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대면 교육 기록 및 반영

대면 교육 기록 및 반영

중국어는 다의어로, 통상 간단히 언어 문학 문화라고 불린다. 그것의 본의는' 언어' 이다. 국어수업은 일반적으로 언어와 문화의 종합 학과로 여겨진다. 언어와 문장, 언어 지식과 문화 지식은 모두 그것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중국어는 언어 규칙과 특정 언어 어휘, 그리고 형성 과정을 통해 형성된 서면 또는 구두 언어 작품의 합계라고 할 수 있다. 다음은 FACE/OFF 의 교육에 대해 열심히 정리한 기록과 반성입니다. 나눔을 환영합니다.

교육 목표

1, 지식과 능력: 연극이 갈등에 의지하여 극을 형성하는 특징을 이해한다. 제목의 두 가지 의미를 이해함으로써 연극 줄거리와 충돌을 파악하다.

첫째, 줄거리 발전은' 얼굴 바꾸기' 라는 묘기와 관련이 있으며, 얼굴 바꾸기 기술을 중심으로 여성에게 전달될 수 없는 문제를 둘러싸고, 이야기는 일파삼할인이다.

둘째, 격렬한 갈등으로 캐릭터는 슬픔에서 기쁨, 분노, 슬픔에 이르는 심리적 변화를 겪었다. 그 자체가 몇 가지 변화의 한 면이다.

2, 프로세스 및 방법:

A. 특색 있는 연극 언어를 배우고 표현력이 있는 인물 언어를 체험한다. 연극의 언어는 항상 인물의 내면 활동과 감정을 감화시킬 수 있다. 이 극의 사천어와 천극 가사는 더욱 정취와 표현력이 있다. 교학에서 천극의 매력에 대한 초보적인 느낌과 연극언어의 취향을 유기적으로 결합해야 한다.

B, 이 드라마의 두 주인공인 물 위에 떠다니는 개와 인형은 성격이 매우 선명하다. 극의 파란만장한 기복과 갈등의 격화에 따라 인물의 심리적 변화가 뚜렷이 드러난다. 극 중의 가사, 내레이터, 사운드 트랙, 환경 묘사는 모두 인물을 묘사하기에 좋은 대비를 가지고 있으며, 교수에서 학생들을 안내하여 이 특징을 발견하고 체험해야 한다.

3. 감정태도와 가치관: 극중 인물 사이에는 깊은 갈등과 갈등이 있고, 감정과 공리의 필요성이 있어 노소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두 사람은 극 중 어떤 변화와 발전을 했습니까? 양자의 관계를 어떻게 보느냐? 이 예술품에서의 경험은 어떤 사고를 불러일으켰습니까?

교수법

1, 학생 자율 학습. 세 가지 독서 방법이 층층이 깊어 독서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글의 키워드를 이용하여 글의 뜻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확한 정보점을 찾는다.

2. 학생이 공부를 탐구하다. 토론에서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고 학생들의 사고 수준을 넓히는 것은 연극의 수사 방법과 언어 기교 등 지식뿐만 아니라 연극에 관련된 전통문화와 사회윤리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사고와 감정을 자극하십시오. 학생들의 사고 방향을 충분히 긍정하고, 학생들에게 사고할 공간을 남겨두고, 학생의 자율성, 평등, 혁신의식, 새로운 시대에 필요한 인생관, 가치관을 감상하며, 학생들이 대본을 다 읽은 후 대담하게 추측하도록 독려한다.

4. 소리내어 읽어 보세요. 본 글은 대본 공연의 음성 맛으로 중점 대사의 가사를 읽고, 학습에 대한 흥미와 천극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며, 방과 후 학습과 평생 학습을 위한 길을 닦는다.

교수 이념

1, 시계-정보 교환.

연극 속 사천극의 얼굴을 보고 학생들이 수집하고 파악한 얼굴 변화와 관련된 작은 지식을 교환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고 머리 속에 직관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다.

2, 약간 읽기--줄거리를 요약하다.

이야기의 개요를 간략하게 읽고, 글에서 관련 이론적 근거를 찾아 이야기의 시작, 발전, 절정, 결말을 요약하고, 가장 간결한 문자로 글에서 선택한 줄거리의 줄거리를 요약하다.

3, 집중 읽기--캐릭터 분석.

학습과 토론에서 두 인물의 감정 발전 과정을 정리하고 인물의 내면적 성격과 정신세계를 파악했다.

4. 검토-충돌 확인.

이야기와 인물의 감정 변화를 통해 밝고 어두운 연극 충돌을 천명하다.

5, 계속 생각-생각을 심화시킵니다.

학생들이 상상의 날개를 꽂고 대본 내 갈등의 화제에 이끌려 글의 뒷이야기를 자유롭게 속필함으로써 극본의 정서적 태도와 가치관에 대한 이해를 깊어지게 한다.

6, 모델링-맛 언어.

선생님은 학생들이 선택한 대사와 가사를 읽으며 인물의 내면 세계와 감정을 반영한다. 교사와 학생들은 연극 언어를 음미하고 극본의 지방적 특색을 느꼈다.

수업 기록

시계가 정보를 교환하다

선생님: 학생 여러분, 이 동영상은 방금 중국 연극에서 스턴트 연기를 보여 주었습니다. 이게 뭔지 알아?

직관적인 이미지는 텍스트 해석 서비스로 학습 흥미를 자극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는 시청각 교수법과 멀티미디어 보조 교수법이 국어 교육에서 정확히 자리잡은 것이다.

전문가 리뷰

건강 1: 얼굴을 바꾸다.

선생님: 좋습니다. 당신은 얼굴을 바꾸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생 2: 원래 이 묘기는 CCTV 의' 웃음강호' 싸움에서 나타났다.

생 3: 쓰촨 출신으로 천극에서 자주 봤어요.

생 4: 유덕화 전에 선생님한테 배웠어.

선생님: 좋습니다. 다들 평소 생활에서 관련 중국어 자료 수집에 신경을 많이 쓰는 것 같아요. 그럼 한 가지 더 묻고 싶은데 유천왕이 나중에 배웠나요?

생 5: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산업 기밀이라 외국에 전파해서는 안 된다고 한다.

선생님: 모두들 아주 잘 말한다. 얼굴을 바꾸는 것은 쓰촨 지방 극종천극의 절묘한 일이다. 그것은 1930 년대에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북영이라는 협객이 생명을 구하기 위해 여러 차례 얼굴을 바꾸었다. 그 이후로 이런 참신하고 과장된 공연이 계속되고 있다. 가와극 변얼굴은' 국보' 묘기와 경이로움으로 불리는데, 일반적으로 비밀이다. 그래서 유천왕은 줄곧 할 수 없었고, 얼굴을 바꾸는 것도 배우지 못했다. 오늘 우리가 배워야 할 것은 위명륜 선생의 고전극' 얼굴 바꾸기' 이다.

전문가 리뷰

학생 감성의 일지반해부터 이성적인 인식과 이해에 이르기까지, 교학 중의 정보 축적은 종종 이 과정에 반영되어, 학생이 가르치는 과정에서 지식 차원의 발전을 반영한다.

약독-줄거리를 요약하다

선생님: 소설처럼 한 편의 연극은 시작, 발전, 절정, 결말이 있어야 합니다. 전문을 훑어보시고, 시작, 발전, 고조, 결말에 따라 훑어보세요.

네 부분은 한 층을 그려 각 부분의 대의를 각각 요약했다.

생 1: 시작-물 위에 떠서 인신매매업자로부터 개 인형을 샀어요.

발전-물 위에 떠 있는 것은 개아기에게 얼굴을 바꾸는 묘기를 물려주고, 그가 대대로 물려주고 싶은 소망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오르가즘-개 아기가 여자라는 것을 알게 되어 가슴이 아프다. 나는 개 아기를 버리고 스스로 길을 찾게 하고 싶다.

결말-마침내 착한 자연에 의해 깨어나 개 아기를 구해내고 거둬들였다.

선생님: 모두 이 드라마의 줄거리를 잘 알고 있습니다. 너는 가장 간단한 언어로 대의를 요약해 볼 수 있니?

선생님: 선생님은 제목에 있는 두 글자가 본문의 이야기를 요약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생 2: 극본 이름은 변면이고, 줄거리는 변얼굴 주위를 전개한다. 글의 주요 인물들이 극의 전개에서 끊임없이 얼굴을 바꾸었다.

실제 응용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학생들에게 연극의 기초 지식을 전달한다.

전문가 리뷰

교사의 독서 경험과 발견으로 학생들의 독서를 지도하는 것은 교사가 독서 과정에 참여하는 가치를 보여준다. 교사는 독서 과정에 참여할 때 자의식과 참여 방식에서는 자신을' 동창생' 으로 여겨야 하지만, 참여 내용과 참여 기회에서는' 선학한 동창' 으로 표현해야 이런 참여가 가치가 있다.

전문가 리뷰

정독-인물 분석

선생님: 네. 극 중의 인물들은 모두 끊임없이 얼굴을 바꾸고 있다. 그럼, 글의 두 주인공이 어떻게 얼굴을 바꾸는지 봅시다. 본문을 읽고 극본 원문과 결합해서 이러한 변면들을 설명해 주세요. 먼저 물 위에 떠있다고 합시다.

생 1: 우선, 행복한 얼굴. 1 17 의 얼굴에서 그가 이 인신매매업자가 산 개 인형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선생님: 좋습니다. 그는 극본의 서술에서 근거를 찾았습니다.

생 2: 그리고' 옛 동반자, 따귀를 때리고, 춤을 추고, 동요를 부른다'.

생 3: 내 생각에는 체면을 사랑하는 것 같아. 페이스119 의' 위로',' 충동',' 기침' 등의 단어에서 이 아이에 대한 박상의 동정과 사랑을 알 수 있다.

생 4: 음악에서도 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1 16 의' 코즈웨이 드럼' 과' 배춤' 을 마주합니다.

선생님: 관찰력이 예민해요. 좋아요!

생 5: 옛 학우에 동의하지 않는다. 나는 수면 위에 떠 있는 것은 처음에는 쓴 얼굴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그가 120 자소한 이야기에서 그가 악업남이라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봉건 사회의 중남경녀가 그를 부식시켰을 뿐만 아니라, 그 자신의 경험도 그를 여성에 대한 혐오감을 불러일으켰다.

선생님: 이 관점은 매우 재미있다. 처음 몇 명의 학우들은 이야기 발전의 종축으로 보면 다섯 번째 학우가 인생 경험의 가로축을 보면 매우 식견이 있다. 좋아, 우리는 생활 5 의 가로축에 따라 본다. 만약 처음에는 쓴 얼굴이었다면, 그것은 수면에 떠있으면 어떤 얼굴로 대체될 것인가?

생 6: 웃는 얼굴.

선생님: 왜요?

생 7: 개인형을 하나 샀기 때문에, 개인형은 할아버지를 매우 아끼고, 물 위에 떠 있는 것을 자신의 가족으로 생각하고, 물 위에 떠 있는 것을 더 이상 외롭지 않게 한다.

생 8: 이것도 그에게 진정한 혈통의 대상을 주었다.

선생님: 좋습니다. 그리고는요?

생 9: 화난 얼굴일 거야.

선생님: 왜요?

생 10: 개아기가 그를 속였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123 페이지의' 엄한 재촉',' 시험',' 화가 나서 손떨림' 에서 알 수 있다. 그리고 내레이션의 풍경도 볼 수 있다.

선생님: 잘됐네요. 다음 얼굴은 무엇입니까?

생 1 1: 울상을 하고 있는 것 같아요. 강아지 인형이 걱정되었지만 아직 인형을 떠나지 않은 것을 보면 당시 중남 경녀의 현상이 너무 심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생 12: 어쩔 수 없는 얼굴인 것 같아요. 그의' 하늘을 바라보며 심사숙고' 하는 동작에서 볼 수 있듯이, 수면에 떠 있는 이때 격렬한 사상 투쟁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선생님: 여러분, 방금 말씀하신 것이 좋습니다. 너는 수면 위에 몇 장의 얼굴이 떠 있는 것을 발견했다. 씁쓸하고, 즐겁고, 분노하고, 슬픈 얼굴에서 물 위에 떠 있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말해 줄 수 있어요?

건강 13: 그는 착한 사람입니다. 그는 개 아기를 거둬들일 뿐만 아니라, 싫더라도 팔지 않는다. 그에게 돈을 돌려주고 결국 그를 구했다.

생 14: 저는 여전히 묘기지만 후계자를 찾아다니는 빈털터리입니다.

선생님: 네, 분석이 철저합니다. 그럼 개 인형을 다시 한번 봅시다. 너는 그가 극 중 몇 장의 얼굴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니?

생 15: 처음엔 슬픈 얼굴이었어요. 그는 인신매매범에게 팔려 매를 맞았다.

건강 16: 그는 인간의 존엄성이 없어 짐승이라고 불린다.

선생님: 네, 처음 인신매매업자의 장면에 주의하세요.

건강 17: 그는 부모에게 사랑받지 않는다.

건강 18: 우는 얼굴로 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개 아기의 인생 경험을 더 잘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선생님: 학생들이 이미 글의 감정적 색채를 가늠하기 시작했고, 사고도 잘 했습니다. 좋습니다. 그리고는요?

생 19: 행복한 얼굴입니다. 왜냐하면 그는 진정으로 그를 사랑하는' 할아버지' 를 만났기 때문이다.

생 20: 다음은 불안한 얼굴이다. 할아버지의 말을 듣고, 그는 할아버지가 그를 원하지 않을까 봐, 인신매매범에게 팔렸을까 봐 두려웠다. 페이스121의 솔로가 이 얼굴의 가장 좋은 증거다.

생 2 1: 드디어 울상을 하고, 기대한 일이 드디어 발생했고, 갈 곳이 없어 마음이 죽었다.

본문의 중점 내용과 함께 분석과 체험을 하고, 주요 내용을 이해하면서 중요한 단어와 표현의 의미와 역할을 감상하고 다듬습니다.

전문가 리뷰

검토-충돌 확인

선생님: 이런 변화된 얼굴을 보고 왜 그런지 묻지 않을 수 없어요. 왜 그들의 감정은 이렇게 많은 변화를 경험합니까?

생 1: 하나는 다른 것을 버리고 싶어하고, 하나는 다른 것을 따라가고 싶기 때문이다.

선생님: 이 이야기 드라마 충돌의 초점인 것 같아요. 그런데 왜 이런 충돌이 일어났을까요?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글에서 중요한 문장을 찾아 너의 답안을 증명하다.

생 2: 개 아기가 소년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때는 중남경녀의 사상이 매우 심각하여, 대대로 아들에게 의지해야 했다. 집에서 일절, 일절',' 안팎에서 전해지지도 않고, 남전녀를 전하는 것도 아니다' 와' 여자가 조상을 배신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 번개에 맞았다' 는 것이다.

학생의 읽기 능력 수준을 존중하는 것은 독서를 더 깊은 수준으로 끌어들이는 기초이다. 여기에서 발견된 극본 표면의 극적인 충돌은 뒤에서 교학 과정을 읽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복선이며, 독서 과정이 독자에게 독서 이외의 성취감을 가져다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전문가 리뷰

선생님: 그럼, 하나는 나눠야 하고, 하나는 남겨야 하는데, 표면적인 갈등일 뿐이에요. 당신은 더 깊은 문제를 보았습니까? 먼저 토론하자.

선생님: 저는 두 인물의 감정 과정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그들의 감정 과정은 놀라울 정도로 비슷하다. 슬픔에서 기쁨까지, 슬픔에서 슬픔까지. 생활 속에서 두 사람의 감정 과정이 매우 비슷할 때, 우리는 종종 상대방을 감상하고 혼자 살기 때문에, 애초에 개 인형의 신분이 드러나지 않았을 때, 한 노인과 한 젊은 여자가 우리의 머릿속에 이런 마음을 설레게 하는 조손 3 대의 그림을 남기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리고 학우들에게 사물의 본질에 깊이 들어가 비교하라고 부탁하고 싶다. 서로에 대한 그들의 사랑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S3: 네, 동기가 다릅니다. 사랑하는 개 인형이 물 위에 떠 있는 한 가지 중요한 이유는 남자아이가 대대로 물려주기를 원했기 때문이다. 개 인형은 진실한 도움과 사랑을 느낀 후 본능적으로 돌아오기를 원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생사: 물 위에 떠 있는 사람은 그의 절기를 물려받을 사람이 필요하지만, 개아기는 물 위에 떠 있는 순정이다.

생 5: 알겠습니다. 표면적인 충돌은 노인과 아이의 갈등이지만, 줄거리 뒤에는 또 다른 갈등이 숨어 있습니다. 바로 두 사람의 감정충돌, 개와 아기의 감정충돌입니다.

문학 작품을 감상하는 중요한 임무 중 하나는 작품의 내포를 이해하고 자연 사회 인생에 유익한 계시를 얻는 것이다. 이런 독서는 작품의 표면에 떠 있는 것이 아니라 작품의 영혼에 깊이 파고드는 것이다.

선생님: 네, 공리적인 목적을 위해 대대로 이어받아 묘기를 이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처음에, 개 인형에 대한 그의 감정, 그의 기쁨은 모두 이런 공리적인 요소가 섞여 있었다. 그가 진실을 알고 강아지 인형을 버리고 싶어하는 근본 원인은 이런 공리적 수요가 충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개 인형의 수상 표류는 전적으로 진심에서 우러나온 것이며, 사람의 가장 진실한 감정이다. 진정한 사랑과 이익은 줄곧 극중에서 힘을 겨루고 있다.

계속 생각하십시오-생각을 심화시킵니다.

선생님: 본문을 골라서 이것으로 끝내겠습니다.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고 싶으세요? 네, 취향에 따라 다음 세 가지 공식 중 하나를 선택해서 뒤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지 대담하게 추측할 수 있습니다.

공식 1: 실용 수요 > 정서적 수요

건강 1: 물 위를 떠돌아다니다가 결국 봉건사상을 이길 수 없을 것 같아요. 아니면 개 아기를 집에서 쫓아내고, 개 아기는 존엄성도 없고, 아무도 그를 사랑하지 않는 어두운 날로 돌아갔어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등식 2: 공리적 수요

생 2: 물 위에 떠있는 것이 용감하게 현실을 직시하고, 개아기를 거둬들이고, 개새끼에게 얼굴을 바꾸라고 가르치는 것 같아요. 게와는 열심히 연습하여 처음으로 얼굴을 바꾼 여자 연예인이 되어 돈을 벌어 가족을 부양했다. 결국 그들은 행복한 삶을 살았고 딸에게 물려줄 수 있는 규칙을 제정했다.

학생 독립 연상과 이런 연상에 대한 평가를 통해 작품의 내재적 가치에 대한 이해와 체험을 공고히 하고, 동시에 학생들이 정서적 태도의 단련을 경험하게 한다.

전문가 리뷰

공식 3: 공리적 수요 = 정서적 수요

생삼: 물 위에 떠 있으면 차마 개를 쫓아내거나 여자에게 물려줄 수가 없어서 또 한 고아소년을 찾아 입양하고 개와 결혼하자 가족은 행복한 생활을 했다.

선생님: 자, 학생들이 상상하는 결말은 이미 동화 속의 낭만입니다. 너는 어느 결말을 가장 좋아하니?

생: 둘째.

선생님: 너희들이 모두 착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극본의 저자 위명륜 씨는 다른 사람들과 같다. 나중에 박상은 개아이를 거둬들였지만, 경험은 매우 우여곡절이었다. 유감스럽게도 우리는 지금 전체 연극을 읽을 수 없다. 학생들은 아쉬움을 느끼나요? 그러나 이 아쉬움은 비교적 쉽게 메울 수 있다. 학생들은 수업이 끝난 후 페이스/오프 전극의 극본을 찾아 이 노인이 어떻게 되었는지 볼 수 있다. 퍼포먼스 독서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고, 교묘하게 언어 재미를 구현하는 학습 목표.

맛 언어를 모방하다

선생님: 얼굴을 바꾸는 것은 천극의 절기이고, 얼굴을 바꾸는 것도 천극의 걸작이다. 사천어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특색 있는 방언 중 하나이며, 천극도 우리나라의 매우 특색 있는 지방극종이다. 아쉽게도 우리는 이 드라마의 어쿠스틱 소리를 직접 들을 수 없었다. 그러나 선생님은 사천어를 몇 마디 읽을 줄 안다. 다시 본문을 훑어보고 캐릭터의 내면세계를 가장 잘 반영한다고 생각하는 대사나 가사를 찾아 보세요. 선생님은 사천어로 공연을 해 보고, 이 대사나 가사가 어떻게 인물의 내면세계를 반영하는지 알아보려고 노력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좋아요?

선생님: 선생님의 사천 말은 앵무새만 흉내낼 수 있어요. 진짜 사천어가 도대체 얼마나 정통한지, 얼마나 전염성이 있는지 모르겠다. 여러분 모두 쓰촨 가서 직접 체험해 볼 기회가 있기를 바랍니다. 가와극을 들을 수 있다면 재미있을 것이다. 만약 네가 위명륜에서 정통 페이스/OFF 를 즐길 수 있다면, 그것은 일종의 복이 될 것이다!

학생들의 독서와 학습의 시선을 과외 활동과 더 넓은 삶으로 이끌다.

반성을 가르치다

1, 연극 교육은 소설 교육을 흉내낼 수 있다. 본 극의 줄거리부터 시작해 극의 기초 위에서 배우고, 본 극의 특징을 디테일과 인물의 특징 분석에 통합할 수 있다. 이 디자인은 이야기성이 강해서 학생들의 학습 흥미가 높다.

2. 갈등충돌을 찾고, 얕은 토론에만 머물러서는 안 되며, 더 깊이 생각해야 한다.

교실을 학생들에게 돌려주고, 동등한 대화를 하다. 맹목적으로 규칙을 고수하고 규칙을 고수하면 교실에서 떠오르는 지혜의 빛을 꺼야 하며, 교실 수업이 어색한 지경에 빠지게 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학생들을 위해 평등, 민주주의, 조화, 생동감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들의 혁신 의식을 자극하고, 학생들이 성공의 기쁨을 나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만약 교실 수업이 학생들에게 사고할 수 있는 공간을 줄 수 있다면, 학생들의 과외 독서와 자율 학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