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황령고양고의 댄스 콘텐츠
황령고양고의 댄스 콘텐츠
중화민족의 시조인 쉬안원 황제의 묘인 황링은 오랜 역사와 인문학의 집합체, 향수 어린 절약, 소박한 민속 풍습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가장 오래되고 단순한 민간 풍습을 간직하고 있다. 민속 문화와 예술 중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광장 공연의 양코 댄스를 "고양코"라고 합니다. 그녀의 공연 형식과 내용은 특히 다채롭습니다. 스커트 댄스(일반적으로 황링에서는 스커트 리프트로 알려짐), 아령 댄스, 대나무 판춤, 원반춤, 촛불춤 등 춤, 바왕채찍(흔히 황릉에서는 전신음으로 알려짐), 죽마달리기 등이 있다. 소규모 프로그램에는 육상 보트 경주, 팔보 연속 등불, 소녀와 결혼하는 작은 쥐, 두 명의 대머리 남자 싸움, 용등춤, 사자 놀이, 호랑이 놀이, 학과 조개 싸움 등이 포함됩니다. 공연 중에 북소리가 바뀌고, 아름다운 아름다운 가사가 그녀의 시각적, 감각적 임팩트를 더해줍니다. 그녀의 퍼포먼스 장면은 웅장하고, 그녀의 움직임은 우아하며, 그녀는 강렬한 예술적 매력을 가지고 있어 관객들을 흥분시키고 흥분시킵니다. p>
1. 치마춤
황릉치마춤의 유래는 다른 춤과 동일하며 고대 제사음악과 춤의 '마술'이자 '우'이다. 천지신을 두려워하여 나오는 것은 천지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일에 쓰이고, 또한 선원황제에게 제사하는 일에도 쓰인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역사가 더욱 발전함에 따라 신년 축제 기간 동안 주로 도시와 농촌 지역, 이웃, 친척 및 친구 사이에서 새해를 축하하고 풍작을 기원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관료와 국민이 즐거워하고, 정부와 대중이 축하하고, 이야기가 상서롭고, 평화가 하얗게 칠해져 있습니다. 기술과 재능을 발휘하고, 재원과 민속 풍습을 널리 알리고, 교류를 촉진하고, 단결을 도모하며, 우정을 이어가고, 역사를 이어갑니다. 춤의 발걸음은 세상을 뒤흔들고, 노래는 시대를 뒤흔들며 계속됨에 따라 완성되고, 점차 완성됩니다. 확립된 프로그램을 형성한다.
명나라 때 황릉현에서 남동쪽으로 10마일 정도 떨어진 교구촌에 살았던 유경(劉智)이 한때 월푸궁에서 일했으며 검열관으로 숭배를 받았다고 한다. 전설에 따르면 그는 유 내시(劉官)라고 불렸고, 궁중에서 주로 노래와 춤을 연습하는 '유 내시'라는 칭호를 받았다. 사임하고 고향으로 돌아온 후 그는 궁중무용을 황릉제사무용에 통합시켰고, 공연 기량과 가사를 향상시키고 풍부하게 하였으며, 황릉무용의 풍격을 접목시켜 더욱 대중화되었다. 완전한 도약은 다른 지역의 양코와는 분명히 다릅니다. 그러므로 황릉의 양게는 비틀기라기보다는 춤이다.
고대치마춤 공연의 의상, 소품, 분장은 매우 단순하다. 여성 캐릭터는 모두 남성으로 여성인 척하고, 머리 꼭대기에 있는 검은 비단 실로 머리를 대신한다. 발 뒤꿈치, 이마는 색종이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공작 모양의 머리 꽃으로 주름이 잡혀 있으며 머리 꼭대기에는 붉은 비단으로 주름진 꽃 더미가 양쪽에 남아 있으며 귀 뒤로 넘어갑니다. 어깨는 가슴까지 곧게 내려오며, 상체는 몸에 꼭 맞는 신부의 작은 빨간 코트를 입고 있으며, 하체는 컬러풀한 스커트와 가슴에 타이트하게 묶인 흰색 타이 스커트가 있다. 가운데 손가락에 끼우기 위해 앞면의 두 모서리에 천으로 된 고리를 꿰매었습니다. 이 치마춤의 연기 기법은 주로 여성 캐릭터가 치마를 묶고 춤추는 기술에 있기 때문에 '치마 들기'라고도 불린다.
여성 캐릭터는 '조버'(남성 캐릭터)의 안내에 따라 타이 스커트를 입고 춤을 추고, 매미처럼 움직이고, 나비처럼 춤을 추고, 물 위에 떠서 바짝 따라온다. 구름처럼 헤엄치고, 아름답고, 춤추고, 가볍게 먼지를 털고, 허리와 무릎을 감싸는 아나. 밤 공연 중 왼손에 들고 있는 버스보이(남자 배우)의 연꽃 불빛 아래서 그는 마치 안개 속의 요정처럼 깜빡거리며 꿈처럼 번쩍였다. ", "이중 날개를 번쩍이는 불사조", "세 개의 고개를 끄덕이는 공작", "램프 스타일의 나방" 등 수줍음이 많고 섬세하며 조용하고 유치하고 단순하고 평화롭습니다. 치마춤의 주류인 산시성 남부 황토고원 여성들의 섬세한 아름다움을 잘 보여주고 있다. 양코 팀의 몇몇 성게들은 머리에 두 개의 직립 땋은 머리를 하고 광대 복장을 하고, 종종 당나귀 목에 걸고 있는 종을 어깨에 걸고 있으며, 그럴 때면 당나귀 종소리가 짤랑거리는 소리를 내며 태평하고 활기가 넘칩니다. . 양코 극단이 연기하는 노파는 광대 복장을 하고 나무 가짜 발, 수놓은 작은 신발, 넓은 바지 다리를 신고 있습니다. 진짜 발을 가리고, 폭죽이나 고추 뿔을 귀걸이로 사용하고, 당나귀 눈을 브래지어로 사용하고, 큰 망치나 농장 아줌마들이 흔히 사용하는 물건을 들고, 붉은 볼과 하얀 눈구멍을 가지고 추한 모습을 뽐내고 화장을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웃는다.
퍼레이드 공연 중에는 위에서 언급한 곡예도 많이 선보여 현장을 생동감 넘치고 유쾌하고 유쾌하게 만든다.
퍼포먼스 변화에는 갈기가 갈라진 백룡과 말, 모란을 가지고 노는 봉황, 진주를 가지고 노는 두 마리의 용, 거꾸로 된 꼬리를 가진 전갈, 평행한 꽃자루를 가진 연꽃 등 다양한 재주가 포함된다. 자유롭게 움직이며 헤엄치는 용, 날아다니는 봉황, 북두놀이, 분안궁, 사방에 관한 두 가지 논법, 팔괘와 구궁 등 많은 변화를 가지고 있으며 인문학적 개념을 함축하고 있으며 놀라운 의미와 신비를 담고 있다.
강렬한 북소리 속에서 한 차례의 춤이 끝난 후 큰 목소리로 한 사람이 황릉양거(민요)를 부르자 곧바로 다시 북이 울려퍼지며 흥겨운 연주에 돌입했다. 치마춤 공연이 끝난 후, 맹렬한 징과 북의 울림에 맞춰 다른 민속무용, 육선, 저글링 등이 공연장으로 모여들며 공연을 이어갔다.
2. 온통 소리
황릉 사람들에게 유행한 '대군채찍'은 꽃막대를 치는 리드미컬한 동작을 주요 표현방식으로 활용한 민속무용이다. 연주자의 오른손은 길이 80센티미터, 지름 3센티미터 정도의 속이 빈 대나무 장대를 쥐고 소리를 내기 위해 양쪽 끝에 수직 방향으로 1~3개의 작은 구멍을 뚫고 5~6개의 가는 철사를 끼워 넣는다. 내부 구멍에는 구리 동전이나 작은 방울을 넣고 대나무 장대 표면에 다양한 색상이나 페인트를 칠한 다음 3~5cm 간격으로 화려한 종이나 천 조각으로 감싸고 삼베로 만든 빨간색 술을 묶습니다. 양끝에 있는 항우의 강철 채찍은 항우의 것과 비슷하여 사람들 사이에서는 '대군 채찍' 또는 꽃봉이라고 불립니다.
배우들은 화려한 의상을 입고 어깨, 무릎, 손목, 신발에 작은 방울을 꿰매고 공연하는 동안 꽃봉의 중앙을 잡고 리듬에 맞춰 자신의 팔다리나 다른 사람의 꽃봉을 두드린다. 목이 막히는 소리와 함께 민요, 노래, 춤이 끊임없이 들려온다. 기원전 110년(원풍 원년) 10월 한나라의 무제가 북방 원정에서 돌아왔다고 한다. 중국 중부(현 황령현)에서는 인문학의 창시자인 쉬안위안 황디(Xuanyuan Huangdi)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100여 명의 군인에게 강철 채찍을 들고 조상을 숭배하기 위해 춤을 추게 했으며, 이때부터 '대군 채찍'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사람들 사이에서. 그리고 "오버로드 휩"의 양쪽 끝에는 빈 슬롯이 많기 때문에 슬롯에는 여러 개의 이동식 구리 동전 조각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채찍 본체를 살짝 흔들고 두드리면 구리 동전이 "스와이프" 소리를 내게 됩니다. 밝은 리듬과 경쾌하고 강력한 사운드. 댄서들은 때론 손으로 채찍을 때리고, 때론 발로 채찍을 차고, 때론 채찍을 위에서 아래까지 어깨, 허리, 다리, 발 등 곳곳에서 부딪힐 때마다 유쾌함을 선사한다. 소리, 그래서 "사운드 온통"이라고도 합니다.
'바왕채찍'은 자유로운 형태와 단순한 소품, 아름다운 춤자세로 인해 대중들에게 인기가 많고 전파도 쉽다. 현재 황링에서 유통되고 있는 바왕채찍은 전통 바왕채찍을 바탕으로 문예인들이 가공한 것이다. 댄스 다이내믹스와 모델링 미학 측면에서 렌더링, 동작 과장, 다이내믹 강화 및 세부 사항 강조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움직임과 정적이 강하여 독특한 지역 스타일을 형성합니다.
'오버로드 채찍'은 움직임에 따라 로우핸드 채찍, 하이핸드 채찍, 비행 채찍으로 나눌 수 있으며, 속도에 따라 정적 채찍과 행진 채찍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장소의 크기에 따라 사각형 채찍과 무대 채찍으로 구분됩니다. 사각형 채찍의 수는 수백 명에 달할 수 있으며 무대 채찍의 수는 12명 이상이 될 수 있으며 형태는 유연하고 변경하기 쉽습니다.
3. 죽마경마
황령죽경마는 고대 전설의 전투 장면을 군마로 만들어 만든 공연이다. 가운데는 흙으로 만든 틀인데 표면을 여러 겹의 대마로 붙인 다음 탈형한 후 갈기, 귀, 눈 등의 색을 칠한다. 등이 묶여있습니다. 배우가 무대에 오르면 중앙에 있는 큰 구멍을 통해 어깨에 걸고 고대 장군의 의상(의상이면 충분함)을 입고 드라마틱한 얼굴 화장을 하고 깃털은 꿩 깃털로 장식한다. 등에는 6~8개의 형형색색의 삼각 깃발이 배치되어 있고, 셔츠는 각자의 역할에 따라 창이나 장검 등의 무기를 쥐고 있다.
캐릭터들은 구체적인 이야기를 바탕으로 장군의 수를 결정하는데, 각 장군은 말 표시나 기수를 장비하고, 전사 의상을 입고, 중앙에 장군의 성이 적혀 있습니다. 네 모퉁이에는 무늬가 있고, 장군들 앞에서 행진하며, 각 장군은 안정된 소년을 갖추고 있습니다. 수레와 도르래를 탈 수 있고(호랑이 도약), 공중제비를 할 수 있고(작은 뒤집기), 단단한 말뚝을 심고(꼭대기를 차지함), 장군 뒤에서 걸어가며 말을 이끌고 운전하는 역할을 합니다.
공연 중에는 징과 북, 휘파람(휘파람)의 강렬한 소리가 들려와 공연을 응원하는 한 파트는 연주되고, 한 파트는 노래로 구성되어 현장은 따뜻하고 화려하다.
4. 덤벨 댄스
덤벨 댄스는 출연자의 양 손에 직경 약 8센티미터, 길이 약 30센티미터 정도의 속이 빈 나무 막대(덤벨)를 댄다. 연기는 배우 본인이 덤벨을 양손으로 꽉 쥐고 때로는 가슴 앞에서 때로는 등 뒤나 머리 위로 다리를 벌리거나 다리 사이를 벌려 두 덤벨의 윗부분이 서로 닿게 하고, 음악의 리듬에 맞춰 경쾌하고 경쾌한 소리를 내며, 경쾌하고 맑은 리듬에 맞춰 노래하는 민요는 강함과 부드러움이 결합되어 혼자 연주할 수도 있고, 여럿이 함께 연주할 수도 있습니다. 인원수에는 제한이 없으며, 남자와 여자의 수가 동일합니다.
5. 대나무 보드 댄스
대나무 보드 댄스는 남자 배우가 왼손에 알레그로 연주용 대나무 판을, 오른손에 약 30센티미터 정도의 톱니 대나무 판을 들고 있는 모습이다. 길이는 약 2센티미터이고, 암컷 뿔은 길이가 약 40센티미터, 너비가 3센티미터 정도 되는 대나무 판 두 개를 양 손에 들고 있으며, 손잡이로 한쪽 끝을 잡고 두 개의 대나무 판 사이에 검지를 끼우고 있습니다. 음악의 리듬에 맞춰 대나무 판을 들고 있습니다. 양코는 노래 반주, 자세 변경, 다양한 춤 동작을 선보이며 인원수 제한이 없으며 남녀 균등하게 진행됩니다.
6. 접시춤
접시춤은 남녀 배우가 각각 약지와 새끼손가락으로 도자기 접시의 가장자리를 잡고 추는 춤이다. 손바닥 가까이에 접시 바닥을 대고, 엄지, 검지, 중지 사이에 대나무 젓가락을 쥐고 음악의 리듬에 맞춰 접시의 앞면과 가운데를 두드리면 바삭하고 기분 좋은 물 떨어지는 소리가 납니다. 양코를 춤추고 노래하면서 자세를 바꾸고 다양한 춤 동작을 선보입니다. 인원수에는 제한이 없으며, 남자와 여자의 수가 동일합니다. 형태가 참신하고 장면이 우아하다.
7. 촛불춤
촛불춤은 남자 배우와 여자 배우가 양손에 약 8cm 높이의 촛불을 들고 추는 춤이다. 양초는 똑바로 세울 수 있고 기울일 수 없기 때문에 공연 중 팔의 움직임은 태극권만큼 아름답습니다. 서정적이고 선율적인 양코의 노래도 있습니다. 인원수에는 제한이 없으며, 남자와 여자의 수가 동일합니다.
8. 저글링
1. 팔보사슬등(八寶灯燈) : 두 개의 큰 연꽃등을 사용하며, 중앙과 하단에 나무바퀴가 있어 땅에 닿는다. 연등을 운전하고 양코 팀을 따라 전진 및 후진을 수행하여 재미를 더하세요.
2. 작은 쥐가 결혼한다. 신부를 맞이하는 사람, 신부를 배웅하는 사람, 수나를 연주하는 사람, 징과 북을 치는 사람, 깃발을 들고 다니는 사람으로 구성된다. , 세단 운반자, 세단에 앉아 있는 신부, 가짜 말을 탄 신랑 등 양코 팀은 인간이 연기하는 쥐들로 구성되어 있어 재미있고 유머러스하다.
3. 두 명의 대머리 남자 싸움: 두 개의 조롱박을 두 개의 대머리로 만들고, 연기자가 양팔에 바지를 입고 손에 신발을 들고 땅을 기어 다닙니다. 두 개의 조롱박 머리가 서로 마주보며 두 개의 의수와 손이 서로를 잡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공연자의 팔과 다리는 앞, 뒤, 왼쪽, 오른쪽에서 서로 다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두 명의 대머리 남자가 싸우는 것처럼 보이거나 여러 사람이 공연할 수도 있습니다.
4. 학과 조개싸움: 학은 남성 캐릭터가 연기하며, 모자 윗부분이 학의 머리 모양을 하고 있으며, 가운데 부분이 가늘고, 아랫부분은 학의 목으로 만들어져 배우의 머리에 착용하고 있으며, 위에는 학 스웨터를 입고 있고, 팔은 학 날개로 뚫려 있고, 다리는 학 다리로 만들어져 있다. 얇을수록 좋고, 발은 학의 발톱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벵은 고풍스러운 메이크업으로 잘생기고 섬세한 소녀로 분장한 배우이다. 사람 한 명 정도가 들어갈 수 있을 만큼 큰 조개껍데기 두 개를 들고 다닌다. 공연 중에 조개는 이중 껍질을 열고 닫으며 앞뒤로, 좌우로 춤을 추며 멀리 있는 두루미를 유혹하고 놀립니다. 학이 조개를 집으려고 하자 조개는 즉시 껍질을 닫고 두루미의 부리를 잡으려고 했습니다. 두루미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즉시 후진했습니다. 이러한 반복적이고 다양한 놀이, 유머러스하고 재미있고 감동적인 놀이는 학이 조개를 움켜쥐고, 조개가 학의 부리를 물고, 아무도 탈출할 수 없을 때 끝나게 됩니다. 이는 두루미와 조개의 갈등을 암시하며 어부가 이익을 얻습니다.
5. 육상 보트: 황링의 육상 보트는 다른 지역의 보트와 매우 다릅니다. 외인이 만든 육지배는 배 윗면 네 귀퉁이에 붉은 비단 네 가닥을 묶은 것뿐이고, 각 모서리에는 비단으로 만든 커다란 붉은 꽃이 걸려 있다. 황링(Huangling) 사람들이 만든 육지 배는 매우 특별합니다. 육지 배의 곳곳에는 종이 자르기, 종이 제본, 그림 그리기 등 민속 예술과 공예가 세심하게 장식되어 우아하고 화려하게 꾸며져 있습니다. 다른 곳 사람들은 육로 경주를 할 때 양손으로 육로를 잡고 양코춤을 추는데, 황링족은 육로 경주를 실제 공연으로 한다. 배의 선체가 실제로 물 위에 떠 있는 것처럼 보여야 하며, 바람과 소용돌이, 급류, 떼를 만나는 장면이 생생하게 표현되어야 합니다.
옛 사람들에 따르면 황링고양코는 주로 원샤오 축제(음력 1월 15일) 밤에 공연됩니다. 현은 자발적으로 결성된 3개의 양코 클럽으로 나뉩니다: 샤청, Dongwa와 Xiwa. 각 클럽에는 Yangko 의상, 소품, 악기 및 기타 장비가 있습니다. 주최자는 매년 "Pangtou"라고 불리며 리허설이 끝난 후 여러 집을 방문합니다. 성숙해지면 음력 8일과 9일에 공연이 시작됩니다. 15일 밤에는 공연 기간 동안 전두(Diantou), 용방(Longfang), 천장(Tianzhuang) 및 기타 도시를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양코 극단이 모여들며 어떤 해에는 등불 축제의 밤에 100개 이상의 양코 극단이 공연할 수도 있습니다. 등불 축제의 밤부터 두 번째까지 새벽에는 당시 상황에서 그렇게 많은 팀이 있었고 그렇게 응석받는 장면과 그렇게 높은 열정이 있었으며 모두 자발적이고 의식이 있었을 것입니다. , 그리고 황릉고양고가 당시 널리 보급되어 보편성을 띠고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