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정통'이란 정확히 무엇인가요? 고대인들이 모든 왕조, 모든 세대에 걸쳐 싸워온 '정통'의 특별한 의미는 무엇입니까?

'정통'이란 정확히 무엇인가요? 고대인들이 모든 왕조, 모든 세대에 걸쳐 싸워온 '정통'의 특별한 의미는 무엇입니까?

고대 중국 왕조의 역사를 살펴보면 매우 흥미로운 현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황제가 왕좌의 '정당성'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림: 추한 전쟁의 스틸

유방과 항우가 패권을 놓고 싸울 때, 그들은 자신들이 정통임을 증명하기 위해 붉은 용의 아들을 이용해야 했다. 왕망이 한나라를 찬탈했을 때 그는 주공의 통치 이념을 유지해야 했고, 조비가 한나라를 찬탈했을 때 그는 또한 한나라의 헌제에게 자신의 정통성을 보여주기 위해 '퇴위'를 요청했다. 조광의가 형을 죽인 후, 그는 자신의 정통성을 증명하기 위해 금실동맹에서 탈퇴하고 싶어했습니다.

정통사상은 고대부터 존재해왔는데, 정통이란 무엇인가? 중국의 정통사상은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

'정통'이라는 단어는 중국 문화계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

현대 용어로 "정통"은 일반적으로 정치학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됩니다. 법이나 정치 권력을 권위자로 인식하는 것.

동시에 도덕 철학에서 '정통'은 국민이 통치자에게 부여한 권한으로 해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 정부의 합법성 구성에 대한 국민의 동의.

즉, '정통'은 '유산'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중국인의 이해에서 정통은 '정당성'만큼 단순한 것이 아니라 중국 특유의 고전 철학적 사고도 포함한다.

'정통'사상의 흐름 변화?

'정통'이라는 단어는 『춘추』에서 처음 등장했다. 공자는 오직 한 나라만이 '의'를 모두 이룬다고 믿었다. 그리고 '통일'은 이 수준에서만 정통이라고 할 수 있다.

이때쯤은 의례와 음악이 무너진 춘추말기였다. 주나라의 황제는 천하의 최고 지도자였지만 '정의화'만 할 수 있었을 뿐 '통일'은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정통이라고 할 수 없었다. 춘추오패(春秋五帝)와 전국 칠영웅(来國七靈)이 일시적으로 정점에 이르렀음에도 불구하고, 주(周)나라 무왕(周王)은 직접적으로 "나는 오랑캐이다."라고 말하였다. "

그림: 주무왕 초상

진이 육국을 통일할 때까지 영정은 자신의 '정통'의 합리성을 보여주기 위해 황제 체제를 확립했다. 이때 '정통'이라는 단어는 '제국 권력'과 묶여 있었다.

서한시대 동중수는 '정통' 사상을 더욱 발전시켜 '정통' 사상과 신학을 결합한 '삼통일론'을 제창했다. 그것은 "제국의 권력"이나 "정통"이라는 개념을 심화시켰다.

송나라 학자들은 구양수의 첫 작품인 '정통론'에서 '정통'을 신학과 결부시키려는 동종서와 그 후손들의 사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시작했다.

그림: 구양수의 초상

구양수는 "옳은 사람은 세상의 불의를 바로잡는 사람이고, 단결시키는 사람은 화합하는 사람이다"라고 제안했다.

이를 바탕으로 소식은 '정통'과 '명실'을 통일하고 명목상 정의를 이루고 도덕적 우위를 점해야 한다고 믿었다. 실제로 일치하는 힘을 갖습니다.

동시에 두 사람은 공덕을 왕조 통일의 중요한 기준으로 여겼으며, 송나라 이후로 '세상에 꼿꼿이 서서 천하를 하나로 통일할 수 있는 왕조'라고 믿었다. 하나는 정통입니다."에는 요(Yao)와 순(Shun), 삼국(Three Dynasties), 진(Qin), 한(Han), 진(Jin) 및 당(Tang)이 포함됩니다.

남은 동주(周周)와 위(魏), 오대(五代)는 “천하가 통일되지 못하여도 의를 이룰 수 있다”, 의로워야 세상을 하나로 통합할 수 있다." 비록 이를 달성할 수는 없지만, "정직을 유지"하고 "통일"하는 것, 그 장점과 도덕은 "정통"이라고도 할 수 있다.

삽화: 방샤오루

명나라 방샤오루(역사상 유일하게 10개 부족에 의해 살해된 흉포한 사람)는 다시 한번 '정통'의 의미를 '정통'의 의미를 확장했다. 유럽과 소련의 기초. 원나라 이후에 명나라가 성립되면서 중국문화는 큰 손실을 입었다. 정통의 의미를 명확히 구분하기 위해 원나라의 비정통을 반박한 것이다. 방샤오루는 '정통'이 '왕통일'의 원칙에 따라 결정되어서는 안 되며, 군주와 신하의 정의, 화와 이의의 구별과 구별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역사상 삼대를 제외한 한, 당, 송, 명나라만 정통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진, 위, 진, 오대, 원 등은 정통이라 할 수 없다. 그는 다음과 같이 제안했다. 중국이 중국으로 평가되는 이유는 선왕의 도가 군주와 신하, 부자, 장로, 부부의 윤리적 질서를 포함할 뿐만 아니라, 의복, 개운, 의사소통 등 예절의 아름다움과 토지 평등, 저복 등 국민을 지원하는 방법입니다.

이 시점에서 '정통'의 의미는 '중국'과 연결된다. 중국 문화유산의 가치에 부합하는 통일 왕조만이 '정통'이라고 볼 수 있다. 중국(진은 법가사상이므로 방샤오루는 이를 인식하지 못한다.)

새 시대의 '정통'사상

청나라 후기에는 제국 체제가 무너지고 '정통'사상이 공격을 받았다. 양치초는 『신역사』에서 중국의 전통사가 '정통' 사상의 제약으로 인해 항상 황권에 의해 독점되어 객관적인 역사를 방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 그러나 인종과 국가, 국민 속에 존재해야 합니다. 이 아이디어는 "정통"에 대한 제국 권력의 독점을 깨뜨 렸습니다.

그림: 1911년 혁명의 스틸

1911년 혁명이 제국 체제를 무너뜨리면서 중화민국의 '정통' 사상은 한 단계 더 나아갔고, 주권은 국민에게 있다는 것은 여러 학파에서 인정받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통'이 제국주의 체제로 끝났다고 생각하고, '정통'이 '법체계'라는 생각이 점차 성숙해 갔다.

총평

오늘날의 '정통'사상은 더 이상 특정 지도자나 특정 당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이 땅의 중화민족 전체가 인정하는 사상으로 보입니다. 국민과 동일한 도덕에 동의하고 동일한 법률을 준수합니다. 이는 '정통'의 '이름'이며 국민의 눈에는 국민을 위해 봉사하고 법을 준수하며 신중하게 권한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국민이 부여하고 국민의 물질적 정신적 삶을 만족시키는 것이 바로 '정통'의 '현실'이다.

참고자료: [1] 마오진(毛秦)의 정통성과 그 이념적 가치 [J]. Yuandao, 2019(01):115-126.

[2] Yang Nianqun .'정통'에 대한 재평가는 중국 역사정치 확립의 출발점이다[J]. 중국정치, 2020(02):11-16.

[3] 팡샤오루의 정통사상[ J]. Yuandao, 2018(01):116-126.

[4] Wen Xuanxuan. "정통"의 현대적 운명과 종말 [J] 정저우 항공 산업 경영 대학 저널(사회 과학) 판), 2018,37(02):7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