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다양한 도자기 구경하기
다양한 도자기 구경하기
경덕진 도자기는 아름다운 모양, 다양한 종류, 풍부한 장식과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자기는 "옥처럼 희고, 거울처럼 밝고, 종이처럼 얇고, 소리가 난다." 청백, 절묘한 유, 파스텔 유, 유채를 총칭하여 4대라고 한다. 경덕진의 전통 유명 도자기.
얇은 도자기는 마법의 보물로 알려져 있으며, 조각 도자기는 우리나라의 전통 예술 공예품입니다.
경덕진 도자기 예술은 중국 문화의 보고 중 중요한 자산입니다.
파스텔 색상의 종귀의 취한 초상화
●파스텔 도자기
파스텔 도자기는 청나라 강희 말기에 만들어지고 구워졌습니다.
강희오색자기를 바탕으로 창안된 유약채색으로 법랑채색 제작과정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우아하고 부드러운 핑크빛 컬러 때문에 '파스텔'이라고도 불린다.
파스텔의 주요 원재료와 활용법은 수입산이다.
제작 과정에서 구운 비스크 위에 유리백을 베이스로 사용하고, 중국 전통 화법을 이용해 채색 재료로 무늬를 칠한 뒤 불에 굽는다.
강희시대에는 파스텔 제품이 거의 없었고 그림도 꽃과 구름, 용 등이 주로 단순했다.
옹정시대 파스텔 자기는 크게 발전했으며, 제품은 얇고 반투명하며, 유약은 옥처럼 희고 매끄러우며, 그림은 정교하고, 붓선은 가늘고 강렬하며, 매우 절묘했습니다.
파스텔은 다양한 회화기법을 흡수하여 인물, 풍경, 꽃, 새, 곤충 등 묘사하고자 하는 대상이 강한 질감과 선명한 명암, 뚜렷한 층위, 삼중구조를 갖고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 입체감.
접시와 그릇 외에도 컵, 접시, 항아리, 제단, 병, 잔, 냄비 등도 있습니다.
무늬는 꽃과 나비가 대부분이고, 사계절 꽃무늬도 박쥐, 사슴 등이 많이 등장한다.
건륭시대에는 파스텔에 뚜렷한 변화가 있었다.
백자에는 녹색, 노란색, 파란색, 카민, 보라색 등의 색 바탕이 칠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파스텔은 더 이상 고운 윤기 있고 밝은 색상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옹정시대.
선인의 전통을 계승한 것에 더해 가경시대와 도광시대의 파스텔은 그다지 발전하지 못했다.
당시 유약이 더 두껍고 색도 진했어요.
선봉시대와 동치시대에는 파스텔화는 복잡하지만 그림은 단순하고 색을 내기 위해 색재료가 거칠고 유약층이 얇으며 색조가 더 밝았다. 화려하고 금색이 종종 파스텔 위에 칠해졌습니다.
식별의 기초가 됩니다.
파스텔 컬러는 '소프트 컬러'라고도 불리며 다양한 오버글레이즈 색상이다.
일명 덧칠은 소성한 사지의 유약 위에 그림을 그린 뒤 섭씨 600도~900도의 가마에서 굽는 작업이다.
우리나라 전통 덧칠색은 청나라 강희 52년(1713년)에 법랑색에서 영감과 영향을 받아 불투명한 흰색의 동체 법랑 소재를 도입한 것이다. 장인정신의 측면에서도 에나멜의 다색 준비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다양한 "파스텔" 오버글레이즈 색상을 만들어냈습니다.
관련 연구기관의 분석에 따르면 이 백색 물질은 비소가 함유된 일종의 유백색 유리로 밝혀졌다.
"백문자석" 또는 "비소"라고 불리는 천연 광물에 납 프릿, 질산칼륨 및 기타 플럭스가 혼합되어 만들어진 경덕진은 일반적으로 "유리 백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글라스 화이트와 멀티 컬러 소재의 융합으로 다양한 컬러가 '핑크'다.
빨간색은 분홍색으로, 녹색은 연한 녹색으로, 노란색은 연한 노란색으로 변하고, 다른 색상도 불투명한 연한 톤으로 변하며 첨가량을 조절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일련의 다른 색조는 핑크색과 부드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이러한 덧칠 색상을 '파스텔 컬러'라고 하며 강희 하드 컬러(5색)와 반대이며 '부드러운 색상'이라고도 합니다.
파스텔이 발명되기 전 우리나라의 색자기는 단선과 평면으로 그려져 꽃의 입체감이 부족했다.
유리백이 발명된 이후, 도자기에 그림을 그릴 때 종이에 가루를 바르듯 먼저 원하는 장식 부분에 유리백을 한 겹 바른 뒤, 그 가루 위에 다양한 색의 안료를 입힌다.
이렇게 그린 문자, 꽃, 새, 풍경 등은 명암, 명암, 음양으로 나누어져 레이어링과 입체감을 높여 우아하고 섬세한 느낌을 준다. , 색상 채우기 및 세척 페인팅, 염색, 소성 및 기타 공정 단계.
강희 말기 파스텔화의 시작으로 인해 원료는 수입에 의존했고, 그림 개념은 상대적으로 단순했으며, 전해지는 도구는 극히 드물었다.
옹정 6년(1782년)에는 파스텔에 필요한 원료를 스스로 생산할 수 있게 되었고, 한 그릇에 20가지 이상의 색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었다.
파스텔은 5가지 색상의 지위를 대체하며 덧칠 그림 목록 상위권으로 뛰어올랐다.
공식 가마 제품은 주로 파스텔로 장식된 것뿐만 아니라 개인 가마에서도 널리 사용됩니다.
건륭시대에는 파스텔 도자기 소성이 황금기를 맞이했다.
파스텔 컬러는 모든 색상을 자유롭고 부드럽게 발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미지를 섬세하게 표현할 수 있어 점점 복잡해지고 있다.
그 표현기법은 청나라 관가마의 대표적인 대표작으로 칭송받으며 경덕진의 주요상품이 됐다.
가경 초기 파스텔은 기본적으로 건륭 왕조의 유산을 그대로 유지했지만, 건륭 번영기의 파스텔에 비하면 훨씬 뒤떨어졌습니다.
도광(道廣), 선풍(廣峰) 왕조 시대에 이르러 쇠퇴하여 파스텔 도자기의 수는 많았으나 그 종류와 형태가 크게 줄어들었고 품질이 좋은 제품도 소수에 불과했다.
Tongzhi와 Guangxu 왕조 시대에 사회 전체의 혼란과 쇠퇴로 인해 소수의 공식 가마 파스텔 도자기를 제외하고 Jingdezhen 도자기 산업에는 더 이상 특히 정교한 파스텔 작품이 없었습니다.
청대 파스텔 식기의 주요 형태로는 화분, 병, 병, 캔, 대야, 접시, 세탁기, 항아리, 상자 등이 있습니다.
건륭시대에는 옹정시대보다 도자기 형태가 많아졌고 독특한 가구들이 끝없이 등장했다.
청나라 시대의 장식용 파스텔에는 흰색 유약 파스텔과 유채 파스텔이 있습니다.
흰색 유약 파스텔과 유색 파스텔 외에도 Jingdai 파스텔의 장식 품종에는 밑 유약 파란색과 흰색이 포함되거나 끌의 상단과 하단 부분에 색상이 있고 배는 흰색 또는 색상이 있습니다. 파스텔.
그려진 패턴의 대부분은 용과 봉황, 꽃, 풍경, 인물, 이야기 등의 주제를 기반으로 하며 당시 유명 화가들의 그림을 기반으로 하여 궁합이 잘 맞습니다. 서양화 기법.
흔한 꽃에는 장미, 모란, 목련, 장미, 국화, 게사과 등이 있습니다.
청나라 파스텔 도자기의 연대기 스타일은 일반적으로 "청나라 이러저러한 해에 만들어졌습니다"라는 6 글자 또는 "청나라 이러저러한 해에 만들어졌습니다"라는 4 글자입니다.
서체 종류: 순치·강희시대에는 정서가 유행했고, 옹정시대에는 전서보다 정서가 많았으며, 건륭시대에는 전서가 성행했고, 가경 이후에는 정서가 우세했다.
형식은 단일원, 이중원, 원 없음, 양면 정사각형, 양면 직사각형 등이 있으며, 청백 서예가 주류를 이루며, 건륭 말기에는 홍서예가 주로 사용되었다.
●링룽 도자기
[미통][유리장식 도자기]로 알려진 링룽 도자기는 절묘한 반투명함과 크리스탈의 우아함, 우아함으로 국내외에서 유명합니다.
요즘 절묘한 파란색과 흰색 꽃은 중국과 서양의 일상 음식, 차 세트, 와인 세트에 널리 사용될뿐만 아니라 다양한 꽃병, 꽃꽂이, 꽃 그릇 및 꽃꽂이로 확장되었습니다. 샹들리에, 벽 램프, 가죽 램프 및 기타 조명기구.
[링롱눈]의 형태도 전통적인 쌀알 모양에서 초승달 모양, 유선형, 구슬 모양, 밤나무 모양, 다각형 모양 등 다양한 규칙적이고 불규칙한 모양으로 발전했습니다.
때로는 [반나이프 클레이]와 결합하여 다양한 패턴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링롱 아이]의 유약 색상도 오리지널 싱글 터콰이즈에서 빨간색, 노란색, 녹색, 파란색이 포함된 [컬러풀 링롱]으로 발전해 링룽 도자기의 표현력과 예술적인 매력을 더욱 풍성하게 해주고 있습니다.
청화백자(청화백자)는 청화백자, 파스텔백자, 유채백자와 함께 경덕진의 4대 전통 명자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명나라 시대에 만들어진 청화 도자기는 청화 기술의 장점과 조각 예술의 아름다움을 결합하여 정교하고 반투명하며 신선하고 밝은 느낌을 줍니다.
기록에 따르면 청대 경덕진왕요공장에서 생산한 정교한 자기는 수준이 높았으나 생산량이 매우 적어 궁궐에서만 사용했다고 한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특히 개혁개방 이후 경덕진의 절묘한 청화백자 생산 기술은 장식용 도자기의 종류와 종류가 점점 더 넓어지고 큰 혁신을 이루었습니다. 장식적인 주제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으며, 절묘한 파란색과 흰색, 절묘한 다채로움 등 고품질의 제품이 탄생하여 이 전통 유명 도자기를 더욱 생생하고 우아하며 흥미롭게 만들었습니다.
●청화백자
아름답고 우아한 청화백자는 우리나라의 유명한 전통자기이다.
고대인들은 "오색은 너무 화려하고 상큼하고 우아하며 파란색과 흰색은 더 우아하다"고 말했다.
"청화백자는 단색이지만 , 단조롭지 않은 것 같습니다.
도자기 화가들의 능숙한 붓터치 아래, 두껍고 가벼운 획이 다양한 굵기로 적용되고, 어떤 것은 의도적으로 투명한 층으로 만들어졌거나, 어떤 것은 단지 몇 번의 획으로만 느껴지기도 합니다. 형언할 수 없는 아름다움.
청화백자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원래의 청화백자는 당나라 시대에 허난성 공현가마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원나라 때 장시성 경덕진에서는 정교한 장식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었습니다.
명나라의 청백자는 원나라보다 훨씬 눈부시게 빛나고 있으며, 경덕진의 공식 가마이든 각지의 개인 가마이든 절묘한 작품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영락, 현덕, 성화, 가징, 만리 왕조의 관요에서 구워진 청화백자는 아름다운 유약, 풍부한 청색, 다양한 모양과 풍부한 장식으로 유명합니다.
청나라 강희제, 옹정제, 건륭제는 모두 도자기를 매우 좋아했으며 품질과 그림을 향상시키기 위한 제안을 자주 제시하고 경덕진 도자기 노동자들의 작업 및 생활 환경을 개선했습니다. 청화백자 생산이 전례 없는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이시기의 청화백자는 녹색이고 색상이 밝으며 산뜻하고 밝고 층이 뚜렷하며 특히 파란색은 사파이어처럼 밝고 맑았습니다.
그러나 건륭 말기에는 청화백자의 기술이 점차 쇠퇴해 갔다.
절묘한 청화백자는 전 세계 애호가들의 환영을 받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고대 '실크로드'를 통해 지중해 연안 국가로 잇달아 수출됐다.
명나라의 항해사 정허(鄭河)는 일곱 차례 서쪽으로 항해해 베트남과 말레이반도 등 30여 개국에 대량의 청화백자를 가져왔다.
현재까지도 동남아 국가에서 수집한 청화백자 파편은 금으로 상감해 보물창고에 숨겨두고 있다.
명나라 정통시대 영종황제가 외국 사신들을 접대하기 위해 광로사에서 연회를 열었습니다.
100개가 넘는 연회 테이블의 식기는 모두 청화백자로 만들어졌으며, 상큼하고 우아한 색상으로 인해 외국인들은 일부 사신과 부인들이 몰래 술잔과 접시를 드레스에 넣었습니다. , 연회가 끝난 후 식기류를 세어보니 무려 580개나 도난당했다고 합니다.
청화백자가 얼마나 매력적인지 보여주는 대목이다.
●색유도자기
[인조보석]으로 알려진 유색도자기는 내용이 풍부하고 눈부시다.
하지만 [천 가마에서 발견된 보물은 드물다] 그리고 [인치 금 가마는 인치 금 도자기를 굽는다].
요즘에는 배치 처리 및 가마 온도 제어에 새로운 과학적 방법이 사용되어 유색 유약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소성 조건에 적합한 공식을 찾을 뿐만 아니라 레드 심지 유약과 같은 새로운 제품도 계속해서 생산됩니다. , 루비 레드, 씬 레드, 망간 레드, 아이언 레드, 플레임 레드, 티타늄 옐로우, 티타늄 플라워, 그린, 그린, 망고, 카이시아, 바이올렛 등 100가지 이상의 색상 유약과 다양한 무광택 색상 유약이 있습니다.
이후 깃털꽃유약, 봉황유약, 비단꽃유약, 희토류 변색유약, 무지개유약 등 고온 유색유약 개발에 성공했다.
다채로운 유약의 가치는 그 자체에 있을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도예 발전을 위한 더욱 아름다운 소재를 창출하고, 유색 유약, 종합 색채, 유색 도자기 조각품의 발전을 촉진한다는 점입니다. 등 새로운 도자장식예술 형식과 카테고리의 탄생.
유색 자기라고도 불리는 유색 자기는 유약수의 색 변화에 의존하여 도자기를 장식합니다.
일반적으로 유약의 다양한 미량 원소 함량을 조정하여 유약 색상을 구리 빨간색, 코발트 블루, 철 검정색, 납 녹색 등과 같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색유약은 녹색유약, 소스유약, 흑유약, 백색유약, 황색유약, 녹색유약, 녹백유약 등으로 분류됩니다.
실제로 각 색상은 더 세분화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녹색 유약은 콩 녹색, 분홍색 파란색, 하늘색, 매화 녹색 등 거의 20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색 유약의 분류는 육안의 유약 색상 판단으로 결정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송나라 복건 가마에서 나온 일부 녹색 유약과 흰색 유약은 시각적으로 흰색으로 보입니다. , 그러나 다양한 미량 원소의 비율로 인해 여전히 녹색과 흰색 유약임을 결정합니다.
색유도자기의 범위에는 가마변화유약과 결정유약색이 포함되어야 한다.
유약색만으로 도자기를 장식하는 것은 사실 꽤 어려운 일이지만, 좋은 유색유기는 단순함과 우아함, 시대를 초월한 아름다움으로 유명합니다.
송대 여가마의 하늘색 유약, 관가마의 분홍빛 유약, 용천가마의 매녹색 유약 등
중국 도예가들은 송나라 시대에 지금까지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도자기 제작 성과를 거두었으며, 송 도자기는 주로 다양한 색상의 유약 도자기로 구성되었습니다.
장인 정신과 기술의 요소 외에도 더 중요한 것은 단순한 유약 도자기가 중국 전통 문화 개념과 중국인의 암묵적이고 절제되고 우아한 미학과 도덕적 가치에 부합한다는 것입니다.
도자기의 문화적 특수성은 사회생활, 자연, 문화, 관습, 철학, 관념 등 폭넓은 영역을 반영하고 있다는 점뿐만 아니라 이를 반영하는 방식에도 있다.
입체적인 민족문화 전달체, 혹은 정적인 민족문화춤이다.
이는 도자기의 특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각각의 작품은 주제나 스타일이 무엇이든 음표처럼 두드리고 연주하며 도자기 문화의 선율을 종합합니다.
이러한 멜로디는 일부는 신나고 일부는 깊고 일부는 열정적이며 일부는 합리적이고 일부는 다채롭고 일부 자연스럽습니다. 이 멜로디는 중국 도자기 문화의 비교할 수 없는 숨막히는 대규모 교향곡을 구성합니다.
경덕진 도자기는 중국 도자기의 뛰어난 대표자입니다. 그 자체가 중국 민족과 민족 심리의 축소판이자 중국 민족 문화 개념, 민족 심리, 문화 현상을 반영한 작품입니다.
도예가! 이러한 비교를 통해 도자예술의 특성을 더 깊고 완전하게 이해함으로써 도예의 표현력과 서정성을 높이고, 더욱 심미적 힘과 미적 가치를 지닌 작품을 창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섹션 편집 세라믹 분류
세라믹 제품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화학적 구성도 다릅니다. 광물의 조성, 물성, 제조방법은 서로 밀접하고 명확한 경계가 없는 경우가 많지만 적용에 있어 큰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체계로 엄격하게 요약하기는 어렵습니다. 세부 분류 방법에 대해서는 회사마다 의견이 다릅니다.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통일된 분류 방법은 없습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분류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용도에 따른 분류
1. 일일 도자기: 식기, 차 세트, 항아리, 제단, 대야, 항아리, 접시, 접시, 그릇 등
2. 예술 {공예} 도자기: 꽃병, 조각품 등.
벽돌 제품이나 테라코타, 고급 도자기, 석기, 반유리 도자기, 심지어 도자기(130relain)까지 원료는 거친 것에서 미세한 것으로 녹색 몸체가 점차 느슨하고 다공성으로 변하며 밀도가 높습니다. 소결 온도도 낮은 온도에서 높은 온도로 점차 증가합니다.
석기는 일반적으로 용해성 점토의 일종으로 만들어진 가장 원시적이고 최하위 등급의 세라믹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수축을 줄이기 위해 클링커나 모래를 점토에 첨가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의 소성 온도는 점토의 화학적 조성에 포함된 불순물의 성질과 양에 따라 크게 다릅니다.
벽돌이나 타일을 만들 때 사용할 때 공극률이 너무 높으면 본체의 동결저항이 떨어지며, 너무 낮으면 모르타르를 쉽게 잡지 못하므로 물이 튀게 됩니다. 흡수율은 일반적으로 5~15% 사이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소성 후 녹색체의 색상은 점토에 포함된 유색 산화물의 함량과 소성 분위기에 따라 달라지며, 산화 불꽃에서 소성하면 대부분 노란색 또는 빨간색을 띕니다. 청록색 또는 검정색으로 연소될 때.
우리나라 건축자재에 사용되는 녹색벽돌은 Fe2O3를 원료로 하는 황토 또는 적점토를 원료로 하여 불이 접근할 때 환원불로 소성하여 불을 멈추게 하는 방식이다. 도자기는 FeON으로 변해 청록색이 됩니다. 도자기는 일반 도자기와 고급 도자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 도자기는 토기를 말합니다. 냄비, 항아리, 항아리. 내화 벽돌과 같은 다공성 착색체를 가진 제품도 마찬가지입니다.
미세한 도자기 몸체의 수분 흡수율은 여전히 4 ~ 12 %이므로 투과성이 있지만 반투명하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흰색이지만 착색 된 것도 있습니다.
유약은 대부분 납과 붕소를 함유한 용해성 유약입니다.
석기에 비해 플럭스의 양이 적고 소성 온도가 1300°C를 초과하지 않기 때문에 도자기에 비해 원료가 완전히 소결되지 않으며 원료에 대한 요구 사항이 낮습니다. 블랭크의 가소성이 클수록 소성 온도는 낮아집니다.
변형이 쉽지 않아 제품의 성형, 충진 및 기타 공정을 단순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자기에 비해 고급 도자기의 기계적 강도와 충격 강도가 더 높습니다. 석기는 크기가 작아야 하며, 유약층이 손상되면 다공체가 쉽게 오염되어 위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고급 도자기는 몸체의 구성에 따라 점토, 석회질, 장석, 클링커의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점토 고급 도자기는 일반 도자기에 가깝습니다.
석회질토기는 석회석을 용제로 사용하며, 제조과정은 장석토기와 비슷하지만, 품질이 장석토기에 비해 좋지 않아 국내에서는 거의 생산되지 않는다. 최근에는 타오(Tao)로 대체된 장석 고급 도자기입니다.
장석을 용제로 사용하여 장석세공기를 경질세자기라고도 합니다.
가장 완벽하고 널리 사용되는 도자기 유형입니다.
최근 많은 국가에서는 고가의 도자기를 대체하기 위해 일상용 식기(컵, 접시 등)와 위생용 도자기를 대량 생산하는 추세다.
뜨거운 소재의 고급 도자기는 수축을 줄이고 폐기물을 피하기 위해 고급 도자기 블랭크에 일정량의 클링커를 첨가하는 것입니다.
이런 종류의 블랭크는 크고 두꺼운 제품(예: 욕조, 대형 세면대 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석기는 고대 중국 서적에서 '돌몸 도자기'라고 불리며 몸체가 조밀하고 완전히 소결되어 도자기에 매우 가깝습니다.
그러나 유리화되지 않았으며 여전히 수분 흡수율이 2% 미만입니다. 녹색 몸체는 불투명하고 일부는 흰색이며 대부분은 소성 후 색상을 표시하도록 허용되므로 요구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료의 순도가 도자기만큼 높지 않기 때문에 원료를 얻기가 쉽습니다.
석기는 강도가 높고 열 안정성이 뛰어나 현대식 기계 세탁에 매우 적합하며, 냉장고에서 오븐으로의 급격한 온도 변화를 원활하게 통과할 수 있어 관광 산업의 성장으로 인해 국제 시장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산업이 발전하고 음식이 사회화되면서 석기는 에나멜 도자기보다 판매량이 더 많습니다.
반도자기의 블랭크는 도자기에 가까운 블랭크이지만, 소성 후에도 여전히 수분흡수율이 3~5% 정도입니다. (진짜 도자기의 경우 수분흡수율은 0.5% 미만입니다.) , 그래서 사용감이 도자기만큼 좋지 않고, 고급 도자기보다 좋습니다.
도자기는 도자기 발전의 더 높은 단계입니다.
그린바디가 완전히 소결되어 유리화되어 밀도가 매우 높고 액체나 기체에 대한 투과성이 없으며 들러붙지 않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단단한 도자기는 도자기 중에서 가장 좋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급 생활용품, 전기도자기, 화학도자기 등을 만드는데 사용됩니다.
연질 자기는 플럭스가 많고 소성 온도가 낮아 기계적 강도가 경질 자기만큼 좋지 않고 열 안정성도 떨어지지만 투명성이 높아 장식적이다. 따라서 주로 미술 전시 도자기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프릿도자기와 본차이나의 소성온도도 연자기와 비슷하며, 장단점도 연자기 범위에 속한다.
이 두 종류의 도자기는 생산이 어렵기 때문에(소성체의 가소성 및 건조 강도가 매우 낮고 소성 시 변형이 심함) 비용이 많이 들고 생산이 어렵습니다.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영국은 골회 자기의 원산지로 유명하며, 우리나라 탕산에서도 골회 자기가 생산됩니다.
특수 세라믹은 현대 전기 기기, 라디오, 항공, 원자력, 야금, 기계, 화학 및 기타 산업의 급속한 발전과 전자 컴퓨터, 전자 컴퓨터, 우주기술, 신에너지 개발.
이러한 도자기에 사용되는 주요 원료는 더 이상 점토, 장석, 석영이 아닙니다. 일부 도자기에는 점토나 장석도 사용되지만, 대부분은 순수한 산화물과 특수한 특성을 지닌 재료를 사용합니다. , 제조 프로세스 및 성능 요구 사항도 다양합니다.
도예 명사 섹션 편집
미술 도예 투자 및 컬렉션 애호가가 미술 도자에 대한 기본 지식을 더 잘 이해하고 숙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도예의 고유 명사는 특별히 편집된 요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란색과 흰색: 도자기 유약 색상의 이름입니다.
흰 바탕에 파란 꽃이 그려진 도자기의 특별한 이름.
일반적인 청화백기는 코발트 소재를 이용해 도자기 블랭크에 문양을 그린 후 투명한 유약을 바르고 고온에서 구워낸다.
파란색 꽃은 유약 아래에 있어서 유약 색상입니다.
청화백자의 특징은 밝고 산뜻하며 우아하고 관대하며 장식성이 뛰어나 국내외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 왔으며 세계 도자기 제조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술.
두카이(Doucai): 언더글레이즈 블루와 화이트, 언더글레이즈 레드와 오버글레이즈 색상을 결합한 품종입니다.
두카이(Doucai)는 명나라 성화시대에 만들어졌는데 밑유색(청색과 흰색)과 덧칠색을 조합한 장식용 품종이다.
두카이의 특징은 정적이고 역동적이며 선명한 대비, 우아하면서도 장엄하다는 것입니다.
이 장식은 풍부한 표현과 성격을 보여주었습니다.
적화유: 적화라고도 하며 송나라 준가마의 자홍색 반점유약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단독으로 장식할 수도 있고 파란색과 빨간색 재료를 조합하여 장식할 수도 있습니다(이 장식을 파란색과 흰색 밑글레이즈 레드라고 합니다). 밑유의 빨간색은 안정되고 두껍습니다.
중국 전통 풍습에서 빨간색은 행운과 부를 상징하는 의미로 자주 사용되는데, 밑유의 빨간색은 안정감 있고 정직하며 웅장하고 단순하여 사람들이 즐겨 사용하는 요소입니다.
발사 후에는 차분함과 열정이 넘치는 것이 특징이다.
파스텔: "고대색"이라고도 하며 다양한 오버글레이즈 색상입니다.
일명 덧칠은 소성한 사지의 유약 위에 그림을 그린 뒤 섭씨 600도~900도의 가마에서 굽는 작업이다.
우리나라 전통 덧칠색은 청나라 강희 52년(1713년)에 법랑색에서 영감과 영향을 받아 불투명한 흰색의 동체 법랑 소재를 도입한 것이다. 장인정신의 측면에서도 에나멜의 다색 준비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다양한 "파스텔" 오버글레이즈 색상을 만들어냈습니다.
이 흰색 색상은 일반적으로 "유리 흰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글라스 화이트와 멀티 컬러 소재의 융합으로 다양한 컬러가 '핑크'다.
빨간색은 분홍색으로, 녹색은 연한 녹색으로, 노란색은 연한 노란색으로 변하고, 다른 색상도 불투명한 연한 톤으로 변하며 첨가량을 조절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일련의 다른 색조는 사람들에게 핑크색과 부드러운 느낌을 주므로 이러한 종류의 덧칠 색상은 표현 기술 측면에서 플랫 필링에서 밝고 어두운 워시 및 염색으로 발전했습니다. 스타일, 레이아웃, 붓놀림 등 모두 중국 전통 회화의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장식의 예술적 효과로 볼 때 아름다움, 우아함, 엄숙함, 단순함, 웅장함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밀한 붓놀림, 손으로 그린 붓글씨 등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을 파스텔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그린 문자, 꽃, 새, 풍경 등은 명암, 명암, 음양으로 나누어져 레이어링과 입체감을 높여 우아하고 섬세한 느낌을 준다. , 색상 채우기 및 세척 페인팅, 염색, 소성 및 기타 공정 단계.
온글레이즈 멀티컬러는 빨간색, 노란색, 녹색, 파란색, 보라색 등 다양한 유리질의 색상 재료를 사용하여 패턴 장식의 필요에 따라 유약에 적용되는 원료와 바나듐입니다. 도자기 몸체에 사용되는 레드훅라인은 단선평면도장방식을 사용하여 "컬러로"(800~900도에서 소성)에서 2회 소성하여 만든 고대색입니다.
붉은색과 녹색이 선명하고, 겹이 적고, 밝고 투명한 색을 띠고 있어 하드컬러라고도 불린다.
고대 색상의 색상은 맑고 투명하며 색조의 대비가 높으며 이미지가 일반화되고 과장되어 있으며 선이 강하고 강력하며 강한 민족 예술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물, 풍경, 용, 바람, 원앙, 소나무와 사이프러스, 영지, 꽃과 식물 등을 포함하여 고대 색상으로 묘사된 일반적인 물체가 많이 있습니다.
고대 채색 도자기는 모든 세계 박람회에서 널리 칭찬되었습니다.
경덕진 도자기 기술의 뛰어난 전통 중 하나입니다.
연령별로는 대명채(Daming Cai)와 강희채(Kangxi Cai)를 포함해 3색, 5색, 빨간색과 녹색이 있다.
그 기법의 특징은 단선 평면, 강력하고 강력한 선, 간결하고 생생한 획, 강한 색상 대비, 과장된 이미지 요약, 강한 민속 스타일 및 강한 장식입니다.
신차이(Xincai): 이전에는 양차이(Yangcai)로 알려졌는데, 청나라 말기에 등장했으며 해외에서 도입된 도자기 장식 방식이다.
먼저 백자 표면에 색색의 안료를 사용하여 다양한 그림이나 무늬를 그린 후 색로에서 굽는 것을 신색자기라고 합니다.
신채색자기는 청나라 말기와 민국 초기에 점차 발전한 새로운 변종이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새로운 색채 장식 기법은 여러 가지 개선을 거쳐 풍부해지고 발전해 현대 장인정신과 결합해 널리 사용되는 장식 형태가 됐다.
현재 경덕진에서 유행하는 신색 중에는 중국 자유형 화풍과 상당히 유사한 평붓 신색 외에도 밝고 화사한 붓꽃, 스프레이 색상, 일반 및 아름다운 평면 인쇄, 실크 스크린 데칼 등
일련의 개혁과 혁신을 거쳐 장식 스타일은 경덕진 도자기 예술의 지역적 특성을 형성했습니다.
새로운 색상에는 데칼, 페인팅, 브러시드 플라워, 스프레이 플라워, 프린팅, 필름 전사, 골드 트레이싱 및 컬러링, 컬러 프린팅, 부식 골드 컬러 및 다양한 일렉트릭 컬러 등이 포함됩니다.
풍부한 색상, 다양한 장식, 아름다운 여백의 모양, 선명한 패턴, 참신한 스타일이 특징입니다
유채 : 유색 금속 원소를 함유한 원료로 만든 아름다운 색상의 유약입니다. . 재료.
유약에 착색제로 다양한 금속 산화물을 첨가하고, 특정 온도와 분위기에서 소성하면 다양한 색상의 유약이 나타나 유색 유약이됩니다.
분류 방법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첫째, 소성 온도에 따라 분류되는데, 고온 색유(약 1300도), 중온 색유(약 1200도), 저온 색 유약 (약 1000도) 1250도를 경계로 상급과 저급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둘째, 소성 후 화염의 성질에 따라 산화염색유약과 환원염색유약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세 번째는 소성 후의 외관특성에 따라 분류하는데 단색유약, 복합유약(꽃유약), 균열유약, 무광유약, 결정유약 등으로 나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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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 유약과 일반 유색유약의 차이는 특수한 소성과정과 색유약의 배합에 있습니다.
유약의 유약은 1250도 이상의 고온에서 소성되어야 흐르는 기름과 같은 빛, 무지개 구름과 같은 색상, 흐르는 구름과 폭포와 같은 패턴이 고유의 매력을 발휘합니다.
알록달록한 유약도 종류가 많아요.
청록색(예: Dou Qing, Shadow Qing, Pink Qing, Longquan Tianqing 등): Jihong, Langyao Red, Junhong, Rose Purple, Beauty Zui, Underglaze Red, Huoyan Red 기다리다.
노란색에는 티타늄 노란색, 아이보리 노란색, 물고기 노란색, 분홍색 노란색 등이 포함됩니다.
녹색: 에메랄드 그린, 말라카이트 그린, 비너스 그린, 브라더 그린 등 블랙 골드, 러스트 플라워, 매트 블랙.
기타에는 수정 유약, 가마 변화 유약, 차 가루, 티타늄 꽃 유약, 균열 유약, Tang Sancai, Longquan 유약, 왁스 유약, 금사 유약, 변색 유약, "개태 3종"이 포함됩니다. ", 지블루글레이즈 등
또한 마젠타, 카민 레드, 베이비 누들, 핑크, 페퍼 레드, 앵무새 그린, 라이트 그린, 캐비어 그린, 멜론 스킨 그린, 퍼니스와 같은 저온 색상 유약이 있습니다. 녹색 쓴 녹색, 녹색 부어, 밝은 노란색, 캐비어 청동, 검은 땅 보라색 등을 붓습니다.
종합색상 : 다양한 기법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장식이다.
작품의 요구 사항에 따라 다양한 원료(덧칠 및 밑칠 색상), 다양한 표현 방법(조각, 페인팅, 착색 유약) 및 다양한 소성 기술(고온 및 저온)을 사용합니다. 전반적인 디자인 효과를 얻고 도자기 장식을 더욱 완벽하게 만듭니다.
종합적인 컬러 작업은 다양한 기법의 특징과 공정 운영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창작 의도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상적인 장식 방법입니다.
유연성과 풍부함, 그리고 서로 상충하고 보완하며 경쟁하는 장식적 형태의 다양성이 특징이며, 도자기의 예술적 언어를 풍부하게 합니다.
현대 도예: 창작은 창작 주체의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공간이자 개인의 정신적 가치를 실현하는 매개체가 된다.
고대 도자기 예술이 현대인의 정신적 거주지가 되도록 해주세요.
따라서 전통도자와 달리 현대도자는 흙만을 재료로 사용하면서도 현대적인 예술혼을 담고 있다.
일부 작품은 여전히 용기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지만 자유로운 창작과 개성의 표현을 옹호합니다.
하지만 더 이상 실용적인 목적으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독창적인 기술 사양을 깨고 정교하고 규칙적이며 대칭적인 전통 도자기의 고전적인 미적 취향을 버리고 자유로움, 더 많은 상상력, 더 인간적인 정신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발전합니다.
현대 도자기가 만들어내는 것은 더 이상 전통적 의미의 예술적인 '병과 항아리'가 아니다. '병과 항아리'도 '병과 항아리가 예술이다'라는 개념으로 도예가의 삶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있다. " 경험.
그러므로 현대 도예는 순전히 예술가 개개인이 영혼과 마주하여 만들어낸 예술적 창작물이다.
고대 도자 모체에서 분리되어 독립된 순수미술의 특징을 갖고 있다.
도자기 조각 - 도자기 조각 : 도자기 장식의 일종이다.
일반적으로 성형, 상감, 수공 조각, 반죽, 적층, 성형, 조각 및 기타 공정이 필요하고 고온에서 소성되는 독립적인 3차원 세라믹 조각품을 말합니다.
작업 방법의 차이로 인해 크게 원형 조각, 양각 조각, 말뚝 조각, 투각 조각, 상감 조각, 조각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경덕진 도자기 조각의 생산은 천 마리의 "사자"와 "코끼리" 빅비스트 만들기.
현대 경덕진의 도자기 조각은 장인정신이 뛰어나며 정원 조각, 핀치 조각, 투각 조각, 부조 조각 등 다양한 공예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신, 꽃, 식물, 물고기 및 곤충, 정자, 정자 및 동물. 형태와 정신 모두가 아름답고, 고온 착색 유약, 다색 유약을 포함하여 실물과 같습니다. 등; 강렬한 예술적 표현, 일부는 엄숙하고 활기차고 일부는 우아하고 신선하며 일부는 웅장하고 밝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