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추절과 중추절의 문화풍습에 대한 지식

중추절과 중추절의 문화풍습에 대한 지식

1. 중추절의 유래

중추절, 추석, 추석, 8월의 축제, 8월의 모임, 달맞이 축제, 달놀이 축제, 달 숭배 축제, 소녀날 또는 동창회 축제는 중국의 여러 민족과 한자 문화권 국가에서 인기 있는 전통 문화 축제입니다. 음력 3월 16일에 있기 때문에 '달 숭배 축제'라고도 합니다.

중추절은 당나라 초기에 시작되어 송나라 시대에 유행하여 명청 시대에 이르러 중국의 주요 명절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중추절은 중국 문화의 영향을 받아 동아시아 및 동남아시아 일부 국가, 특히 현지 중국인과 화교의 전통 축제이기도 합니다. 2008년부터 중추절이 국가 법정 공휴일로 지정되었습니다. 2006년 5월 20일 국무원은 이를 국가무형문화유산 제1차 목록에 포함시켰다.

예로부터 중추절에는 달을 숭배하고, 달을 감상하고, 달을 숭배하고, 월병을 먹고, 계수나무 꽃을 감상하고 계수나무 술을 마시는 등의 풍습이 있어 전해 내려왔다. 오늘날까지 이어져 오랫동안 지속되었습니다. 중추절은 둥근 달을 사람들의 만남의 상징으로 삼아 고향과 친척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하고, 풍작과 행복을 기원하는 것이 다채롭고 귀중한 문화유산이 되었습니다.

2. 추석 달 제사

중추절 달 제사는 우리나라의 아주 오래된 풍습입니다. 중추절 제사식은 달의 신에게 세상을 축복해 달라고 기도하는 사람들의 아름다운 염원을 표현한 고대의 제사 의식입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주나라 초기에 고대 황제들은 춘분에는 태양, 하지에는 땅, 추분에는 달, 동지에는 하늘을 숭배하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그들이 예배하는 곳을 태양신전, 땅신전, 달신전, 천단이라 부른다. 남동쪽, 북서쪽, 북서쪽의 네 방향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베이징의 달 제단은 명청 시대의 황제들이 달을 숭배했던 곳입니다.

'의례서(禮書)'에는 "황제가 봄에는 해를 바라보고, 가을에는 달을 바라보며, 일식이 일어나기 전 날에 태양을 바라본다"고 기록되어 있다. 여기서 일식은 밤에 달을 숭배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러한 풍습은 조정이나 상류층 귀족들에 의해서만 추구된 것이 아니라,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점차 민중들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3. 달을 감상하는 문인

달을 감상하는 풍습은 달을 숭배하는 데서 유래했으며, 진지한 숭배가 편안한 오락으로 바뀌었습니다. 중추절에 달을 감상하는 민속활동은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때부터 시작되었으나 아직 풍습이 되지는 않았다. 당나라에서는 중추절에 달을 감상하고 가지고 노는 것이 매우 유행했으며, 많은 시인들이 그들의 유명한 작품에 달을 찬양하는 시를 포함시켰습니다. 송나라 때에는 달구경 활동을 중심으로 한 중추절 민속축제가 형성되었으며, 이를 공식적으로 중추절이라고 명명하였다.

당나라 사람들과 달리 송나라 사람들은 달을 감상할 때 달에 대한 감상을 더 많이 표현했으며, 구름과 햇빛의 차고 기우는 방식을 자주 사용하여 인간의 감정을 묘사했습니다. 중추절 밤, 밝은 달의 맑은 빛은 송나라 사람들의 슬픈 감정을 감출 수 없었다. 그러나 송나라 사람들에게 있어서 중추절은 또 다른 형태를 띠고 있었습니다. 즉, 중추절은 세속적인 즐거움을 누리는 축제였습니다. 송나라의 중추절 밤은 잠 못 드는 밤이었습니다. 시장은 밤새도록 열렸고 달을 즐기고 있는 관광객이 끝없이 있었습니다.

명청대 이후에는 시대적 관계로 인해 사회생활에 있어서 실천적 공리적 요소가 더욱 부각되고 축제에 대한 세속적 관심이 더욱 강해졌으며, "달 감상" 문인의 전통은 약화되었고, 공리주의적인 예배, 기도, 세속적인 감정과 염원이 서민들의 중추절 풍습의 주요 형태를 이루고 있습니다.

고대에는 '가을 ​​황혼저녁 달'이라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달 전날에는 달의 신을 숭배하십시오. 큰 향상을 차리고 월병, 수박, 사과, 대추야자, 자두, 포도 등 제물을 놓는다. 월병과 수박은 빼놓을 수 없다. 수박도 연꽃 모양으로 잘라야 합니다. 달 아래에는 달 방향으로 달상이 놓여 있고 붉은 초가 높이 타오른다. 온 가족이 차례로 달을 숭배하고 주부가 동창회 월병을 자른다. 음식을 자르는 사람은 가족이 몇 명인지 미리 계산해야 하며, 집에 있는 사람과 밖에 있는 사람을 합산할 수 없으며 크기가 같아야 합니다.

4. 월병 먹기

중추절에 월병을 먹는 것은 원나라 때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당시 중원의 수많은 사람들은 원나라 지배층의 잔혹한 통치를 견디지 ​​못하고 원나라에 반기를 일으켰다. Zhu Yuanzhang은 봉기를 준비하기 위해 다양한 저항군을 통합했습니다. 그러나 법원의 장교와 군인들이 매우 엄격한 수색을 실시하여 소식을 전달하는 데 매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군사 고문 Liu Bowen은 계획을 세우고 부하들에게 "8 월 15 일 봉기"라고 적힌 메모를 케이크에 숨기라고 명령 한 다음 사람들을 보내 여러 곳의 봉기군에 전달하여 봉기에 대응하도록 알 렸습니다. 8월 15일 밤. 봉기 ​​당일 모든 반군은 함께 대응했습니다.

곧 서달은 원대도를 붙잡았고 봉기는 성공했다. 이 소식이 전해지자 주원장은 기뻐서 재빨리 구두로 명령을 내려 전군과 인민이 다가오는 중추절을 즐기도록 하고, 장관들에게는 비밀리에 전하는 '월병'을 포상하겠다고 했습니다. 군대가 출격할 때의 메시지를 계절 케이크로. 그 이후로 월병의 생산은 더욱 정교해지고 종류도 많아졌습니다. 그 후 중추절에 월병을 먹는 풍습이 사람들 사이에 퍼졌습니다.

확장 정보

역사학자들에 따르면, 중추절에 달을 감상하는 풍습은 고대 궁중 문인들 사이에서 처음 생겨난 뒤 일반 백성들에게까지 퍼졌다고 추정됩니다. 위진(魏晉) 월푸(趙富)의 『한밤의 사십가』에는 “가을달(月至月)”이라는 노래가 있는데, “밝은 달을 바라보며 천리의 빛에 대한 감정을 표현한다.” ." 당나라에서는 중추절에 달을 감상하고 달을 가지고 노는 것이 꽤 유행했는데, 많은 시인들이 그들의 유명한 작품에 달을 찬양하는 시를 포함시켰습니다. Tang Taizong Ji'는 '8월 15일' 중추절'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당나라 현종 황제가 달궁으로 유람하는 꿈을 꾸고 화려한 옷과 깃털의 노래를 받았다는 전설이 있어 중추절을 축하하는 풍습이 백성들 사이에서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명청시대에는 달구경이 성행했다. "그들이 제공하는 과일 케이크는 둥글어야 합니다." 각 가족은 달이 뜨는 방향으로 "달빛 위치"를 설정하고 "달에게 제물을 바쳐야" 합니다.

Lu Qihong의 "Beijing Suihua Ji"는 "중추절 밤에 사람들은 달궁의 상징물을 세웠고 그 상징물은 사람처럼 서 있었고 안뜰에 멜론과 과일을 놓고 케이크를 그렸습니다. 달 궁전 상징으로 남성과 여성이 숭배하고 향을 피웠다. "Tian Rucheng의 "서호 여행 노트"에는 "저녁이 되면 사람들은 달을 바라보며 연회를 하거나 백호에서 배를 타고 태양을 따라 수영합니다. 수디에서는 낮과 마찬가지로 손을 잡고 노래를 부른다", "월병은 서로를 초대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Fucha Dunchong의 'Yanjing Years' Notes'에는 "교토에서는 Qianmen Zhimizhai의 추석 월병이 최고이며 다른 곳에서는 음식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월병은 어디에서나 구할 수 있습니다. 큰 것은 나머지 자에는 달궁에 있는 밀랍토끼 모양이 그려져 있다. "매년 중추절이 되면 저택의 부유한 가족들이 월병과 과일을 선물로 바친다. 보름달이 차면 멜론과 과일을 놓는다. 마당에는 달에게 제사를 드리고, 완두콩과 맨드라미 꽃을 제물로 바칩니다. 하늘이 밝고, 다채로운 구름이 흩어지기 시작하고, 컵이 씻겨지고, 아이들이 떠들썩한 때입니다. 진정한 축제인데 많은 남자들이 달에게 절을 하지 않는다."

동시에 5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향 피우기', '달 위를 걷는다' 등 축제 활동 , "천등 풀기", "중추절 나무 만들기", "등탑 등불", "불용 춤", "뒤돌", "토끼 판매"도 시작됩니다. 달맞이, 월병 먹기, 동창회 만찬 등이 오늘날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바이두백과사전-중추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