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태극권 83 교수법
전통 태극권 83 교수법
해명
중국의 권법 중 하나로 초기에는' 장권',' 면권',' 13 동',' 부드러운 손' 으로 불렸다. 청나라 건륭년 (기원 1736 ~ 1796) 까지 산서 무술가 왕종악이' 태극전' 에 글을 써서야' 태극전' 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 "태극" 이라는 단어는 <역경> () 에서 유래한 것으로 지존, 극지, 절대적, 독특한 의미를 담고 있다.
천지 사이, 천지 위, 모든 사물과 기회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나무, 꽃, 계단식 논은 모두 정지된 것처럼 보이며 점점 늙어가고 있다. 속담에' 변화' 만 변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태극권은 여러 가지 변화를 권투에서 연습하는 것이다. 동정개합, 강유상제, 상하좌우, 위아래가 휘감겨, 얼핏 드러나지 않고, 허실상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온몸을 뒤덮고, 꼼짝도 하지 않고, 기세가 넘치고, 사라지고, 사라지고, 힘이 있고, 온몸에 녹고, 힘껏 부러지고, 부드럽게 시동을 걸고, 자유자재로 휘둘렀다. 일념, 일념, 일행, 한 사람의 자유 의지는 모두 자기통제 하에 양생호신의 효과를 달성한다. 이것은 태극권입니다.
기원
태극권의 기원에 관해서는 당대 서현평 (기원 6 18 ~ 907), 송대 장삼풍 (기원 960 ~ 1278), 명대 장삼풍 (기원/KLOC) 이 있다.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권투선수들도 각종 태극권 원준이 진식 태극권과 함께 나온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다. 중국 무술사 당호 고증에 따르면 태극권은 허난성 온현 진가구의 진씨 가문에서 최초로 나왔다. 진식 태극권의 창시자는 진왕정이며, 그는 독창적인 무술가이다.
출처
태극권의 근원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이 있다.
(1) 명대 명권을 전면적으로 흡수하다. 무술은 명대에 매우 유행하여 많은 유명한 예술가, 전문 저서, 새로운 권종이 등장했다. 태극전은 당시 각종 권법의 장점, 특히 척계광의 32 세 장권을 배웠다.
(2) 고대의 지도와 결합해서 숨을 쉬다. 태극권은 지도정신을 중시하여 단전에 가라앉히고, 마음을 풀고, 몸을 튼튼하게 하며,' 내가권' 중 하나로 불린다.
③ 고대 중국 음과 양 이론과 중국 자오선 이론을 적용했다. 진석태극전' 은 경락나선형으로 감겨 목적지가 있는 행기를 요구하며 임독이맥을 연결하고 충맥을 연습하는 것을 요구한다. 각종 전통 태극권도 음양오행학설로 권법의 각종 갈등과 변화를 개괄하고 해석한다.
기본 방법
태극권은 "가정, 타격, 압착, 압력, 구부리기, 의지, 진입, 퇴보, 탁탁, 희망, 설정" 을 기본 방법으로 한다. 동작이 느리고 편안하며, 주먹을 연습할 때 허리가 곧고, 턱이 받치고, 등이 곧고, 처지고, 뜬구름 같은 분위기가 있어야 한다. 청대 의화단은 "주먹이 바다와 같고 끝이 없다" 고 말했다. 동시에 태극권도 연습을 매우 중시한다. 이른바' 기' 란 인체의 정신을 수련하는 것이다. 이것도 태극권 내 쿵푸의 특징 중 하나이다.
권투요령을 연습하다
(1) 명상, 호흡자연, 즉 권투를 연습하는 것은 조용하고 집중된 사고를 요구하고, 동작을 지도하는 데 집중하고, 호흡이 부드럽고 깊고, 자연스럽고, 억지로 숨을 참지 않는 것을 요구한다.
(2) 적당히 편안하고, 온화하고, 느리며, 즉 몸을 편안하게 하고, 공평하지 않고, 구름을 타고 흐르는 물, 부드럽고 균일하다.
(3) 동작은 호형, 원, 즉 동작이 호형 나선형이어야 하고, 원형 활동의 전환은 정체되지 않는다. 동시에 허리를 축으로 하여 전신이 하나의 전체를 형성한다.
(4) 일관성 있는 조화, 허실이 분명하다. 즉, 동작은 연속적이고, 연결이 원활해야 하며, 허실은 곳곳에서 뚜렷하고, 중심은 안정을 유지해야 한다.
⑤ 가볍고 여유롭고, 강건하고, 부드럽고, 부드럽고, 즉, 모든 동작이 가볍고, 침착하고, 경직되지 않고, 바깥이 부드럽고, 힘이 온전하며, 탄력이 있어야 하며, 서투른 힘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태극권은 인체의 각 부위 자세에 대한 요구: 머리-'허깃의 힘' 을 유지하고, 목매달릴 생각을 하고, 흔들지 말고, 눈은 자연스럽게 곧게 하고, 입은 가볍게 감고, 혀는 윗턱에 닿아야 한다. 목-자연 수직, 유연한 회전, 긴장하지 않음; 어깨-평평하고 릴랙스하며 등이 굽지 않고 구부러지거나 뒤로 뻗지 않습니다. 팔꿈치-뻣뻣하거나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구부러지고 가라 앉습니다. 무거운 손목 "평평한 손목", 전체 강도, 부드럽지 않음; 가슴-약간 느슨한, 눈에 띄거나 의도적으로 안으로 수축 할 수 없습니다; 등을 쭉 펴고,' 등을 잡아당기다' 라고 부르는데, 굽을 구부릴 수 없다. 허리-아래로 헐렁하고, 회전이 유연하며, 앞으로 활이나 뒤로 향하지 않습니다. 능선--똑바로 서서, 똑바로 몸을 유지하고 자연스럽게; 엉덩이-약간 안쪽으로, 바깥쪽으로,' 슬라이딩 엉덩이' 와' 축엉덩이' 라고 불립니다. 엉덩이-이완은 수축으로 가득 차서 하체를 관통하기 어렵다. 앞으로 비틀어서는 안 된다. 다리-안정적이고 견고하며 구부리기에 적합하고, 살짝 회전하고, 운동이 원활하고, 무릎이 이완되어 진폐발바닥을 구분할 수 있다.
태극권을 하려면 휴식과 자연이 필요하며 대뇌피질의 일부를 보호성 억제와 휴식 상태로 들어가야 한다. 동시에 권투는 감정을 활발하게 하고 뇌를 조절할 수 있으며, 숙련될수록' 생각을 먼저 하고 몸을 놓아라' 며 동작을 지도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이런 장기적 견지는 뇌 기능을 회복하고 개선하여 신경계 장애로 인한 각종 만성 질환을 없앨 수 있다. 태극권은' 심단천' 을 호소하며 일부러 복식 호흡을 사용하여 호흡의 깊이를 높여 호흡 기능과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가볍고 온화한 운동을 통해 노약자는 편안한 경락, 왕성한 신진대사를 가지고 체질과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태극권은 질병 예방 치료 기능을 갖추고 있어 신경쇠약, 심장병, 고혈압, 폐결핵, 기관지염, 궤양 등 만성 질환에 대한 예방 작용이 있어 최근 100 년 동안 국내외에서 점차 보급되고 있다. 병세가 심한 환자는 의료진의 지도하에 운동을 해야 한다.
태극권은 공방에서 풍격이 독특하고 특색이 뚜렷하다. 그것은 정적 제동, 강유, 경제, 현실 회피를 요구하고, 힘을 빌려 모든 일을 객관적으로 진행하고, 사람들과 공존하며, 자신이 부진하다고 주장한다. 이를 위해 태극권은 상대방의 도착을 정확하게 느끼고 판단하여 반응하는' 듣기' 에 특히 신경을 쓴다. 상대방이 아직 시작하지 않았을 때 앞을 다투지 마라. 먼저 수를 써서 상대방이 그 현실성을 시험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이 용어는' 선두의 손' 이라고 불린다. 일단 상대방이 시작되면, 너는 빨리 앞서야 한다. "그는 움직이지 않고, 그는 먼저 움직인다.", "후자가 먼저 온다." 이렇게 하면 상대를 끌어들여 무게를 잃거나 상대방의 힘을 분산시켜 우세를 점하고, 전력을 다해 반격할 것이다. 태극권의 이런 공방 원리는 추수와 일상 동작 요령의 훈련에서 사람의 반응능력, 힘, 속도 등 체력을 훈련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방 격투 훈련에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학교
현재 태극권에는 진 양 손 오 오오오오오대 유파가 있다. 명말 청초, 하남 온현 진가구 노권사 진이 태극권을 창설하여 대대로 전해 내려왔다. 양루선, 허베이 영년인, 스승은 진가구 진장흥, 아들 양건후, 손자 양성복과 진식 태극권을 기초로' 양식 태극권' 을 창작했다. 오옥상 () 은 청말 허베이 () 영년인 양루선 () 진가구 () 에서 돌아온 후 기예를 매우 좋아했다. 그의 스승은' 늙은 태극전' 에서 나왔고, 나중에 스승은 진청평의' 조부르크' 에서 나왔다. 수정을 거쳐 그는' 오식 태극권' 을 창조했다. 손록당, 허베이 만현인, 스승은 이 () 에서, 후사부 () 는 이 () 의 스승 곽 () 에서, 후사 () 는 여정에서 나온다. 나중에, 사단은 하오 위정 (Hao Weizhen) 에서 태극권을 배우고, 가십, 모양 의권, 태극 (Tai Chi) 의 세 가지 권법의 본질을 추가하여 "손식 태극권" 을 창조했습니다.
역사가 발전함에 따라 무술은 점차 전장의 격투기에서 강건한 몸으로 바뀌었는데, 태극권에서는 바로 그렇다. 100 여 년 전 태극천 가문은' 13 력의 노래' 에서' 자세한 뜻은 무엇이고, 장수는 봄을 받지 않는다' 는 말을 했다. 태극권은 오랜 유파를 거쳐 많은 유파로 진화했는데, 그 중 다음 다섯 유파가 더 널리 퍼지거나 뚜렷한 특색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태극권, 태극권, 태극권, 태극권, 태극권, 태극권)
진식 태극권은 낡은 선반과 새 선반의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낡은 선반은 청초 첸이 창창한 것으로, 독창적인 5 대 루틴으로 일명 13 세, 장권 1 세트, 포망치 1 세트입니다. 진부터 300 여 년의 학습을 거쳐 대량의 경험을 쌓고, 끊임없이 원시 장갑을 가공하고 정련하여, 결국 근대에 전해 내려오는 진식 태극권 (그림 1) 1 길과 2 번 장갑을 형성하였다. 이 두 권법 동작은 모두 속도와 힘, 자세, 운동량, 난이도가 모두 다르지만, 모두 점진적이고 강유상제의 원칙에 부합한다. 첸 1 도로 권투는 모두 83 식이며,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2) 강유상제, 강유상제, 즉 강유불강해 보이고, 부드럽고, 강직하지 않고, 무겁고, 부드러운 내력을 발휘할 수 있다. ③ 동작은 호흡운과 결합해야 하며,' 뱃속으로 가라앉는다' 는 것은 물론, 동작을 연습할 때' 안에서 배를 돌려야 한다' 며, 때로는 숨을 내쉬면서 소리 (예: 허, 허, 쉬, 불어) 를 내서 힘을 더해야 한다. (4) 느리고 빠르다. 즉, 동작이 전환될 때는 빠르며, 권투할 때는 느리다. ⑤ 권투 선반은 높음, 중간, 낮음의 세 가지가 있다. 허약하고 병든 사람은 높은 선반을 연습할 수 있고, 신체건강한 사람은 낮은 선반을 연습할 수 있다. 진이장갑은 본명 포망치, 7 1 식, 주요 특징: ① 발떨림 동작이 많다. ② 동작이 1 길보다 더 빠르고, 더 단단하고, 폭발력이 있다. ③ "점프 점프, 깜박임 점프" 동작이 많고 기세가 웅장하다. 두 번째 방법은 중년 및 젊은 사람들에게만 적합하며 널리 퍼지지 않습니다. 첸의 새로운 루틴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진유본 (진가구 의화단) 이 창조한 것이다. 순서는 낡은 길과 같다. 자세는 낡은 길보다 작고, 원은 낡은 길보다 작다. 원래의 고난도 동작을 일부 제거했다. 첸 jiagou 마을 사람들은 그것을 "작은 동그라미 주먹" 이라고 부르고, 오래된 루틴은 "큰 동그라미 주먹" 이라고 부른다. 이런 권법은 나중에 전해졌다. 그는' 진식 태극권 그림' 을 써서 진식 역대 누적된 권법 경험을 서술했다. 새 선반의 또 다른 길은 진유본의 제자 진청평이 창조한 것이다. 콤팩트, 동작이 느리고, 연습이 끝난 후 점차 동그라미를 치는 것이 특징이다. 매우 복잡하다. 허난 () 성 온현 () 조부르크 () 에서 최초로 전해져 사람들이' 조보틀 ()' 이라고 불렀다. 진식 태극권은 일종의 오래된 권종이다. 태극권의 다른 유파 (예: 양식, 오식, 오식, 손식) 는 모두 진식 태극권의 기초 위에서 발전한다.
양로우 (1800 ~ 1873), 하북영년인, 태극권, 젊었을 때 하남온현 진가구 진가에서 고용인으로 일했고, 태극권을 배웠고, 강적을 피하고 제압할 수 있었기 때문에 풍화정무는 태극권으로 돌아갔다. 당시' 폭주먹',' 부드러운 주먹',' 화권' 으로 불렸다. 양루선은 베이징에 가서 주먹을 가르쳤고, 청나라의 왕공귀족들은 모두 그에게서 배웠다. 무공이 출중하여 당시' 무적양' 이라고 불렸다. 나중에 양루선은 일반 권투 선수의 수요에 적응하기 위해 원래의 훈후함, 종춤, 발떨림, 고난도의 동작을 아들에서 중장으로, 또 손자 양성복에 의해 반복적으로 수정하여 양식의 큰 선반을 만들었다. 그 연습이 간단하고 우뚝 솟아 근대에서 가장 인기 있는 양식 태극권이 되었다 (그림 2). 양의 조손 3 대는 모두 베이징에서 유명하다. 1928 이후 양성복은 난징 상해 항주 광저우 한구 등지에서 견습생으로 일하며 권풍이 전국 각 대도시에 퍼졌다. 양식 선반은 스트레칭이 간단하고 동작이 원활하며 내용이 부드럽고 가볍고 자연스러우며, 운동 절차가 느슨에서 부드러움, 강부드러움, 경제로 자연스럽게 스타일이 크고 이미지미의 독특한 모습을 연출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것의 자세도 높음, 중간, 낮음으로 나뉜다. 운동량은 권투 학습자의 나이, 성별, 신체 상태 및 요구 사항에 따라 적절히 조정할 수 있다. 따라서 병을 치료하는 데 적합할 뿐만 아니라 체력이 좋은 사람이 체질을 강화하고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도 적합하다. 1957 년' 양태집전' 에 따라' 태극권운동 (88 식)' 에 편입됐고, 1963 년' 양태집전' 을 발간했다.
권우, 태극천 만주족, 청말 허베이 대흥인. 처음에는 양루선학태극전의 큰 선반에서 양루선의 둘째 아들과 작은 선반을 배웠고, 둘째 아들은 부드러움을 잘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림 3). 그의 아들은 한족에서 오씨로 이름을 바꿨다. 오상속과 전수하는 권법은 연속성이 있어 적응성이 넓다. 오 () 가 주먹식을 수정했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은 오식 () 이라고 부른다. 현대에 이르러, 그것은 이미 널리 전해지는 오식 태극권이 되었다.
오씨는 베이징-상하이 양지에서 권술을 전파한 지 오래다. 그의 권투 스타일은 둥글고 느긋하다. 그의 자세는 비록 작지만 기초가 커서 발전에서 콤팩트에 이르기까지 콤팩트한 가운데 스스로 펴진다. 손을 밀었을 때, 그는 정확하고 치밀하며 섬세했다. 오식 태극권은 1958 에 출판되었다.
무씨 태극권 무옥상, 청말 허베이영년 사람, 양루선처에서 태극권을 배웠고, 이후 새로운 태극권을 알게 되었고, 무양현에서 태극권 스펙트럼을 얻었기 때문에, 자신의 주먹 연습 경험을 근거로 운동 요령을 몸 10 가지로 요약했다. 무술태극권의 특징은 자세가 엄격하고, 자세가 치밀하며, 동작이 느리고, 걸음걸이가 엄격하며, 허실이 분명하다는 것이다. 가슴복부의 앞뒤 회전은 항상 긍정적이며, 모양은 허실전환과' 내기잠회전' 을 위주로 한다. 왼손과 오른손은 몸의 반을 다스리지만 손은 발가락이 아니다 (그림 4). 태극권은 일종의 무술로, 민국 초년에 북경에 들어온 후 남경과 상해로 전해졌다. 1963 년' 무씨 태극전' 이라는 책을 출판했다.
손식 태극손천루당, 청말 허베이 만현인, 무술을 매우 좋아한다. 그는 먼저 형의권을 배우고, 후에 팔괘권 공부를 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연습하고, 쿵푸가 깊다. 민국 초년부터 태극권을 배우기 시작하여 각 집의 길이를 종합하여 손식 태극권을 창작하고,' 태극권학' 을 저술하였다. 손식 태극권의 특징은 진퇴가 자유롭고, 스트레칭과 움직임이 민첩하다는 것이다. 방향을 바꿀 때 종종 개폐로 연결되기 때문에' 개합 태극전' 이라고도 불린다 (그림 5). 손식 태극전은 1957 에 발표됐다.
이 다섯 가지 태극권의 수법과 자세는 다르지만, 일상 구조와 동작 순서는 기본적으로 동일하며, 권투를 연습하는 목적은 모두 몸을 튼튼하게 하고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다. 5 형 태극권에는 장갑 외에도 태극검과 태극칼과 같은 자신의 추수와 기구 루틴이 있다.
발전
건국 후 태극권이 급속히 발전하여 태극권을 하는 사람들이 전국에 널리 퍼졌다. 현재 베이징의 공원, 거리, 경기장에만 수백 개의 태극권 과외소가 있어 많은 애호가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보건, 교육 및 스포츠 부문은 이미 태극권을 중요한 프로젝트로 나열하고 수백만 권의 태극권 서적과 벽차트를 출판했다. 태극권은 외국에서도 인기가 많다. 태극권 행사는 유럽 동남아 일본 등 국가와 지역에서 열린다.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미국만 30 여 종의 태극권 서적을 출간했고, 많은 나라가 태극권협회 등을 설립하여 중국과 교류활동을 적극 전개하고 있다. 태극권은 중국 특유의 민족 체육 종목으로서 많은 국제 친구들의 흥미와 취미를 불러일으켰다.
참고 자료:
_ zgwh/2004-06/28/content _ 53294.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