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하지가 도착했는데, 너의 고향에는 어떤 특색 있는 음식 풍습이 있니?

하지가 도착했는데, 너의 고향에는 어떤 특색 있는 음식 풍습이 있니?

하지 (Summer Solstice) 는 24 절기 중 하나이며, 가장 먼저 결정된 절기 중 하나이며, 날짜는 매년 양력 6 월 2 일부터 22 일 사이이다. 하지는 중국 고대에도 중요한 전통명절 (절기) 으로 청대 이전의 하지일, 전국적으로 하루를 쉬고, 송대 백관은 하지에서 3 일을 쉬고, 요대는' 하지일' 이라고 부른다. < P > 우리 고향은 서북지방의 서안으로, 우리 고향에서는 하지당일에 쫑쯔 먹는 풍습이 있다. 구체적인 풍습은 다음과 같다. < P > 서북지역은 하지당일에 쫑쯔 먹을 것이고, 국화용 재를 취하여 밀의 충해를 막을 것이다. 하지가 오면 양기가 나날이 위축되고 음기가 나날이 자란다. 이때 낡은 양기, 쫑쯔 속의 찹쌀, 붉은 대추를 보내야 한다. 한의학의 관점에서 보면 양을 상징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싸서 먹는 것은 양의 계절과 작별하는 뜻이다. "쫑쯔 먹는 것은 가장 초기의 의식적인 식사였다. 클릭합니다 -응? < P > 쫑쯔 조형이 독특하여' 우각포' 처럼 중국 전통 음식 조형의 별종에 속하지만, 큰 유래가 있다. 쫑쯔 전신은' 뿔 기장' 이라고 불리는데, 그것의 출현은 주조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서주 시대에는 중국이 예악 문명에 들어가 각종 제사 활동을 등급화할 수 있었다. 당시 제사의 가장 이른 등급은' 태옥' 이라고 불렸는데, 주로 토신과 곡신을 제사하는 데 사용되었고, 농업 풍작을 바라며, 사용된 제사품은 소, 양, 돼지 세 종류의 가축이었다. < P > 에 따르면 일찍이 춘추시대에는 사람들이 만두를 먹기 시작했다고 한다. 우렁잎 () 으로 기장을 싸서 우각모양으로 빚어' 뿔기장' 이라고 부른다. 대나무 통으로 쌀을 밀봉하여 익혀서' 통기장' 이라고 부른다. 그 원료는 주로 기장이다. 그리고 처음에는 단오에만 국한되지 않고 단오와 하지를 똑같이 중시했고, 진주처의' 풍토기' 는 "풍속, 중단오와 하지가 같다" 고 말했다. 리앙 \ "Jingchu 세 때 \" 도 하지 이 날 쫑쯔 을 먹는다고 말했다. < P > 이후 쫑쯔 단오절의 유행식품이 되어도 하지에서 쫑쯔 먹는 전통이 남아 있는 곳도 있다. < P > 다음으로 다른 지역, 하지절기 식습관을 보여주세요.

1,? 산둥 하지절기 식습관: 냉면 < P > 산둥 각지에서 하지의 이 날 냉면, 즉 수면을 지나 밀짚으로 정교한 작은 조리를 엮어 국물 속에서 한 번에 한 번씩 입에 국수를 건져 먹는 것은 어린아이들에게는 밥만 먹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게임으로 즐거움이 넘친다. -응? < P > 청대 때' 하지복면' 은 이미 각종 색냉면으로 발전했다. 반영폐하의' 제경 세시기승' 은' 하지, 대제사 방택' 에 실려 있으며, 나라의 대전이다. 일가가구 음식 냉탕면이다. 즉, 속담에 수면도. 냉탕면은 시원하고 적당하여 천하가 비할 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음식명언). " -응? < P > 하지면은' 입복면' 이라고도 불리는데, 냄비의 국수나 면엽은 대부분 수밀면이며, 보통 방금 수확한 새 밀면으로 밀면 됩니다. 이런 국수나 면엽의 곡식 맛이 진하여 먹으면 식감이 좋고 소화가 잘 된다. 하지냉면의 관행과 먹는 방법은 모두 냉수나 샘물로 삶은 국수나 면잎을' 시원하게' 해야 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반찬, 양념도 곁들여야 한다. -응?

2,? 베이징 하지절기 식습관: 하지면 < P > "동지만두 하지면." 이 속담은 옛 베이징의 또 다른 민속이다. 황하 유역의 북방 지역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주요 농작물은 밀이며, 신밀이 수확할 때 사람들이 신면으로 희면을 만드는 것이 경사풍작을 축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국수는 영양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입과 복부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묘하게 만든 수많은 스타일의 국수를 먹을 뿐만 아니라, 생활에 다양한 즐거움을 가져다 줄 수 있다.

무더운 여름에 뜨거운 국수를 먹는 것은 취미 외에도' 악을 피하라' 는 의미도 있다고 한다. 고대인들은 음력 5 월을 악월로 여겼고, 뜨거운 국수를 먹는 것은 악을 없애기 위한 것이었으며, 땀을 많이 흘리는 방법으로 인체 내 체류 습기와 더위를 제거했다. 어떤 사람들은 여름에 냉면을 먹고 더위를 없애기를 좋아한다. 하지식면은 주로 하지신밀이 등장했기 때문에 하지식면에도' 신맛을 맛보다' 라는 의미가 있다. 후덥지근하고 습한 날씨는 식욕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이때 국수 한 그릇에 시원한 반찬을 곁들이면 식욕을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청량함을 더 많이 즐기고 더위를 식히는 역할을 한다. -응?

3,? 영남 하지절기 식습관: 개고기? < P > 개고기는 민간에서는 항상 보양의 좋은 제품이지만 영남지역은 하지에서 개고기를 먹는 습관이 더 있다. "하지개를 먹고 서풍이 들판을 돌아다닌다" 는 말은 하지가 이날 개고기를 먹으면 서풍악비의 침입에 저항할 수 있을 정도로 몸이 강해져 몸이 더 건강하다는 뜻이다. -응? < P > 의학적으로 개고기는 일종의 건조한 음식이다. 하지에서 개고기를 먹는 것은 각자의 체질에 따라 먹을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민간설은 다소 과학적이지 않다. 또 현지의 많은 도살개 때문에 일부 개들은 같은 종류의 사망을 목격하고, 큰 공포와 심리적 고초를 겪으며, 현지 광견병 폭발률이 높다는 것은 무관하지 않다고 한다. 소편은 개가 인류의 가장 충성스러운 친구이며 개고기를 먹는 행위는 추앙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일깨워 주었다. -응?

4,? 절강 사오싱 하지절기 식습관: 둥근 페이스트 매쉬? < P > 이전 시대에는 빈부를 가리지 않고 여름날 조상에게 제사를 지냈는데, 흔히' 하지를 만들다' 라고 불렸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은 통상적인 공물 외에 특히 얇은 실크 케이크 한 접시를 더했다. 여름 수확이 끝나고 새밀이 출시되어 어느 날 국수를 먹고 새로운 풍습을 맛보기도 하고, 밀가루로 반죽하여 팬케이크로 구워 익힌 음식도 있다. -응? < P > "하지에서 동그란 반죽을 먹고 석두 꼬르륵 밟는다" 며 "예전에 많은 농가들이 잘 만든 매쉬를 대나무 꼬치로 입고 논이 흐르는 곳에 꽂고 향을 불태워 제사를 지내며 풍작을 기원했다" 고 밝혔다. 그래서 절강 사오싱은 하지에 동그란 풀을 먹는 습관이 남아 있다. -응?

5,? 장쑤 무석하지절기 식습관: 장쑤 무석 찜 < P > 은 하지날 아침 식사로 밀죽을 먹고 점심으로 찜을 먹는' 혼돈과 합'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민간에는 찜을 먹고 나서 아이의 체중을 재어 아이가 체중이 늘고 몸이 건강하기를 바라는 풍습도 있다. 옛사람들은 그 모양을 "닭알처럼, 천지의 혼돈의 코끼리" 라고 불렀고, "혼돈" 은 또 "혼돈" 과 동음 이의어라고 불렀다. 반고는 하늘을 뜨고, 혼돈은 초분인데, 훈툰을 먹으면 똑똑해진다. 필자는 어릴 때 할머니의 말을 들었다. "하지에 훈툰을 먹으면 더운 날에는 여름을 내지 않는다." 하지에 훈툰을 먹으면 또 핑안 여름을 기원하는 좋은 소망이 포함되어 있다. -응? < P > 사재, 송대 궁정 중, 매 적하지마다 어셰프들이 하지를 싸서 황제 후후후후후궁들이 먹을 수 있도록 했다. 사실 송대 궁정은 하지라는 절령뿐 아니라 1 년 중 나머지 23 개 절기에도 모두 훈툰을 먹기 때문에 송대 궁정에는' 24 절기 훈툰' 이라는 명면점이 하나 있는데, 남송고종은 특히 훈툰을 즐겨 먹는다. -응? < P > 가방의 수법도 각기 다르고, 포장한 훈툰의 모습도 다르고, 원보 같은 것도 있고, 관모 같은 것도 있는데, 이는 동그란 원, 행복의 함의가 일치하며,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동경과 추구를 표현했다. < P > 사실 무엇을 먹어도 모두의 초심은 똑같다. 하지의 도래를 맞이하고 새로운 날의 도래를 축하하기 위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