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버드나무 속의 '버드나무' 이미지
버드나무 속의 '버드나무' 이미지
1. "Liu"와 "Liu"라는 단어는 동음이의어이며 종종 이별을 은유합니다. "오늘 밤 나는 어디서 깨어날까? 버드나무, 새벽바람, 지는 달"이라는 세 문장은 연인을 향한 유용의 그리움을 표현한다.
2. '버드나무'는 처마 앞, 뒤에 자라며 고향의 상징으로 자주 사용된다. "고향에 대한 사랑을 잊지 못하는 이 밤에 부러진 버드나무 소리를 들었다"는 이백의 고향에 대한 무한한 배려가 표현되어 있다.
3. "버드나무" 캣킨은 변덕스럽고 종종 슬픔을 덜어주는 데 사용됩니다. "사파이어 사건" "여가, 담배 강, 도시는 바람이 가득하고 자두는 노랗고 비가 내립니다." 이 몇 문장은 He Zhu의 ( "나는 봄바람과 결혼을 거부했습니다.") , 그러나 이유 없이 가을바람에 속아 넘어갔다.") 슬픔의 깊이.
감정과 풍경의 결합이라는 관점에서 시 '위를 꺾는 시경'을 평가한다. 생각해보니 비와 눈이 내린다."
버드나무에 기대어 있는 모습도 아름답습니다. 봄의 아름다움은 사람을 취하게도 하지만 이제는 이별의 시간입니다. 내리는 비와 눈 , 하늘과 땅의 영하의 추위는 실제로 남편이 고향으로 돌아가는 시간입니다! 전자는 슬픈 장면으로 슬픔을 표현하고, 후자는 슬픈 장면으로 기쁨을 표현하며, 슬픈 장면을 슬픔으로 표현하거나, 슬픈 장면을 기쁨으로 표현하면 슬픔과 기쁨이 배가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Breaking Willows - 이별의 이미지로 가장 먼저는 Jin Luji의 "Breaking Willows"
Miaoyei 매달린 하늘 풍경이어야 합니다. Zhuangzai Fen 광산. Fenglong의 소리는 얼마나 오래 들릴까요? 화광이지만 서양미인. 일몰이 일어난 것 같습니다. 시간은 쏜살같이 흘러갑니다. 슬프고 밝은 달을 응원합니다. 편안히 앉아 Xuan Gai가 돌아오는 것을 지켜보세요. Shengmen에는 재입장이 없습니다. 나쁜 인생에 대해 걱정하지 마십시오. 그 기원은 유머러스한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관대함은 단지 과거일 뿐입니다. 나는 이것을 수천 년 동안 소중히 여깁니다. Sheng Long은 절망에 빠졌습니다. Ge Shen은 스트립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정말 잠을 낭비하는군요. 예전에는 내 생각과 고민이 부족하다고 느껴서 기꺼이 슬픔을 표현했습니다. ("Yuefu Poems" 37)
역사를 통틀어 시인들의 눈에 '버드나무'는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이미지 중 하나입니다. 청나라 출신 이우(Li Yu)는 『선청어기(Xian Qing Ou Ji)』에서 “버드나무는 너무 비싸서 늘어지지 않고, 처지지 않으면 버드나무가 생기지 않는다! 버드나무는 너무 비싸서 길지 않다”고 썼다. , 그러나 길지 않으면 우아한 모습이 없을 것이다." "시경" 중 "버드나무 이이" "수양버들만이 예술적 개념을 이룰 수 있는 문장이다. 그 결과 시인들은 버드나무를 이용해 사람을 묘사하기도 하고, 버드나무를 이용해 이별을 고하기도 하고, 버드나무를 이용해 감정을 표현하기도 하고, 인생철학을 이야기하기도 하는데… 이 모든 면에서 '버드나무'는 한시의 아름다운 풍경이 되었다. .
무궁화는 얼굴 같고, 버드나무는 눈썹 같으니 눈물을 흘리면 어떨까요
이러한 버드나무 시 중에서 버드나무는 사람을 비유한 것입니다. 하나는 Li Shangyin의 "버드나무 선물"입니다.
Zhangtai는 숨겨져 있고 Ying Road는 더욱 울퉁불퉁합니다.
정말 로맨틱한 그녀를 보니 오셔서 우아하게 대해주세요.
다리는 곧 부서지고, 제방은 멀리 있다.
꽃은 눈처럼 피고, 유창가는 포도주 깃발을 펄럭인다.
시에는 8행이 있는데, 순전히 선화기법을 사용하여 시 전체에 '버드나무'라는 단어는 하나도 없는데, 그 행간 사이로 우리를 향해 걸어오는 모습이 마치 감상적이다. 수치. 버드나무를 읊는 것은 사실 사람을 찬양하는 일이다. 버드나무를 향한 시인의 사랑과 애정은 사람에 대한 애착이자 그리움이기도 하다.
청나라 시인 이아가 지은 다음 시 '버드가지에 시'도 사람을 비유한 버드나무의 걸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옥소녀의 창문 앞은 아직 어두컴컴하고 연기와 비도 조금씩 내리고 있다.
부드러운 노란색은 기꺼이 금실로 사랑을 수 놓아 당신에게 전할 것입니다.
이 시는 여자의 상사병을 표현하고 있는데, 버드나무를 사람에 대한 은유로 활용한 것이 이 시의 묘미입니다. 연기와 비를 머금은 부드러운 버드나무는 사랑에 빠진 소녀의 모습을 완벽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당나라 시인 백거이의 『무궁화는 얼굴 같고, 버드나무는 눈썹 같으니 눈물을 흘리면 어떨까』라는 구절이 있다. 버드나무를 여성에 대한 은유로 삼아 여성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시로, 송나라 시인 장헌(張熙)의 '좋은 버드나무에는 많은 이로움이 있고 버드나무 몸은 누구나 안다'도 이 시의 걸작이다. 당연히 사람들은 여성의 아름다움을 묘사하기 위해 '버드나무 눈썹', '버드허리', '버드허리'를 자주 사용합니다.
유를 사람에 대한 비유로 사용한 시라면 송나라 시인 왕관의 유를 소재로 한 시를 꼽을 수 있겠다. 버드나무 외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봄에 누군가를 만나는 것은 매화만큼 좋지 않고, 누군가와 이별하는 것이 술보다 낫습니다.
동준은 일부러 허리를 뒤로 잡아 허리를 정말 가늘게 만들었다.
그런데 눈썹에 주름이 너무 많아서 아무 생각도 안 하시네요.
이시는 Liu의 은유를 묘사하기 위해 생동감 있고 활기차고 명확하고 자연스러운 문체를 사용합니다. 리우의 특징에 대한 묘사를 통해 로맨틱하고 열정적이며 온화한 아름다움의 이미지가 형성된다. 비천하지만 아름다운 창녀에 대한 시인의 연민과 찬양까지 담고 있다.
고대인들은 유(劉)를 사람에 대한 비유로 사용했는데 오늘날 사람들은 왜 그렇게 하지 않는 걸까요? 마오쩌둥은 『연화: 이수이에게 답하다』에서 이렇게 썼다.
나는 오만함을 잃었고 양준은 버드나무를 잃었고 버드나무는 곧장 하늘로 날아올랐다. 우강이 무엇을 갖고 있느냐고 묻자 우강은 계수나무 술을 내밀었습니다. 외로운 창어는 소매를 펼치고 하늘에서 충성스러운 영혼을 위해 춤을 춥니다. 갑자기 인간 세상에 호랑이가 웅크리고 있었다는 소식이 전해졌고, 눈물이 억수같이 쏟아졌다.
여기서 '유'는 리수이의 연인인 순교자 유지순을 의미하고, '교양'은 시인의 아내인 순교자 양개회를 의미한다. 매우 영리한 말장난.
류를 사람에 대한 비유로 삼아 그 모습이나 외모, 성격을 취했을 수도 있는데, 시인들은 저마다 필요한 것을 취하고 주도하여 영원한 명작을 탄생시켰습니다.
과거에 떠났는데 아직도 버드나무가 남아있습니다
"버드나무가 땅에 초록빛으로 매달려 있고, 포플러 꽃이 하늘을 날고 있습니다. 버드나무는 꽃이 꺾이고 돌아갔는지 묻고 싶습니다." 이 수나라 시 '이별'의 작자는 확인할 수 없으나 유씨가 시에서 표현한 꺼리는 기분은 후대에 전승되었다. 오늘. 작별 인사를 하기 위해 버드나무를 꺾는 풍습은 한나라 때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고대인들은 버드나무를 선물했는데 여기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 버드나무는 빨리 자라며, 뿔이 있는 친구를 보낸다는 것은 그들이 어디를 가더라도 번성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두 번째, 버드나무는 끝없는 애정을 상징합니다. 는 "liu"의 동음어이며, 버드나무를 꺾어 서로 준다는 것은 "유지하다"라는 뜻입니다. 오늘날 시에서 볼 수 있는 이별의 정서를 표현하기 위해 '버드나무'를 사용한 시는 이러한 '관습'보다 앞선다. 이미 『시경·소야』에는 『나는 지나갔으나 버드나무는 그대로 있도다』라는 감동의 시가 있다.
리상인이 한 말을 살펴보자:
일단은 와인을 마셔 심심함을 달래되, 미간을 찌푸리고 날씬한 허리를 아프게 하지 말자.
이 세상에서 죽기 전에 남은 것은 이별뿐일 것이다. 봄바람은 장수를 소중히 여기기 위해 노력할 것인가?
리상인의 『리팅푸가 버드나무를 부수다』는 버드나무와의 이별을 그린 대표적인 작품이다. 시인은 슬픔을 달래기 위해 일시적으로 와인 한 잔을 마실 수밖에 없다. 되돌릴 수 없으니 몸관리 잘 하세요. 죽음 외에는 이별만큼 아픈 것은 없다. 봄바람에 긴 고리버들에 인색하지 말고 이별한 사람들이 마음껏 오르고 접을 수 있게 하라! 나뭇가지가 우아하게 춤추는 버드나무를 바라보는 모습이 너무 감상적이어서 헤어지려 하지 않는데, 어찌 이 광경이 사람들을 화나게 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리우(Liu)'는 '리우(Liu)'의 동의어로서 우리 민족문화의 밝은 부분이다. 무한한 버드나무 색깔, 푸른 가지, 날아다니는 눈꽃은 모두 세상의 이별의 정서와 어울리고, 세상의 사랑병과 슬픔과도 잘 어울린다. 그리고 이 감정은 오늘날 우리의 삶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2002년 전국 대학 입시 시 감상회에는 당나라 시인 이백의 '봄밤의 피리 듣기'가 포함됐다. 2002년 대학 입시를 떠올리며 시인이 표현한 감동을 다시 한 번 느껴보는 것이 좋겠다.
2002년 전국대학 시 감상 시험은 새로운 질문이자 좋은 질문이다. 원래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시를 읽고 질문에 답하세요.
봄밤 뤄청에서 이백의 피리를 들어보세요
누군가의 옥피리 소리가 어둡게 날아와 봄바람에 퍼져 뤄성을 가득 채운다.
이 밤, 버드나무 부러지는 소리를 들으면 고향에 대한 사랑을 느끼지 않을 수 없는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선인들은 이 시를 평론할 때 '버드나무'라는 단어가 시 전체의 핵심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이 시에서 '버드나무를 꺾는다'는 뜻은 무엇입니까? "핵심" 진술에 동의하십니까? 왜?
'부수버들'을 중심으로 시험문제가 구성됩니다. 후보자가 이 질문에 대답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고등학교 한문교과서 6권에는 유용(劉永)이 쓴 '유린린'이라는 문구가 나온다. 그중에서도 영원한 명문인 '새벽바람과 버드나무 지는 달'이 최고의 해석이다. 여기서 <버드나무 은행>은 일반적인 풍경 묘사가 아니다. 이별에 대한 아쉬움과 작별 인사를 하기 위해 버드나무를 꺾는 장면을 연상시킨다. 물론, 폭넓은 독서 범위를 갖고 있는 후보자들에게는 이 질문에 답할 때 연상의 여지가 더 많을 것입니다. 여기서는 관련 시 몇 편을 발췌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말에 탈 때는 채찍을 잡지 않고 대신 버드나무 가지를 잡는다.
손님들이 죽을까봐 걱정하며 내려서 피리를 불었다.
(북조 웨푸 '가로로 부는 노래·부러지는 버드나무 가지')
5월 산에는 눈이 내리고 꽃은 없고 추울 뿐이다.
피리 소리에서 버드나무 부러지는 소리는 들었지만 봄 풍경은 본 적이 없었다.
새벽에는 금북을 들고 전투를 지켜보고, 밤에는 옥안장을 품에 안고 잠을 자세요.
나는 누란을 죽이기 위해 허리에서 검을 내려놓을 각오가 되어 있다.
(당나라의 『악부·사하구』)
흰 구름 사이로 황하 저 멀리, 만인산이라는 외딴 도시가 있다.
강피리는 왜 버드나무를 탓해야 하는가? 봄바람은 옥문관을 통과하지 못한다.
(당나라 왕지환의 "양주자")
봄에는 수천 그루의 수양버들 비단이 작별 인사를 엮습니다.
행인들이 기어 올라가서 휴식을 취하는 곳은 첩이 마음을 아프게 할 때입니다.
(당나라 대술륜의 "제방 위의 버드나무")
도시 밖의 봄바람이 술 깃발을 날리고, 행인들은 해질녘에 소매를 흔들고 있습니다.
장안의 거리에는 수양 포플러 통으로 구분된 수많은 나무가 있습니다.
(유우희의 당나라 '버드나무 가지')
길가에 봄버드나무가 한 겹 꺾이고 다른 겹도 꺾인 모습이 안타깝다.
올해는 연말에 제 자리도 빼앗고, 남들 놔두고 보내지도 않을 거예요.
(당시건무의 '버들부수')
많은 고별시 가운데 당나라 시인 용우지의 '강가의 버드나무'는 특별한 맛이 있다 내 마음 속에 :
고대 제방 옆에는 푸른 나무 연기가 있습니다.
비단이 연속적이지 않으면 티에랑배를 유지하세요.
시 속 여주인공은 이별을 위해 버드나무를 꺾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연인의 배를 묶어 영원히 헤어지지 않도록 버드나무 비단이 끊김 없이 남아 있기를 바랐다.
이인의 손에 있던 푸른 버드나무 가지가 언제 시들었는지 명확하게 말할 수는 없지만, 버드나무를 부러뜨리는 행위는 매년 반복됐다. 마침내는 우아하고 슬픈 아름다움으로 승화되어 우리 미학적 전통의 전형적인 이미지로 승화된다.
용펑 서쪽 모퉁이의 황량한 정원에는 사람이 전혀 없다
'이미지'를 말할 때 지적한 '중국 시예술 연구': 이미지 주관적인 감정을 통합한 객관적인 표현, 즉 객관적인 사물의 도움으로 표현된 주관적인 감정. 이를 바탕으로 "Willow"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시인은 객관적인 대상으로서 자신의 개성과 미적 이상, 감정을 작품에 담아낸다. 그 결과, '버드나무'를 모티브로 한 서정시가 속속 우리의 세계로 떠올랐다.
한 그루의 나무에는 봄바람에 수천 개의 가지가 있고 금처럼 부드럽고 비단처럼 부드럽습니다.
용펑 서쪽 모퉁이에 있는 황폐한 정원, 하루 종일 아무도 주인이 없는 이곳은 누구의 것일까요?
(당나라·백거이의 '버드가지 시')
백거이의 이 시에 대해 어떤 사람들은 유유인을 원작으로 한 작품으로 꼽기도 한다. 만(Man)이 쓴 댄스 소설로, 백거이(Bai Juyi)가 한때 '작은 버드나무 허리'를 가졌다는 사실이 이를 뒷받침한다. 이 견해에 따르면, 이 시의 첫 두 문장은 봄바람에 버드나무 가지가 흔들리는 모습과 버드나무 가지의 색깔과 자세가 어우러진 소만의 우아한 춤을 묘사하고 있고, 마지막 두 문장은 황량한 정원의 버드나무를 사용하고 있다. 아무도 없는 곳에. 사람들은 샤오만이 미래에 그것을 누가 소유하게 될지 모른다고 묻고 한탄했습니다. 그리고 나는 이 시를 사물을 묘사하고 염원을 표현하는 일곱 편의 시 중 하나로 꼽고 싶은 마음이 더욱 듭니다. 시의 첫 번째 문장에서는 가지의 번영과 춤추는 자세의 아름다움을 묘사하고 있으며, 두 번째 문장에서는 버드나무 가지의 눈부신 아름다움과 우아함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 두 문장은 수양버들의 생명력과 아름다움, 가벼움과 우아함을 매우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아름다운 수양버들은 사람들의 평가를 받고 소중히 여겨져야 합니다. 그러나 시인은 펜을 바꾸어 환경의 황폐함과 방치에 대해 썼습니다. "West Corner"와 "Desolate Garden"은 Liu의 "외로움"을 표현하며 아무도 그녀를 감사하지 않습니다. 여기에 시인의 억울함과 후회가 드러난다. 마지막 두 문장의 외로움과 황량함은 처음 두 문장의 매력적이고 매력적인 것과 뚜렷한 대조를 이룹니다. 백거이(Bai Juyi)의 이 작은 시는 유융펑(Yongfeng Liu)에 대한 연민을 표현하고 있으며, 실제로는 당시의 정치적 부패와 묻힌 재능에 대한 한탄을 표현하고 있으며, 또한 자신의 삶의 경험에 대한 한탄도 표현하고 있습니다.
공교롭게도 당나라 시인 탕옌첸(唐燕泉)도 '버드나무'라는 제목으로 유명한 '수양버들'을 썼다.
봄바람에는 사랑이 없고, 누가 감히 가벼움에 맞서 싸울 수 있겠는가?
초왕은 아무 이유 없이 강둑에 씨앗을 심었고, 굶주림으로 가는 허리가 상하여 배우지 못했다.
이 시는 수양버들을 칭송하고 있으며, 버드나무의 가지와 잎의 모습을 세심하게 조각하지도 않고, 버드나무의 색과 광택을 과장하지도 않는다. 그러나 이 시는 수양버들의 우아함과 부드러움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이를 "가는 허리를 사랑했고, 궁녀들이 오스뮴이 너무 많아서 죽었다"는 추링왕의 이야기와도 연관되어 있다. 아이러니한 선봉이 지배 집단을 향하고 있는 것은 부드러움 속에 날카로움이 있고, 섬세함에 날카로움이 있어 '용류'라 할 수 있다.
물론 원류의 서정성은 고대인의 전유물은 아니다. 역사의 연기와 구름이 점차 우리에게서 멀어져 갈 때에도 시인들의 글 속에는 '버드나무'가 여전히 춤추고 있습니다.
강가의 황금빛 버드나무
석양의 신부
잔물결 속의 아름다운 그림자
내 마음속에 Ripple.
(서즈모의 '캠브리지에게 작별 인사')
현대 시인 서즈모가 다시 한 번 타국의 모교를 떠돌았을 때, '버드나무'는 시인의 작품의 대상이 되었다. 모교에 대한 시인의 깊은 애정을 느낄 수 있다.
시는 야망을 표현합니다. '버드나무'는 다른 이미지와 마찬가지로 시인에게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을 제공하고, 우아한 '버드나무'는 시인의 삶에 대한 인식을 표현하기도 한다. "건물 앞의 녹색과 어둠은 길, 버드 나무의 흔적, 한 인치의 부드러움을 담고 있습니다."(송나라 우웬잉의 "소나무 같은 바람") 버드 나무만큼 부드러움이 있습니다. 버드나무가 셀 수 없이 많은데, 사랑을 어찌 셀 수 있겠습니까?
영묘 안의 눈 색깔은 여전히 원추리로, 고리버들로 봄의 풍경을 드러낸다
속담에 "5월 9일과 69일에 강을 따라 가서 구경하라"고 한다. 버드나무." "서성 버드나무는 봄을 부드럽게 한다"(송나라)·진관의 "장성자"), "봄빛은 버드나무에 드러나다"(당나라 두보의 "라리"). 예로부터 버드나무는 버드나무와 관련된 많은 민속풍속을 형성하며 단아하고 단아한 스타일로 사람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봄 나들이를 위해 버드나무 가지 꽂기: 고대 우리나라에는 차가운 음식 축제 때 집집마다 버드나무 가지를 심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송나라에는 이 풍습이 더욱 유행하여 문 앞에 버드나무 가지를 꽂았을 뿐만 아니라 머리에 고리버들 고리를 걸고 봄이 되면 자동차나 세단을 타고 시골로 나들이를 하기도 했습니다. 고리버들로 가득 찬 의자.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람들은 청명절 기간에 무덤을 방문할 때 기념의 표시로 고리버들 막대기를 무덤에 올려 놓습니다.
버드나무 꺾어 작별 인사: 버드나무를 꺾어 작별 인사를 하는 풍습은 한나라 때부터 시작됐다. 고대인들이 부여한 버드나무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버드나무가 쉽고 빠르게 자라며 친구를 심는 데 사용하면 어디를 가더라도 번성할 수 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버드나무가 끝없는 애정을 상징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머무르다" "버드나무를 꺾어서 서로 준다"의 동음이의어 발음은 "머무르다"라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