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농지보호의 문화적 기원

농지보호의 문화적 기원

문화라는 단어는 땅을 경작하고 일한다는 뜻을 지닌 라틴어 동사 'colere'에서 유래됐다. 토지와 문화는 뿌리가 깊고 '원래 같은 뿌리에서 나왔다'고 볼 수 있다. 토지 사막화, 토양 침식, 토양 염분화, 공학적 사막화, 습지 퇴각, 토지 오염, 생물 다양성 감소, 점점 더 첨예해지는 인간과 토지 사이의 모순으로 특징지어지는 21세기에 우리는 농업 토지 보호의 문화적 기원을 탐구해야 합니다. 목적적 합리성과 도구적 합리성의 관점에서 농지 보호의 문화적 결함을 찾는 것은 중요한 가치를 갖습니다. 중국문화는 광범위하고 심오하며 농지보호 분야에 깊은 문화적 토양을 갖고 있습니다.

(1) 토지의 본래 생태 문화를 존중합니다.

1. 결혼식에서의 토지 문화

국내외 결혼식은 모두 다음과 같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생활의례 선물중 최고의 선물. 중국의 원래 결혼식 형태는 아마도 원시사회 말기에 시작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복희시대에 시작되었다고 전해지는 '리피(한 쌍의 사슴가죽)를 의례로 하는 약혼식'에서 '환영식'으로 점차 발전해 나갔다. 하상대(夏代)에는 혼례(六禮)'를 거쳐 주(周)대에 이르러 '6예(六禮)'가 완성되어 우리나라 전통혼례의 초석을 다졌다. 과거에는 결혼식 때 신랑과 신부가 먼저 하늘과 땅에 절하고, 두 번째는 대당에 절하는 절차를 거쳤습니다. 하늘과 땅에 제사를 드리는 제사를 배전 앞에 놓는 것은 땅에 대한 귀중함과 귀중함을 보여주는 것이며, 선조들의 땅에 대한 공경의 전통이 강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2. 민간 풍습 속의 지사문화

Feng Xianliang(2004) 등의 연구에 따르면, 중국 전통 사람들의 마음 속에는 하늘과 땅이 지고의 신성한 특성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 국어(國雄) 제4권 『려어1』에는 번자(象子), 조(趙), 조(祖), 종(祖), 포(寶)라는 말이 있는데, 이 다섯 사람은 국가의 공식적인 제사이다. 또 나라의 신, 산천의 신은 모두 백성을 위한 공덕이 있고, 선대 사상으로 덕을 쌓은 백성이므로 하늘의 세 별이요, 사람들은 그것을 우러러보며, 그것은 땅의 오행이므로 번식력이 있고, 규슈는 산과 강으로 유명하므로 돈을 벌어야 합니다. 사실이 아니면 행사에 나오지 않습니다. 사실 '천국'이라는 개념은 하왕조 때부터 생겨났을 것이다. 묵자(Mozi)라는 책에는 천신(天神)인 전(Tian)이 여러 번 언급된다. '신'이나 '황제'는 갑골문에 여러 번 나타나 최고의 지위를 나타내는 칭호가 은상대에도 존재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주나라 이후에는 사람들이 '하늘', '신', '천황제'와 같은 단어를 같은 의미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토지(土地)"에 대해서는 『시명시제』에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토지는 바닥이므로 만물이 그 안에 들어있다는 뜻이다.” 또한 “토지는 만물의 근원이다.”라고 덧붙인다. 이 말은 실제로 모든 것의 성장을 키우는 땅에 대한 사람들의 숭배를 반영합니다. 그들은 또한 자연스럽게 농작물 수확의 질을 인간에 대한 "땅"의 보상과 처벌에 귀속시킵니다.

지신에 대한 신앙은 땅을 숭배하는 데서 유래한다. 토지신에 대한 본래의 숭배는 땅의 자연적 속성과 그것이 사회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숭배이며, 고대 왕조의 황제들이 여전히 그것을 고수해 온 우리나라의 토지숭배의 표현이었습니다. 봄기도 시간과 가을 제사 보고 시간에 따른 공동체 예배. "의례서: 교덕성"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그녀는 신과 땅의 길입니다. 땅은 모든 것을 가지고 있고 하늘은 형상을 드리우고 있습니다. 우리는 땅에서 부를 취하고 땅에서 법을 취합니다." 이는 하늘을 공경하고 땅에 가까이 함이라.” 이는 만물을 수양한다는 것, 즉 땅의 모든 현상을 수양한다는 데서 비롯됨을 알 수 있다. 모든 것을 담고 있는 땅의 덕을 찬양합니다. '땅을 낳고 기르다'는 것은 땅을 어머니로 상상하고, 어머니가 아이를 낳는다는 관념을 활용하여 땅이 곡식을 낳는 것을 흉내낸다는 뜻이다. "그녀"는 나중에 행정 단위로 발전하여 점차 원래 의미를 잃어버린 반면, 투두이 사원은 원래 의미에서 결코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역사적 변화로 인해 지사 건축은 어느 정도 타격을 입었지만, 지사를 숭배하는 풍습은 줄어들지 않았으며, 특히 농촌 지역에서는 유사한 모습을 지닌 많은 지사가 생겨났습니다. 비가 내린 후의 버섯처럼 들판, 거리, 집에 나타났습니다. 옛날에는 땅을 중시하고 소중히 여기는 마음으로 땅을 신격화하고 숭배하여, 땅신의 특별한 은총을 얻고, 풍년을 얻고, 의복을 풍족하게 되기를 바랐다. , 그들은 봄을 환영하고, 땅의 신에게 제물을 바치고, 땅의 여신에게 제물을 바치는 관습과 땅의 사원과 관련된 기타 민속 전통 활동을 형성했습니다. 오늘날에도 땅의 신을 숭배하는 다양한 전통이 광활한 중국 땅에 여전히 퍼져 있습니다. 다양한 민족과 다양한 장소의 토지 숭배 활동의 다양성은 사람들의 토지와 농업에 대한 강조, 자연 재해에 대한 두려움, 행복한 삶에 대한 열망을 반영합니다.

황중화이(2005)의 연구에 따르면 화북평원에서는 지사가 마을의 신으로서 마을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한다.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미국 회중 선교사 밍은푸(Ming Enpu)는 중국 북부 시골의 사찰을 관찰하고 “사원은 많이 필요하지만 가장 지을 가능성이 높은 사찰은 두 개다. 다른 하나는 전쟁의 신을 모시는 사원입니다.” Ming Enpu가 언급 한 현지 사원은 Earth Temple이고 War Temple은 Guandi Temple을 의미합니다. 상대적으로 투투 사원의 수는 관디 사원보다 일반적입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마을에는 투투 사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안쑤현에서는 현실록에 따르면 현의 토지신이 "모든 마을에서 발견되며, 토지는 마을의 주요 신"이다. 양원현에도 투투사원이 "모든 마을에서 발견되지만 오도만큼 많지 않고 대부분이 큰 사찰에 붙어 있다"고 한다. 또한 중국 북부 일부 지역에서는 오도사(五島寺)가 흙사(土寺) 역할도 하고 ​​있다. 청나라 광서(廣淸)가 쓴 『러팅현실기』에 따르면, “북쪽에서 다섯 성인을 숭배한다면 그들은 땅, 산신, 묘신, 용왕, 복신이다. 둘이 줄어들어 세 성자가 될 수도 있고, 일곱 성자가 될 수도 있다. 아홉 성자는 남쪽의 성자와는 다르다." 노정현의 예를 보면 지신도 오성(五聖) 중에 속해 있어 오도사(五島寺)도 지사 기능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자연과 인간의 조화'의 농업 토지 보호 문화

자연과 인간의 조화 사상은 공자에게서 싹이 트고 맹자에게서 유래되었습니다. 공자는 하늘을 우주의 최고 통치자로 여겼습니다. 맹자는 하늘과 사람이 연결되어 있고, 하늘의 근본 덕이 인간의 본성에 담겨 있으며, 하늘의 도와 인의 도가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믿었습니다. 물론 공자와 맹자가 말하는 '천국'은 주로 도덕적인 의미이지만 자연적인 의미도 있습니다. 천국에 대해 무엇을 말할 수 있습니까?" ?") (Ye Wenhu et al., 1999). 중국유교는 본래 천인연계사상을 제시하였고, 그 의도는 인간사회의 기본도덕원칙에 우주론적 의의를 부여하려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인간과 자연의 실천적 관계에 관해 대부분의 고대 중국 철학자들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가 목표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자 후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주역』에서 제시한 '자연과 인간의 합일' 사상이다. 『역역서』는 인간이 음양의 두 기(氣)에 의해 변화되기 때문에 단단한 본성과 부드러운 본성을 모두 갖고 있다고 믿는다. 사람들은 의식적으로 자신의 본성을 장려해야 합니다. 남성적 본성은 사람들이 "자기 개선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을 요구합니다. 즉, 적극적 창조 정신을 발휘하려면 여성적 본성이 "덕이 있고 관대해야"합니다. 즉 모든 것을 넓은 마음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자연의 실천에 있어 '지속적인 자기 개선'은 자연을 적극적으로 변화시키고 그 진화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하며, '덕이 있다'는 것은 자연을 변화시키는 활동이 자연의 한계를 넘지 않아야 하며, 변화시키면서 자연을 인식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자연 그 자체의 조화로운 재치 ( "Xici Zhuan": "하늘과 땅의 범위는 변할 수 있지만 초과 할 수는 없습니다.", "행복하고 운명을 알고 있으므로 걱정하지 마십시오"). 그래야만 “천지화합, 덕화화합, 일월화화, 사계화합”의 경지를 이룰 수 있다(Ye Wenhu et al., 1999).

'인간과 자연의 조화'사상의 본질은 인간과 자연을 불가분의 전체로 여기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이다. 문화철학의 관점에서 현대사회의 인간과 자연의 긴장된 관계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가 분리되는 데서 비롯된다. 인간과 자연의 일체사상은 진·한대 이후 지속적으로 변용되어 송대에 이르러 유교는 우주론, 자연론, 생명론, 인식론을 포괄하는 종합적인 철학체계를 형성하였다. 자연과 인간 일치론에 따르면 인간은 자연의 산물이자 자연의 일부이지 자연의 주인이 아니다. 인간은 문화창조를 통하여 주체가 되며 '천지를 위하여 마음을 정'할 수 있다. 목적은 자연을 통제하고 정복하는 것이다. '자기'를 중심으로 삼는 것이 아니라, 자연은 '비자기'이자 타자의 가치주체이다(Meng Peiyuan, 2004). 농지는 인간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입지조건과 생존자원을 제공하며, 더욱 중요한 것은 농경지가 인간에게 본질적인 덕목과 신성한 사명을 부여한다는 점이다. 농지자원의 무한한 점유는커녕 날로 늘어나는 물질적 욕구를 충족시키기보다는 '천지화합', 즉 '천지화합'이라는 최고의 삶의 가치를 실천적으로 실현하는 것이 요구된다. 인간은 농경지에 의존하여 생존하고 번영하며, 인간 사회는 농경지에 의존함으로써 발전합니다. 인류는 농지의 상실로 인한 실존적 위기를 깊이 이해하고, 자연을 다스리는 '인간은 자연을 정복할 수 있다'는 꿈에서 깨어나 농경지의 가치와 농지의 처리에 대해 재검토해야 한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방식.

(3) 지역 실정에 맞는 농경지 관리 및 보호문화

지구의 공전과 자전으로 인한 지질 구조, 기후, 지형, 토양, 암석, 수문학과 인간 다양한 활동의 ​​종합적인 효과에 따라 다양한 토지 형태의 공간 분포와 특성은 뚜렷한 지역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상에 똑같은 특성을 지닌 땅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토양이 그 이로움에 적합하다'는 것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는 다양한 작물에 대한 토지의 적합성과 한계에 따라 작물의 종류와 재배 방법을 선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토지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한편, 농경지를 보호할 수도 있습니다.

현지 조건에 적응하고 토양에 따라 재배하는 '토양 이론'문화는 우리나라에서 2,000년이 넘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농업 생산을 지도하고 보호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지난 세대의 농경지 자원. 아가서의 '토양적정론'은 농경지 환경과 작물 생육의 관계에 대한 세계 최초의 논의이다. 다야성민은 "지생후 외모를 맞추는 방법이 있다"고 말했다. 여기서 "외모를 갖는 방법"은 '토지와 어울리는 방법'이다. 『다야·공류』에도 “음양을 보고 그 흐르는 샘을 관찰하라. 그 군대는 셋으로 되어 서원에 있느니라”라고 기록되어 있다. 분명히, 현장의 "음양"과 "서원"의 선택에 주의를 기울이는 목적은 식물 성장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이러한 선택의 원칙은 "소아·복전"의 남방에 적합하거나 경작 또는 경작(비료)에 적합하다", "주송·포도와 논" 등에서 장차 오랫동안 높이 평가되어 왔다. 양서(梁書)', '좋은 풀이 남밭을 옮긴다', 『주재원송』에는 『좋은 풀이 있으면 남밭을 옮긴다』 등의 시를 보면 당시의 사람들은 '토지적정' 관점에서 살았으며, 남쪽을 향한 토지 선택(무), 즉 '俶涶南mu'를 매우 중시했습니다.

표 14-1은 『우공』, 『주리·하관』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정리한 것이다. 물론 한 나라가 한 종류의 흙만을 가질 수 없고, 결코 한 등급으로 평가할 수 없다. 이는 땅의 자연적 특성에 적응하여 식재를 결정한 우리 조상들의 사전적 이해를 반영한 ​​것일 뿐이다.

또한 『주리·제관』에서는 땅의 지형에 따라 식재에 적합한 식물의 종류를 제시하고 있다. ; "한 사람은 산림... "식물은 비누에 적합합니다"; "둘째는 Chuanze... 식물은 페이스트에 적합합니다"; "세 번째는 언덕... 식물은 씨앗에 적합합니다"; "네 번째는 무덤입니다...식물은 꼬투리로 자라기에 적합합니다."; "5개는 Yuan Xi...그 식물이 함께 모여야 한다고 합니다." 《동고수업》의 주석에 따르면, 비누물질은 주오리속, 반죽물질은 연근속, 핵심물질은 매화속, 꼬투리물질은 지깍지속, 옥아칸서스속, 클러스터물질은 채표갈대속을 말한다. 『관자』에는 “만약 들에 뽕나무와 대마를 심지 않고, 곡식이 토지에 적합하지 않으면 나라가 가난하고, 들에 뽕나무와 대마를 심으면 나라가 가난할 것이며, 곡물이 땅에 맞지 않으면 나라가 부유해질 것이다." 땅에 따라 심기를 나라의 부의 수준에 맞게 개선하십시오. 와서 알아보십시오. 또한 이 고전은 토양과 지하수의 특성에 대한 비교적 상세한 분류를 제공합니다. 일부 고대 서적에서는 지형을 보다 자세히 분류하고 토지 평가를 위한 특정 지표 시스템을 구성하기도 했습니다(Xu Mu et al., 1995).

표 14-1 고대 중국의 적합한 토양표

(Xu Mu et al., 1995에 따르면)

토양에 관해서는 "Guanzi" ""주주의 흙" 지구는 90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주에는 고유한 상수가 있고 사물에는 시간이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즉, 우리나라의 토양은 그 물리적 성질, 비옥도, 농작물, 과채재배에 적합한 조건에 따라 상, 중, 하의 3등급으로 나뉘며, 각 품종은 적, 녹의 18종으로 나누어진다. , 흰색, 검정색과 노란색의 5가지 아종이 있습니다. 각 주의 토양 분포는 규칙적이며 작물은 특정 순서로 재배됩니다. 상토 중 첫 번째인 리투에 대해 책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룹의 유일한 흙은 오조입니다. 오조의 물건은 빨간색, 녹색, 흰색, 검은색 또는 노란색입니다. 5개의 조는 5개입니다. 다섯째, 기장은 모양이 단단하고 가늘지 않으며 바퀴가 더럽지 않고 종자가 크고 가늘며 줄기가 희고 아름답습니다. 오조의 흙은 능이 산에 있으면 음은 양에 있고 유칼립투스가 가장 좋으며 느릅나무는 버드나무, 뽕나무는 뽕나무가 되느니라. 참나무는 참나무이고, 메뚜기는 미루나무이며, 나무가 많이 자라고, 줄기가 곧게 뻗어서 길다..." 서도 18대(마지막)인 걸도(結圖)의 묘사는 다음과 같다. "두 번째로 높은 걸투를 오걸이라 하는데, 오걸의 모양은 매우 짠맛이 나고 쓴맛이 나며, 그 재료는 "거기서 자란 백미는 길고 좁으며, 거기에서 자란 과일나무는 7개만큼 좋지 않다. 이는 3토 토양의 10분의 1이다.” 이는 토양의 특성과 다양한 작물의 생육조건, 작물의 비옥도 등을 실제 관찰하여 토양적성이 결정되었음을 보여준다.

(4) 집약농업의 농경지 보전 문화

진·한대부터 황하 중하류의 조상들은 다양한 기술을 받아들여 농업 대책을 모색해 왔다. 수분을 보존하고 가뭄을 예방합니다. 남북조 시대에 황하 중하류는 토양 농업 기술의 관점에서 토양 수분 보존 및 가뭄 예방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했으며 다양한 쟁기, 써레, 써레 및 기타 작업 시작 도구를 만들었습니다. , 따라서 "쟁기질-갈퀴질"(갈퀴질) "수분 보존과 가뭄 예방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일련의 집중적인 토양 경작 조치를 형성합니다. 일찍이 서주(西周)나라 시대에 사람들은 콩 뿌리에서 자라는 혹을 발견했습니다. 《반생서》에는 "콩에 연고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으며, "장"은 기름을 의미하며 비옥한 것으로 이해될 수도 있다. 북위(北魏) 시대에는 『제민필경(精密業術)』에서 “밭을 개간하는 방법으로는 녹두가 가장 좋고 그 다음이 팥, 아마 순이며 모두 5월과 6월에 심는다”고 명시하고 있다. ... 7월과 8월에 밭을 갈면 1에이커당 10개의 돌이 나오며, 그 아름다움은 익힌 누에똥과 같습니다." 즉, 흙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시비란 먼저 녹두를 심고 그다음에 팥과 참깨를 심는 것입니다. 5월과 6월에 파종하고 7월과 8월에 쟁기질하여 봄철 곡물밭의 비료로 사용하는데, 1에이커에서는 10톤의 비료를 얻을 수 있는데, 이는 누에똥이나 사람의 배설물을 분해한 것과 같은 비료입니다. "기민의 필수 기술: 해바라기 심기"에도 다음과 같이 나와 있습니다. "똥이 없으면 5월과 6월 중순에 녹두를 심고... 7월과 8월까지 쟁기질하십시오. 밭에 똥이 가득 차면 아름다움도 똥과 다를 바 없고 노동력도 절약됩니다.” 비료로 쓸 거름이 없으면 매년 5월과 6월에 녹두를 심고 7월에 녹두를 쟁기질할 수 있다는 뜻이다. 8월에는 거름을 뿌린 것과 같은 효과가 나타나 노동력이 절약됩니다.

남쪽의 논밭에서는 당나라 때 흙을 더 깊이 파낼 수 있는 쇠갈퀴(즉, 네 개의 이빨 쇠갈퀴)라는 새로운 토지 준비 도구가 등장했습니다. 소가 손으로 쟁기질하는 것보다 쉽게 ​​갈퀴질할 수 있고 소와 갈퀴가 부족한 소규모 농부에게 매우 적합합니다. 송나라에서는 땅을 더 잘 익게 하기 위해 쟁기질 과정에 쟁기질을 추가하여 "쟁기-쟁기-쟁기"라는 일련의 기술적 조치를 형성했습니다. 쌀 재배의 발전을 촉진했다(Lin Kamata, 1996).

(5) 농지는 귀중한 역사문화유산이다

신석기시대부터 인간이 의식적으로 땅에 씨앗을 뿌렸기 때문에 인간은 땅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농업사회이건, 산업사회이건, 최근에는 후기산업사회라고 불리는 사회이건, 인류의 문명과 진보는 토지이용의 주요 노선 중 하나를 따라 발전해 왔습니다. 인간의 물질문명의 발전은 인간의 모든 활동이 파생되는 토지이용의 기본점에 기초하고 그에 의존한다. 우리 조상들은 계단식 논 건설, 높고 낮은 경계 준비, 밭 심기, 연못 건설, 댐 건설, 홍수 및 관개, 도랑 배수 시스템, 조림 및 잔디 심기, 소금-알칼리로부터 토지 요청 등의 조치를 통해 토지를 계속 경작했습니다. 저습습지 매립, 토지개량 등을 통해 토지면적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토지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며, 토지생산능력을 지속적으로 증대시킵니다.

임보전(1996)의 연구에 따르면 기원전 5000년부터 기원전 2000년까지 장강 중하류에 거주하는 취가령문화, 청량강문화, 양주문화가 초목이 있는 늪지대를 논으로 개척하고 벼를 심었습니다.

하왕조(夏朝)에 농지관리가 다시 발달하였다. "한수시화지(汉寧師治)는 "우평이 범람하여 구주(九州)에 정착하고 땅과 들판을 다스린 것이 각각 그로 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논어』는 “유지가 농사를 가져오고 천하를 세웠다”고 말했습니다. "공자 Taibo의 논어"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Yu는 "도랑을 청소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는 샤족이 농업을 중요시하는 동시에 물을 돌리거나 배수하기 위해 도랑(운하)을 파는 방법도 알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은나라 시대에는 갑골문에 '천'이라는 단어가 등장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천'이라는 단어가 등장했을 당시 밭의 농작물은 주로 곡물이었다고 믿습니다. 『한서사화지』에 언급된 “토토를 쌓고 계곡을 개척하는 것”이 당시 생산의 대상이었다. 밭의 형태로 보아 파낸 흙은 첫째, 도랑과 도랑(도로운하) 설비가 있어 당시 밭 활용 기술이 상당히 높았음을 알 수 있으며, 둘째, 조밀하고 사각형의 배치가 있었고, 셋째, '밭'은 농사를 짓는 정도를 나타내어 당시 사람들이 토지를 귀중하게 여겼음을 나타낸다. 은나라 시대에는 자연재해에 저항하기 위해 '지방밭' 농법을 창안했다고 전해진다. "지역 밭"의 경계 면적은 땅보다 낮아 토양 수분 저장 및 토양 수분 활용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물과 비료 보존 및 토양 성숙 가속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는 농지 관리의 추가적인 발전이자 토양 성숙을 가속화하고 비옥한 농지를 조성하기 위한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의 조치입니다.

주나라에서는 농장 관리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 『국어』에는 매년 봄철 쟁기질을 하기 전에 주왕이 농부들에게 농기구를 수리하라고 명령했다는 기록이 있다. 봄철 쟁기질이 시작되면, 주왕은 농사를 중시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밭을 일구는 성대한 "가정 행사"를 거행할 것입니다. 그러자 농업 담당관은 농민들에게 봄에 제때에 쟁기질을 하라고 지시하고 고위 관리들을 여러 곳에 보내 검사하고 감독하게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왕택대현(王澤大玄)'이 있는데, 즉 주(周)나라 황제가 관료들을 인솔하여 각지의 봄철 쟁기질과 생산을 직접 시찰하게 한 것이다. 주(周)나라에서는 쌀생산을 중시했는데, 『주예서(周禮書)』에는 “농사를 지은 사람이 농사를 맡는다”는 말이 나온다. 벼농사 - 쌀사람. "Zhou Li"는 또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연못 (연못)과 가축 (물을 저장하기 위해)을 사용하여 (제방) 물을 막고 도랑을 사용하여 물을 배수하고 (주 도랑을 사용하여 물을 전환) 물을 사용합니다. 물을 분배하기 위해(밭 머리 부분에 있는 큰 도랑을 사용하여 관개), 물을 사용하여 물을 흘리고(밭에 있는 작은 도랑을 관개하기 위해), 물을 사용하여 물을 길으십시오(밭 끝에 있는 큰 도랑). (잡초를 ​​제거하기 위해) 밭을 가꾸고, "풀이 자랄 때 심는다"고도 하는데, 이는 2,300가지가 넘는다는 것을 반영합니다. 몇 년 전에는 황하유역 저지대를 개간하고 배수시설을 건설했으며 까치 품종을 이용한 쌀 생산을 대규모로 선택했다.

농경지는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문화가 고스란히 담겨 있는 매우 귀중한 역사문화유산임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