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약

한약

한의사는 중국 한족 노동인민이 창조한 전통의학을 일컫는 말이다. 역사적으로 청말 서의가 중국으로 유입되어 서의와 구별하기 위해' 한의학' 이라고 불렀다. 그러나 서양 의학이 중국에 유입될 때까지 한의사는 기본적으로 한의사라고 하지 않는다.

중의학은 일찍이 진나라 시대에 기본적으로 형성되었다. 짙은 역사와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어 많은 한의학 특유의 별명이 민간에서 널리 퍼지고 있다.

중국 전통 의학

황기는 황제와 제백에서 왔다. 황제는 중화민족의 시조로, 헌원 () 이고, 제보 () 는 황제의 대신으로 질병을 전문적으로 치료한다. 당시 지버와 황제는 의술, 의리, 한약 등 방면에서 서로 연구를 탐구하여' 황제의 내경' 탄생의 원천이 되었다고 전해진다. "황제내경" 은 우리나라 최초의 전문 의학 저작으로서 전국시대에 책으로 기록되었으며, 중의학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여 후세 중의학의 형성과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고대인들은' 황제의 내경' 을 의서의 시조로 존중하였으며, 동시에 제 (보) 황 (황제) 이 한의사의 대명사가 되었다. 후세 사람들은 한약을 "황기의 예술" 이나 "황치" 라고 부른다.

《황제내경》은 수문과 영추로 나뉜다. 수문은 오부, 경락, 병인, 병기, 증상, 진단, 치료 원칙, 침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영추는 수문의 불가분의 반려자로, 그 내용은 거의 같다. 오장부의 기능, 병인 병기를 논의하는 것 외에도 경락경혈, 침, 침법, 치료 원칙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황제내경》은 한약이 경험의학에서 이론의학으로 나아가는 새로운 단계를 상징한다.

살구림

살구림은 동한 명의인 동단풍과 관련이 있다. 신선전' 권 10 에 따르면 삼국 때 오국에는 동풍이라는 의사가 여산에 살고 있었다. 그는 일년 내내 사람을 대하지만, 다른 사람의 상을 받지 않는다. 한차례의 큰 병이 완치된 후, 그는 환자에게 살구나무 다섯 그루를 심게 했다. 환자의 병세가 심각하지 않으면 낫게 하여, 환자에게 살구나무를 심게 하였다. 또 10 여 년이 지나면 10 여만 그루의 살구나무가 있다. 봄이 오니 동풍이 살구림을 내려다보니 마치 녹색 바다처럼 보인다. 그는 매우 기뻐서 숲에 오두막을 짓고 안에 살았다. 살구가 익자 그는 사람들에게 말했다. "살구를 사려는 사람은 나에게 말하지 마라. 내 쌀창고에 쌀 한 솥만 넣으면 살구 한 솥을 넣을 수 있다. " 동단풍은 살구를 쌀로 바꿔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다. 나중에 루산 사람들은 동단풍을 매우 그리워하며, 그의 외딴 곳에 살구단, 진단, 신문단 기념 동단풍을 지었다. 이때부터 살구림을 보면 의덕이 고상하고 의술이 뛰어난 동단풍을 떠올리며 한의계의' 살구림' 으로 불린다.

의술을 하다

현주전자' 의 이야기는 동한 출신이다. 후한서 방추전' 에 따르면 동한 () 에는 페이장방 () 이라는 사람이 있다. 어느 날, 그는 식당에서 술을 마시며 답답함을 풀고, 우연히 거리에서 약을 파는 노인이 있는 것을 보고, 약박을 걸어 알약과 가루약을 팔았다. 잠시 팔다가 거리의 행인들이 점점 흩어지자 노인은 살금살금 조롱박 안으로 들어갔다. 페이장방은 노인이 결코 빈둥빈둥 노는 사람이 아니라고 단정했다. 그는 술과 고기를 사서 노인을 공손하게 방문했다. 그의 찾아온 뜻을 알고 노인은 그를 조롱박으로 안내했다. 눈을 뜨고, 주란이 그린 건물을 보았는데, 기세가 웅장하고 기이한 화초가 마치 선산의 조안각처럼, 별동천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중에, Fei changfang 은 노인과 10 일 이상 마술을 배웠다. 떠나기 전에 노인은 그에게 대나무 장대를 주어 파리처럼 타게 하고, 대나무 장대는 병을 치료할 수 있고, 귀신을 채찍질할 수 있다. 원래 그의 가족은 그가 죽었다고 생각했는데, 그가 고향으로 돌아왔을 때 겨우 10 여 년이 지났다는 것을 알았다. 그 이후로, Fei Chang 은 모든 질병을 치료할 수 있고, 전염병을 몰아 내고, 사람들을 다시 살릴 수 있습니다. 이때부터 의사의 허리춤과 진료실 앞에 걸려 있는 조롱박이 한의학의 상징이 되었다.

경낭

"청낭" 의 이야기는 삼국 명의인 화투에서 나온 것이다. 전설에 따르면 화투는 학식이 좋아서 의술이 빠르게 향상되어 명성이 널리 퍼졌다. 화투가 자신의 뛰어난 의술을 국민에게 바치기를 갈망하고 있을 때, 중원 혼란 속에서 부상한 조조는 부름을 들었다. 원래 조조는 초창기에 과풍병에 걸렸는데, 중년 이후에는 갈수록 심각해졌다. 매번 가슴이 어지러워 머리가 아파 참을 수가 없다. 각종 의사들이 모두 치료해 봤는데 효과가 크지 않다. 카오 카오 (Cao Cao) 는 "이 병은 종종 재발한다. 치료할 방법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Huatuo 는 말했다: "이 질병의 근원을 제거 하 고 싶은 경우에, 그것의 머리를 열고, 바람 침을 제거 하 고 멈출 것 이다." " 조조는 화투가 1 급을 시작한다고 들었는데, 화투가 호의를 품지 않고 고의로 그를 해친다고 생각했다. 그는 갑자기 노발대발하여 화타를 감옥에 가두었다. 화투스가 살해되기 전에 간수 한 명에게 술고기를 선물해 준 것에 보답하기 위해 의학서가 가득 든 녹색 봉지를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화투가 죽은 후 간수들도 의학을 행하여 화투의 일부 의술을 물려받았다. 이에 따라 후세 사람들은 한의사를 청낭이라고 부른다.

역사적으로, 한약에는 또 다른 명칭이 있지만, 대다수는 유명한 한의사의 이야기와 관련이 있으며, 그들은 더 이른 시대에 살고 있으며, 한의사의 발전과 관련이 있다.

1, 황제, 지보가 쓴' 황제의 내경'? , 전국 시대에 관한 책.

2. 편작이 쓴' 난경' 은 동한 이전에 쓴 것이다.

3. 장중경은' 열병론' 과' 김궁요략' 을 저술하여 동한 () 에서 책으로 썼다.

4. 신농의 《신농본초》는 진나라와 한 왕조에 쓰여졌다.

오당이 쓴' 온병 증후군 분화' 는 청대에 기록되었다.

한의학의 발전은 역사상 명의가 무수하다. 황제 (침술), 편까치 (맥학), 화통 (외과학), 장중경 (의성) 뿐만 아니라 갈홍 (예방의학), 손사우 (약왕), 돈 을 (소아과), 송자 한의사는 단순한 기술 기술이 아니라 수천 년간의 탐구와 발전을 거쳐 실용적인 지식과 기술이다. 이론과 실천, 진단, 치료를 결합한 과학체계로, 많은 걸출한 인물과 노동인민의 지혜의 결정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