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문인회화의 종말과 중국 현대화의 대가들의 종말에는 어떤 불꽃이 나올 것인가?

문인회화의 종말과 중국 현대화의 대가들의 종말에는 어떤 불꽃이 나올 것인가?

청중기에 활동한 『양주팔기』는 아마도 중국 문인화 발전의 종말이라고 표현해야 할 것이다. 청나라 가경(재위 1796~1820), 도광(재위 1821~1850) 시대부터 20세기 초까지 천채영토 사회는 근대사와 사회 변혁의 도래로 인해 점차 쇠퇴해 갔다. 그에 따라 문화적 환경도 바뀌었고, 서양 문명은 천여 년 전에 퍼진 불교 문화보다 훨씬 강력하고 빠른 속도로 퍼져나갔습니다. 정통 문인화파로 여겨지며 왕실의 지원을 받았던 궁중회화는 점차 쇠퇴하였고, 조약 항구로 설립된 상하이와 광저우는 상하이화파와 영남화파의 등장으로 신흥 회화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서양의 기술을 통합한 것입니다.

'양저우팔기' 또는 '양저우화파'는 18세기 중반 양저우에 모인 진농(金農), 황신(黃政), 정셰(鄭老), 리(端) 등 문인 화가들의 집단을 말한다. Wei, Li Fangying, Luo Pin, Hua Yan, Gao Fenghan, Min Zhen, Bian Shoumin 등. '양주팔기'는 개성이 풍부한 것으로 여겨지며, 전통에 대한 태도는 조금 더 이른 '사왕오윤'과는 다르다. 이들은 소위 '남종'을 모방하는 데 거의 에너지를 쓰지 않는다. Shi Tao의 그림을 계승했지만 그의 영향으로 Xu Wei와 Bada Shanren은 친한 친구로 간주되었습니다. "양주 팔기"의 대부분은 꽃, 새, 매화, 대나무를 그리는 데 능숙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성격과 비교하기 위해 '사군자'로 매화, 난초, 대나무, 국화를 그렸고, 내면의 '견고함'을 표현하기 위해 바위를 그렸습니다. 청나라 건륭기(1736~1795)에 양저우는 상업 분위기가 강한 번영한 소비 도시였습니다. 이들 문인 중 상당수는 서예와 그림을 팔아 생계를 유지했습니다. 엄격한 규칙과 규정이 있는 산수화에 비해, 자유형 화조화는 펜과 먹의 자유로움을 표현하기에 더 적합하고, 서예처럼 한 획으로 쓰기에도 쉽습니다.

'양주 팔기' 중 가장 문인이 많은 사람은 진농(1687~1764, 동심씨)과 정섭(1693~1765, 반차오)이다. 진농은 한때 가난하고 냉소적이었지만 여행을 좋아하고 유명한 산과 강을 방문했습니다. 그는 50세가 되어서야 그림을 공부하기 시작하여 송나라의 문통과 원나라의 왕면의 기법을 배워 진농화풍이라 불리는 그만의 독특한 화풍을 형성했다고 한다. 그는 꽃 스케치를 만들기 위해 연한 수묵 마른 붓을 자주 사용하며 매화는 수평 가지와 촘촘한 수술 및 조용한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때때로 어린아이 같은 모양과 독특한 취향을 지닌 산수와 도상을 그리며, 비문과 노래에 능하다. 정반차오(鄭板橋)는 한때 하급 관리로 일하다가 기근이 닥치자 인민을 구호하기 위해 정부에 원한을 품고 양주(楊州)에서 살면서 그림을 팔며 생계를 꾸렸다. Bada 및 Shi Tao와 마찬가지로 Zheng Banqiao는 서예와 그림을 사용하여 분노를 표출하고 고귀함과 합리성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는 수묵화로만 그리는 화가이기도 하며, 난초와 대나무로 가장 유명하다. 그의 붓터치는 수직과 수평으로 신선하고 우아하며, 전통 문인의 관점에서 볼 때 감정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그의 내면의 아름다움은 약간 부족합니다.

'상하이파'는 외국과의 무역항 도시인 상하이에서 활동하는 화가들의 총칭이다. 이들의 회화 활동 중 일부는 전통적인 문인화의 범위를 넘어섰다. 이 학파의 특징을 가장 잘 구현한 화가로는 조지천(1829-1884), 임보니안(1840-1896), 오유여(1840-1893경), 오창석(1844-1927) 등이 있다. 이 시대의 문인들은 더 이상 과거에 누렸던 부유한 집안 배경과 고귀한 사회적 지위를 누리지 못하고, 한때 그들이 경멸했던 '화가들'과 거의 함께 살았다. 그림을 팔아 간신히 생계를 이어가는 조지겸은 초창기 동기창처럼 귀중한 고대 서예와 그림을 한가롭게 감상하고 놀 수 없었습니다. 문인이 주장하는 우아함. 조의 그림은 전임 명나라와 청나라 초기의 그림에 비해 붓과 먹이 규칙적이고 색상이 풍부하며 레이아웃과 모양이 유쾌하여 우아하고 대중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Ren Bonian은 Shanzhuang의 견습생으로 태어났으며 그의 문화적 성취는 문인의 기준에 미치지 못했지만 그는 능숙하고 포괄적이며 조숙한 화가였으며 특히 초상화, 꽃, 새에 능숙했습니다. Ren Bonian은 문인의 우아한 붓놀림으로 그림을 그렸지만 묘사의 정확성, 세부 묘사 및 생생함 측면에서 그는 "양주 팔기"등의 영향을 능가했습니다. Wu Changshuo의 서예 성취는 그에게 가장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는 부드러운 양모로 만든 붓으로 다양한 글꼴을 쓰는 데 능숙했으며, 활발하고 꾸준하며 탄력 있는 인장 문자를 사용하는 등 다양한 붓놀림 기술을 요약하여 공식 문자를 사용하여 글을 썼습니다. 등나무 가지를 쓰고, 날아다니는 자유로운 달리기 문자나 필기체를 사용하여 국화와 포도를 씁니다. 그의 채색화는 조지천의 채색화보다 한발 더 나아간 것으로, 민화와 서양화의 기법을 흡수하여 종종 황토묵에 빨강, 노랑, 녹색의 색조를 더해 갈등 속에서 조화를 이룬다고 한다.

'상해학파' 등 청나라 후기 회화가 남긴 영감은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로 볼 때 과거제도가 폐지되면서 문인시대가 끝났다는 점이다. , 전통 문인들은 더 이상 "공직"을 기대할 수 없지만 이론상 평생 "평민"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 "환생"과 "은둔"에 대한 그의 오랜 갈망을 문인화를 통해 표현하는 것은 어리 석다. 그리고 관련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랜 세월 이어져 내려온 문인화의 미적 영역은 이 민족의 집단의식 속에 축적되어 왔으며, 사회변화에도 불구하고 화선지에 펜과 먹을 이용한 그림은 그리움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 문인화로 인해 매체가 형성되었다. 이는 중국인들이 자연과 세계를 경험하는 방식과 감정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 민족화 형식이 여전히 활력이 넘칠 것이라고 믿습니다. 유화 등 '서양화'가 유입된 후, 중국인들은 이 체계의 기본 특성을 보존하기 위해 '중국화'라는 개념을 제안할 필요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중국의 독자와 서양의 독자가 '중국화'라는 용어를 볼 때 일반적으로 중국화 전체를 지칭하는 데 사용하는 생각이 다릅니다. 회화, 이전에 문인화라고 불렸던 형태로 완성된 그림.

20세기에도 여전히 전통적인 창작 방식을 구사했던 화가들은 우리에게 '중국 전통 회화의 대가'로 잘 알려져 있다. 이 시기 화가들이 직면한 환경은 선배들에 비해 훨씬 더 복잡했지만, 학문 분야에서는 '한어학을 몸으로, 서양학을 응용으로'라는 요구에 응답하는 사람들이 부족하지 않았다. '화가'는 서구 문화와 가치관의 끊임없는 침식 속에서 살아남아야 했습니다. 전통문화가 점점 쇠퇴하는 상황에서 우리는 다시 자리를 찾고 있습니다. 청나라 사왕 이후의 낡고 보수적인 화풍에 대한 혐오감으로 <월하>, <울음>, <서리 덮은 하늘>의 일부 화가들은 문인화 이외의 둔황 벽화, 궁정의 세심한 회화와 민속 예술에서 영감을 얻고 새로운 스타일을 창조했지만 이러한 모든 시도는 "중국 회화"의 주류가되지 못했습니다. 문인회화의 개념과 형태는 실제로 민족문화의 심리적 특성, 즉 공자, 맹자, 노장자의 학문을 결정하는 '중국학'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 중국 연구도 따랐습니다.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습니다. 20세기 전반 중국은 마지막 봉건왕조의 몰락, 군벌전쟁, 중화민국 건국, 항일전쟁, 내전을 겪었다.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되었다. 지난 반세기 동안 중국의 사회, 정치, 문화 생활은 엄청난 변화를 겪었지만 수많은 중국 전통 회화 대가들이 탄생했습니다. 이들 화가들의 작품은 현대의 이념적 조류와 현대의 미적 이상과 다양한 정도의 거리를 유지하면서도 깊은 민족문화의식을 표현하고 현대인의 감성심리를 다양한 정도로 관통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 살면서 그들은 전통회화의 창조적 변혁을 완성하고, 과거와 현재를 통합하는 동시에 모든 외부적, 현재적 가치의 도전에 직면하는 것을 자신들의 의무로 삼고 더욱 강한 인내와 인내를 발휘하였다. 더 큰 결심을 하고 진정으로 자신의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무한한 풍경 사진의 폐지 더미에 던져졌습니다.

후난 출신의 제백석(1863-1957)은 원나라의 왕면과 『양주팔기』의 진농을 연상시킨다. 그가 존경하는 인물로는 Xu Wei, Shi Tao, Zhu Da, Li Qi(양주팔기), Wu Changshuo(상하이 서파) 등이 있었지만, 무엇보다도 시골에서 목수로 일했던 경험이 민속 기술을 익혔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소유하기 어려운 예술가의 영성. 제백석은 그림에 매우 부지런했고 장수한 화가였습니다. 일부 평론가들은 그가 타고난 시골 시인다운 영감과 문인화풍의 완벽한 결합을 완성한 것은 70세에 가까운 나이에야 완성됐다고 지적했다. 그의 그림은 문인화계에 속하지만 완전히 문인화는 아니다. 특히 시골, 연못, 들판의 생명의 숨결이 일반 문인화의 진부한 '북스러움'을 대체한다. 말년의 기백석의 붓놀림은 야생보다 단순하며, 개구리, 매미, 농작물 등 그가 시골에서 보고 듣는 모든 것에는 초기의 '기 목수'의 순수하고 솔직한 정신이 여전히 담겨 있습니다. , 닭, 메뚜기, 심지어 생필품까지 모두 그의 그림 재료가 되었는데, 대표적인 제백석 문인화인 "옥수수 잠자리", "개구리의 소리 10 마일" 등이 있습니다. 화풍에 있어서 대부분의 문인들은 경쾌함과 우아함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지만, 제백석의 그림은 붉은 꽃과 먹잎으로 생생하고 밝은 시각적 경험을 선사합니다.

황빈홍(1865~1955) 역시 '일찍 배워 늦게 성숙'한 대가이지만 그와 치백석은 전혀 다른 유형의 화가이다. 황빈홍은 학문적 배경이 깊고 '사왕'과 유사한 학문 정신을 견지했으며, 청년기와 성인기의 대부분을 고대 회화의 연구와 필사에 바쳤으며 동시에 화가의 화풍을 복원했습니다. 송원대에는 자연을 탐구하는 자세로 산천을 두루 다니다가 마침내 팔십이 가까워졌을 때 글로 '개혁'을 완성하고 촉촉한 '빈홍산수'를 창조하였다. , 고급스럽고 단순하며 활기차고 무겁고 우울하며 도달할 수 없는 명작이 되었습니다.

또한 두 명의 재능 있는 거장, 판천수(1897-1971)와 푸바오시(1904-1965)가 있습니다. 반천수의 그림에 대해 왕보민은 “중화민국 시절에는 미술작품을 평론할 때 ‘두꺼운 것, 무겁고 큰 것’을 평가 기준으로 삼는 경우가 많았다. 이를 토대로 반천수의 그림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두껍고 무겁고 무겁다', '크다', 특히 '크다'는 당시 그와 같은 사람은 없었다. 비록 그가 스케치를 그렸다고 해도 일부 평론가들은 '작은 것에서도 크다'고 생각했다. 크다'는 것은 그림의 크기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의 그림에 있다. '뼈를 튼튼하게 한다'는 뜻은 머리카락에 '강함', '기', '힘'이 있다는 데 있다. 마음을 비운다는 것은 노자 사상인데 뼈가 튼튼하고 튼튼해야 한다는 뜻이다. 혹은 튼튼한 척추를 가지면서도 마음을 열고 영묘한 마음을 추구해야 한다는 뜻이다.

반천수(Pan Tianshou)의 기질은 농부의 소박함을 갖고 있지만 그의 교육은 완전히 선비적이다. 명·청시대 화조화의 맑고 부드러운 화풍을 탈피해 꽃을 이용한 기묘하고 강렬한 화풍을 창조했다. 새, 대나무, 돌을 모티브로 한 그들의 견고한 구조는 단단한 재료의 조각품과 비슷하지만 종종 아침 안개의 영역에 싸인 것처럼 신선하고 넓은 마음을 보여줍니다. Fu Baoshi는 Shi의 열렬한 숭배자였습니다. 타오(Tao)는 원래 이름을 "루이린(Ruilin)"에서 "바오시(Baoshi)"로 바꿀 정도로 술을 많이 마시고 술을 마신 후에는 펜과 잉크를 사용하는 매우 낭만적인 예술가였습니다.

그는 서양화를 공부하기 위해 일본에 갔으며, 색채와 색조를 사용하여 그림의 분위기를 조절하는 데 능숙했습니다. 거의 잃어버린 "고"기법을 사용하여 성자 Gu Kaizhi를 그렸습니다. "Nine Songs"와 "Beautiful People Walking"의 그림은 매우 자유롭고 쉽고 기이하고 고상한 고대 "거위 비단 그림"방법을 사용하여 그려졌습니다.

반천수(Pan Tianshou)와 푸바오시(Fu Baoshi)의 그림은 여전히 ​​문인화 개념을 주제로 구현하고 있지만 '현대 중국화'의 길을 열었다.

현대 '중국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