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의학의 정신 건강 개념-한의학 심리학
한의학의 정신 건강 개념-한의학 심리학
1 .. 롯데는 살 줄 알고 삶을 즐긴다. 수많은 실천은 롯데지명한 사람만이 유한한 생명에서 생명의 가치를 추구하고, 생명을 창조하고, 사회에 기여한다는 것을 증명한다. 삶의 의미를 즐겨야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다.
2. 자강불식, 덕행이 천하에 있다. 품성이 고상한 사람은 반드시 좋은 심리적 소질을 가져야 한다.
3. 명성과 재산에 무관심하고 만족은 늘 즐겁다. 이것은 사람들에게 욕망을 적당한 범위 내에서 통제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세우고,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명리를 대하도록 가르친다.
4. 양해 포용. 열린 마음과 선량하고 자애로운 마음이 필요한 것도 건강한 인격의 상징이다.
5. 타인을 잘 대하고 남을 돕는다. 좋은 인간관계는 심리건강의 표시일 뿐만 아니라 심리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조건이기도 하다. 인간과 자연, 몸과 마음의 조화. 천인이 상응한다' 와' 형신통일' 은 한의사의 기본 학술 사상이다. 정신건강을 유지하려면 몸이 고통으로부터 자유로워질 뿐만 아니라 심신 (즉 형신) 의 조화에도 주의를 기울여' 형신이 하나가 되어 평생' 을 해야 한다.
그렇다면 한의사의 심리건강에 대한 이해는 무엇인가? 임상 실습에 대한 학습, 사고, 관찰을 통해 이상적인 심리건강 상태가 대체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 반영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롯데는 삶을 알고 삶을 즐긴다.
주역? 계사상: "롯데는 운명을 알고 있으니 걱정하지 않는다. "하늘의 안배를 기꺼이 따르고 자신의 생명의 한계를 알고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3] 사람의 일생은 쉽지 않고, 부모님께 빚을 지고, 천지의 모욕을 받았다.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즐겁게 생활을 인식하고 삶을 즐겨야 한다. 미국 학자 A.M.Combs 는 정신건강한 사람이' 긍정적인 자아개념' 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1] 자신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존재 가치를 체험하고, 자각할 수 있고, 자신의 현실적인 인생 목표를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세계의 모든 사람들은 건강하고 장수하기를 원하지만, 실제로 의도적으로 장수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그렇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역대 제왕들을 살펴보면, 모두 인간의 번화함을 즐기기 위해 장생불로를 추구하기 위해 곳곳에서 장생불로약을 찾고, 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남산보다 장수' 하는가? 수많은 실천은 롯데지명을 아는 사람만이 제한된 생명에서 생명의 가치를 추구하고, 생명을 창조하고, 사회에 기여하고, 생명의 의미를 누려야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많은 위인들과 과학자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사업에 일생을 바쳤고, 그것을 위해 태어나고, 그것을 위해 죽고, 생명의 가치를 반영하며, 생명의 영역에 자주 로그인한다. 이런 예는 셀 수 없이 많다.
자율과 사회적 약속
주역? 건조 ":"천행건, 군자 자강불식. "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삶을 사랑하고 일과 생활 속에서 생활의 즐거움을 얻는다. 현대심리학은 심리활동의 조절과 통제가 자기통제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자제력이 있는 사람은 미래에 대해 항상 자신감이 넘치고, 끊임없이 자강하며, 주관적인 능동성을 발휘하고, 정해진 목표와 계획을 향해 진취적으로 노력하며, 좌절이나 연패가 반복되는 경우에도 꾸준하다.
주역? 쿤: "쿤이 무거운 짐을 짊어지다. \ "소위 dezai 는 도덕적 부드러움, 로드 하기에 충분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국 전통 양생은 도덕적 수양으로 성품을 도야시키고 정서를 도야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공자는 덕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몸을 고치고자 하는 자는 먼저 마음을 바로잡는다", "현자는 즐거워하고, 인자는 장수한다" 고 주장했다. 내경' 에는 명확한 계율' 절조가 위태롭지 않다' 는 것이 있다. 품성이 고상한 사람은 반드시 좋은 심리적 소질을 가져야 한다.
1948 세계보건기구 (World Health Association) 는 건강의 개념에도 좋은 도덕적 자질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건강은 신체, 심리, 사회 적응, 도덕의 양호한 상태여야 한다.' [2] 현대심리학은 "한 사람의 도덕적 즐거움은 이타적인 활동으로 인한 생리적 고통이나 심리적 고통을 뛰어넘는 정신 건강의 표현이다" 고 생각한다.
담박하고 명리에 무관심하여 만족을 알면 늘 즐겁다.
사람의 욕망은 완전히 만족시키기 어렵다. 이것은 사람의 같은 심리적 특징이다. 공백을 메우려고 하는 것은 종종 고민의 근본 원인 중 하나이다. [1] 세속적인 욕망은 인간의 본성이다. 절욕양신은 중국 고대 양생자의 상식이다. 노자는' 도덕경' 에서' 조용하다',' 사욕이 적다' 를 제창하며' 허정' 의 경지를 요구했다. 장자는 노자의 학설을 계승하여 "허정, 정신을 가다듬고 조용하다" 고 강조했다. 내경' 은 도가 사상의 영향을 받아' 담박하고 허무하며 진실에 복종한다',' 색욕은 눈을 만족시킬 수 없고, 색욕은 마음을 현혹시킬 수 없다' 등의 사상을 제시했다. 제갈량의 좌우명은' 냉막 없고, 깨어나지 않고, 조용하지 않고, 멀지 않다' 이다. 이 기록들은 고대 보건의사의 지혜와 경험을 반영한다. 현대어로 설명하면, 자신의 욕망을 잘 통제하고, 명리를 담박하고, 만족에 만족하며, 내면의 평화와 평온을 유지하는 정신 건강한 사람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것은 부정적인 은거, 무위, 통치, 시기적절한 즐거움을 장려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욕망을 적당한 범위 내에서 통제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세우고, 명리를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대하고, 온갖 유혹을 물리치고, 적극적으로 생활에 직면하고, 자신의 심리활동을 효과적으로 조절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좀 넓게 봐, 너그럽게 봐.
정신건강인의 인지, 감정, 의지는 완전하고 조화로운 통일체이다. 이런 조화는 개인이 좋은 사회적 기능과 각종 활동을 효과적으로 전개하는 심리적 기초이다. [2] 일상생활에서 이런 조화는 우연히 편안하고 너그럽게 사람을 대한다.
이른바 마음이 평온하고, 구멍이 희박하다: "모두 움직이면 그 이상이 있다고 한다." " 사람은 세상에 살면서 항상 여러 가지 사건을 처리해야 한다. 정신건강한 사람이 냉정하고 침착하게 일을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은 심리적 자기조절 능력의 통제하에 있는 정서와 의지의 행동을 집중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예를 들어, 명예, 지위, 이익 앞에서는 "물러서지 않고, 3 점을 여유 있게 할 수 있다" 고 할 수 있다. 재난, 실패, 사고에 직면하여 침착하고 냉정하게 대처할 수 있다. 고민과 고통에 직면하여 고대인처럼' 고금의 많은 일, 웃음거리를 많이 내라' 등등. 각종 심리적 트라우마에 대처할 수 있는 회복력이 강하다는 것을 설명하는 것은 심리건강의 중요한 지표다.
남을 포용하는 것은 인간관계를 개선하는 윤활제이다. 개방된 마음과 선량한 마음이 필요한데, 이것도 건강한 인격의 상징이다. 타인을 너그럽게 용서하면 생활, 일, 가정의 각종 갈등과 인간관계를 해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조화로운 직장 생활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어 생활 정취와 업무 학습 효율을 높이고 좋은 사회적 기능을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남을 잘 대하고 남을 돕는 것을 낙으로 삼다.
좋은 인간관계는 심리건강의 표시일 뿐만 아니라 심리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조건이기도 하다.
고대 성현들은 이렇게 말했다.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사람도 영원히 다른 사람을 존중할 것이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은 영원히 다른 사람을 사랑할 것이다.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선량한 마음을 가지고, 타인을 적절히 인정하고, 타인의 존재와 중요성을 인정하고, 타인을 잘 대하고, 남을 돕고, 사랑과 미움, 기쁨과 고민을 다른 사람과 공유해야 한다. 다른 사람의 성공을 보고, 같은 기쁨을 가지고 축하한다. 남의 불행을 보고 동정심을 가지고 따뜻한 손을 내밀어 다른 사람을 돕는다. 긍정적인 마음으로 사람들과 어울리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을 신뢰하고, 화목하게 지내며, 개인적인 원한을 따지지 않고, 진실한 열정, 이성적이고 대범하며, 다른 사람의 이해와 존경을 받는다.
사람과 자연, 몸과 마음이 조화롭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와 "형태와 신의 조화" 는 한의사의 기본 학술 사상이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와 형신 (심신) 의 조화를 유지하는 것이 건강을 보장하는 열쇠이며, 심리건강도 이런 원칙을 빼놓을 수 없다.
한의사는 사람이 생물인일 뿐만 아니라 자연인과 사회인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의 생존은 자연과 사회 환경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자연과 사회 환경의 변화는 필연적으로 인간의 생리적, 심리적 변화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내경' 구름: "천지에는 대기가 있고, 사람은 신기하다." 정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연과 사회 환경과의 관계를 잘 처리하고 조화를 유지해야 한다. 현대심리학은' 심리와 환경의 동일성' 을 심리건강을 평가하는 주요 지표로, 한의사의 관점과 비슷하다.
내경' 에는' 사기조신' 이라는 전문 저서가 있어 제때에 정신을 조절하고 양생하는 원칙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봄에는 사람의 감정이 만물의 생기발랄한 날씨에 적응해야 하며, "그것을 살려야 한다" 고 합니다. 여름에는 사람의 정서가 왕성함에 적응하여' 뜻을 화나게 한다' 고 해야 한다. 가을에는 인간의 감정이 만물의 일정한 기후에 적응하여' 마음을 평온하게 한다' 고 해야 한다. 겨울에는 사람의 감정이 만물이 숨어 있는 날씨에 적응해야 하며, "의지를 숨겨야 한다." " 사람의 감정 (심리) 활동은 춘하 가을겨울 저장에 적응해야 정신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심신 관계에 관해서는, 선진시대' 형신의 단결' 이라는 철학 사상에서 유래했다. 장개빈은 "형태는 신의 몸이고, 형태는 신이 사용한다" 는 명언을 가지고 있다. "신이 없으면 형태는 살 수 없고, 형식이 없으면 신도 살 수 없다." 심신 관계의 본질은' 형태와 신의 단결' 이고, 심신 관계는 심리와 생리의 관계이다. 따라서 정신 건강은 반드시 신체 건강을 기초로 해야 하며, 심리적 문제도 신체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므로 정신 건강을 유지하려면 몸이 고통을 받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고, 몸과 마음 (즉 모양과 신) 의 조화에 주의를 기울여' 모양이 신과 함께 있고, 평생을 살아야 한다' 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건강명언)
결론적으로 한의사의 심리건강관은 중국 전통문화, 고대 철학, 한의사의 기본 학술사상의 정수와 사상을 담고 있어 뚜렷한 민족적 특색을 가지고 있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인간과 자연사회 환경의 동일성과 조화를 강조한다.
(2) 심리와 생리의 조화를 강조한다.
③ 도덕적 재배의 상태와 수준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④ 정신건강의 개념은 중국의 전통문화, 고대 철학, 도덕풍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그 내포는 풍부하고 심오하여 우리가 깊이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