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교, 도교, 묵가는 사람들이 책을 갖고, 공부하고, 집을 가질 수 있도록 민생을 이야기합니다.
유교, 도교, 묵가는 사람들이 책을 갖고, 공부하고, 집을 가질 수 있도록 민생을 이야기합니다.
두 세션은 식량, 의복, 주거, 교통 등 민생 문제를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전국적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정부 업무보고든, 대표들의 법안과 제안이든 끊임없이 언급된다. 우리 나라 력사에서 인민중심의 민생사상은 오랜 력사를 가지고 있으며 선견지명이 있는 통치자들은 인민의 민생향상을 나라를 다스리는 최고의 상태로 삼아왔습니다. “국민은 나라의 근본이고, 나라의 근본은 나라의 근본이다.” “물은 배를 띄울 수도 있지만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 인민중심의 민생사상은 중국 전통 거버넌스 이론의 핵심이 되었다. 역사를 통틀어 춘추전국시대 백가사상이 주창한 인민중심사상, 특히 유교, 도교, 묵가의 인민중심사상은 여전히 우리에게 중요한 참고의의를 갖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노자, 공자, 묵자는 민생에 관해 무엇이라고 말했습니까? 우리는 함께 본다. 노자(Lao Tzu): 사람 중심적이고 검소하며 사치스럽습니다. 민생에 대한 노자의 생각은 주로 『도덕경』이라는 책에 반영되어 있다. 이 책가방에는 풍부한 이념적 의미가 담겨 있으며 인민의 생계가 그 본질입니다. 노자의 민생사상은 '덕으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이다. 즉, 통치자는 자연의 조화에 의거하여 백성을 다스려 사회의 전반적인 조화를 이룩해야 한다는 것이다. 1. 사람을 조상으로 공경하는 것은 무의식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선을 행하면 나는 선하고, 선하지 않은 사람도 나는 선합니다. 신자 여러분, 저는 그들을 믿습니다. 여러분이 믿지 않으면 저는 믿습니다.
'도덕경'에서 노자는 인민에 대한 강한 사랑과 존경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통치자는 인민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국민을 사랑하고 나라를 다스려야” 하며, 사심 없고 “싸워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통치자는 국민과의 관계를 다룰 때 공적인 지위에서 벗어나 '자기관', '자기비판', '자만'이라는 지배적인 심리를 완전히 버리고 모든 사람을 겸손하게 대해야 한다. "성인은 백성에게 가고자 하니 암묵적으로 그와 같은 일을 하리라. 조상을 얻으려면 반드시 따라야 하느니라." 백성은 그 앞에 있는 백성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다.” 백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라. 만약 있다면 백성은 통치자를 “수고하여 추천”할 것이다. 둘째, 검소함을 옹호하고 사치를 억제함으로써 길을 걸을 때 감히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길은 걷기 쉽지만 사람들은 매우 좋다
'도덕경'에서 노자는 '절약'을 국가의 '뿌리 깊은' 원칙으로 간주합니다. 그는 통치자들이 절약에 주의를 기울이면 나라가 장기적으로 평화와 안정을 누릴 것이라고 믿습니다. 사람들은 통치자의 "사치"를 통해 생계를 꾸릴 수 있습니다. 그는 통치자들에게 부를 탐하지 말고 사치를 추구하지 말라고 상기시켰습니다. 통치자들은 "길을 걷되 감히 아무 것도 하지 말라". 노자가 보기에 현명한 통치자는 "사치함을 넘어서" "말을 더 많이 하고 말은 적게 하되 약속을 지키지 말아야" 한다. 공자(孔子): 백성을 부하게 하고 백성을 교육함 공자는 후기 춘추시대 유교의 사상가, 교육자, 정치가이자 창시자였습니다. 그의 사상은 중국, 유교 문화계, 심지어 세계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민생에 대한 그의 생각은 '국민을 풍요롭게'하는 것과 '국민을 교육하는 것'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반영됩니다. 1. 백성은 부자이고 잘 살고 하인도 있다. 공자는 "참 쉽구나!"라고 했고, 윤월은 "편하면 왜 하지 않느냐"고 했고, "부자가 되면 어떻게 돈을 벌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 그는 말했다: "가르쳐라." "공자의 논어" Zi Lu 공자는 사람들을 부유하게 만드는 것을 최우선으로 주장했습니다. 인민을 부유하게 만드는 '정치적 시급성'은 민생에 대한 공자의 생각을 충분히 구현합니다. 공자는 세상에서 덕을 이루는 열쇠는 어떻게 하면 백성의 마음을 얻는 데 있다고 믿었습니다.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물질적 이익에 대한 사람들의 요구입니다. 농업생산이 주력이던 전진(前秦)시대 사람들은 토지수입과 물질적 이익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이를 위해 공자는 백성을 부유하게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춘 나라의 통치 방식을 제시했습니다. 공자(孔子)는 백성을 부요하게 하는 방법에 대하여 백성에게 있어 음식이 가장 중요하다고 믿었다. 먹는 문제, 의복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다른 모든 것도 헛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공자는 농업시대 사회발전의 요구에 부응하여 식량문제와 농업생산상황을 매우 중시하였다. 인민을 풍요롭게 한다는 공자의 사상은 사회적 생산과 발전의 요구에 부응했습니다.
Mozi: 상현묵주의의 창시자인 묵자는 공자 다음으로 성스러운 이름을 지닌 사상가였습니다. 묵자는 '보편적 사랑'을 핵심으로 사람을 먼저 생각하고 차별 없이 사랑하며 남과 자신에게 이로움을 주는 정신을 전달했습니다. 1. 보편적인 사랑 세상에는 누구도 서로 사랑하지 않습니다. 강한 자는 약한 자를 이기고, 백성은 부자와 가난한 자의 것을 빼앗고, 고귀한 자는 겸손해지고, 사기꾼은 어리석은 자를 속인다. 세상이 서로 사랑하면 다스림을 받고, 서로 미워하면 어지러움
<논어> 묵가교는 너와 나, 서로, 가족을 구별하지 않는 형제애를 옹호한다. 그리고 국경. 형제애의 기본 요구는 모든 사람이 상호 사랑과 상호 이익의 정신으로 조화로운 사회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서로 사랑하지 않으면 사회 혼란을 초래할 것입니다. 묵자는 '보편적 사랑' 이념을 내세우고 '민중을 사랑함', '민중과 친밀함', '구별하기 쉽다'를 주창했는데, 이는 유교의 위계와 친밀함의 경계를 근본적으로 무너뜨린 것이며, 고귀함과 고귀함의 구별을 경시한 것이다. 겸손하며, '남을 사랑하는 것'의 미덕을 주창한 것은 묵가의 민생사상의 중요한 내용이다. 2. 덕을 존중하는 것은 성인과 정치의 근본이다. 나라에 유덕한 사람이 있으면 잘 다스릴 수 있고, 높은 도덕성을 지닌 사람이 적으면 나라가 매우 약하게 다스려질 것이다.
'묵자' '유덕한 사람에게 경의를 표한다'는 개념이 내세워졌다. 민주정치생활의 중요한 원칙. 춘추시대에는 속국의 족벌주의로 인해 민주주의는커녕 민권도 보장되지 못했다. 그래서 묵자는 '가치 있는 사람을 존중한다'는 이념을 내세웠다. 인재가 있다는 것은 국가의 축복이라고 강조했다. 동시에 인재를 존중해야만 나라를 다스리고 인민의 생명을 지킬 수 있습니다. 또한 묵자는 능력주의를 옹호하고 친족주의에 반대했습니다. 덕이 되는 길은 백성을 이롭게 하고, 백성을 불과 물에서 구하며, 백성을 달래고, 덕을 덕으로 장려하여 덕을 지지하고 백성을 달래는 일체를 이루는 것이다. 맹자: 백성은 군주를 경멸하고 군주는 백성을 통제하여 백성이 돈을 잃지 않도록 막는다. 맹자는 유교의 대표적인 인물이자 전국시대의 유명한 사상가이자 교육가이다. 그는 공자의 사상을 계승발전시켰으며, 민생에 관한 유교사상을 더욱 발전시켰다. 맹자의 민생사상은 두 가지 측면을 갖고 있다. 하나는 '왕보다 백성을 중시'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국민을 통제하여 생산을 보장한다'는 것이다.
하나는 국민이 국민보다 군주를 더 중시한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나라가 국민보다 군주를 더 중시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추민은 황제이고, 황제는 왕자이고, 왕자는 관리이다. 왕자는 위험에 처하면 입장을 바꾼다
'묵자' 맹자는 사회에서 국민이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국민이 세계 모든 나라의 기초라고 믿었다. 오직 국민을 위한 일을 해야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국민의 지지가 완전히 사라지면 “왕은 입장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국가의 흥망성쇠와 정권교체에 국민의 지지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믿는다. 백성의 일을 자기 것으로 여기고, 백성의 고통을 자기의 고통으로 여기고, 백성을 배려하는 사람만이 군주의 자격을 갖추고, 백성의 마음과 뜻을 얻을 수 있다. 맹자의 ‘인민주의’사상은 우리에게 여전히 중요한 계몽의의를 갖고 있습니다. 둘째, 사람에게는 지속적인 생산과 인내가 없지만 학자에게는 가능합니다. 우리가 인간이라면 인내가 없기 때문에 지속적인 생산이 없을 것입니다. 악을 버리고 없애는 인내력이 없으면 하는 일은 모두 자기를 위한 것이다
'맹자' 맹자는 '재산을 바꾸지 않고 사람을 다스리며' 사람의 안녕을 보장해야만 한다고 믿었다. 그래야만 국가가 정치적으로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사람의 재산을 통제'하는 가장 기본적인 원칙은 사람들에게 생활을 유지하기에 충분한 '영구적 재산'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는 인민의 생존과 발전을 매우 중시하며 인민의 생활필요를 효과적으로 보장할 것을 옹호한다. 물질적 측면에서 '지속적인 생산'을 통해서만 사람들은 도덕적 신념을 정신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인내'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인민의 생활 요구를 보장하고 생활 조건을 개선하는 것은 맹자의 인민 중심 사상의 기초입니다. 순자: 순자는 공자와 맹자 다음으로 유교를 대표하는 또 다른 중요한 인물입니다. 순자는 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군대를 강하게 만들자고 주장했다.
바구니는 풍부하고 국고는 튼튼하며 백성은 가난하다. 남편이 유출이 있어서 입구를 지키거나 출구와 싸울 수 없다고 말하면 일어나서 기다리십시오. “가난하면 가난하고, 부자이면 부자가 된다. 그러므로 어떻게 하면 백성을 부유하게 할 것인가도 순자가 생각하는 문제이다. 2. 백성을 위해 세입을 늘리고 지출을 줄일 때 보장한다. 마음의 평화, 사물은 설명될 수 있고 사물은 그 근원에서 나옵니다. 보물을 주는 사람은 물건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Mingzhu 우리는 조화를 유지하고, 흐름을 끊고, 자원을 개방하고, 그것을 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맹자' 순자는 권력을 가진 자들은 '절약'의 원칙을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록 창에 가시가 있더라도 겸손하고 검소한 것이 낫습니다. “권력 있는 자는 검소하게 살며 사치와 낭비를 피한다. 인민의 생활에 부담을 주지 않고 백성을 부유하게 하며 백성을 강대하게 만드는 것이 나라와 인민의 생활을 튼튼하게 하는 길이다. 공자(孔子)와 맹자(孟子), 순자(孫子)가 노자(老子), 묵자(碧子) 등을 결합하여 자신의 이론으로 집약된 그의 민생사상은 엄격한 군주제를 강조하는 것을 전제로 하여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