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의상 구도 단락 발췌문.
전통 의상 구도 단락 발췌문.
역사적으로 만주족 남자는 말굽 소매 가운을 많이 입고 허리에 허리띠를 매거나 가운에 더블 버클 상의를 입고 여름에는 시원한 모자를 쓰고 겨울에는 지저분한 가죽 모자를 쓴다. 옷은 파란색, 파란색, 갈색 면, 실크, 비단 등의 재료로 만들어졌으며, 바짓가랑이에는 파란색 다리 띠가 있고, 발에는 면부츠나 가죽 부츠를 신고 겨울에는 피울라를 신는다. 윗부분은 머리를 땋아 주위의 머리카락을 깎았다.
여자들은 발이 가지런한 치파오나 조끼를 즐겨 입는다. 복장은 실크, 비단, 아사, 면마로 만들어졌으며 다양한 색상과 패턴이 있습니다. 치파오의 표면을 한 벌의 패턴으로 수놓은 것도 있고, 치마자락, 소맷부리, 네크라인, 밑단에 섬세한 레이스를 박아 놓은 것도 있다. 발에 흰 양말, 화분 바닥에 수놓은 신발, 바짓가랑이에 녹색, 빨강, 가루 등 다양한 색깔의 다리띠. 너의 머리와 날개를 흔들고, 두 개의 머리나 깃발을 빗어라. 나는 귀걸이, 팔찌, 반지, 머리핀, 벨벳 꽃, 귀밑머리를 즐겨 입는다.
만주족 남녀는 허리나 옷의 큰 치마에 악세사리를 달기를 좋아한다. 남자는 낫, 귀숟가락, 이쑤시개, 안경함, 팬 벨트가 있습니다. 여자는 향 가방과 지갑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 비단으로 바느질한 것으로, 색깔이 다양하고 솜씨가 정교하다. 입관 후 만주족 치파오는 이미 중국 여성들 사이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만주족 의상 형식
모자 장식: 만주족녀는 모자가 없고, 남자는 모자가 있어 높은 모자, 후드, 후드, 펠트 모자, 쿤추모 (여자는 겨울철에 추위를 막는다) 로 나뉜다.
의류: 치파오 (예: 가운), 마코트, 조끼, 양복바지 등 네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치파오는 계절을 가리지 않고 남녀 모두 입을 수 있다. 마에봇은 지위가 있는 부자들이 봄가을겨울에 입는 것이다. 조끼는 여자의 외투이다. 바지는 허리가 없는 면바지로 끈 두 개로 고정돼 노인 여성들이 추운 날씨에 입는 경우가 많다. 만주족이 바지를 입는 것은 다른 민족과는 달리 여행을 위해 다리를 묶어야 한다는 것이다.
신발 장식: 남자 신발은 부디나자로, 신발에는 끈 팬티가 박혀 있습니다. 겨울에는 돼지가죽이나 소가죽 부츠를 신고, 대부분의 노인들은 하이웨이스트 펠트 신발을 신는다. 여자는 나무 밑창 높이 신발을 신고, 바닥이 좁고 꼭대기가 넓으며, 신발 끝면이 윗날개에서 튀어나오고, 양쪽의 푸른 꽃이 보트처럼 보인다. 구체적으로 말굽 신발, 화분 신발, 플랫슈즈, 네모난 신발, 뾰족한 신발이 있습니다.
액세서리: 만주족이 착용하는 액세서리는 뼈 장식, 돌 장식, 진주 장식, 금은장식 등으로 나뉜다. 어떤 장신구를 끼느냐에 따라 신분에 달려 있다. 일반적으로 보석의 질은 가정의 지위와 부를 나타낼 수 있다.
만주 의상 분류
치파오
만주족 의상의 색깔은 대부분 단아한 흰색과 청보라색이며, 빨간색, 분홍색, 연한 노란색, 검은색도 만주족 의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색이다. 흰색은 만주족 의상에서 중요한 색깔이다. 만주족은 전통적으로 존백색의 풍습을 가지고 있고, 흰색은 깨끗하고 소중하며, 흰색은 길조를 상징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만주족 의상에는 늘 빨강 파랑 등 다른 색으로 치파오에 흰색 레이스를 달았다.
만주족 여성은 자수를 잘한다. 그들은 치마, 신발, 지갑, 베개에 꽃, 약초, 학, 사슴, 용봉과 같은 길조 도안을 수놓았다.
만주족이 입관한 후 의류 도안에는 축복, 장수, 만년 등 한족의 길조 기호가 자주 등장한다. 만주족 의상은 농후한 민족 전통 특색을 지니고 있지만 역사가 발전함에 따라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특히 만주족이 입관한 뒤 한족과 장기간 뒤섞여 의상 스타일, 색채, 도안이 각기 다른 정도로 진화했다.
정교하고 다채로운 만주족 의상
청나라 때 만주족들은 기본적으로 팔기를 포함시켰기 때문에 기수라고 불렸다. 이에 따라 만주족 남녀노소 사계절에 어울리는 이런 옷을 치파오라고 부른다. 남녀 두 가지 스타일이 있습니다. 청초의 남성복 치파오는 라운드넥, 허리, 화살소매 (말굽 소매) 로 사방이 트이고 단추가 있고 허리춤에 허리띠가 있습니다. 사방에서 트임은 자유롭게 탈 수 있고, 소매는 화살을 쏘기 쉬우며, 손등의 추위를 막을 수 있다. 겨울에는 면복에 배꼽, 사방 트임, 더블 버클까지 긴 짧은 상의를 자주 씌우는데, 속칭 마저고리 (만주어 이다강) 로 불린다. 조끼를 입는 사람도 있다. 만청 () 은 사개 () 에서 좌우 () 까지 트고, 화살소매는 대부분 평평한 소매로 바뀐다. 여성용 치파오는 남성용 가운과 거의 같지만 네크라인, 앞치마, 소맷부리에 레이스를 박고 추울 때 가운 밖에 재킷이나 조끼를 추가한다. 민국시대의 여성 치파오는 가슴이 헐렁하고 허리가 약간 타이트하며 엉덩이가 약간 넓고 밑단이 약간 접히는 스타일로 많이 바뀌었다. 이런 몸에 달라붙는 치파오는 여성의 고귀함과 우아함과 몸매의 아름다움을 더욱 잘 보여준다. 1950 년대 말, 남성 치파오는 만주족 거주지에서 차츰차츰 버림을 받았고, 여성 치파오는 만주족 여성뿐만 아니라 다른 민족 여성에게도 옷을 입었다.
말굽소매는 청대 만주족 남녀 치파오의 소매로 일명 화살소매라고도 한다. 청나라 초기에 만주족 남자는 치파오를 입고 소맷부리가 좁고 소매꼬리에는 반원형 수피 (나중에 천으로 바뀜) 가 있어 말굽 모양의 말굽 소매라는 이름을 붙였다. 편리한 전투와 사냥 양궁으로 손등이 얼지 않도록 보호한다는 장점이 있다. 청대 중기 이후 소매형 의상은 점차 캐주얼복에서 정장으로 바뀌며 캐주얼복은 평평한 소매로, 정장은 여전히 말굽소매로 바뀌었다. 평소에 많이 말아요. 출근, 명절, 상사 만나, 웃어른을 방문하려면 좌우 말굽 소매를 먼저 내려놓아야 방문할 수 있다. 캐주얼복 소맷부리에 단추가 달린 말굽 소매를 원피스로 매는 사람들도 있다. 만주족 여자의 예복도 대부분 말굽소매이다. 민국 시대에는 점차 쓸모가 없게 되었다.
와룡대도 만주족 전통 의상으로 조끼라고도 하는데, 사실 민소매 마저고리입니다. 길고 복부가 있는 옷깃이 있는데, 대부분 양쪽에 트이고 옷깃과 터틀넥 등 가장자리에 다양한 패턴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더블 바지선, 큰 바지선, 비파 바지선, 면, 가죽, 클립, 원사 구분이 있는 방정식이 있습니다. 내몽골 만주족 남자는 비파식 조끼를 더 좋아한다. 수식은 치마를 호형으로 꿰매는 것이다. 즉, 치마가 네크라인부터 오른쪽 어깨까지 가슴을 붙이지만 끝이 아니라 배꼽까지 왼쪽으로 꺾어 하치마가 짧아져 상하마가 편하다. 여자 조끼는 주로 더블 버클, 더블 버클 하단은 여의머리, 치마자락에는 화려한 레이스가 박혀 있다. 청대 예복은 비교적 좁고 치파오를 많이 입지만, 청말부터 여전히 넓어서 치파오 밖에 많이 입는다. 미관과 실용성으로 인해 코르진의 우익 앞 깃발인 만주족 마을과 카라진 깃발 10 개 만주족 향의 노인들이 아직도 착용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아름다움명언)
울라는 만주족 전통의 방한 부츠와 신발 중 하나이다. 그것은 돼지 가죽, 소가죽, 사슴 가죽으로 만들어졌다. 모양의 앞끝이 뾰족한 뒤 원. 구두는 6 개의 신발 귀를 신었고, 신발 입구는 발 근처에 쿠션이 깔려 있고, 신발 귀 사이에는 가는 끈으로 연결되어 있다. 신발은 비교적 넓어서 신을 때는 동북 삼보 중 하나인 우라카를 깔아야 한다. 울라는 부드럽고 가벼우며 행동이 자유로워 추위를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군사 전투와 사냥 생활에도 유리하기 때문에, 내몽골 후렌벨시의 일부 외진 산촌에서 여전히 볼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만주족 의상 문화
명대 남이동요동 지역의 만주족 사람들은 천과 가죽을 모두 사용한다. 누르하치가 군대를 이끌고 난 후, 의상이 혼란하여' 상하일률' 현상이 나타났다. 황태극 시대에야 왕관복을 맞춤화하기 시작했다. 입관 후, 황제부터 사병의 옷까지 모두 커스터마이즈되어 넘을 수 없다. 빈둥빈둥 노는 기수의 경우, 모든 남자들은 가운을 입고 새틴이나 천으로 만들어졌으며 재킷과 재킷이 있어서 신해혁명 이전에는 정상이었다. 만주족 여자 치파오는 많이 발전하여 비단으로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 베이징 등지에서' 18 면' 이 유행하는 방법, 즉 18 개의 밑단이 예쁘고 스타일도 넓은 가운 소매가 되어 청나라의 패션이다. 신해혁명 이후 치파오의 스타일은 통통에서 날씬해 긴팔과 반팔로 나뉜다. 끊임없는 개선을 거쳐 대략적인 스타일은 직칼라, 좁은 소매, 오른쪽 가슴, 버클, 허리, 무릎 길이, 양쪽 트임.
누르하치 통일 여진 부족, 후금 정권 수립, 팔기 제도 시행 후 만주족 사람들이 모두 깃발복을 입었기 때문에 그들이 입은 가운을' 치파오' 라고 부른다. 만청 귀족이 관관에 들어가 전국을 통치한 후 청태종은 청나라 황제가 자신의 생활방식과 전통 습관, 특히 통치자 국가가 상징하는 의류 제도를 국가 통합의 기초로 삼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는 청나라 복장 제도를 제정하고 보완하기 시작했고, 삼령오신은 왕공 대신들이 한인이 포대 (), 광포 () 소매를 입는 것을 금지했다. 궁중의 여종, 노예들은 모두 만인의 옷을 입어야 하고, 한족 성인 남자의 옷차림과 헤어스타일은 만인의 습관을 따라야 한다. 죽은 후에 묻혀야 한복을 입을 수 있다! ! !
치파오는 만주족 여성의 전통 의상이다. 치파오는 입영으로 오른쪽 허리가 크고 밑부분이 트여 있는 것이 특징이다. 고대 치파오는 비파 깃, 여의치, 사선, 돌돌, 보따리 등이 있었다. 1920 년대 이후 개량되어 허리가 헐렁하고 소맷부리가 넓으며 길이가 적당하여 걷기가 편합니다. 그것은 이미 중국 여성의 유행복이 되었다. 1930 년대 초 서양 스커트의 영향을 받아 길이가 짧아져 거의 무릎까지, 소맷부리가 좁아졌다. 1930 년대 중반, 양쪽의 트임이 길어져 여성의 몸매를 돋보이게 하는 곡선미. 1940 년대에는 반팔이나 민소매 치파오가 등장했고, 밖은 유선형이었다. 이후 옷조각을 분리해 어깨 솔기와 소매 치파오 스커트를 포함해서요. 치파오는 동양적인 색채를 띠고 있어 우아함과 매너를 충분히 보여줄 수 있다. 여성미를 보여주는 전형적인 민족 복장으로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
여성 치파오는 기본적으로 남자와 같지만 장식이 좀 더 많아졌다. 여성 치파오는 긴팔 가운일 뿐만 아니라 밑단과 종아리 모두에 자수 패턴이 있습니다. 만주족 여성들은 종종 치마, 네크라인, 소매에 몇 가지 도안이나 채색 이빨을 박았는데, 흔히' 그림 그리기' 또는' 개 이빨' 이라고 불린다. 계절에 따라 변하면 싱글, 클립, 면, 가죽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남성 치파오는 차츰차츰 버려지고, 여성 치파오도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으며, 넓은 허리부터 타이트한 곡선과 유선형으로 중화민족을 대표하는 여장이 되고 있다.
치파오는 만주족 남녀노소가 일년 내내 입는 옷이다. 재단은 간단하고 라운드넥으로 앞뒤가 넓고 소매가 좁고 4 개의 재단이 있으며 바느질이 길어 상하마가 편리합니다. 좁은 소매는 화살을 쏘기 쉽다. 소맷부리에 말굽 모양의 소매가 붙어 있기 때문에 말굽소매라고도 한다. 만주족이 점차 승마 경력에서 벗어나자 말굽소매는 이미 장식품이 되어 말굽 소매를 내려놓는 것은 여전히 연로한 사람과 덕망이 높은 사람에게 경의를 표하는 예의였다.
여성 치파오는 남성 치파오보다 장식성이 더 뛰어나다. 옷깃, 앞치마, 소맷부리에 자수가 장식되어 있습니다. 시대의 변천에 따라 치파오의 스타일도 크게 바뀌었고, 네 벌의 커팅 시스템도 두 벌의 커팅 시스템으로 바뀌었다. 치파오는 여성의 몸매와 곡선을 잘 보여줍니다. 만주족 여성들이 치파오 외투를 입을 때 입는 조끼. 정교한 도안이 수놓아져 있다. 치파오를 입고 궁정에서 춤을 추는 만주족 여성. 전통 만주족 치파오를 입은 남자는 화살소매 가운과 조끼, 만주족 남자의 모자를 포함한다.
치파오, 만주어는' 옷 인터페이스' 라고 불리며 싱글, 클립, 가죽, 면 네 가지로 나뉜다. 이런' 속치마' (옛날에는 옷, 하의는 속치마) 는 한족의 윗옷 아래 두 벌과는 확연히 다르다. 만주족 남자들이 좋아하는 의상으로, 대셔츠라고도 합니다. 만주족 남자가 입는 치파오는 스타일과 구조가 비교적 간단해서 처음에는 만주족 승마 때 입는다. 승마와 사냥에 적합하다. 만주족 여성이 입는 치파오는 스타일이 우아하고 장식이 정교하다. 네크라인, 소매 머리, 치마자락에는 모두 다른 색깔의 레이스가 수놓아져 있는데, 어떤 것은 십여 개에 달한다. 입으니 날씬하고 우아해 보여요. 소매에 수놓은' 큰 소매' 라는 여성 치파오가 있어 더 예뻐요. 만주족 여성들이 입는 치파오 스타일은 예쁘고 솜씨가 정교하다. 밑단도 폭에서 수렴한다. 소맷부리도 좁은 데서 뚱뚱해지고, 뚱뚱함에서 날씬해져서 몸에 더 잘 맞는다. 오늘날 치파오는 만주족 여성이 입는 것이 아니라, 이미 각족 여성들이 가장 좋아하는 복장 중 하나가 되었다.
여성 국기 신발
만주족 여성기화는' 촌화' 또는' 말굽 신발' 이라고 불린다. 신발 밑창 가운데, 즉 발의 중심에는 3 인치가 넘는 널빤지가 박혀 있고, 널빤지에는 촘촘한 흰 천이 싸여 있다. 나무가 순조롭지 못한 곳에서는 자수나 구슬로 장식하는 경우가 많다. 신발 밑창 평면이 말굽 모양이기 때문에, 그래서 이름; 또 다른 신발의 밑부분은 화분 모양이다.' 화분 밑단 신발' 이라고 불린다. 노부녀와 노동부녀가 신은 깃발화는 평목을 밑받침으로 하여 평수화 () 라고 하며, 일명' 망운화' 라고도 한다. 만주족 여성용 신발은 표면에 자수를 놓았고, 양말은 옷감이 많고, 밑창에는 무늬가 있다. 만주족 여자 고무신. 만주족 여자족, 낡은 풍속은 나무 높이 신발을 신는 것을 좋아한다. 신발 밑창 중간은 나무로, 앞은 평평하고 뒤는 둥글고, 위쪽은 얇고 아래는 넓다. 그 외관과 육지 표지는 말굽철과 같아서 이름이 붙었다. 밑바닥은 3 ~ 4 인치, 수도기 뒤에는 7 ~ 8 인치가 있다. 나무 밑부분에 흰 천을 감쌌다. 갑피, 부자는 대부분 새틴이고, 가난한 사람은 대부분 천이며, 모두 컬러로 꽃무늬가 수놓아져 있다. 민낯에 꽃이 없는 사람이 가장 꺼림칙하기 때문에 흉복에 가깝다. 귀족 여성들은 종종 보석과 옥석으로 구두를 장식하거나 신발 머리에 태슬을 첨가한다. 여자아이는 열세 살 때 사용한다. 민국 이후에는 매우 적다.
중국식 스트레이트 칼라 상의
만주족 남자가 말을 탈 때 자주 입는 상의입니다. 마에봇은 큰 터틀넥, 쌍터틀넥, 비파 터틀넥 등 다양한 형태로 나뉜다. 마에봇이 된 후, 그것은 가운을 덮는 일상복이 되었다. 터틀넥 더블 버클, 사방 트임, 허리 길이, 소매가 약간 짧으며, 가운소매는 서너 인치를 드러낼 수 있고, 가운소매는 저고리 소매에 감겨 있는데, 이른바 크기 소매입니다. 지금 많은 만주족 사람들이 입는 솜저고리는 마에봇에서 진화한 것이다. 승마 편의를 위해 가운 밖에 배꼽까지 길고 사방이 열린 짧은 저고리를 덧씌워 추위를 막았다. 현재 많은 만주족 사람들이 입는 더블 버클 솜저고리는 재킷에서 진화한 것이다.
민소매 재킷
조끼는 만주족의 원시 의상이 아니라 한족의' 반팔' 에서 진화했다. 조끼는 한 쌍의 터틀넥, 트위스트 터틀넥, 직선 터틀넥, 비파 터틀넥으로 나눌 수 있다. 여자가 입는 조끼도 자수 가장자리가 있어야 한다. 조끼에는 면집게나 실이나 천이 있어 가운 밖으로 덮여 있다.
대라익
청대 만주족 귀족 여성의 헤어스타일. 그것은 광서와 선홍년 사이에 성행하였다. 그 유형, 머리 롤빵 에 머리 빗 머리, 머리 꼬리 후. 또한 검은 새틴, 벨벳 또는 원사로 만든 지그재그 비누 판은 "헤드 보드" 라고 하며, 밑부분은 철사로 사발 모양의 버클을 만들어 "헤드 시트" 라고 합니다. 머리 윗부분의 상투를 묶고 머리카락으로 싸서 고정시켜 주세요. 이런' 방앗간' 의 고정장식은 사용할 때 머리에 착용한다. 보통 침대머리 중앙에는' 머리 직화' 또는' 직화' 라고 하는 큰 색깔의 비단꽃 한 송이를 착용하고, 구슬, 옥, 옥비녀, 걸음걸이, 꽃, 또는 오른쪽에 색색의 비단 이삭을 수놓는다. 이런 헤어스타일은 머리 접시가 날개처럼 펼쳐져 붙여진 이름이다.
울라
대부분 농촌 만주족이 겨울에 신는 가죽 신발입니다. 소가죽이나 돼지가죽으로 바느질하고, 풀을 솜으로 하여 가볍고 따뜻하여 겨울 사냥과 빙상 달리기에 적합하다. 특색이 있는 만주족 의상 중 하나로 동북농촌에서 줄곧 입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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