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문학 독서 노트 5개

고대 문학 독서 노트 5개

『오자주』는 문헌 연구에 있어서 일정한 가치를 가질 뿐만 아니라, 황제, 왕자, 가신들의 낭비적인 결혼식을 묘사하는 등 참고하기에 충분한 명나라의 많은 역사적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 , 그리고 세무사절은 국민을 어지럽히고 내시의 오만함 등을 말합니다. 다음은 제가 여러분을 위해 편집한 기사입니다. 마음에 드셨으면 좋겠습니다

"Wuzazu"

명나라의 문헌 연구, 변증법 및 사소한 이야기에 대한 포괄적인 노트, 16권 , Xie Zhao 제작. Xie Zhaozhe (1567-1624)는 항저우에서 태어나 무림과 소조재의 스승으로 알려졌고 나중에는 산수로인으로 알려졌습니다. 명나라 만리 20년(1592년)에 진사(金師)를 역임하였고, 후주(湖州)와 동창(东昌)의 관직을 거쳐 남경형벌부장, 군부(兵府)의 의사를 역임하였다. 그는 한때 산업부 현장 부서의 일원으로 가뭄에 사람들의 재산을 모으는 내시를 비난했으며 Shenzong의 칭찬을 받았습니다. 그는 관직에 오른 후 사천성, 산시성, 후난성, 광동성, 광시성, 강소성, 저장성의 모든 유명한 산하를 다니며 웅장하면서도 황량하고 현실적이며 서정적인 시를 불렀으며, 당시 복건성 시인. 그는 또한 "Taimu Mountain Chronicles"를 썼고 Xu Huobo와 함께 Chunxi의 "Sanshan Chronicles"를 복각했습니다.

이 책 『우자주』는 작가의 독서 경험과 사건 분석 등을 담은 수필이자 노트로서, 사회와 인간의 모든 면을 망라하면서 정치적 상황과 시사, 풍속까지 기록하고 있다. 이 책은 총 16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늘, 땅, 사람, 사물, 사물』의 다섯 가지 범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 중에는 하늘부 2권, 지부 2권, 인부 4권, 물질부 4권, 사무부 4권이 있습니다. Tianbu는 사계절의 천문학, 기후, 절기 및 인사 활동을 기록합니다. 지리기록은 당시 해외지역을 포함한 원리, 경계, 산천, 명승지를 기술한 것으로 역대 왕조의 지리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이다. 인간 부분은 기술, 의학, 산수, 서예, 그림, 종교 등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여 사람의 신체, 정신 및 상황을 설명합니다. 물체 부분에는 새, 짐승, 곤충, 물고기, 꽃, 식물, 음식, 의복, 문학, 악기 등을 포함한 동물, 식물 및 다양한 품목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국무부는 부와 빈곤, 수집, 저작, 공직, 행정, ​​성, 결혼 및 기타 사회 활동과 같은 사회 활동을 기록합니다. 책에 담긴 많은 정보는 명나라의 사회 상황을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저자는 사건을 기록하고 옳고 그름을 분석하며 논평과 결론을 내리는 것이 독자들에게 큰 깨달음을 준다. 예를 들어, 『시징잡기』에 따르면, “음력 1월은 진보다 높으며, 3월은 시보다 높다”고 주미의 “귀신잡지”에서 “상시(商施)는 상지(上治)로 하여야 한다”고 반박하고 있다. , 처음 10일 동안은 시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물에 닿는 잠자리'는 단지 설명을 위해 물을 좋아하지 않고 알을 낳는다는 말도 있다.

수도의 거지 같은 :

수도의 주인은 거지를 꽃 아이라고 불렀지 만 그것을 어떻게 해석해야할지 몰랐습니다. 혹독한 추운 밤에는 5개의 광장에 방갈로가 있는데 거기에는 풀, 오렌지, 동물의 깃털이 가득합니다. 하지만 매일 밤 숙박자들에게 1페니를 지불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얼어 죽습니다. 극도로 배고프고 추운 사람들은 지하실로 가서 똥을 말리고 그 안에 머물거나 비소 한 바트를 삼킬 것입니다. 그러나 봄달에는 똥비소라는 독이 죽어 죽게 된다. 아마도 1년 안에 수천 명의 사람들이 얼어 죽고 중독될 것이지만, 거지들의 수는 그대로일 것입니다.

그러나 『오자주』에는 전문화보다 더 낫다는 명나라 사람들의 노트의 공통된 문제가 있다. 이 책은 과거 왕조의 일화를 이야기하며, 출처를 밝히지 않고 농담을 녹음한다. , 모두 오래된 텍스트를 기반으로하므로 매우 지루합니다. 새, 짐승, 곤충, 물고기를 기억하고 대부분 신과 괴물을 다룹니다.

"Wuzazu"는 명나라 Wanli 44 년 (1616)에 Ruwei Guan이 처음으로 새겼습니다.

현재는 "Wuzazu" Zhonghua Book Company 1959년판, "Wuzazu" 상하이 서점 출판사 2001년판, "Wuzazu" 타이페이: Weiwen Publishing House 1977년판입니다.

"Danqian Zalu", "Tan Yuan Daigo" 및 "Yilin Cutting Mountains"

명나라의 고전, 역사, 시, 주석 및 유명한 물건에 대한 조사에 대한 몇 가지 참고 사항입니다. 양셴(Yang Shen)이 집필했습니다. 양신에 대한 소개는 중국고대문학개론(2) 시문집 『양성안문집』을 참조하세요. 명나라 시대에 양신은 고전, 역사, 시, 주석, 유명한 물건에 관해 가장 많은 노트를 썼습니다. 그중 유명한 것으로는 『담원다이고』 8권, 『의림절산』 20권, 『단천』의 이름을 딴 『단천자록』 10권, 『단전서로』 8권이 있다.

"Danqian Zalu"와 "Danqian Xulu"는 고전과 역사, 시와 주석을 조사하며 모든 고전과 역사 모음집을 포괄하여 내용이 매우 광범위합니다. 예를 들어, 유종원의 『샤오시탄 이야기』에서 “연못에 수백 마리의 물고기가 있는데, 모두 마치 하늘을 헤엄치는 것 같고 의지할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문장은 그렇지 않다는 지적이 있다. Liu의 독창적인 창조물이지만 Li Daoyuan의 "Shui Jing Zhu"에 나오는 "녹색 물 연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깨끗하고 맑고 깊습니다. 헤엄치는 물고기를 내려다보는 것은 마치 공중을 나는 것과 같습니다. 양신은 고전을 존중하고 역사를 폐기했으며, 음운론적 해석을 중시했으며, 송유학을 대담하게 비판했으며, 전통 고전에 대한 의미 있는 해석도 많이 제시했습니다. 양신은 역사서의 문학적 재능을 중요시하고, 역사 편찬은 반드시 직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하며, 역사 서적의 공식 개정에 반대하고, 역사적 인물을 평가할 때 개인이 독립적으로 역사를 편찬하는 것을 옹호합니다. 고정관념에 빠지지 말고, 자신만의 독립적인 관점을 가져야 합니다. 양신은 과거에 주목받지 못했던 부서를 폭넓게 읽고 탐구하고 토론하면서 사람들의 시야를 넓혀주었다.

"Tan Yuan Dai Go"에는 일반적으로 "Dan Qian Lu"와 일치하지 않는 텍스트 연구가 포함되어 있지만 일부 유사점과 차이점도 있습니다. 『수경주』에 나오는 제갈량의 진술을 인용하면: "나는 맹연을 오공강 동쪽으로 감시하기 위해 호랑이를 보냈다. 사마의는 위강의 수위가 높아졌기 때문에 염연의 진영을 공격했다. 나는 다리를 건설하고 물을 건너 총격을 가했다. 다리가 완성되었고 그는 질주했습니다." 이 내용은 『삼국지제갈량전』에는 기록되어 있지 않지만, 역사적 공백을 메울 수는 있다. 문학에서 양신은 문법을 강조하고 시에서 사용하는 단어는 그 기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을 뿐만 아니라 극단적인 복고주의에 반대했으며 시사론에 반대하고 이백과 두보에 대한 귀중한 논의를 진행했다. 리바이의 인생 경험. 그는 또한 이백을 촉의 명명인으로 식별하고 그의 "상패장시서", "북청추부" 및 기타 시를 인용하여 "당서"가 백을 용희 출신이자 의 일원으로 불렀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당씨족의 토론은 또한 많은 새로운 통찰력을 낳았습니다.

양쉔은 심오하지만 노트에 기록된 연구와 기억에 실수가 많다. Chen Yaowen은 Yang Shen의 위조를 수정하기 위해 4 권의 "Zheng Yang"을 썼으며 Hu Yinglin의 "Shaoshi Shanfang Bi Cong"두 부분, "Dan Qian Xin Lu"와 "Yi Lin Xue Shan"도 구체적으로 Yang Shen의 인용과 주장을 반박했습니다. .

"기타 기록과 계속되는 기록" 상하이 서점, 1886년 판.

『자오림자조』

이 책은 담천(Tan Qian)이 쓴 명나라 역사서이다. 담천(1593~1657)은 명청시대의 유명한 역사가로, 본명은 이순(宣與), 호는 중목(忠穆), 별명은 서부(沙富)이다. 명나라가 멸망한 후 그의 이름은 Qian으로 바뀌었고 예의는 Rumu이고 별명은 Guanruo였으며 그는 자신을 "Jangzuo의 생존자"라고 불렀습니다. 저장성 하이닝성 마교(현재의 저장성 하이닝 남서쪽) 출신. 명주성. 그는 평생 공무원이 된 적이 없었고 그의 가족은 가난했고 글쓰기 사무실에서 카피 라이팅, 대필 또는 글쓰기에 의존하여 생계를 유지했습니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부지런하고 배우기를 열망했으며 수백 편의 고전과 역사, 특히 명나라의 역사에 헌신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고 명나라 연대기 "국염"을 완성했습니다. 그 외 저작으로는 『자오린집』, 『자오린시집』, 『자오린좌』, 『북유기』, 『서유기』, 『역사』, 『해창외서』 등이 있다. , 등. 『청역사원고』에 전기가 있다.

『자오림자주전집』은 지혜, 인, 성, 이, 종, 허의 6권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그 중 『투시』는 제목은 있지만 본문은 없지만, 있다. 실제로는 17개의 게이트입니다. 책에서 Yidian, Xianzheng, Liuwen 및 기타 종파는 남명 홍광 왕조의 기록과 명나라의 법률 시스템 및 호적 스타일에 대한 역사적 가치가 높습니다. 또한 명나라의 고시, 민속 풍습, 제품, 식물, 산과 강, 기타 인간과 자연 경관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있습니다. 이 책은 명나라의 역사, 특히 명후기와 청나라 초기의 역사를 이해하는 데 일정한 참고 가치를 갖고 있다. 이 책에는 초자연적 존재와 다른 이상한 것들에 대한 터무니없는 소문도 섞여 있습니다.

오늘은 Luo Zhonghui와 Hu Ming이 편집한 "Zaolin Zazu", Zhonghua Book Company, Yuan and Ming Historical Notes 시리즈, 2006년판 "Zaolin Zazu" Qilu Publishing House 1997년판; " 상하이 고서 출판사, 1995년 사본.

『반교잡기』

명말, 청나라 초기 난징 친화이허(秦淮河)를 따라 게이샤들의 삶을 기록한 3권짜리 음표로, 『베이리』와 유사하다. 지(唐)'는 당나라 손기(孫氣)가 지은 것이다. Yu Huai가 글을 썼습니다. 위화이(玉淮, 1616~1696)는 청나라 초기의 작가이다. 캐릭터는 Danxin이고 캐릭터는 Wuhuai입니다. 그의 별명은 Manweng과 Guangxia이며 Hushan Waishi와 Hantie Taoist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고전과 역사에 정통하고 깊은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세상을 돕고 자하는 야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의 문학적 명성은 남부 수도에서 유명합니다. 그는 제국대학의 학생이었고 제국대학의 책임자인 Wu Weiye의 평가를 받았습니다. 충진 13~14년(1640~1641), 25~26세의 위화이(玉淮)는 난징(南京) 군부장관 범경문(汉智文)의 초대를 받아 막부에 초대되어 손님을 접대하는 일을 맡았다. 전 세계에서 서류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청군이 남경을 점령하자 위화이는 도사로 변장하고 유배되어 장기간의 유랑생활을 시작했다. 순치시대부터 강희초까지 관광이라는 명목으로 남경, 소주, 가흥을 자주 돌아다니며 뜻이 맞는 사람들을 접촉하고 청나라에 저항하고 명나라를 복원하는 활동을 펼쳤다. 강희(康熙) 8년(1669)부터 우문(吳淮)은 오문(吳文)에 은거하여 문학을 팔며 생계를 꾸려 나갔고, 그의 민족적 성실은 흔들리지 않았다. 동시에 학업에 에너지가 집중됩니다. 말년에 그는 자신을 노인이라고 불렀습니다. 그는 복건성 푸전성 황시 출신으로 난징에 살았기 때문에 자신을 강닝위화이(江寧玉淮), 백하위화이(白夏烏淮)라고 불렀다. 말년에 그는 오문(吳文)에 은거하여 지제(志絲)와 영안(坂庵)을 돌아다니며 노래를 수집하고 선곡하였으며, 당시에는 두준(来君), 백몽정(白孟亭)과 같이 유명하여 당시에는 "우도백(玉村百)"이라 불렸다. 《반교잡기》 역시 그의 말년인 강희 32년(1693)에 지은 것이다. 그는 자신의 노트 《반교잡기》 외에도 시와 수필 7권 《가심문집》, 10권 《우자석시》, 8권 《동산담원》, 그리고 《역사우유》를 기록하였다. 명나라 후기 당투에 관한 책은 『실련화채잡기』 8권, 『벼루』 1권, 『차사보』 1권, 『논서』 1권 등이다. 여성용 신발과 양말', '후궁 소목록' 1권 등

"반교잡지" 3권은 싼산 사람들의 서명이 있었습니다. 책 전체는 제1권, 중권, 제2권으로 나누어져 있다. 훌륭한 스케치를 수집했습니다. 명나라 말기 난징에서 10마일 떨어진 친화이강 남안 장반차오 지역의 옛 안뜰에 있던 유명한 매춘부들의 상황과 그들의 경험을 다양한 측면에서 묘사하고 있다. 그 중 첫 번째 책은 명나라 말과 청나라 초기 금릉 진회강의 배 과수원, 진회강 경선, 매음굴, 장난 공원을 묘사하는 야유(群浦)이고, 중간 권은 리핀(立船)으로, 금령의 유명한 매춘부, 주로 오래된 안뜰, Zhushi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 권에는 오래된 안뜰의 손님의 일화, 이상한 메모 및 일화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책 서두에는 “이것은 한 세대의 흥망성쇠이자 수천년 동안의 감동의 원천이기도 하다. 단지 악에 대한 서사가 아니라 진실한 이야기”라는 자각이 담겨 있다. Yanzhi의 전기." "Sikuquanshu General Catalog"는 "글이 슬프므로 지침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슬픔을 더하고 싶다면 당나라의 Beili Zhi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르친다면. 이름만 따지면 너는 고상한 죄인이 될 것이다.” 루쉰은 『중국 소설사』에서 “당나라 사람들은 과거에 응시한 후 많은 여행을 했고 풍속을 지켰다”고 썼다. 그리고 명나라부터 청나라까지 작가는 유화(周話)였고, 청나라 위화이(玉淮)의 『반교잡기』가 특히 유명했다.”

오늘은 다음과 같습니다: "반교잡지" 강소문학예술출판사, 1987; 류루시 논평, 칭다오출판사 2010년판 "반교잡지" 상하이고서출판사 2000판.

"Rizhilu"

청나라의 유명한 문헌 연구와 변증법적 주석, 32권, Gu Yanwu가 저술. 고연무에 대한 소개는 중국고대문학개론(2) 시집 『고린팅전』을 참고하세요.

'일지록'은 "과거에서 배우고, 언제든지 메모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그것을 한 권의 책으로 엮은" 구옌우가 쓴 작품이다. 책 제목은 『논어·자장변』에서 따왔다. 자하(Zi Xia)는 “해는 사람이 어디로 가는지 알고, 달은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을 잊지 않으니, 배우려는 열의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고연무는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의 위대한 유학자였으며, 깊은 지식과 통찰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일직록"은 그가 30년 이상 축적한 노트로, 모든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콘텐츠는 웅장하고 풍부하며 고대와 현대를 연결합니다." 32권의 『일재로』에는 1,009개의 항목이 있으며(황칸의 『학교기록』에 추가된 2개는 제외), 길이는 임의적이며, 가장 긴 것은 『소송 이복 천부종』이 더 많다. 5,000 단어 이상; 가장 짧은 것 "Calling to Kill"의 저자는 9자 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는 학문적으로 혁신하겠다는 저자의 의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책 앞부분에는 제자 판레이(Pan Lei)가 쓴 ​​서문이 있습니다. 판뢰는 《일직록》의 내용을 고전과 의미, 역사, 공무, 행정, ​​부, 의례, 공공지리, 예술과 문학 등 8가지 범주로 대략 나누었습니다. 판뢰는 『일직록』의 역사적 의의를 강조하며 이 책은 송나라와 원나라의 유명한 유학자들만이 쓸 수 있다고 믿었다. 이후 300년 동안 명나라에는 그런 책이 없었다. 예리한 텍스트 연구와 박식한 어법만을 존경한다면 "세상의 길과 사람의 마음"이라는 이론을 채택하는 것이 나라의 통치자들에게 큰 이익이 될 것입니다. 책. 이 책을 집필한 목적에 대해 구옌우(Gu Yanwu) 자신은 다음과 같이 매우 명확하게 밝혔습니다. "'일직록' 외에 첫 번째 부분은 고전에 관한 것, 중간 부분은 통치에 관한 것, 다음 부분은 학습에 관한 것 등 더 많은 내용이 있습니다. 30권이 넘는 왕이 즉위하면 "사물을 보고 행하며 이 세상에 일어나 고대를 다스리게 하려 함이라", "목적은 혼돈을 청산하고 고대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과거로부터 배우고, 많은 사람들이 과거로부터 배우도록 영감을 주고, 왕이 통치할 때까지 기다리십시오."

'일장로'에서 구옌우는 사회 분위기의 질이 사회의 흥망성쇠를 결정한다는 견해를 내세우며 "세상의 흐름을 보아야만 사회의 발전의 열쇠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혼돈을 통제하는 것은 사람들의 마음의 관습에 달려 있어야 합니다." 그는 '관습의 쇠퇴'가 혼란의 근원이라고 믿었고, 사치스럽고 화려한 사회 관습이 국가 쇠퇴의 중요한 원인임을 보여주기 위해 수많은 사례를 인용했습니다. 그는 군주의 업적을 평가하려면 먼저 사회 분위기를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풍속을 고려하지 않고 세상을 논하면 군주의 공덕을 이해할 수 없다.” 그는 불법 물품을 강조하고 관대함을 옹호하고 경박함을 억제하며 정직을 존중하고 정직과 절약을 옹호하는 등 정치적 관점에서 '인민 관습'을 바로잡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부패의 원인도 분석했습니다. 경제적인 관점에서 '인민관습'을 바라보며, 관습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바꾸려면 국민이 평화롭고 만족스럽게 살고 일할 수 있는 물질적 조건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백성의 재산을 관리하고, 백성이 먹기 좋게 하고, 아름답게 섬기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교육도 할 수 있고, 풍속도 다할 수 있다. “좋다!” 그는 또한 법치주의를 강조하며 부패한 관료와 세상을 타락시킨 간부들을 엄중하게 처벌할 것을 주장했다. “법이 확립되지 않으면 처벌할 필요가 없다. 탐욕스러워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것을 얻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고옌우도 사물의 발전에서 '잠재력'의 역할을 보고 사회 변화를 옹호하고 '추세를 따르고 사물에 적응하는' 개혁 아이디어를 제안했습니다. 그들은 올." 저자는 32권에서도 학계의 '제자'와의 관계와 파벌의 재앙을 구체적으로 지적하고 있다. 당나라 진시는 시험관을 '주임'으로 여기고 스스로를 '제자'라고 불렀다는 지적이 나온다. 당나라 중기 이후 파벌에 의한 재난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그는 또한 명나라에서는 시험관과 진사가 공개적으로 스스로를 '스승'과 '제자'라고 불렀으며 파벌의 재난은 당송 시대와 마찬가지로 심각하다고 지적했습니다.

Gu Yanwu는 한때 이 책을 쓰는 것을 "산에서 구리를 채굴하는 것"에 비유했습니다. 그는 직접적인 정보 수집에 관심을 기울이고, 학문에 있어 엄격하고 탄탄한 것이 모범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학문에 대한 태도와 방법은 명대의 공허한 학문풍격에 대한 반작용이었으며, 청나라 학문풍격의 변혁과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후세대 학자들은 이 노트를 높이 평가했으며, Li Ciming은 노트 "Rizhilu"가 "직접 "Wen Tong Kao"를 형성하고 모두 "Tong Kao"에서 파생될 수 있다고 칭찬했습니다. Liang Qichao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Shetinglin에는 청나라 학문의 창시자인 두 번째 사람이 없습니다." 황여성 외에도 이유순의 『일자로 계속과 교정』, 정연의 『일자로 교정』, 유월의 『일자로 작은 노트』, 황칸의 『일자로 수정』 등 이 책의 교정과 주석을 해주신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계속 및 수정 "Rizhilu 학교 기록"등. Daoguang 통치 기간 동안 Huang Rucheng은 다양한 학교의 이론을 수집하고 "Rizhilu Collection and Commentary"라는 책에 주석을 썼습니다.

『일직록』은 강희(康熙) 34년(1695)에 처음 간행되었다. 상업 언론의 "중국학 기본 시리즈"에 있는 "일철로"의 현재 버전은 황여성(Huang Rucheng)의 "논평집"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 중 『출판 실수』와 『계속 출판 실수』 각 2권도 황루청이 집필한 것이다. 첨부된 『일지여지옥』 4권은 구연무의 잃어버린 작품을 후대에 편찬한 것입니다.

오늘은 다음과 같습니다: Luan Baoqun과 Lu Zongli가 편집한 "Rizhilu 컬렉션 및 해설", Shanghai Ancient Books Publishing House, 2006년판, Chen Yuan이 편집, Anhui University Press , 2007년 판; "기록 수집 및 해석" 석가장 화산 문학 예술 출판사, 1990년 판; "일철로" 중국 문학 역사 출판사, 1999년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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