음악 더빙입니다. 오페라와 노래가 있습니다. 주로 민족 악기. 세 번째는 배경 음악이 있는 무언극입니다. 이 형식은 장저우 가방 인형극의 다양성과 유연성을 결정합니다. 그 폭이 다른 드라마 유형에 비해 높다.

공연 사운드트랙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하나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테이프 더빙이고 다른 하나는 라이브 밴드 더빙입니다. 밴드 더빙은 일반적으로 극장에서 공연할 때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녹음 장비는 다른 곳에서 음악을 연주하는 데 사용되며 연주 팀은 매우 능력이 뛰어납니다.

가방 인형은 '짧고, 평평하고, 빠르고', '유연하고, 움직이며, 강한 리듬'의 형태로 고대부터 예술의 제단에 있었습니다. 시간의 흐름과 사회형태의 발전에 따라 무형문화유산인 장저우 가방인형극과 예술공연은 음악연주가 무대 뒤에서 앞무대로 이동하는 공연형식을 가지게 된다. 가방 인형은 설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인형의 머리는 얼굴 화장 모양이며 얼어붙은 표정을 하고 있습니다. 인형조각가는 극중 인물의 머리를 웃는 얼굴로 조각하기 때문에 얼굴 분장은 인물과 줄거리의 다양한 표정변화에 순간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간단히 말해서, 인형의 머리에는 웃는 얼굴이 새겨져 있고, 울어달라고 하면 계속 웃는 얼굴로 남아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형의 연기를 가장 잘 반영하는 줄거리를 쓰는 것은 극작가가 깊이 연구해야 할 일이다. 그러므로 인형극을 하는 사람들은 창작할 때 이러한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레퍼토리를 인형극의 법칙에 가깝게 만들어야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연극 "Daming Mansion"은 꼭두각시 공연 규칙과 매우 일치합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가방 인형은 '말 없는' 인형이다. 인형은 말을 할 수 없습니다. 인형의 언어를 풀고 더빙만 가능한 대사를 인형이 말하게 하세요. 이것이 특징이자 결점인 동시에 장점이다. 인형 더빙은 자연스럽고 합리적이다. 하지만 무언극이라는 이유만으로 단점이자 장기적으로는 인형극을 무언극으로 공연하게 하는 것도 최선의 선택이다.

가방 인형의 퍼포먼스는 신체 움직임이 가장 뛰어나다. 액션은 공연하는 인형, 또는 인형 이미지의 생명이자 영혼입니다. 움직이지 않는 인형은 조각 예술이다. 인형이 움직이면 퍼포먼스 예술이 됩니다. 인형이 움직이고 공연할 때에만 인형의 마법이 드러날 수 있는데, 이는 인형 예술의 한 차원 높은 것이다. 더욱이 인형의 움직임은 어려운 움직임을 수행하는 최고의 예술을 기반으로합니다. 청중이 믿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 행동을 수행하는 것은 청중을 정복하는 것입니다. 장저우 인형 머리 조각은 인형극 소품 제작의 특수 기술로, 장저우 가방 인형극과 함께 국가 무형 문화 유산 목록에 첫 번째로 포함되었습니다.

장저우 인형 머리 조각은 주로 장저우시, 샤먼시, 취안저우시 및 푸젠성 주변 지역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장저우 인형의 전체적인 모양에는 머리, 팔다리, 의복, 왕관, 투구 등이 포함됩니다. 인형 머리 조각은 머리 모양만을 나타냅니다. 오페라 무대 인물의 머리 조각은 인물의 특성 묘사에 큰 중점을 두고 있으며, 과장된 형태, 풍부한 표현, 양식화된 처리 방법은 장저우 인형 머리 조각의 공통된 특징입니다. 이 조각품은 항상 스승에게서 견습생에게 전해져 왔고, 주로 가족에게서 조상에게까지 중단 없이 이어져 왔습니다.

장저우 인형은 엄격한 형태, 정교한 조각, 절묘한 그림, 안정적이지만 화려하지 않은 색상을 갖추고 있습니다. 캐릭터는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으며 과장되고 합리적입니다. 지역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형 머리의 기본 모양은 성(聖), 단(丹), 형(景), 모(葉), 주(周)를 비롯하여 관공(管功), 조조(曹操) 등 전통 명극에 등장하는 신, 귀신, 동물, 인물, <수(河)>의 양산(境山) 영웅 등이다. 호랑이". Xu Zhuchu, Xu Niansong, Xu Shengfang 등과 같은 유명한 조각 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