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왜' 팔영팔치' 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사회주의 영욕관은 중화전통 미덕, 우수한 혁명 도덕, 시대정신의 완벽한 조화인가?

왜' 팔영팔치' 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사회주의 영욕관은 중화전통 미덕, 우수한 혁명 도덕, 시대정신의 완벽한 조화인가?

중화민족의 전통도덕은 오랜 역사 발전 과정에서 점진적으로 정련되고 건설된 개인윤리, 가정윤리, 국가윤리, 보편윤리를 포함한 상당히 성숙하고 완전한 도덕가치 체계이다. 이 체계는 인류의 도덕 생활 법칙에 대한 높은 개요와 총결산이다. 전통 미덕은 전통 도덕 규범 체계의 핵심이며, 중국 고대 도덕 문명의 정수이자 중화민족 정신의 핵심이다.

전통 도덕은 인간의 도덕 생활의 장기적 실천에서 비롯된다. 인류가 함께 사는 중국 고대 사회에서 사람들이 만나는 가장 흔한 윤리관계는 혈연관계이다. "프로"-자기 가족을 사랑하고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은 항상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도덕적 요구였다. 요순시대에는' 오교' 즉' 효' 라는 관념으로 백성들을 교화했다고 전해진다. 춘추전국시대에 윤리학자들은 효 등 윤리도덕에 대해 세심한 연구를 진행했다. 특히 공자는 완전한 윤리 체계를 구축했다. 그는 지식, 인, 용감을 세 가지 미덕으로 삼고, 이를 바탕으로' 의식, 효, 충성, 용서, 존경, 영, 편지, 민, 지혜, 부드러움, 선함, 검소' 라는 미덕 중 인자를 가장 높은 원칙으로 제시했다. 맹자는 공자를 계승하여 처음으로 도덕의 순서를 제시했다. 효, 편지' 는 으뜸 도덕이고,' 인, 례, 지혜' 는 주요 도덕 원칙이며,' 오륜'-군신, 부자, 형제, 부부, 친구-'인, 의식, 지혜' 이다

유가를 제외하고 다른 학파들도 비슷한 도덕적 주장을 내놓았다. 예를 들어, 묵자는' 겸애' 이론을 제시했고,' 흥천하의 이익, 천하의 피해' 를 도덕 원칙으로 삼았으며,' 겸애' 가 이익, 충성, 효, 보호 등의 미덕을 통솔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노인은 최초의' 효도' 로 돌아갈 것을 요구했다. 그는 "인심을 버리고 백성이 효도를 우선으로 한다" 고 말했다 동시에, 나는' 검소한' 을 중시한다. "나는 삼보를 가지고 있다. 나는 소유하고 보호한다. 하나는 착하고, 둘째는 검소하고, 셋째는 감히 천하를 앞세우지 못하는 것이다. 선한 사람은 용감할 수 있고, 검소한 사람은 넓을 수 있으니, 나는 감히 천하 1 위를 할 수 없다. " 관중은' 4 차원 칠체' 를 제시했고, 4 차원은 의리염치이고, 7 체는 효, 은, 경, 편지, 비례, 깔끔함, 검소, 소박함, 조화였다.

중국 도덕규범체계의 발전 과정에서 많은 도덕규범 항목이 출현했고, 가치체계도 다양하고 복잡하지만, 상술한' 인의례지' 는 항상 주체로 중국 전통윤리의 전체 발전 과정을 관통한다. 네 가지 중' 인' 은 핵심이고, 다른 미덕은' 인' 의 확장과 구현이다. 인례 지혜는 중국의 4 대 미덕으로, 그리스의' 사덕'-이성, 정의, 절제, 용감과 대조해 다른 민족정신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은 바로 이러한 도덕규범이 현실 사회에서 반영된 것으로,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의 전통미' 착효, 겸손 예의, 성실성, 충성 애국, 자기 봉공, 근면청렴성, 성실성, 용기, 용기' 는 현재 학자들이 10 대 미덕으로 총결했다.

선량함과 효도는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 중 가장 특색 있는 부분이다. 인' 은 중화민족의 도덕정신의 상징이며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의 중요한 원천이며 일종의 미덕이며 변하지 않는 미덕이라고 할 수 있다. "인" 의 핵심은 사랑이고, 뿌리는 효도이다. 효성이란 무엇인가? 즉, 아버지는 착하고 효도하며, 형제는 착하고 공경하며, 선량함은 아이에 대한 사랑이고, 효도는 부모에 대한 사랑이고, 형제를 사랑하는 것은 친척에 대한 사랑이다. 이것이 이른바' 친' 방식이다. 가정에서 사회로 뻗어나가면 이른바' 충서' 가 있다. 즉 충서는 최선을 다해 자신을 밀고 사람을 밀어야 한다. 구체적인 내용은 한 사람이 첫 사람이 되고, 한 사람은 첫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선량하고 효도하는 미덕은 사랑하는 사람에게서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친척까지, 사랑받는 것에서 사랑받지 않는 것까지, 심지어 국민의 모든 것까지 뻗어나가는 것이다. 이에 따라 중국은' 사해 형제',' 만물을 동반한다',' 늙고 늙고, 유유유유하고, 유유유유하다' 는 넓은 정서와 세계를 사랑하는 사회 풍조가 되어 중화민족이라는 대가족이 진한 인정과 생활정취로 가득 차 있어 중국의 사회 안정과 민족 단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의식" 은 중국 전통 문화에서 매우 두드러진 정신이다. 예의, 예의, 예의는 도덕수양과 문명의 상징으로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의 구현이다. "의식" 은 어른들에 대한 존중과 형제 친구에 대한 겸손에서 비롯된다. 그래서 선물가방에는 겸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겸손은 겸손, 겸손, 이른바' 손해, 겸손 혜택' 이며, 겸손도 전통적 미덕 중 하나이며, 명예와 이익 앞에 나타나는 겸손과 분쟁, 인간관계에서의 상호 존중이다. 조화는 사람을 대하는 상냥함, 인간관계의 조화, 가치취향의 조화로 표현된다. 의식, 겸손, 그리고 모두 중화민족의 우량한 정서를 반영하였으며, 겸손과 예의는 이미 중국인이 세계에 입각한 중요한 미덕이 되었다.

성실은 인간으로서의 기본 원칙이다. 성실, 즉 진실과 순수함은 천도의 성이며 도덕의 근본이다. 순자는 "마음가짐이 지성보다 크다" 고 말했다. 중화민족의 많은 미덕은 이와 관련이 있다. 이를테면 사람됨이 정직하고, 사람에게 진실하고, 사업에 충성하는 것과 같다. 신앙과 자비, 정의, 의식, 지혜는 모두 오상 중의 하나이다. 신용을 지키는 것은 중국인이 공인하는 가치관이다. 인간관계든 국가대사든 선배들은 우리에게 모범을 보였다. 이를테면 미생은 여자친구의 약속을 지켰고, 제갈량은 제갈량 칠포멩 등을 지켰다. 은혜를 알고 보답하는 것은 바로 은혜를 알고 보답하는 것이다. 중국인들은 부모, 어른, 친구, 국가의 은혜에 보답하는 것을 강조한다. 오랜 역사 문화 축적에서 뉴스를 이해하는 것은 이미 중국인의 도덕적 양심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물방울의 은혜는 샘물이 상보할 때 이미 세속 생활에서 공인된 미덕이 되었다.

충성과 애국은 중국인의 애국정신과 숭고한 품성이자 일종의 기절과 민족기절이다. 실천에 옮기는 것은 자각적으로 조국에 보답하고, 국가와 민족에 헌신하고, 특히 국가와 민족이 위태로울 때, 더욱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는 것이다. 중국 역사상, 굴원의' 구 추' 와 같은 유명한 애국자와 민족 영웅들이 많이 나타났고, 그는 스스로 지로로 죽었다. Lu you 의 "겸손한 직업은 국가를 잊을 수 없다"; 악비는' 정충보국' 이다. 문천상의 관대함은 죽음에 갔고,' 단심을 거울로 삼는다' 는 것은 모두 감동적이고 깊은 애국 이야기로, 중국 국민의 강렬한 애국주의 정신을 반영한다.

공적인 정신을 억누르는 것은 본질적으로 공익이 사리사욕보다 앞서고, 개인의 이익이 사회 공익에 복종하는 정신이다. 이런 정신의 지도 아래 중국인들은 줄곧' 공평무사, 천하를 공적으로' 를 자신의 가치 이상으로 삼고, 신앙 세대를 풍요롭게 하고 발양하였다. 명말에 이르러 범중엄은' 선천하의 근심으로 근심하고,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과' 천하흥망, 필부의 책임

자기 재배, 자기 초월을 강조하여 인간관계와 전반적인 질서를 유지하고 도덕적 자아를 구축하다. 그것의 기본 정신은' 자신을 위해 구하라' 이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자신을 찾고, 소인은 사람을 찾는다. 클릭합니다 "슬림함" 은 유가 처세, 인간의 가치를 실현하는 근본이다. 대학' 은 "황제부터 서민까지 모두 슬림함을 근본으로 한다" 며 민족적 특색을 지닌 슬림한 방법 (예: 신중독, 자성, 자소, 존인, 집합의, 양기 등) 을 형성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신중한 독립' 이다. 즉 한 사람이 자신을 엄격히 요구하는 것이다. 자기 재배의 전통은 중화민족이 도덕을 실천하는 자각성과 주동성을 배양하여 많은 자질이 고상하고 절개가 확고한 군자의 인격을 형성하였다.

그것은 전통적인 의리관의 기본 내용과 합리적인 핵심이며 중화민족의 중요한 전통 미덕이다. 의인의 근본적 특징과 가치취향으로 중화도덕정신의 정수를 이루었고,' 의생',' 의생' 의 인생관을 형성했을 뿐만 아니라 중화민족의' 살신성인',' 사신취의' 의 숭고한 도덕경지로 승화되었다. 이런 도덕정신은 뜻이 있는 선의를 자극하고 민족의 대업에 투신하는 중요한 정신력이자 중화민족의 숭고한 도덕인격의 빛나는 묘사이다.

근면도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이다. 중국 인민은 예로부터 노동을 통해 자립하고 검소하며 사치하며 노동을 사랑하고 소박하고 소박한 우수한 자질을 형성하였다. 이런 품질은 우리나라에서 대대로 전해져 일종의 민족 미덕이 되었다. 고대 성현들도' 검소하여 청렴함을 기르다' 는 교훈을 얻었다. 싸구려, 하나는 공무원에게 청렴결백을 요구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청결' 이다. 두 번째는 정의를 말하며, 당정자에게 공평하게 일을 처리하고, 공평하게 법을 집행하고, 강직하고, 사리사욕에 구애받지 않는 것을 요구하며, 이것이 바로' 정직' 이다. 셋째, 공무원에게 정의를 집행하도록 요구하는 것은 "깨끗한" 것이다. 넷째, 일반인도 덕을 쌓고, 악을 없애고, 자신을 엄하게 단속해야 하며, 맹자는 이를' 성실한 사람' 이라고 부른다.

충후하고 성실한 성격은 장기간의 농경 생산 방식에서 형성된 것으로, 소박한 성격과 실속 있는 정신이다. 이런 소박하고 실용적인 가치취향은 중화민족의 후한 미덕을 형성했다. 지세가 넓고 군자가 덕재물로 가득 차 있다' 는 말은 군자의 마음이 대지처럼 넓고 두터워야 하며, 모든 것을 실을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이런 너그러운 가슴은 중국인들이 인간관계를 처리할 때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남을 너그럽게 대하며,' 남을 너그럽게 대하라' 고 할 수 있게 한다. 이 때문에 중국 문화의 실무성과 포용성은 중화민족이라는 대가족의 구성원들이 열심히 일하고 화목하게 지낼 수 있게 하여 연속적인 민족 역사와 무궁무진한 생명력을 형성하였다.

용기와 끈기는 중화민족의 도덕적 실천, 혹은 도덕적 의지에 있어서의 미덕과 미덕이다. 공자는 "지식, 인, 용" 을 삼덕으로, 인은 핵심이고, 아는 것은 지인의 이치이고, 용은 인인의 이치이다. 맹자는 득실에 흔들리지 않고 인격수양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용' 의 품격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몸을 버리고 의리를 취하는 것이 바로 용감한 표현이다. 고난과 고난 속에서 인내하는 끈기는 여러 가지 상황에서 도덕규범을 지키는 끈기를 포함한다. (조지 버나드 쇼, 인내명언) "선비는 불굴해서는 안 된다", "부귀는 음탕해서는 안 되고, 빈천함은 움직일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는 것은 모두 끈기, 용기, 강의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용기와 실천은 불가분의 관계이며, 지식과 실천이 하나가 되어야 성인이 될 수 있다. 인격의 완벽함, 사회의 진보, 아는 것과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고 있다. 소위 "천천히 말하고 빨리 한다" 는 것도 치욕이다. 바로 이런 용감하고 단호한 미덕이 중화민족의 생기발랄하고 분발하며 자강불식의 민족정신을 형성하였다.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은 사람과 자신, 사람과 다른 사람, 사람과 사회의 세 가지 측면을 포괄한다. 고대 중국 도덕 문명의 본질로서, 그들은 중국 사회의 발전에 큰 역할을 했다. 전통 미덕의 실천에서 점차 숭고한 민족정신을 형성하고, 가치관에 중화민족의 도덕인격의 정수와 영혼을 형성한다. 따라서 우리는 전통적 미덕이 민족의 생존과 발전의 근본일 뿐만 아니라 당대 중국 도덕문명 건설이 반드시 전통 미덕에서 배워야 하는 기본 정신이라고 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