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시각 요소와 현대 로고 디자인
중국 전통 시각 요소와 현대 로고 디자인
로고 디자인은 현대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특별한 그래픽을 통해 구체적인 사물, 사건, 장면, 추상적인 정신과 사상을 표현한다. 사람들은 로고를 보면 자연스럽게 그것을 떠올려 브랜드에 대한 정체성을 갖게 된다. 기업 이미지가 전파되는 전 과정에서 빈도가 높고 응용이 광범위하기 때문에 쉽게 식별하고 기억할 수 있다. 현대 디자인사를 살펴보면, 많은 유명하고 창의적인 로고 디자인은 간결하고 명료한 형식미에 한 기업이나 집단의 민족문화 유산과 시대정신의 정수를 담고 있다. 그것은 기업과 그룹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대 로고 디자인에서 중국의 조형 예술은 중국의 전통 예술관을 물려받았다. 서양이 전신과 전신을 강조하는 심미적 재미와는 다르다. 그것은 사실감과 전신을 그다지 중시하지 않고, 의경상에서' 교묘하고 졸렬한' 로맨틱한 경지를 추구한다. 구체적이고 추상적입니다. 그것은 생동감 있고 매혹적이다. 그것은 확실하고 불확실하다. 작품의 재미는 애매모호하고 모호한 심미 효과를 가지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전통문화 요소를 현대로고 디자인에 융합해 디자이너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올림픽 로고의 성공은 가장 좋은 예이다: 오성, 오환, 상형화된 중국매듭,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인 태극권과 결합해 상징을 물처럼 생동감 있고 조화롭게 만든다. 작품은 현대 디자인 이념을 구현했을 뿐만 아니라 민족의 심미 가치 지향과 역사 문화의 특색도 구현했다. 전통 문화 이념과 현대 로고 디자인이 긴밀하게 결합된 예술적 매력을 충분히 선보였다.
1, 현대 로고에서 한자의 적용;
오래된 한자는 수천 년을 넘겼지만 여전히 생명력과 독특한 예술적 매력으로 가득 차 있다. 한자는 상형문자를 기초로 오랜 시간 진화한 네모난 글자이다. 상형, 뜻 등 6 가지 수단을 통해 특정 표의를 전달하다. 게다가' 그래픽' 과' 기호' 의 표현 특징을 더하면 로고의 가장 원시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동시에 갑골문, 인감, 예서, 해서체의 다양한 표현도 현대 로고에 풍부한 시각적 요소를 제공한다.
20 10 세원회 휘장은 한자' 세상' 을 바탕으로 세 사람이 서로 껴안고' 너, 나, 그' 를 상징하며 세원회의' 이해, 소통, 수렴, 협력' 이라는 이념을 표현했다. 이 중국 서예의' 시' 자는 2008 년 베이징올림픽 휘장 () 에 새겨진' 경 ()' 과 비슷하다. 흑룡강방송국의 대표는 선으로 쓴' 용' 자를 사용했고, 열광하는 용의 몸은 매우 푸양강건한 기풍을 나타냈으며, 용의 후계자가' 연중' 에서' 천비룡' 으로의 휘황찬란함을 과시했다. 한자는 매우 효과적인 디자인 요소로서, 로고의 조형과 내포상의 성공과 일맥상통하다고 할 수 있다.
인감 조각은 점차 현대 로고의 디자인 요소가되었습니다.
인감은 중국 특유의 예술 범주이다. 그 주문, 진흙 인쇄 등 다양한 외적 형태와 역대 인쇄가의 풍부하고 변화무쌍한 스타일로 네모난 인치 사이에 수많은 기상을 창조했다. 도장은 일종의 권력이자 의무이며, 엄숙한 약속이자 성실한 약속이다. 이에 따라 2008 년 베이징올림픽 휘장은 중국 전통문화기호 도장 (소전) 을 회휘의 주체 도안으로 선정했다. 이는 올림픽 휘장 설계사의 큰 돌파구이자 혁신이다. 고새는 수천 년의 성실한 전통을 지닌 중화고국의 엄숙한 약속을 상징한다. "세상은 나에게 신뢰를 주고, 나는 세상에 영광을 준다!" "
회휘 전서 속 전서' 경' 은 청춘의 고도 베이징을 대표하며, 그녀가 겸하여 축적하고 고금의 융합을 겸비한 열린 마음과 문화적 응집력으로 세계 각족 인민의 도래를 환영한다. 도장의 비문은 글리프를 한 선수가 대열에 뛰어들어 승리를 맞이하는 이미지로 바꾸었다. 전체 조형은 힘과 아름다움의 높은 결합을 보여 주며, 신은 코끼리 밖에 있고, 마치 말 밖에 있는 것처럼, 말은 의외로 드러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스포츠에서 인체와 정신의 이중미를 전달하는 것은 스포츠 정신에 대한 완벽한 해석이다.
전통 그래픽 및 현대 로고 디자인
신석기 시대 안반포의 어문채화 얼굴 도기 대야에서 한대 실물 같은 석조' 가시진 왕', 청동기의 대식문부터 진한시대 조형의 고풍스러운 와당까지, 이 인물들은 모양이 각기 다르고 밋밋하다. 중화민족의 각기 다른 시기의 사회생활에 대한 이미지 해석이며, 서로 다른 시기의 사람들의 심미 취지를 충실히 반영하고 있다. 세계가 인정한 선명한 민족적 특색과 문화적 함의를 지닌 많은 작품들은 모두 전통 그래픽에서 영감을 얻었다.
홍콩 봉황위성 TV 의 로고 (logo) 는 중국 전통 봉황 도안을 성공적으로 참고해 중국 특유의' 만남이 늦다' 라는 구조 형식을 채택했다. 일봉일봉이 날개를 펴고 하늘로 울려 퍼지며 언론의 특성과 숭고한 브랜드 이념으로 동행을 이끌어가는 왕의 정신을 생생하게 표현했다. 날개를 펴고 나는 봉황이미지로 중미 두 가지 다른 문화의 보완과 융합을 대표하며 동서를 융합하고 남북을 모으는 문화이념을 반영하고 뚜렷한 중화문명색을 가지고 있다.
차이나 유니콤의 로고 (logo) 는 중국 고대 길조 도안' 반길이' 도안에 대한 현대적 해석이다. "판장" 은 불교의 "팔길상" 에서 유래한 것으로, "역사가 유구하여 생명이 그치지 않는다" 는 뜻이다. 상징은 우회적인 선으로 정보화 시대의 고도로 발달한 현대통신망을 상징한다. 전체 logo 는 기억하기 쉽고, 강한 민족적 정서로 가득 차 있으며, 선명한 이미지가 가져다주는 높은 인식도는 연합 사용자의 확대와 업무 홍보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중국 전통 철학이 로고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
일찍이 인류가 굴과 어획으로 생계를 이어온 먼 옛날에는 우리 조상들이 우주와 생명의식에 대해 깊은 생각을 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유 도 등 제자백가가 잇달아 자신의 세계관, 인생관, 윤리관, 도학관을 천명하여 시대의 씻기와 축적을 거쳐 중국 철학 사상의 초석을 형성하였다. 가장 대표적인' 태극도' 는 종종 디자이너로부터 차용을 받는다. 예를 들어 선전 주공원' 수상낙원' 의 로고들은' 태극도' 를 바탕으로 설계되어' 태극도' 의 틀에 끝없는 물무늬를 더해' 수상낙원' 주제' 물' 의 변화무쌍한 특징을 보여준다. 역동적이고 조화로운 형식미를 강조하는 동시에, 변화통일되고 자유로워진 철학 이념을 담고 도가의' 동정관' 과' 시공관' 을 전달했다.
중국은행의 상징은 조형이 간단하고 의미심장하며, 중국 전통철학 체계에서' 천원 지방원' 의 우주관을 결합해 조형에 한자 진화의 구도 수법과 고주화의 조형을 차용했다. 가운데 네모난 구멍이 중앙선을 관통하여 유통과 연계를 상징하며, 외원은 중국은행이 세계를 향한 국제화 추세를 대표한다. 은행의 업계 특색과 두터운 문화 복합체를 구현했다.
이러한 전통 문화 요소들은 로고 디자인에 응용하는 것이 왕왕 다원적이다. 중국은행, 2008 년 올림픽, 중국우편 등은 서예와 인감, 구상과 이미지, 형식과 개념의 유기적 결합이다. 이러한 다원적이고 보완적인 디자인 이념은 문화감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디자인 이념을 확장시켜 시각적 감화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둘째, 현대 로고 디자인에 중국 문화의 통합의 중요성
로고는 브랜드 이미지의 상징으로 기업과 그룹의 특색, 신용도, 문화를 반영한다. 브랜드의 가치를 나타냅니다. 우수한 logo 는 기업의 무형자산일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마음속에서 대체할 수 없는 지위로 가격이 만만치 않다.
예를 들어 피닉스 위성 TV 의 로고와 같은 전문기구는 이미 228 억 3200 만 위안에 달했다. 나이키, 대부분의 제품은 다른 업체들이 대신 일하지만, 제조업자의 몇 배의 돈을 벌 수 있다. 확실히 나이키 상표를 파는 것입니다. 모든 로고가 만 달러의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니다. 결국 logos 의 가치는 기업의 의사 결정, 운영 등 많은 요소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개성이 없고, 창조성이 없고, 깊은 문화적 내포가 없는 상징은 간과되고 잊혀지는 것은 필연적인 운명이 될 것이다. 그래서 세계 경제력의 경쟁은 사실 브랜드 간의 경쟁이다.
많은 통찰력 있는 사상가들과 디자인 대가들이 말했듯이, 새로운 경제 부상과 문화 부흥은 동양에 있을 것이다. 오천년의 문화유산은' 중국' 이라는 브랜드를 영원, 지혜, 신비, 공예가 정교하고 창의성이 비길 데 없다. 이 일련의 매력적인 가치관은' 현대' 중국의 발전에서 종종 점차 사라진다. 이것은 우리가 국제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자신의 문화적 혈통을 재검토할 수 있을 정도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현대미학의 새로운 시각으로 전통문화를 재검토하는 방법, 마치 강강 선생이 말한 것처럼, "우리는 경극 페이스북을 그릴 필요가 없다. 용포를 입어야 중국인들을 알아볼 수 있다" 고 말했다. 전통 문화를 충분히 이해하는 기초 위에서, 그 내포를 확장하고, 그 정신을 전파하고, 전통 문화를 현대 로고 디자인에서 새롭게 하고 확장하게 한다. 우리는 또한 로고 자체의 독특한 지속성과 광범위한 영향력을 이용하여 동서양 문화의 대화와 상호 작용을 촉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