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대학에서의 4년을 의미있게 보내는 방법

대학에서의 4년을 의미있게 보내는 방법

'대학의 위대함'은 생활공간이 넓다는 데 있다.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나는 관련 콘텐츠를 편집했으며, 이를 감상하고 배울 것을 환영합니다.

1. 대학 시절: 인생의 여름

지금이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시간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내 경험에 따르면 16~26세는 인생의 황금기이다. 16세 이전에는 아무것도 모르고 부모님과 선생님에게 전적으로 의지했습니다. 16세 이후에는 독립하기 시작했고, 26세 이후에는 복잡한 생각을 많이 하기 시작했습니다. 결혼하고 아이 낳는 것만큼은 정말 독립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것 같아요. 그리고 16세부터 26세까지의 10년 동안 대학 4년은 가장 독립적이고 자유로운 시간이다.

인생에서 가장 자유롭고, 가장 덜 부담스럽고, 정말 특별한 4년을 어떻게 낭비하지 않을 것인가는 모든 대학생이 직면하는 질문이다.

대학교와 중학교의 가장 근본적인 변화는 중학교에서는 미성년자이고 요구 사항은 매우 간단하다는 것입니다. 선생님과 부모님의 말씀을 듣고 그에 따라 생활하면 됩니다. 대학에 가면 시민이고 시민의 권리를 누릴 수 있지만 시민의 의무를 다할 때가 아닙니다. 중학생과 대학생의 가장 큰 차이점은 대학생은 독립적인 개인이라는 점이다. 중학생은 교육을 수동적으로 받는 반면, 대학생은 적극적으로 교육을 받는다는 점이다.

중학교 선생님이 별로 좋지 않으면 대학 입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하지만 대학에서는 열쇠는 당신 자신이고, 시간은 당신의 것이고, 공간은 당신의 것입니다. 스스로 통제하고 스스로 배워야 합니다. 중학교처럼 선생님에게만 의지할 필요는 없고, 독립적이고 자기주도적이어야 합니다.

그러면 대학은 무엇을 위한 곳인가라는 질문이 제기됩니다. 당신은 어떤 사명을 성취하기 위해 대학에 왔습니까? 나는 Zhou Zuoren의 매우 기본적인 관점을 생각 나게합니다. 사람의 성장은 모두 자연 스럽습니다. 그는 인간의 삶이 자연의 사계절과 같다고 말했습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삶의 봄입니다. 즉, 한여름부터 중년까지는 인생의 가을입니다. 나이는 인생의 겨울이다.

인생의 계절은 자연의 계절과 같습니다. 봄에는 봄의 일을 해야 하고, 여름에는 여름의 일을 해야 합니다. 이제 문제는 인생의 계절이 거꾸로 바뀌는 것입니다.

청년으로서 대학생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48년 전 제가 처음 북경대학교에 신입생으로 입학했을 때, 당시 학생회장이자 나중에 유명 작가가 된 원자위 자매님이 우리를 위해 환영회를 열어준 일이 다시 생각납니다. 대학에 입학하려면 지식, 우정, 사랑 세 가지가 필요합니다.

사랑은 만날 수만 있고 구할 수 없는 것이다. 애타게 구하더라도 사랑을 위해서 사랑하지 말라. 요즘 많은 젊은이들이 패션을 쫓고 있습니다. 패션을 위해 사랑을 추구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어떤 일을 만나더라도 결코 포기하지 마십시오. 이것은 그것을 겪은 우리가 배운 교훈입니다. 지식, 우정, 사랑은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세 가지입니다. 지식은 아름답습니다! 우정은 아름답습니다! 사랑은 아름다워!

당신은 깨닫지 못할 수도 있지만, 우리 모두는 이전에 여기에 와본 적이 있습니다. 이제 우리 대학 동기들은 그 시절의 순수하고 순수했던 우정을 추억하기 위해 함께 모이는 것을 좋아합니다. 평생 동안 그러한 우정을 갖는 것은 매우 소중합니다. 작가 진롱(陳龍)의 『마이너스 10년』이라는 소설이 생각나는데, 만약 10년, 20년을 뺄 수 있다면, 지금이 그때라면 나는 반 친구들과 함께 그 책에 전념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할 것입니다. 팡파르. 지식, 우정, 사랑. 왜냐하면 이것이 우리 젊은이들의 권리이기 때문입니다!

2. '사람 만들기'의 기초: 두 가지 기초를 놓으십시오

또한 우리가 질문해야 할 것은 대학에서 어떤 사람으로 성장해야 하는가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흔히 대학이 전문가를 양성한다고 말합니다. 대학에서 전문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자격을 갖춘 전문가가 되는 것은 한편으로는 국가 건설의 요구와 인재 시장의 요구에 적응할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개인과 가족을 위한 생계를 유지합니다. 생계 문제를 부끄러워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루쉰은 “첫째는 살아남는 것, 둘째는 음식과 의복을 갖는 것, 셋째는 발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는 지식을 얻고, 전문가가 되고, 미래에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공부하는 데 있어 명확한 실용적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은 실용적인 목표뿐만 아니라 더 크고 더 높은 목표, 즉 영적인 목표도 가져야 합니다. 우리가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세운 목표는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인재, 학자, 전문가에 국한될 수 없으며, 건전한 발전을 갖춘 사람, 인문학적 배려를 갖춘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인본주의적 돌봄은 사람들의 영적인 문제를 말합니다. 특히 대학에 다닐 때 다음 두 가지 질문을 고려해야 합니다. 1. 인생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2. 사람, 사람과 사회,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 이들 사이에 합리적이고 건전한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이런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인문학적 배려이다.

대학의 기본 사명은 전문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람을 키우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대학에서는 두 가지 기초를 다져야 합니다. 첫째, 전문적 기초와 평생학습의 기반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지식이 매우 빠르게 변화합니다. 모든 대학이 미래 업무에 적용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자연과학의 경우 1학년 때 배우는 내용 중 일부는 4학년이 되면 지식이 너무 빨리 발전하기 때문에 시대에 뒤떨어진 내용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학의 임무는 직장에서 구체적인 응용 지식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며 언제든지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기반을 마련하고 평생 학습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대학의 임무입니다.

두 번째 기초는 영적인 기초인데, 방금 말씀드린 인본주의적 배려입니다. 이 두 가지 기반이 마련되면 두려워할 것이 없고, 어디를 가든지 가장 합리적인 생존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지식을 찾는 방법과 공부하는 방법에 중점을 두겠습니다. 독서에 대해 루쉰은 "독서는 도박과 같다"고 말했다.

돈을 벌기 위해 카드 놀이를 하는 사람을 '낮은' 사람이라고 한다. 도박꾼들 사이에서는 "등급"입니다. 마스터는 카드 놀이를 위해 카드 놀이를 하며 카드 놀이의 재미를 추구합니다.

독서도 마찬가지다. 읽기를 위해 읽어야 하고, 공리주의를 넘어 단지 재미를 위해 읽어야 하며, 독서의 끝없는 재미를 추구해야 한다.

또 다른 질문: 어떤 책을 읽어야 하나요? 독서의 범위는 학생들에게 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루쉰 씨는 이에 대해 매우 통찰력 있는 의견을 갖고 있었습니다. 젊은이들은 직무 외의 책, 즉 과외 서적을 읽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저는 이과계열 학생들의 지식구조에 주목하고 싶습니다. 엥겔스는 르네상스 시대의 지식인을 높이 평가하면서 “지금은 거인이 탄생하는 시대”라고 말했다. 소위 거인은 모두 다재다능하고 지식이 풍부한 사람들이었다. 당시 레오나르도 다 빈치 같은 거인들은 외국어 4~5개를 알았을 뿐만 아니라 여러 전공을 동시에 두루두루 빛나게 했다. 엥겔스는 "그들은 분업의 노예가 되지 않았다"고 말했는데, 이는 그들의 성격이 완전하고 포괄적으로 발전할 수 있게 해주었다.

5·4운동 당시에도 그랬고, 5·4운동이 만들어낸 새로운 문화의 중요한 전통은 예술과 과학의 융합이었다. 예를 들어, Lu Xun과 Guo Moruo는 원래 의학을 공부하고 엄격한 과학 교육을 받았습니다. 또한 유명한 고고학자이자 인류학자인 Pei Wenzhong 씨와 같이 원래 소설과 시를 쓴 유명한 과학자도 많이 있습니다. 루쉰(陸迅)의 신문학부, 그의 글은 매우 높은 수준에 있었고, 유명한 건축가인 양중견(楊忠廣) 선생과 식물학자 채서타오(蔡徐黃) 씨의 소설 창작 수준도 매우 높았습니다.

정신적 기질의 차이가 나타나는 근본적인 이유는 지식 구조의 차이와 예술과 과학의 통합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어느 정도 수준에 이르면 이과와 공학을 공부하는 사람이 문학적 성취를 이룬 것인지, 문학을 공부하는 사람이 자연과학적 성취를 이룬 것인지가 분명해집니다. 지식 구조 뒤에는 사람의 영적 상태에 대한 질문이 있으며, 사람이 성공할 수 있는지 여부는 주로 그의 영적 상태에 달려 있습니다.

따라서 소위 '어떻게 읽고, 어떤 책을 읽을 것인가'는 사실 자신의 지식 구조를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이다. 대학시절 자기설계에서 매우 중요한 측면은 지식구조의 설계이다. Zhou Zuoren의 지식 구조 설계는 우리에게 큰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우리의 지식은 사람 자신을 이해하는 하나의 중심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사람 자체를 이해하는 것을 중심으로 자신만의 지식 구조를 설계하기 위해 Zhou Zuoren은 다섯 가지 측면에서 공부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첫째, 사람을 개인으로서 이해해야 하므로 둘째, 생리학, 심리학, 의학 지식을 공부해야 합니다. 인간을 이해하려면 생물학, 사회학, 민속학, 역사를 공부해야 하며, 셋째,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이해하려면 천문학, 지리학, 물리학, 화학 및 기타 지식을 공부해야 합니다. 넷째, '과학의 기초에 대하여'는 수학과 철학을 공부해야 하며, 다섯째, '예술에 대하여'는 신화, 동화, 문학, 미술사 등을 공부해야 합니다. 우리 각자는 그가 언급한 이러한 측면에 대해 어느 정도 알아야 합니다. 한 과목에 능숙하면서 동시에 다양한 사람이 되는 것은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Zhou Zuoren이 제안한 이 점은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그럼 대학 시절에는 어떻게 이런 방향으로 일할 수 있을까요? 기초를 다지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참고할 만한 의견이 있습니다. 대학에서의 공부는 세 가지 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모든 학생들은 현대 지식인으로서 몇 가지 기본 과목을 배워야 합니다. 하나는 중국어와 외국어를 포함한 모든 현대 지식인의 기초가 되는 언어이다. 그런데 최근 몇 년 동안 사람들이 외국어 학습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당신의 외국어 실력이 나보다 훨씬 낫습니다. 그러나 박사과정에서도 논문을 쓰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작문과 구두점에서 실수를 자주 하는 중국 학생들을 포함하여 중국어 공부는 소홀히 되어 왔습니다.

둘째, 기본적인 전문지식을 탄탄하게 다져야 합니다. 전문적인 학습에 있어서 주의할 점은 두 가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는 고전 작품을 읽는 것이다. 두 번째는 전문 학습 방법을 익히는 것입니다. 특정 과목과 특정 코스의 연구를 통해 전문적인 학습 방법을 습득하십시오. 이런 식으로 전문성 측면에서 기초를 다졌을 뿐만 아니라 고전 작품을 기초로 삼았을 뿐만 아니라 방법도 터득하면 앞으로도 계속 공부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책을 많이 읽는 것입니다. 우리는 도연명의 경험에서 배워야 한다: "잘 읽는 데는 깊은 이해가 필요하지 않다." 루쉰의 말에 따르면, 깊은 이해를 구하지 않고 책을 펴는 것이 도움이 된다.

3. 10년의 몰입: 가장 진지한 희망

독서와 학습에는 헌신이 필요하다는 또 다른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어느 누구도 세상의 모든 좋은 것들을 이용할 수는 없습니다. 요즘 많은 젊은이들의 가장 큰 문제는 모든 좋은 것을 활용하고 싶어하며 아무것도 잃지 않으려는 것입니다.

개인적인 물질이 최우선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루쉰 씨는 “첫 번째는 생존, 두 번째는 음식과 의복, 세 번째는 발전”이라고 말했다. 음식과 의복은 물질적인 측면입니다. 그렇습니다. 발전은 영적인 것입니다. 물질적 삶에 대한 기본적인 보장이 없이는 영적 발전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물질적 권리가 보장된 후에는 미래의 삶을 어떻게 설계하고 정리할지 고민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물질적인 것만 추구하고 영적인 것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물질적 요구를 삶의 주요 추구로 여긴다면 분명히 영적인 손실을 겪게 될 것입니다.

나 자신을 위한 계획도 있습니다. 첫째, 물질적 생활 수준은 중간 수준, 바람직하게는 중상 수준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본 생활 조건을 충족한 후에는 영적인 생활이 일류이어야 하기 때문에 과도한 물질적 요구를 가질 수 없습니다. 무엇을 얻든 반드시 잃는 것이 있다. 이것은 아Q의 정신이 아니다.

그리고 공부할 때는 다이빙을 해야 한다. 나는 학생들에게 “싱크다운”이라고 반복해서 말한다. "쉔"은 진정한다는 뜻이고, "나누다"는 것은 인생의 가장 깊은 곳, 인생의 가장 깊은 부분, 역사의 가장 깊은 부분, 학문적 삶의 가장 깊은 부분에 뛰어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깊이 파고들어야 하고, 이를 10년 동안 해야 합니다. 즉, 장기적인 발전에 집중해야 하고 일시적이고 한 곳에서 일어나는 일에 유혹을 받아서는 안 됩니다.

많은 대학생들이 유혹에 직면하고, 외부 환경에 쉽게 영향을 받는 것 같아요. 처음 학교에 입학했을 때 나는 매우 설렘과 환상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1학년 때는 혼란스러웠고, 2학년, 3학년이 되자 목적을 잃고 더 이상 재미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끊임없이 사업을 하고 돈을 버는 주변 친구들을 보면 정말 부럽습니다. 누군가가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모습을 보면 부럽기도 하고, 환경의 영향으로 점점 게으르게 되기도 해요.

요즘 대학생들의 치명적인 약점은 게으름이다. 어떤 사람들은 사회사업에 매우 열성적이며 나는 사회사업을 하는 것을 반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목적의식이 너무 강하고 에너지를 너무 일찍 분산시켜 안주하지 못하고 일시적이고 지역적인 것을 추구합니다. 성공. 학생들은 지금은 인생의 준비단계에 있으며, 아직 현실에 참여할 수 있는 시기도, 돈을 벌 수 있는 시기도 아니라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물론 일하면서 공부하는 것이 필요하고 권장되어야 하지만, 대학에서 돈을 벌기에만 바빠서는 안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후회하게 될 것입니다.

당신은 인생에서 단지 4년 동안만 독립적이고 자유롭기 때문에 당신은 권리만 있고 의무는 없습니다. 지난 4년 동안 시간을 ​​잡지 못하고,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고, 온갖 유혹에 빠져 단기적인 이익을 추구하고, 장기적인 추구를 포기하고, 기초가 좋지 않다면, 당신은 앞으로 큰 손실을 입을 것이고 후회하게 될 것입니다.

미래 사회는 극도로 경쟁적인 사회, 극도로 빠르게 발전하는 사회가 될 것이다. 빠르게 발전하고, 빠르게 변화하고, 지식이 빠르게 업데이트되는 이런 사회에서는 자신의 진정한 능력에 따라 직업을 끊임없이 바꿔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당신은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하게 될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10년 몰입'이라는 뜻이다. 이제 서두르지 말고 자신을 표현하거나 다양한 일에 참여하십시오. 진정하고 10년 후에 다시 내 말을 들어보세요. 이 사람은 진정한 남자입니다! 그러므로 주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든, 기숙사에 사는 사람들이 어떻든, 모두는 각자의 야망을 가지고 있고,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사업을 하든,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하든, 당신은 그것을 알고 있습니다. 너의 마음속에 - 난 그저 기초를 다지고 싶을 뿐이야 잘 놀아라.

우리는 자신의 장기적인 발전, 자신의 이익, 세계와 국가의 장기적인 이익에 집중해야 하며, 현실적이고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합니다. , 독서에 몰입하고 삶의 기본, 중국과 세계에 대해 생각해보십시오. 문제는 10 년 동안 휴면 상태였습니다. 나라 전체에도 그런 세대가 필요하다. 10년의 몰입 끝에 이것이 모든 사람을 위한 나의 가장 크고 가장 진실한 희망입니다.

잠수 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문제는 또 있다. 특히 고전을 읽을 때 두 가지 어려움에 직면하게 됩니다. 첫째, 고전에 들어갈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소위 들어갈 수 있는지 여부는 두 가지 장애물에 달려 있습니다. 첫 번째는 언어 장벽입니다. 요즘 중국어과 학생들은 한문도 못 읽고, 구두점도 짚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또 무슨 말을 하는 걸까요?

더 어려운 것은 중국 문화가 인식과 운명에 관한 것이라는 점이다. 익숙할 수도 있지만 그 본질을 찾지 못하고 그 매력을 감상하지 못한다면 놓치게 될 것입니다. 들어와서 더 어려운 건 커밍아웃의 문제다. 동양과 서양의 전통문화는 모두 넓고 심오한 네 단어로 요약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해가 안 될 때 지적하면 이해할수록 더욱 감탄하게 되고 경외감을 갖게 될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당신은 그에게 사로잡혀 도망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당신은 자신을 잃게 될 것이므로 들어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