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시스템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시스템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개혁개방 20 년 동안' 체제' 는 중국 경제와 사회생활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어휘 중 하나이다. 학자들이' 제도' 라는 단어에 대한 영어 번역 선택에서 제도 내포에 대한 우리의 이해의 변화를 알 수 있다. 80 년대 초에는' 시스템' 을 자주 사용했고 나중에는' 등록' 을 사용했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은 당연히' 기관' 이 가장 널리 쓰이는 것이다. 그 범위가 가장 넓고, 포함된 내용도 가장 풍부하기 때문이다.
독일 학자 코무강과 시 (Wolfgang Kasper & amp;) 가 만프레드 E 스트레트가 공동 저술한' 제도경제학: 사회질서와 공공정책' (비즈니스인서관 200 1 출판) 이라는 책은 인간의 인식과 동기의 기본 전제부터 시작해 일련의 정책 지향적인 토론을 펼쳤다. 예를 들어 제도의 논리적 기초와 제도의 중요성 국내 시장과 국내 무역의 기초를 다지는 각종 제도 안배. 기업 조직의 토대를 마련하기위한 다양한 제도적 장치; 정부의 기능, 사적 선택과 공공 선택의 상대적 이점, 그리고 정치권력의 기회성 사용을 통제하는 방법 정부의 심도 있는 감독을 할 수 있지만 새로운 경쟁자의 도전에 대응해야 하는 성숙한 경제에서 시행될 수 있는 개혁 사회주의 체제의 문제; 제 3 세계 국가의 현대화 과정에서 세계화가 제도 발전에 미치는 영향.
첫째, 제도와 질서의 의미와 기능
1980 년대와 1990 년대에 제도 경제학은 활발하고 광범위한 연구 분야로 발전하였다. 경제 행동 촉진에서 제도의 핵심 역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분야는 두 진영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전통적인 신고전주의 경제학과 조직과학의 분석가로 구성된 집단으로, 제도 (및 거래비용) 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러한 현상을 전통적인 주류 경제학에 접목시키려 한다. 다른 하나는 두 작가가 속한 집단이다. 그들은 제도 경제학의 기본 가설이 신고전주의 복지경제학의' 완전한 지식' 과 객관적 이성 등 구성적 가설과 양립 할 수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따라서 그들은 인간의 가치, 인지, 행동에 대한 기본적인 가설에서 새로운 제도 경제학을 재건하기 위해 기존의 지식자본을 고통스럽게 제거했다.
저자의' 제도' 에 대한 정의는 구 제도 경제학 [1] 과는 크게 다를 뿐만 아니라 현대의 많은 주류 제도 경제학자들이 제시한 것보다 더 직접적이고 엄숙하다. "제도는 여기서 사람들이 제정한 규칙으로 정의되었다. 그들은 인간관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임의적이고 기회주의적인 행동을 억제한다. 제도는 한 사람이 소유하며, 항상 어떤 징벌로 집행해야 한다. 처벌이 없는 제도는 소용이 없다. 처벌을 사용해야만 개인의 행동이 더욱 예측 가능해질 수 있다. 처벌이 있는 규칙은 어느 정도의 질서를 만들어 인간의 행동을 합리적이고 예측 가능한 궤도로 인도한다. " 상술한 말은 한마디로' 제도는 사람의 행동에 규범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각종 징벌적 조치를 가진 규칙을 가리킨다' 는 것이다.
제도 기능에 대한 우리의 일반적인 이해는 주로 더글라스 노스의 논술에 기반을 두고 있다. "제도는 일종의 사회게임 규칙이거나, 더 엄밀히 말하면, 인류가 사람들의 상호 행동을 구속하기 위해 설계한 제약이다. 경제학 방면에서 제도는 개인의 의사결정집을 정의하고 제한한다." (노스,1990) 하지만 코무강과 역사는 제도의 핵심 기능이 질서를 촉진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행동과 사건에 관한 모델이며 체계적이고 무작위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해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 한 바와 같이, 위의 두 가지 설명의 내적 관계를 보는 것은 어렵지 않으며, 독일 (엄격한 규율과 질서 전통을 가진 국가) 에서 온 두 학자가 왜 체계에서 질서의 핵심 지위를 강조하는지 이해하는 것도 더 쉽습니다.
시스템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복잡한 인간관계 과정을 더 쉽게 이해하고, 예측하기 쉬우며, 서로 다른 개인 간의 조화가 쉽게 발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제도의 중요성을 토론할 때 저자는 "인간의 상호 작용은 어떤 신뢰에 달려 있다" 고 지적했다. 신뢰는 하나의 질서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이런 질서를 지키기 위해서는 예측할 수 없는 행위와 기회주의 행위를 금지하는 각종 규칙에 의지해야 한다. 우리는 이 규칙들을' 시스템' 이라고 부른다.
효과적인 제도의 본질적 특징은 제도의 보편성이다. 즉, 제도는 일반적이고, 추상적이며, 확정적이고, 개방적이며, 수많은 상황에 적용될 수 있다. 보편성에는 세 가지 기준이 포함됩니다. (1) 시스템은 보편적이어야 합니다. (2) 효과적인 규칙은 두 가지 의미에서 확실해야 합니다. 즉, 인식할 수 있어야 하며 (명백하게) 미래 환경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해야 합니다. (3) 새로운 환경 (Leoni, 196 1) 에 대응하기 위해 혁신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개방되어야 합니다.
질서는 인식 가능한 패턴과 일치하는 반복 사건이나 행동을 말한다. 그것은 사람들이 그들이 의지할 수 있는 미래의 행동 패턴이 합리적으로 예견될 수 있다는 것을 믿게 한다. 제도는 질서의 형성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책에서 저자는 질서를 수립하는 두 가지 방법을 제시했다. 그들은 인간의 행동이 본질적으로 두 가지 방법으로 조정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1) 직접 외적 권위에 의지하고, 지시와 지시를 통해 질서를 계획하고 확립함으로써 공통의 목표 (조직질서 또는 계획질서) 를 달성할 수 있다. (2) 간접적으로 자발적인 방식으로 모든 주체가 * * * 인정 체계 (자발적인 질서 또는 계획되지 않은 질서) 에 복종하기 때문이다.
둘째, 공공 정책과 시스템 간의 상호 작용
제도경제학은 규칙의 발생과 그 효과를 설명, 해석 및 예측하는 이론으로서, 특정 규칙이 어떤 결과나 어떤 종류의 결과를 촉진하거나 방해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변화시킨다. 이런 점에서 제도 경제학은 실증과학의 범주에 속하며 경제정책에 도움이 된다. 특정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공공정책을 정치적 수단에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대개 정해진 제도의 제약 하에 이루어지지만 제도를 바꾸려고 시도함으로써 이뤄질 수 있다. 제도 변혁은 명확하고 직접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고 정책 행동의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따라서 제도 경제학자들은 공공정책과 제도 간의 상호 작용에 대해 보편적으로 우려하고 있다.
공공정책은 정치적, 집단적 수단을 통해 특정 목표를 체계적으로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공공정책은 정부 주체 (의회, 정치가, 행정관) 뿐만 아니라 노조, 무역협회, 소비자, 복지로비단체, 관료, 일부 개인 (업계 지도자, 학자, 출판사 대표) 과 같은 조직단체 대표도 실시한다. 이 단체의 대표는 집단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집단행동에는 두 명 이상의 파트너 간의 합의가 포함되며, 종종 같은 기관 내 수백만 명 간의 합의가 관련된다.
차별과 강제력을 금지하면 사람들은 계약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과의 자발적인 협력에 의지해야 한다. 사법의 이 목적은 모든 시민들이 자신의 자유 의지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동등한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보장하고, 두 번째는 불필요한 법적 제한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은 절차적 정의이자 정부가 보장할 수 있는 유일한 정의이다. 결과의 정의는 어떤 상황에서도 보장할 수 없다. 기회와 노력이 결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장기적으로' 사회 정의' 는 정부 행동을 통해 실현될 수 없다.
정부도 모든 시민의 절대적인 물질적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 이로 인해 전체 경제 체계가 경직되고 도덕적 위험과 유휴가 범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가 약속한 비용은 세수단체로만 익명으로 분담할 수 있고, 물질적 보장의 수익은 개인이 누릴 수 있다. 이로 인해 비대칭이 생겨나고, 무한한 끝없는 수요, 즉 사회보장 공급이 많을수록 좋다는 것이다.
셋째, 두 가지 질서 개념과 공공 정책 선택
개인주의 세계관은 개인의 동기가 모든 사회 행위의 기초이자 사회 현상을 연구하는 참조점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주의자들은 개인의 행동이 타인에게 부작용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여 사회에 구속력 있는 규칙 체계가 있어야 한다. 개인주의자들은 보통 자유 분야를 보호하고 자발적인 조화를 허용하는 규칙 체계를 선호한다.
집단주의자는 사회를 전체로 간주하며, 사회나 집단은 언제나 사회를 구성하는 모든 개인의 합계보다 크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사회적 진리와 전반적인 이익이 인정되고 받아들여질 수 있다고 가정하고, 이러한 이익을 돌볼 법적 권위 구조를 세울 수 있다고 가정한다.
개인주의는 보통 규칙의 틀 아래 자원거래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고, 집단주의는 계획과 명령의 집중 지휘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게다가, 철학적 관점에서 볼 때, 교류와 협력에는 두 가지 기본적인 행동태도, 즉 이기주의와 이타주의가 있다. 이기주의는 자신의 이익을 우선시하고, 이타주의는 특정 타인을 우선시한다.
20 세기 후반 중국 대륙에서 통치자와 이데올로기의 수호자는 종종 개인주의를 이기주의와 동일시하고 집단주의가 더 높은 도덕 영역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는데, 집단주의자는 사리사욕을 없애거나 벗어나는 이타주의자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그들의 목표는 더 이상 자신의 개인적 이익이 아니라 집단이나 다른 사람의 이익이다. 과거 정치운동, 역사사건, 일상생활에 대한 실질적 관찰을 통해 이런 가설은 종종 현실과 동떨어진 것으로 밝혀졌으며,' 집단주의' 라는 명목으로 특정 집단을 구성하는 이기주의자들은 외부인 (즉 집단 밖의 이기심) 을 차별하고 해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결론적으로, 제도의 기원과 진화에 대한 탐구와 관련 비교제도 분석은 우리가 과거와 오늘날 처한 사회와 제도 환경을 더욱 이성적으로 이해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제도명언) 점진적 제도 변천 시기인 중국과 시민들에게 제도 진보의 현실적 의미와 역사적 의미는 기술 진보와 생산성 향상 못지않다.
관련 서적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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