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구룡가마 도자기의 도자기 시대

구룡가마 도자기의 도자기 시대

가마 부지의 축적과 공예 요인에 따라 송계당송 도자기의 발전은 크게 두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1. 첫 번째 시기는 상당히 늦은 당 5 대였다.

이 시기의 제품은 주로 파란색 유약을 위주로, 소량의 갈색 유약기가 있다.

유약의 특징

도자기 타이어 재, 그릇, 접시, 컵은 가볍고 얇으며 주전자, 캔, 그릇은 무겁다. 유약은 잿빛, 회황색, 유약 층은 매우 얇으며, 그릇의 유약은 바닥보다 못하다. 그리고 소량의 유약이 갈색과 같다. 기물의 품질로 볼 때 유약은 철분 함량이 높고, 열량이 부족하며, 태체가 깨지기 쉽고, 유약색이 어둡고 빛이 없고, 미세 얼음 균열이 많아 유약 현상이 더 심각하다.

모델링 피쳐

전형적인 기물은 그릇, 꽃그릇, 꽃접시, 접는 그릇, 접시주전자, 사계 주전자, 짧은 다리컵, 이중등, 쓰레받기연, 호박주전자 등이다. 바퀴 모양, 둥근 그릇, 접시, 많은 흠집이 있고, 칼통의 안감과 밑발에 뚜렷한 바느질 자국이 있다. 어떤 그릇은 모조 금속그릇이다. 밑부분에 실발과 동그라미발이 있어 바깥쪽으로 치우치는 경우가 흔하다.

코스메틱 피쳐

대부분 소면, 단순하고 가늘고 긴 권운무늬, 모조금속그릇이 많은 엠보스, 꽃입이나 볼록한 쌍직선이 있습니다.

로딩 및 점화 공정의 특성

발사 방법은 받침대 바닥의 랩 장치를 이용하여 화염으로 굽는 것이다. 물체의 바닥에는 보통 4 ~ 8 개의 못 자국이 남는다. 유약은 그다지 깨끗하지 않고, 모래회색 결함이 비교적 흔하다.

연대추론

상술한 기물 중 열린 그릇, 사발 그릇, 범구주전자는 만당 무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태제 (예: 푸젠 남안풍주, 장포류소 등) 이다. 화구 그릇은 강서 경덕진 가마의 화구 큰 발그릇과 장쑤 남경남당 이릉의 해바라기 그릇과 비슷하다. 수구 그릇은 저장강산천보 2 년 묘그릇과 비슷하다. 짧은 발컵, 탁주전자, 벼루 등. 당오대부터 북송 시대까지 월가마 유적지에서 출토된 유사한 기물과 일치한다. 예를 들면 저장여요 사오싱 등이다.

이상의 추론에 따르면 만당 5 대 도자기 가마 생산이 흥성하여 하한선이 북송 초까지 계속될 수 있다.

두 번째 기간은 북송 왕조의 초기 중기와 같습니다.

제품에는 파란색 유약과 갈색 유약 두 가지가 있는데, 종류가 비교적 복잡하다.

유약의 특징

도자기 태골은 연한 회색이나 회색으로, 품질이 전기보다 더 강하고, 유약층은 여전히 얇으며, 유약색은 바닥보다 낮으며, 소량의 유약이 가득 차고, 유약 흐름이 있다. 유약색은 파란색과 갈색의 두 가지 주요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파란 유약은 청회색이나 연한 파란색이고, 갈색 유약은 대부분 장황색이며, 소수는 순수한 검은색이다.

모델링 피쳐

전형적인 기물은 사발, 사발, 직사발, 주둥이가 달린 그릇, 개판, 직판, 쌍귀통, 오관등 그릇, 오이캔, 종복, 고족컵 등이다. 그릇, 접시가 높고, 주전자는 초기보다 더 가늘고 포만하며, 복부는 둥글다. 또는 이전 모델링 프로세스를 상속합니다.

코스메틱 피쳐

장식 모양은 대부분 무색이며, 몇 개의 선, 곡선, 구름, 풀, 꽃 또는 엠보스 연꽃 꽃잎은 여전히 간단하다.

로딩 및 점화 공정의 특성

연소 분포는 역시 받침대가 겹치는 연소를 위주로 한다. 하지만 못 박는 받침대 외에도 그릇 안쪽에는 와셔나 직접 겹겹이 쌓인 흔적이 있는 고리가 하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워셔,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연대추론

상술한 기물 중 북송 저장용천 가마에는 파란 유약그릇, 사발, 직사발 등이 있다. 명판은 만당 월요와 사오싱상 아궁이 관산 5 대에서 볼 수 있다. 오관등과 절강성 상우현 요사 앞 5 대 관요등은 비슷하다. 쌍귀주전자 그릇은 강서 구강태평흥국 묘토 중의 동종 기물과 비슷하다. 남색 유약, 갈색 유약의 고족컵은 강서길주 가마 북송 2 대 고족컵과 같다. 갈색 유약병의 모양은 북송 경덕진 가마와 비슷하다.

도자기 가마가 북송 조기 중기에 흥성했다는 것을 증명하고, 하한선은 북송 후기까지 계속될 수 있다.

3. 제 3 시기는 북송 후기부터 남송까지이다.

이 시기는 송계가마 발전의 전성기로, 규모가 크고, 품질이 좋고, 수량이 많으며, 기술이 뚜렷한 개성적 특징을 두드러지게 한다. 주요 제품은 파란색 유약 그릇과 일부 검은 유약 그릇이다.

A. 녹색 유약 제품

유약의 특징

도체는 대부분 연한 회색과 회색이며 회색, 짙은 회색 또는 회색 노란색이 있다. 회색과 연한 회색의 도체는 단단하고 섬세하다. 회황색과 짙은 회색의 도체가 비교적 푸석푸석한 것은 열량 부족으로 인한 것이다.

유약의 색깔은 청록색, 황록색, 청록색, 회청색, 황갈색이다. 청황은 이 가마의 주요 표준색이다. 녹송석은 가마의 색칠이 가장 성공적이고, 밝고 맑고, 강렬한 유리 질감으로 가득 차 있다. 유약층이 두껍거나 옅은 황갈색으로, 작은 거품이나 트라코마를 자주 볼 수 있다. 각종 색깔의 유약층은 균일하고 얇으며, 태유약은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고, 유약은 일반적으로 매끄럽다. 두꺼운 유약은 기물의 전환점에 응결되어 유약층의 두께가 규칙적으로 변하고 명암 대비를 증가시켜 무늬의 장식 효과를 어느 정도 돋보이게 한다. 일부 유약 층에는 미세한 얼음 균열 흔적이 있다. 신발 밑창과 안감에 타이어가 드러나는 것 외에 보통 유약이 가득 찼고, 어떤 것은 유약을 발랐다.

모델링 피쳐

기물의 조형은 입이 얇고 복부에서 발까지 무거운 것이 특징이다. 바퀴 시스템에 의해 형성되기 때문에 가공물이 회전할 때 복부에서 발까지 컨테이너의 바깥쪽 가장자리에 현흔이 있습니다. 보통 복부의 소용돌이 자국이 성하고, 균일하고 매끄럽고 무늬가 없고, 혈관 가장자리가 복족과 연결된 곳의 현흔이 뚜렷하다. 장치의 내부 하단이 회전하고 얕은 링 패턴으로 파집니다.

발뿌리 안팎을 비스듬히 자르는 방법이 유행하기 때문에 발뿌리 중간 부분은 종종 볼록한 등성이나 미곡을 띠는데, 흔히' 미꾸라지 등' 이라고 불린다. 동시에 평평하거나 약간 안쪽으로 비스듬히 깎는 방법도 있는데, 이런 방법에 속하는 둥근 발은 규칙적인 특징을 나타낸다. 얕은 발굴 과정에서 깔창은 종종 꼭지나 배꼽 회전의 빈 흔적을 남긴다. 물론 비교적 평평한 발굴도 있지만, 수량은 많지 않다.

코스메틱 피쳐

기물은 표면이 수수한 것 외에 일반적으로 조각화 장식이 있고, 어떤 것은 모판 장식이 있다. 조각은 밀집된 양면으로 장식되어 그릇과 쟁반에서 모두 볼 수 있다. 안감 중앙은 꽃무늬로 국화, 황화채, 연밥, 풀잎이 있습니다. 그릇벽은 보통 2 ~ 4 개 지역으로 나뉘는데, 테마패턴은 연꽃, 황화채, 바초잎, 만초, 풀잎, 아기극 등이다. 각각 조각하거나 구도가 동방향이나 역방향으로 연속적이다. 꽃과 풀잎은 일반적으로 싸거나 접는다. 입가에 하나 이상의 화음을 동그라미하고, * * * * 함께 완전한 패턴을 형성하며, 계층이 뚜렷하다. 깔창과 내부 테마 패턴 사이의 공간은 지그재그 그리드 패턴 또는 다중 호 그리드 패턴으로 채워져 윤곽이 뚜렷한 공간에 약간의 포만감을 더합니다. 그릇의 외벽은 조각 접은 부채모양의 장단 경사에 해당하며, 몇 개의 장단 직선형은 한 세트나 연판판이 1 주일로, 그릇 표면 주위에 고르게 분포되어 그릇 안의 장식에 호응하고 서로 잘 어우러져 풍부한 장식의 광경을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도,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배치가 드문 단면 조각화는 일반적으로 그릇, 접시, 제재와 구도 풍격이 양면 조각화와 비슷하다. 그릇, 아궁이의 외벽에도 있습니다. 연꽃꽃잎은 사방에 꽃을 조각하고, 연꽃꽃잎은 비교적 얇으며, 꽃잎은 선으로 가득 차 있어 엠보스 공예의 장식 효과와 약간 비슷하다.

각인 인쇄 기술은 접시의 안쪽 바닥에만 존재하며, 추국화, 모란, 의' 희',' 장' 등의 명문이 있으며, 내외벽의 조각 패턴과 결합되어 있다. 요리 조형이 높기 때문에 내외벽을 조각할 때 상하 2 층을 배치하여 섬세하고 독특하다.

조각 기법으로 볼 때, 조각한 도구는 금속이나 대나무 칼이어야 하며, 도안이 날카롭고 선이 편안해야 한다. 그림을 그리는 도구는 대나무나 골각단백질, 가시나 브러시, 얕고 가늘고 길며 점과 실이 균일할 수 있다. 기술은 매우 자연스럽고 능숙하며, 손이 잘 맞아서 단숨에 이루어진다. 산만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활발하여 민간 수공예 연예인들의 솔직하고 로맨틱한 창작예술을 구현했다.

적재 및 발사 과정의 특징

이 시기에는 단발구이를 광범위하게 사용했는데, 기본적으로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오목한 밑바닥의 단발로 가마에 들어갈 때 단발발을 거꾸로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한 개의 사발에는 2 ~ 3 개의 가공물이 들어 있고, 사발에는 지못으로 차례로 접어서 장치의 바닥을 지탱한다. 이런 방법으로 구운 물품의 안쪽 바닥은 종종 못의 흔적을 남기곤 한다. 또 1 디스크의 단발장치가 하나 있는데, 가공물 바닥 사이에 링 패드가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바닥이 튀어나온 단발우를 사용하는 것이다. 가마에 들어갈 때, 65,438+0 단발에는 65,438+0 가공물이 들어 있고, 단발에는 밑부분을 쿠션으로 받치고, 그 다음에는 한 야드씩 넣어 놓고, 사발상연소법이라고 한다. 이런 식으로 발사된 물체는 바닥만 타이어를 드러낸다. 가마 부지의 축적으로 볼 때, 전형이 다수를 차지한다. 또한, 레코딩 브래킷을 쌓는 방법도 유지됩니다. 반복적으로 타오르기 때문에 깔창이나 발 뿌리에는 항상 4 ~ 6 개의 못의 흔적이 남아 있다. 가마의 권양기 회전판에도 샤프트 캡과 띠가 있어 제륜 기술이 상당히 발달하여 기물의 성형이 더욱 규범화되고 품종이 적고 부피가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이 시기 말, 전형적인 기물은 중소그릇, 접시, 등판, 삼족로, 고족컵으로 송계가마에서 가장 대표적인 제품이었다. 다음은 제품 수량이 가장 많은 요리, 그릇, 요리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여 그 뚜렷한 특색의 구체적인 내포를 심도 있게 고찰한다.

원반은 크고 무거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I 형, 입술끝, 복호벽 깊이, 깔창이 넓고 발이 짧습니다. 깔창에는 다섯 개의 꽃잎이 새겨져 있고, 꽃면에는 화격자 무늬가 채워져 있다. 10 플랩 회전 유형, 밸브 표면 도 화격자 패턴 으로 덮여; 나뭇가지를 부러뜨리고, 밖에는 그리드 점이 있다. 내벽에는 지그재그 화격자 점이 새겨져 있고, 가지와 풀잎 사이에는 촘촘하게 채워져 있다. 꼬인 가지롤초는 네 부분으로 나뉘어 위아래로 배열되어 깔창 꽃과 완전한 도안을 이루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도,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외벽은 모두 접은 부채꼴 사선으로 장식되어 있다. 비교적 완전한 것, 높이 8 cm, 높이 0.6 cm, 발 지름 8 cm, 재활용 구경 26 cm 입니다.

II 형, 입가에 뾰족한 입술이 약간 접혀 있고, 심복은 동그란 벽으로 가득 차 있고, 내부는 납작하고 원만하다. 내저에는' 모란' 이나' 길조' 라는 단어가 인쇄되어 있고, 안팎 벽장식은 풀무늬로 되어 있다. 비교적 완전한 것, 복구 구경 24 cm, 전체 높이 9.3 cm, 발 높이 0.8 cm, 발 지름 7.4 cm.

ⅲ 형, 입변장애, 복부가 깊고 둥글며 깔창이 넓고 평평하며, 동그라미가 매우 짧고 얕습니다. 깔창 한 바퀴에 국화나 물오리의 깨진 가지가 담담하게 인쇄되어 장식이 흐릿하다. 다른 하나는 풀을 조각한 꽃이다. 내벽은 4 ~ 5 다발의 수초를 배열하여 아래에서 위로 그리고, 같은 방향으로 에워싸고, 흔들리지 않고, 잎은 참빗무늬로 가득 차 있다. 외벽에는 상응하는 초그리드선 또는 경사선 패턴이 새겨져 있다. 안팎으로 조각한 선이 대범하고 매끄럽다. 큰 1 개, 잔높이 6cm, 발 높이 0.5cm, 발 지름 7.4cm,

큰 떡입 그릇은 크고 멋있어 두 종류로 나뉜다.

I 형, 입가장자리가 약간 바깥쪽으로 접혀 있고, 입술이 작은 원, 복부가 깊은 비스듬한 호벽, 안쪽이 평평하고 둥글다. 깔창에 삼엽초 사이의 울타리가 새겨져 있다. 외벽은 접은 부채꼴 모양의 비스듬한 선으로 장식되어 있다. 구경 17.2 ~ 18.8cm, 전체 높이 5.5 ~ 6.8cm, 높이 0.8 ~ 1.0cm, 발 지름 5.5 ~;

II 형, 입변은 약간 바깥쪽으로, 입술은 작은 원이나 뾰족하고, 복호벽은 얕고, 안쪽은 평평하며 원만하다. 외벽은 매우 소박하다. 내벽에는 4 송이의 속초 패턴이 새겨져 있으며, 각 속초 꽃은 한 방향이나 반대 방향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내벽에는 매우 간단하고 정교한 아기 놀이 패턴 네 개가 새겨져 있다. 구경15 ~15.2cm, 전체 높이 6.8 ~ 7.4cm, 발 높이 0.8 ~1.0cm, 발 지름 4.9 ~ 5.0cm

작은 그릇이 견고하고 안정되다. 기형은 작고, 입가장자리는 약간 벌리고, 입술은 작거나 뾰족하며, 복부는 깊고 둥글며, 안쪽은 넓고 평평하며 원만하다. 내벽에는 5 개의 연결된 바나나 잎이 조각되거나 5 개의 등거리 이중선 가장자리로 단순화됩니다. 외벽에 조각한 연판은 문형으로 채워져 있고, 연판은 약간 얇거나 여러 줄로 되어 있다. 구경 12.6 cm, 전체 높이 5.5 ~ 5.8 cm, 발 높이 0.8 ~ 1.0 cm, 발 지름 4.2 cm.

그릇을 접고 단정하고 풍만하며 두 가지로 나뉜다.

I 형, 입의 가장자리가 약간 수렴되고, 작은 둥근 입술이나 뾰족한 입술, 깊은 복부 비스듬한 호벽, 작은 평평한 바닥, 동그란 포만함. 양면 조각품에는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어떤 것은 네 개의 못자국이 남아 있고 내벽에는 풀롤 사이의 지그재그 점이 새겨져 있는 깔창 소면입니다. 외벽은 6 ~ 8 개의 장단선으로, 간격이 복벽 주위에 배열되어 있다. 구경 16.8 ~ 20cm, 전체 높이 6 ~ 7cm, 높이 0.6 ~ 0.8cm, 발 지름 4.8 ~ 5.2cm .....

또 다른 내부는 나선형 국화로, 내벽에는 대칭으로 감긴 연꽃이 새겨져 있고, 지그재그 무늬로 채워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나선형, 나선형, 나선형, 나선형, 나선형, 나선형, 나선형) 외벽은 접은 부채 무늬나 다섯 개의 횡선과 교차하는 무늬가 있다. 구경 19 cm, 전체 높이 1.0 cm, 발 지름 5.6 cm. 또 이런 그릇 바닥의 파편을 수집했는데, 하나는 안쪽에서 X 자형으로 화초를 채웠고, 내벽에는 화초를 채웠고, 다른 하나는 네 쪽이었다.

II 형, 수구, 심복, 원벽, 안쪽에는 곱슬곱슬한 풀무늬, 바깥쪽에는 비스듬한 줄무늬가 있습니다. 구경 16 cm, 전체 높이 6.3 cm, 높이 0.4 cm, 발 지름 5.0 cm.

그릇을 열면 얇고 가파르다.

기형이 작고, 입술이 작고, 얕은 복부가 약간 구불한 비스듬한 벽, 작은 둥근 깔창. 내부 및 외부 평면 또는 내벽에 이중 회전 호를 조각하고 가로 그리드 선으로 채우는 꽃입니다. 구경 1 1.4 cm, 전체 높이 3.8 cm, 발 높이 0.6 cm, 발 지름 3.8 cm. 또 다른 하나는 열린 외지로 내벽에 화초점이 새겨져 있고, 외벽에는 여러 개의 선과 줄무늬가 새겨져 있다. 구경 13cm, 전체 높이 3.8cm, 높이 0.6cm, 발 지름 4.0cm .....

요리, 평평함, 짧음, 우아함, 두 가지로 나뉜다

I 형, 입술이 뾰족하고, 복부가 얕고 밑이 넓고, 원이 작다. 외벽은 수수하고 내바닥은 깨진 나뭇가지로 조각했다. 세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하나는 백합 꽃으로, 꽃 밖에는 네 세트의 지그재그 무늬로 채워져 있습니다. 꽃잎이 비교적 얇은 연꽃으로, 꽃은 게발과 약간 비슷하고, 원에는 지그재그 무늬로 가득 차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꽃명언) 어떤 윗부분에는 동그란 꽃이 있고, 양쪽에 올리브 꽃잎이 튀어나오고, 밑줄기 아래에는 넓은 연잎이 있고, 산모양이 있고, 꽃면과 잎면은 화격자 모양의 호로 덮여 있다. 이 요리의 내벽에는 등거리인 쌍직선근이 배열되어 있어 구도가 상당히 완벽하다. 구경 14 ~ 15cm, 전체 높이 3.6 ~ 3.8cm, 높이 0.6 ~ 1.0cm, 발 지름 4.4 ~ 4.5cm .....

ⅱ 형, 입술이 작은 원, 복부가 얕고 밑이 넓고 발이 작은 원. 외벽은 수수하고 내벽은 조각한 화격자 무늬로 가득 차 있다. 구경 15cm, 전체 높이 0.8cm, 발 높이 0.8cm, 발 지름 5.0cm .....

B. 검은 유약 그릇

유약의 특징

태아 골격은 연한 회색, 회색, 회색 검은색이다. 처음 두 개는 비교적 섬세하고, 후자 하나는 가는 실이 적기 때문에 비교적 거칠다. 이 그릇들은 얼마나 두껍고 튼튼한가. 유약은 검은색, 흑갈색, 갈색, 유약층이 얇아 태체와 밀접하게 부착되어 있다. 입가에서 복부까지의 유약색은 비교적 일치하고, 어떤 입은 약간 옅다. 유약 용기는 유약으로 가득 차 있고, 용기 외부는 복부의 2/3 을 덮을 수 없다. 복부와 발의 바닥에는 많은 노출된 태아가 있다. 유약을 흐르는 물은 복부에 비교적 얇기 때문에, 일부 기물은 국부적으로 녹슬어 유약이 두 가지 다른 색을 형성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약, 유약, 유약, 유약, 유약, 유약)

모델링 피쳐

그릇도 바퀴로 만들어졌고, 어떤 그릇은 복부 밑부분 주위에 칼자국을 남겼다. 복부와 발의 연결점은 종종 평평하게 깎이거나 안쪽으로 비스듬히 깎여 여분의 진흙을 제거하고 복부에 뚜렷한 등뼈를 남겨 어깨를 평평하게 하거나 비탈길을 형성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발벽은 수직이나 약간 바깥쪽으로, 발근은 항상 비스듬히 썰고, 발이 낮고 얕으며, 심지어 단단하고, 신발 밑창에 방적 자국이 남아 있다. 전형적인 용기 모양에는 다발 그릇, 사발 그릇, 등받침 등이 있다.

코스메틱 피쳐

장식은 상관없습니다. 가마를 구울 때 생기는 토끼털 무늬를 봐야 하는데, 수량이 적거나 눈에 띄지 않습니다.

로딩 및 점화 공정의 특성

일반적으로 청유약기와 함께 발우에 넣어 가마와 함께 구워서, 기구 안팎에 4 ~ 6 개의 못 자국이 남아 있다. 동시에 바닥이 튀어나온 사발을 사용하여 일정한 간격으로 그 뒤에서 빵을 굽고 이런 방법으로 구운 그릇의 질이 좋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데이트 판단

회창가마 청유약 제품의 기본 특징은 두꺼운 태조 얇은 유약으로, 그 유약색은 청황색, 황갈색, 청록색, 청회색이 특징이다. 양면 각화가 유행하고, 문양이 복잡하다. 이런 공예 특징은 북송 중기부터 남송 조기 중기까지의 용천가마 작품 스타일과 비슷하다. 용천 금촌가마 유적지 3 층에서 출토된 양면 조각화 그릇과 조각화판, 형태제와 문양이 같은 경우, 이 가마 발굴 보고서 저자는 그 연대가 북송 중기에 해당한다고 생각한다. 김촌가마 부지 2 층은 남송 조기 중기에 해당한다. 출토된 I 형, II 형, IV 형, VIII 형 양면 조각 사발, 회창가마에도 비슷한 제품이 있습니다. 회창가마의 양면조각그릇, 왼손그릇, 사치그릇, 개그릇, 왼손판, 양면조각판, 북송부터 남송초 중기까지의 용천룡동 BY22, Y 13, Y 15

이 성 순창현 대평장 송묘에서 청화황색 유약 조각 그릇 두 개가 출토되었다. 1 은 수구 그릇, 태재, 투명한 갈색 유약, 얼음 균열입니다. 그릇 내부에는 꽃과 잎이 새겨져 있고, 그릇 외부는 약간 휘어져 있다. 키 6.2cm, 구경15.7cm, 발 직경 4.8cm. 다른 하나는 그릇, 작은 입, 회색 타이어입니다. 유약색은 투명하고, 갈색이며, 얼음 균열이 있다. 사발에는 잔디가 표시되어 있고, 선은 매끄럽다. 그릇 바깥의 방사선 줄무늬. 키 6.4cm, 구경15.7cm, 발 직경 4.5cm. 이 가마에서 출토된 동전은 늦어도 송신종 북부의 원풍바우통이다. 이 두 그릇은 가마로 돌아가야 한다고 단정할 수 있다. 북송 왕조 말년이었다.

회창요에서 그릇, 접시, 접시의 외벽무늬 돋을새김에는 돌연변이 국화 꽃잎의 직오목한 무늬가 있고, 접시 밑에는 뭉치나' 길' 자 비문이 찍혔을 때, 연대가 비교적 늦었고, 남송 말기, 원대 형제에 가까웠다.

위의 특징에 근거하여, 이 시기의 상하 시대는 북송 중기부터 남송 말년 원초에 끝난다. 그것의 기본 번영기는 북송 후기부터 남송 후기까지.

주변 가마구와의 관계

1, 저장청자요와의 관계 저장은 우리나라 고대 청자의 주요 발원지로, 월요는 당말 5 대에서 북송 중기까지 전성기에 이르렀다. 북송 이후 월요는 쇠약해져서 월요의 전통적인 용천요를 계승하여 대신했다. 남송에 이르러 백태청자와 흑태청자가 형성되어 더욱 번영했다. 백태청자는 가루, 매실로 유명하고, 검은 태청자는 공식 고요를 모방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월요와 용천요의 뛰어난 기예는 중국 남부의 청자에 큰 영향을 미쳐 광범위한 청자요계를 만들어 국내외에서 명성을 얻고 있다. 송계현은 저장과 인접해 있으며, 도자기 산업도 운수되어 월가마, 용천요와 자연스럽게 일맥을 잇는다. 역사 행정구의 연혁으로 볼 때, 당 이전에 송계원은 푸젠건안현, 5 대 초에는 오월 소속이었다. 저장 () 샹저우 () 동향현 () 에 위치해 있어 푸젠 () 이송원진 () 에 속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송개보 말, 송계현으로 개칭해도 여전히 건주에 속한다. 고대 송계현에서는 제련, 도자기, 죽목 등 수공업 생산에 종사하는 장인들이 모두 저장에서 왔으며, 지금도 여전히 많은' 저장사부' 가 중국에서 기예를 전수하고 있다. 송계현의 당송자 가마는 월요와 용천 부족이어야 한다고 단언할 수 있다. 도자기 가마의 축적과 그 제품의 형태적 특징을 보면 월요는 당말부터 북송 중기까지, 용천요는 북송 말부터 남송 중후기까지 영향을 받아 월요의 흥망과 용천요의 상승 추세와 일치한다.

만당 5 대 송계요의 제품은 월요만큼 좋지 않아 차이점을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송대의 제품은 용천요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용천가마 유적지는 유약색, 성형, 발사 공예를 불문하고 비슷한 특징을 찾을 수 있는데, 위의 분석은 이 점을 분명히 증명한다. 여기 두 가지 전형적인 예가 있습니다.

첫째, 청자 중에서 보기 드문 지방가마 개조품이다. 회창요는 그릇 두 개를 발견했고, 용천 김종만 가마 부지도 몇 가지를 출토했는데, 모두 하늘색, 유백색의 흐린 날씨로 유약 구성과 발사 공예에 같은 요소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유탁효과를 내는 이유는 용천자 유약에 사용된 초목회에는 인산염이 함유되어 있어 유탁제의 주성분이기 때문이다. 장기적인 관행에서 초목재 (또는 가마 땀) 가 가마 안의 붉은 가마 벽이나 가마와 직접 접촉할 때 때때로 파란색과 흰색 반점과 흐름선이 생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산염 (인산 아철 또는 인산 칼슘) 이 고온에서 분해되어 많은 미세 기포가 생겨 액상분리가 촉진되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은 지금까지 푸젠의 다른 가마터에서는 별로 볼 수 없었다.

두 번째는 기물 장식 중의 각종 장식 패턴이다. 유아극문은 송대 남북자 가마에서 유행하는 장식 제재 중의 하나이다. 요주 가마, 정가마, 경덕진 가마, 자기주 가마가 모두 쓰이고, 구도는 아이들이 꽃을 가지고 노는 것을 위주로 한다. 아기들은 몸매가 풍만하고, 활발하고 귀엽고, 생활의 숨결이 짙다. Longquanyao 아기 놀이 패턴은 현재 작품 수가 많지 않습니다. 절강성 항주 북경대학교 다리 송묘에서 출토된 용천가마 청자 아기 연극련사발에는 1 점이 있어 남송조 조기 중기 보기 드문 명품이다. 용천 금촌가마 유적지에서 출토된 1, 6 종 청자 그릇은 1 조각,' 내벽 장식 화격자 무늬, 그 사이에 풀잎과 연꽃이 있다' 고 한다. 보도에서 쓴' 풀잎집' 은 사실 잘못된 것이므로 아기 놀이로 수정해야 한다. 그릇 내벽에 조각한 아기 이미지 세 개는 몇 획으로 그려졌다. 동그란 머리를 앞으로 기울이고, 손은 각각 위아래로 흔들리고, 몸은 짧고 발은 뒤로 돌며 만화 수법처럼 식별하기 어렵다. 세 아기 사이에 1 송이연꽃을 사이에 두고 조각화도 매우 간결하고 구도가 흐트러져 있다. 현재 송계회창가마 유적지에서 유아극무늬 그릇 2 상자가 발견됐고, 1 상자는 호화로운 그릇으로 내벽에 세 개의 유아극이 새겨져 있다. 그 중 각각 접은 연꽃이 줄지어 있고, 그릇 안쪽은 단화이다. 또 그릇 바닥의 1 아기 놀이도는 더욱 단순하고 과장되어 있습니다. 모두 용천가마의 만화식 자의와 이곡이 같은 묘미를 가지고 있어 화풍이 일맥상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한화들풀' 로 여겨졌던 식물 화훼 도안에서 이지연 씨는 표본을 발굴하고 정리하는 과정에서 현장 답사와 결합해 현지 농민들이 용천 청자의 이런 도안에 매우 익숙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군중이' 떠있는 천평초' 라고 부르는 구형 무늬로, 용천산지의 논과 연못에서 많이 자란다. 농민들은 그것을 녹색비료로 사용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군중이' 토란 요리' 라고 부르는 5 쪽 모양의 잡초가 있다. 그것은 쓴 음식이어서 먹을 수도 있고 돼지에게 먹일 수도 있다. 보통 해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것을 먹지 않지만, 기근 해에는 사람들이 그것을 먹고 허기를 채운다. 또 다른 다섯 꽃잎의 꽃은 군중에게' 채채' 라고 불리는데, 한약으로 모기에 물리고 붓기를 가라앉힐 수 있다. 이 꽃들의 내용은 현지인들이 많이 접촉하고 인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사람들을 도울 수 있고, 도자기 장인이 창작하는 원천과 심미 취향이 되어 풍부한 현지 생활의 정취와 정서로 가득 차 있으며, 시장으로 돌아오는 청자 제품이 좋아하는 장식 소재와 패턴이기도 하다.

주선생은' 용천가마 청자 개요' 라는 책에서 "용천가마 유적지는 저장남부의 용천, 청원, 구름과 경녕, 여수, 수창, 송양, 진운, 무의, 청전, 영가, 문성, 태순에 널리 분포되어 있다" 고 지적했다. 현재 각 시기마다 용천자가마 유적지 500 여 곳이 발견되어 가마가 많고 분포 범위가 넓은 가마계를 형성하고 있다. " 여기서 말하는 푸젠푸성, 송계가마, 즉 포성 그릇가마 등, 송계회창가마는 분명히 용천가마의 가지이다. 용천가마 부지가 많아 제품의 품질이 일치하지 않아 대략 정교하고 정교하며 거칠고 거칠다. 처음 두 개는 용천현을 중심으로 한 중부지역에 분포하고, 마지막 두 개는 저장남과 푸젠에 속하는 지방타입이다. 전체적인 풍격으로 볼 때 회창요는 일종의 조잡한 유형이어야 하며, 저장남과 같은 가마 부지는 백중을 구분하기 어렵고, 푸젠의 다른 가마구는 대부분 거칠다. 따라서 회창요는 송원 시대 용천가마 기술 전파가 푸젠지역에 영향을 미치는 중개 형식으로 볼 수 있다.

전반적으로 회창가마와 용천가마에는 많은 특징이 있지만 몇 가지 차이점이 있다.

유약. 둘 다 회태가 있지만 용천 가마는 회태가 많고 회창 가마는 회태가 적다. 남송룡천요는 백태, 흑태, 유약층이 두꺼워지고, 석회유약에서 석회알칼리 유약으로 개량되고, 한 유약에서 여러 유약으로 개량되고, 얇은 태후유약이 나타나고, 성공적인 분록색, 매청이 옥윤의 색을 띠며, 자구, 철족으로 표현된다. 관요의 균열을 모방한 작품도 포함되어 있다. 회창요는 북송 용천요의 두꺼운 태연 유약의 스타일을 보존했다.

모델링. 회창가마의 기물 종류에는 용천가마가 풍부하지 않고, 일상적으로 쓰는 그릇, 접시, 접시는 모두 앞뒤의 대종이다. 용천요에는 청동기나 옥기류의 진열품과 각종 인물, 동물의 조각품과 같은 정교한 예술품도 있는데, 이들은 회창요에서 거의 볼 수 없다. 용천요는 기물 밑바닥에 대한 처리가 일반적으로 비교적 규칙적이어서 대충대충 가마로 돌아가는 경우가 비교적 흔하다.

장식적인. 회창요는 일반적으로 조각 공예를 채택하고 있으며, 도안 제재는 모두 용천요에서 왔으며, 일부 도안은 프린트이다. 그러나 남송룡천요는 얇은 태후유약을 사용한 후, 청록색이 눈에 띄게 개선되었기 때문에 장식에 조각화 () 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태박함 (), 조각화 () 가 쉽게 끊어지고, 유약이 두껍고, 찰자 () 가 눈에 띄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마는 계속 태후유약이 얇기 때문에 조각화와 화격자 장식이 여전히 유행하고 있다. 남송 중후반 용천가마에서 유행하는 연판문형과 물고기문양은 지금까지 회창가마 제품에서 발견되지 않았다. 또한 용천가마의 쌓기, 조각, 유약 아래 장식 공예는 회창가마에서 거의 볼 수 없다.

충전과 발사 과정의 경우. 회창요와 용천요와 마찬가지로 용요와 단발구이 방법을 사용하지만, 회창요의 사발에는 오목한 바닥과 볼록한 바닥 두 가지 모양, 사발이 겹치고 받침대가 겹치기 때문에 많은 제품 바닥에 못의 흔적이 남아 있다. 이런 상황은 남송룡천요에서 크게 개선되었다. 복건성의 다른 청자 가마와의 관계.

송대에 들어서면서 전국 경제문화의 중심이 점차 동남으로 옮겨지면서 해외 무역 활동이 나날이 번영하고 있다. 푸젠성의 도자기 제조업이 우후죽순처럼 발전하여 많은 도자기 가마가 있다. 청유약, 청백색 유약, 검은 유약의 도자기 제품이 속출하고 있다. 용천가마 기술은 바람 속에서 흐르고, 민북 송계, 푸성, 건양, 남평외; 민동남의 연강, 민난의 복청, 푸전, 취안저우, 남안, 동안, 장포 등의 가마도 청자 그릇을 배치로 굽는다.

전체 스타일링의 경우, 푸젠이라는 청자가마 부지는 모두 용천 가마의 두꺼운 태연 유약의 방식을 답습하고, 조각화가 성행하며, 유약색, 모양, 장식 기법이 뒤떨어져 있다. 이 가운데 문제를 가장 잘 설명하는 것은 널리 사용되는 밑줄 방식이다. 이런 기법은 가공물이 마르기 전에 빗으로 찔러 만든 것으로, 그 형식은 연속점화와 평행선이다. 상주 시대의 신석기 시대 도자기와 원시 도자기에서 유래한 매우 오래된 원시 장식 방법이다. 송대에 이르러 기법이 간단하여 다시 유행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화훼 테마 패턴을 조각할 때 보조적인 장식 수법으로 발전했고, 평평한 칼날이나 비스듬한 칼날이 있는 조각 칼, 침상 또는 기호 모양의 조각 도구도 있는데, 이 두 가지가 함께 어우러져 꽃을 조각하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꽃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꽃명언) 이런 방법은 송대에 성행하였다. 가마는 가늘고 길기로 유명하며, 요주 가마는 선이 날카롭고 무늬가 가득한 것으로 유명하며, 경덕진 가마는 이른바 반칼 진흙이 특징이다. 용천기의 조각화는 뾰족하고, 둥글고 부드러운 스타일도 있고, 발랄하고 색다른 자태를 잃지 않는다. 남송중 이전의 용천요와 경덕진 가마 도자기는 일반적으로 조각화와 무늬가 있었는데, 나중에는 거의 무늬가 없었다. 푸젠 청자의 조각 무늬 장식은 용천가마에서 직접 모방한 것이지만, 연장기간이 길어서 이런 지연은 심지어 강한 지방적 특색을 형성하기도 한다.

각 가마구의 지위로 볼 때, 현지 도자기 토양의 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제작, 난로, 연소 공예의 차이로 각 가마구마다 각자의 개성적 특징이 있다. 그중 송계회창가마 청자와 푸성가마 청자는 많은 유사점이 있어 고고학 유형학의 한 유형으로 분류해야 한다. 이들은 용천가마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일찍 구우고, 용천가마 초기의 청자 스타일을 더 많이 보존하며, 용천요와 푸젠청자의 과도형으로 볼 수 있다.

푸젠 () 의 다른 청자 가마 () 에 비해 회창 가마 () 의 도자기 타이어는 더욱 촘촘하고, 밑발 처리는 더욱 규칙적이며, 유약 () 은 족벽을 덮고, 색깔은 더 짙다. 다른 가마구 도자기 타이어는 거칠고, 공기구멍, 균열, 모래알, 칼자국이 있을 때 나타나며, 발 처리는 대충 처리하고, 발 꼬리는 다르고, 깔창은 높낮이가 고르지 않다. 유약은 일반적으로 반유약으로, 색깔이 비교적 옅고 약간 탁하다. 장식에 있어서 회창가마의 양면조각화는 더욱 밀집하고 풍부하며, 다른 가마구는 단순하고 캐주얼한 경향이 있다. 설치와 발사 과정에서 용천가마가 만든 오목한 사발 포장법은 회창가마에 의해 상속되고 다른 가마에도 사용된다. 동시에, 볼록형 사발은 수직 위로 굽고 받침대가 겹쳐서 굽는 데도 사용된다. 환류가마의 굴뚝 버너는 안쪽 바닥과 바깥쪽 바닥에 못의 흔적을 남기는 일이 거의 없다. 다른 가마 가 반복적으로 구울 때, 유약 은 가마 에서 일주일 동안 긁어 다시 겹쳐서 안쪽 고리의 흔적이 있다. 이런 상황은 가마에서 보기 드물다. 각 가마구의 개성적 특징에 관해서는 각 가마구의 제품 공예 구체적 상황으로부터 종합적으로 감별해야 한다. 복건과 절강 검은 유약 도자기 가마와의 관계

북송건요의 영향을 받아 송계요는 검은 유약 그릇과 등불을 동시에 태웠다. 북송 () 이나 이전 시대의 가마는 갈색 유약기 () 로 변하여 쉐이프와 풍격이 완전히 다르며, 분명히 다른 체계에 속한다. 공예상으로 볼 때, 검은 유약과 파란 유약은 모두 철을 착색제로 사용하고, 검은 유약은 파란 유약에서 파생되었다. 역사적으로, 일찍이 동한 시대에는 절강 상우 닝보 등지에서 검은 유약 도자기 생산이 있었다. 동진에 이르러 덕청요의 검은 유약자기는 이미 상당히 성숙했고, 당대의 월요의 청자도 갈색 점화 기술을 갖추었다. 따라서 송계가마 초기 흑유약 기술도 절강에서 나올 것으로 추정된다. 이 가마의 축적에서 검은 유약과 파란 유약 사이에는 * * 관계가 있는데, 이는 그들이 같은 가마에서 구워졌다는 것을 증명하는데, 이는 도자기 공예가 다른 유약의 레시피나 다른 가마 설치 기술을 파악해 도자기를 다른 색으로 보이게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송대 두차가 성행하면서 가마에서 정교하고 정교한 찻잔이 유행하기 전에 검은 유약 도자기는 민간용 조기로서 일반적으로 무시당했다. 가마의 굽기도 북송 초기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최초의 문헌 기록은 구 타오 (Gutao) 의 "청 루이 (Qing Louis)" 에 나오는데, "등불이 민중을 만들고, 자나무 반점에 무늬가 있으니 한번 해 보세요." 라고 기록되어 있다. 1977 년 여름 북송 융요유적지가 당말 5 대 청자 유약 도자기와 가마구 누적층을 겹쳐 건요 초기에도 청자를 태웠다는 것을 발견했다. 199 1- 1992 간요 유적지의 고고학 발굴에서 당말 5 대 장유약 항아리와 5 대 북송 초기 흑유약등이 발견됐다. 가마 초기에도 장유약과 검은 유약을 태웠다는 것을 설명한다. 초기 송계가마에서 청유약과 갈색 유약을 굽는 것과 비슷하다.

송계 초기 흑유약 도자기 발사 기술에 대한 고증을 통해 초기 가마 건축물의 발사 역사와 결합해, 우리는 하나의 계시를 얻을 수 있다. 개잔의 굽기도 생산과 발전 과정을 거쳤으며, 그 기술은 절강월요의 청자 제도에서 기원할 수 있다. 송대에 이르러 또 개선하여 최초의 토끼털 장식의 가마 변화를 창조했다. 기술 발전사에서 우연한 기술과 성과는 종종 필연적인 발전에서 발생하는데, 이것도 객관적인 법칙이다.

송계가마 모조가마 그릇과 등불은 가마 부지 건물과 어느 정도 차이가 있다.

가마로 돌아가는 검은 유약 그릇은 회색, 회색, 검은색이며, 모양은 가마공과 비슷하다. 가마 안에 만든 검은 유약이나 유약을 드리우고, 가마에 유약을 바르면 얼마나 얇습니까. 기구 입 가장자리, 가마를 짓는 사람들은 대부분 황토석 녹을 수 있다. 반면 반환 장치는 진한 갈색이며 장치 내부는 대부분 검은색, 짙은 갈색 또는 갈색입니다. 종려토끼 헤어라인은 가마만큼 흔하지 않고, 예쁜 파랑토끼 헤어라인은 거의 보이지 않는다. 조형상, 가마는 주로 가마 안에 지은 양구 그릇 유형을 모방하는데, 어떤 것은 비슷하고, 어떤 것은 퇴색한다. 예를 들어, 입이 외벽을 따라 오목한 원을 수렴하여 수렴구가 되고 내벽은 볼록한 원을 유지합니다. 성형공예에서 회기 복부의 바닥에 점프 칼 자국이 있고, 가장자리를 다듬을 때 종종 발의 모서리를 남기고, 발이 가지런하지 않아 제륜공예가 건요보다 숙련되지 않음을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