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의식에는 어떤 종류의 의식이 포함됩니까?
의식에는 어떤 종류의 의식이 포함됩니까?
첫째, 기원적으로 의식은 물질 세계가 일정 단계로 발전한 산물이다. 둘째, 생리적으로 의식은 인간의 뇌의 기능이다. 셋째, 내용상 의식은 객관적인 존재의 주관적 이미지다. 의식을 인간의 뇌의 기능으로 이해한다고 해서 의식 자체를 완전히 설명할 수는 없다. 인간의 뇌는 사고의 장기일 뿐 사고의 원천이 아니기 때문이다. 의식은 객관적인 존재의 주관적인 이미지이며, 인간의 뇌가 객관적인 세계를 반영하는 과정이며, 외부에서 입력한 정보가 끊임없이 가공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외부 정보 입력이 없으면 의식적으로 생성되지 않는다. 하지만 인간의 뇌는' 화이트보드' 가 아니며, 외부 세계에 대한 기계적 반응도 아니다. 주관적으로 반영된 형식으로 외부정보를 가공하고 적극적으로 외부정보를 변환해 주관적으로 통일해야 한다. 마르크스는 "개념은 사람들의 머리 속에 이식되어 사람들의 머리 속에서 변형되고 구체화되는 것 이상이다" 고 지적했다. 의식 활동에서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통일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할 수 있다. 첫째, 의식의 주관적 형식과 객관적 내용으로 볼 때 의식은 감정, 지각, 표상 등 감성적 인식과 개념, 판단, 추리 등 이성적 인식으로 구성된 완벽한 시스템이다. 감성 형식과 이성 형식은 모두 인간의 주관적 세계에 속한다. 하지만 감성적 인식에 반영된 사물의 외적 현상이든 이성적 인식에 반영된 사물의 내재적 본질이든 객관적이다. 둘째, 주관적 의식의 차이와 객관적 의식의 근원에서. 같은 객체 또는 같은 객관적인 과정에 대해 사람마다, 주체마다 반응이 다르고, 반영의 속도, 수량, 정도가 다르다는 것은 의식의 주관성을 보여준다. 그러나 그 이유를 따지자면, 이런 상황은 선천적인 자질과 후천적인 사회 실천의 차이일 뿐이다. 어떤 이유든, 둘 다든, 물질적인 과정으로부터 설명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셋째, 의식의 주관적 특징과 객관적 기초에서. 의식의 주관성은 주관적인 이미지뿐 아니라 객관적인 대상에 대한 진실에 가까운 모방일 뿐 아니라 현실과 무관한 것처럼 보이는 허황된 이데올로기에서도 나타난다. 그러나, 이런 왜곡과 거짓의 주관적 이미지는 여전히 객관적인 대상의 반영이다. 터무니없는 종교 관념조차도 근거 없이 생겨난 것이 아니라 객관적인 기초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단지 자연과 자연력을 신화시켰거나, 인간의 힘을 초인간적인 힘으로 만들었다. 주관적인 색채가 아무리 짙든, 아무리 신비한 외투를 입더라도, 인간의 의식은 결국 자신의 객관적인' 원형' 을 가지고 있다. 넷째, 전반적으로 의식은 지식과 정, 의미의 통일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식" 은 세계에 대한 지식과 이성의 추구를 의미하며 인지의 내포와 통일된다. (인식: 주체는 실천에 기초하여 객체에 대한 능동적인 반영을 한다. 정' 은 감정을 의미하며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인간의 감정과 평가를 말한다. 사랑, 미움, 동경, 후회, 만족, 부족, 자희, 분노, 슬픔, 즐거움의 심리적 경험과 활동으로 표현된다. "의미" 는 의지를 의미하며, 인간이 어떤 목적과 이상을 추구할 때 나타내는 자제, 인내, 믿음 백배, 불굴의 정신 상태를 가리킨다. 의식은 인간의 지식, 감정, 의미의 정신적 결정체로서 일반 심리학과는 달리 고도로 이성적이고 이상화된 심리학으로 동물심리학과 구별되는 곳이다. 보통 우리는 의식의 의미를' 정신' 과 같은 것으로 이해한다. 예를 들어 물질과 정신의 관계는 물질과 의식의 관계라고도 할 수 있다. 다섯째, 의식 활동의 모든 수준에서 우리는 서로 다른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첫째, 의식 활동의 주체로부터 의식은 사회의식, 집단의식, 개인의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회 의식은 사회 존재의 전반적인 반영이다. 집단의식은 민족의식, 계급의식, 소집단의식, 직업의식 등 다양한 종류로 나눌 수 있으며, 서로 다른 사회적 지위와 주체적 지위로 형성된 사회의 존재를 반영한 것이다. 개인의식은 사회 존재의 반영으로 개인의 실천과 사회적 지위에 의해 결정되는 개인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둘째, 의식의 정도에서 의식은 잠재의식과 의식으로 나눌 수 있다. 무의식, 무의식이라고도 하는 무의식은 깊은 곳에 숨겨져 있고, 깨우치거나 무의식적으로 반영되지 않는 무의식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무의식, 무의식, 무의식, 무의식, 무의식, 무의식, 무의식) 자각의식은 사람이 의식적으로 인식하고 어느 정도 목적을 가지고 통제하는 의식이다. 인간의 의식은 항상 무의식과 의식의 통일이다. 의식적 통제 하에 있는 반응은 무작위적 행동과 관련된 반응일 뿐, 대량의 비자발적 행위는 무의식에 의해 자발적으로 통제된다. 셋째, 의식의 발전을 보면 의식은 전통의식, 현실의식, 미래의식으로 나눌 수 있다. 전통의식은 인류가 전체 역사 발전과 민족 발전에서 물려받은 의식이다. 그것은 사람들의 습관적 행동, 생활방식, 감정 스타일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강한 관성을 가지고 있다. 현실의식은 사람들이 현실 실천과 교제 활동에서 형성하는 의식이다. 미래의식은 사회와 실천의 발전 추세에 따라 사람들이 형성하는 미래지향적 의식이다. 전통의식, 현실의식, 미래의식은 모든 세대가 생활에서 반드시 만날 수 있는 세 가지 의식이다. 그것들 사이의 관계를 잘 처리하는 것은 사람들의 실천 활동을 지도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경제 구조와의 관계에서 볼 때, 체계적이고 자각적이며 정형화된 사회의식은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사회 상층건물에 속하는 사회이데올로기로, 흔히 이데올로기, 즉 이데올로기라고 불린다. 또 다른 하나는 사회 상층 건물에 속하지 않는 사회 이데올로기로, 사회이데올로기라고 할 수 있는 비이데올로기 부분 (예: 자연과학, 사고과학 등) 이다. 변증 유물주의는 의식에서 물질의 결정적인 역할을 긍정한다는 전제하에 의식이 세계를 인식하고 개조하는 데 큰 능동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인정한다. 마오쩌둥은 "모든 것은 사람이 해야 한다" 고 말했다. "하면 우선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하여 생각, 이유, 관점을 얻어 계획, 방침, 정책, 전략 전술을 제시해야 잘 할 수 있다. 사상 등은 모두 주관적인 것이고, 행동이나 행동은 모두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주관이며, 모두 인간의 특수한 능동성이다. 이런 주동으로 우리가' 자각 주동' 이라고 부르는 것은 사람과 사물의 특성이다. " 의식의 능동작용은 첫째, 의식 활동의 목적과 계획성에 나타난다. 사람들은 객관적인 대상을 반영할 때 항상 실천의 필요에 따라 주관적인 성향과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으며, 일정한 동기와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인간 활동의 예정된 청사진, 목표, 방법 및 절차는 모두 의식적인 활동의 목적과 계획을 반영한다. 둘째, 자각 활동의 주동성과 창조성. 의식의 세계에 대한 반영은 역동적인 창조 과정이다. 의식은 사물의 외적 현상을 반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감성적 인식에서 이성적 인식으로 능동적으로 상승하여 사물의 본질과 법칙을 반영할 수 있다. 현재의 대상을' 복제'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과거를 거슬러 올라가 미래를 추측하고 이상적이거나 환상적인 세상을 만들 수 있다. 셋째, 의식 활동에 의한 객관적 세계의 변화. 의식의 능동성은 실천에서 정확한 관념을 형성하는 데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정확한 관념과 이론의 지도 아래 실천을 통해 관념상의 물건을 현실로 만들어 자연계에' 인간의 의지의 각인' 을 놓는 데 있다. 의식의 능동적인 작용을 고찰하려면 정성과 정량 두 방면에서 분석해야 한다. 의식의 능동적인 작용의 본질은 그것이 객관적인 사물 발전에 미치는 영향의 성질, 즉 객관적인 사물의 발전을 촉진하거나 방해하는 것이다. 이것은 모든 시대의 모든 의식의 기본 성격을 구분하는 표시이다. 정확한 이데올로기는 사물의 본모습 (자연, 상태, 발전법 등) 을 진실하게 반영하는 것이다. ). 인간의 실천 활동의 발전을 지도하고 객관적인 사물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잘못된 이데올로기는 사물의 실제 본질에 대한 왜곡된 반영이다. 그것은 종종 실천 활동을 잘못된 길로 끌어들여 객관적인 사물의 발전을 방해한다. 의식의 적극적인 작용의 양적 측면은 그것이 객관적인 사물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 범위, 시간 등이다. 의식은 대중의 실천을 통해서만 작용할 수 있다. 마르크스가 말했듯이, "사상은 전혀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생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실제 힘을 사용하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 따라서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의식의 역할은 주로 대중이 실제로 파악하는 폭과 깊이에 달려 있다. 선진의식이 낙후의식을 극복하고 올바른 이데올로기를 세우고 사상투쟁을 통해 잘못된 이데올로기를 극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