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당대의 인물화의 스타일과 발전은 어떻습니까?

당대의 인물화의 스타일과 발전은 어떻습니까?

수나라부터 당나라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회화 예술은 점차 번영의 단계에 들어섰다. 수대는 전후를 계승하는 역할을 하여 당나라가 점차 자신의 스타일을 형성하고, 인물화는 휘황찬란한 성과를 거두었고, 산수화와 화조화화도 연이어 성숙했다. 화단에는 각각 특색이 있는 많은 유명한 예술가들이 쏟아져 나왔다. 중당은 중국 회화 발전사에서 전무후무한 번영의 시대이자 풍격이 새로운 시대이다. 종교화는 세속화로, 제재는 당시의 중대한 정치 사건으로 바뀌었다. 지역별 회화 방법의 결합으로 중원 스타일과 서역 풍격의 상호 작용이 매우 유행하는 새로운 풍격을 만들어 냈다. 얼굴을 대표하는 중원 스타일의 인물화는 남북조, 장승의 전통을 계승하여 인물의 조형과 기질을 파악하는 데 있어서 발전하여 색채가 단아하다. 비만을 패션으로 하는 현실주의 여성이 화면에 진입하고, 오도자, 장선 대표로 대표되는 벼슬녀화상이 초당정치사건을 묘사하는 것에서 일상을 묘사하는 것으로 옮겨가고, 조형이 더욱 정확하고 생동감 있게 그려졌으며, 심리적 묘사와 세부 묘사에서 전대 화가를 능가했다. 초당의 그림은 종교 불상과 귀족 인물화를 위주로 한다. 유명한 예술가는 엄립, 엄형제 등이 있다. 현존하는' 당태종도' 와' 역대 제왕도' 는 모두 엄한 대표작이다.

성당 이후 서민지주경제가 발전하면서 제재가 크게 넓어지고 화법에도 새로운 창조가 이루어졌다. 인물화는 세속 생활에 주목하기 시작했고 산수화는 나날이 번영하고 있다. 가장 성공한 화가는 오도자 (일명 오도자) 였다. 그는 화가로서 인물화와 산수화 방면에 모두 조예가 높다. 그는' 성화' 라고 불린다. 현존하는 배달자 천왕도는 그의 작품이라고 한다. 회화 기교에서 오도자는 전통적인 란엽화와 서역 철선 그림 외에도 완채조의 필법을 만들었다. 그는 또한 양대장승우가 사용하는 농도법 (즉 범프법) 을 발전시켜 불타는 먹자국에 다른 색을 주어 깊이를 구분하고 입체감을 풍부하게 했다. 이사훈과 이소도 부자는 금빛과 푸른 풍경화를 그리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들은 북방 산수화파의 선조로, 색채가 화려하고 묘사가 섬세하며 풍경이 사실적이다. 시인 왕위가 수묵산수화를 개척했다. 그의 산수화는 정교하고 우아하며 시적이 풍부하다. 그는 남파 산수화의 시조로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중만당 회화는 한편으로는 중당 스타일을 보완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또 새로운 영역을 개척했다. 5 대 시절 인물화의 제재가 점점 넓어지면서 종교 신화, 역사 이야기, 문인 생활이 모두 묘사의 제재가 되었다. 화가는 인물의 얼굴 표정과 심리에 대한 묘사에 치중하여 생동감 있게 묘사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 기술 스타일에서는 두 가지 방향으로 발전한다. 공필색펜은 당대보다 더 많이 변하고, 색조는 더 풍부하다. 수묵화의 변형 발전 외에도 수묵화의 프리 핸드.

중국화는 역사가 유구하다. 일찍이 2000 년 전 전국시대에 비단화가 나타났고, 그 전에는 원시 암화와 채도화가 있었다. 이 초기 그림들은 이후의 중국화를 위해 선을 주요 조형 수단으로 기초를 다졌다. 한, 위, 진, 남, 북 왕조 시대에 사회는 안정된 통일에서 분열로 빠르게 바뀌었고, 외래문화와 본토문화의 충격과 융합으로 회화는 종교화 위주의, 본토사 인물과 문학작품이 일정 비율의 국면을 차지하게 되었으며, 산수화와 화조화화조화도 이때 싹트고 있다. 동시에 의식적으로 이론적으로 그림을 파악하고 평가 기준을 제시하다. 수당 시대에는 사회경제 문화가 매우 번영하고 회화도 전면적인 번영을 보였다. 산수화와 화조화화는 이미 성숙했고, 종교화는 정점에 이르렀고, 세속화 경향이 나타났다. 초상화는 주로 귀족 생활을 표현하며 시대적 특징을 지닌 인물이 있다. 5 대 양송시대에 이르러 더욱 성숙하고 번영했고, 인물화는 이미 세속생활을 묘사하고, 종교회화는 점차 쇠퇴하고, 산수화, 화조화화는 그림의 주류가 되었다. 문인화의 출현과 후세에서의 발전은 중국화의 창작 이념과 표현 방법을 크게 풍요롭게 했다. 원명청 시대에는 수묵산수, 자유화조가 두드러지게 발전하여 문인화 풍속화가 중국화의 주류가 되었다. 사회경제가 안정되면서 문화예술 분야가 전례 없이 번영하면서 삶을 사랑하고 예술을 숭상하는 큰 화가들이 많이 생겨났다. 역대 화가들은 모두 명성이 자자한 명화를 창작하였다.

스케치는 인류 회화의 최초이자 가장 간단한 형식이다. 중국 고대에는 이를' 백선' 이라고 불렀고,' 선선' 이라고도 불렀다. 예를 들어 전국 초묘에서 출토된 두 폭의 가장 오래된 비단화는 스케치로 대표된다. 초기의 선 그리기 기법은 주로 균일하고 매끄러운 선을 위주로 했다. 당대의 오도자까지 선 묘사는 두께 변화로 발전하여 옷 주름의 운동감과 두께감을 형상적으로 표현할 수 있었다. 북송 화가 이 () 는 백묘의 대표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은 리의' 위묵연 교외도' 로 선의 특징을 완벽히 표현했다. 5 대 석코' 이조 조심도' 는 들풀의 필법으로 깊은 선심을 지닌 작품을 묘사했다. 남송 화가 양카이는 감필인물화를 발전시켜 기풍을 먼저 열어 대량의 먹법을 만들어 프리 핸드 인물화의 대표 화가가 되었다. 그의 작품' 먹화 신선' 과' 이태백 노래화' 는 모두 호방하고 간결한 필묵으로 인물의 매력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근대 양주 팔괴 이후 수묵 프리 핸드 인물화에 능숙한 많은 화가들이 등장해 중국 인물화의 큰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다. 맨손으로 그래픽을 그릴 때는 원지를 사용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목탄으로 도화지에 실루엣을 가볍게 그린 다음 (숙련되면 목탄 실루엣을 사용하지 않음), 잉크를 찍어서 먼저 주선을 그린 다음, 차근선과 색을 점진적으로 그려서 전체적인 균일성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한다.

중국 인물화는 역사가 유구하다. 기록에 의하면 상주 시대에는 벽화가 있었다고 한다. 동진 () 구 () 의 전문 인물화 () 는 중국 그림이 세계 최초로' 형형으로 신을 쓰다' 는 사상을 제시했다. 당대의 얼굴도 인물화에 능하다. 오도자, 한보 등도 있습니다. 인물화에 걸출한 공헌을 하였다. 당나라 이후 인물화를 그리는 화가가 많아 역대 다 있다. 중국의 인물화는 중국화의 큰 가지로 산수화와 화조화보다 일찍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도교화, 벼슬녀화, 초상화, 풍속화, 역사이야기화로 나눌 수 있다. 인물화는 인물의 성격을 생동감 있고, 기운이 생동감 있고, 형신을 겸비하려고 노력한다. 그의 생동감 있는 수법은 종종 환경, 분위기, 인물, 동적 렌더링에서 인물의 성격에 대한 표현에 나타난다. 그래서 중국화는 이론적으로' 전신' 이라고도 불린다. 역대 유명한 인물화에는 동진 구카이지의' 로신부도', 당대의' 문원도', 5 대 남당구의' 한희재야잔치도', 북송 리의' 위묵', 남송의' 채웨이도', 이백흥의' 음도' 등이 있다 근대에 이르러' 사법' 을 강조하고 서방 기법을 흡수하여 조형과 색채 분배에서 발전하였다.

중국 인물화는 형체로 신을 쓰는 것을 제창하고, 형신을 겸비하고 있다. 생동감 있는 눈빛, 손짓, 몸짓, 중요한 디테일을 잡고, 우선순위를 강조하고, 디테일이 거칠고, 디테일이 감정을 전달하고 있는 얼굴 표정을 강조하지만, 옷차림, 디테일은 사람의 활동과 그 표정과 반응에 약간 있다. 인물 활동과 환경 경물의 관계에서 서정적 작품은 종종 예술 분위기를 조성하여 인물의 정태를 부각시킨다. 서사류 작품은 특히 현수막이나 장권 형식으로 공간을 환경 풍경이나 실내 가구와 분할하고, 주요 인물이 반복되는 방법을 활용해 시간 과정에서 발생한 사건을 일일이 서술하며 통일시공간의 한계를 돌파하는 데 능하다. 인물화에 사용된 필묵 기교와 기법은 공필의 색감, 선 묘사, 소작의에서 필법의 기초작용에 더욱 신경을 써서 18 가지 필법을 창조했다. 획이나 묘사는 한편으로는 이미지에 복종하는 구조근리, 양감, 표정에 복종하고, 한편으로는 작가의 감정을 전달하며 작가의 개인적 스타일을 반영한다. 프리 핸드 그림 그리기, 펜과 잉크는 서로 사용됩니다. 펜에는 잉크가 있고, 잉크에는 펜이 있고, 종이에는 펜이 있다. 뿐만 아니라, 또한 서정적 인 전달, 또한 개인적인 스타일을 강조, 풍경 꽃과 새 그림보다 훨씬 어렵습니다. 음악과 쾌감 지도라고 불리는 인물의 초상화는 항상 자신의 기질과 성격을 가장 쉽게 표현할 수 있는 특정 경물에 인물을 넣는 것이 일반적인 초상화와는 다르다. 색채운용과 시인의 결합에서 인물화는 일반 중국화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중국 전통회화에서 인물화와 인물화의 창작 대상은 모두 사람이고, 모두 객관적인 사람을 관찰 대상과 창작 소재로 삼는다. 그러나 그것이 예술적 이미지로 변할 때 초상화는 인물화보다 더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다. 우선 초상화는 진실성을 강조한다. 인물상은 반드시 객관적이고 구체적이며 구체적인 사람, 실생활이나 역사에 실재하는 진실한 사람을 그려야 한다. 인물화는 개괄, 종합, 심지어 상상을 통해 구체적이지 않고, 유형화되고, 심지어 허구적인 인물을 창조할 수 있다. 고대 중국 초상화 화가는' 실물' 을 매우 중시한다. 고대에 그들은 초상화를 "초상화", "초상화", "그림자쓰기" 라고 불렀다. 많은 초상화의 이론도 실물을 관찰하고 묘사하는 것을 창작의 출발점으로 삼는다. 예를 들어 동진 () 구 () 의' 허실상생 ()' 론, 남치셰흐 () 의' 물건의 상형관' 관, 송대 소식 () 의' 등불 아래 그림자', 원대 왕탁 () 의' 초상화의 비밀', 청대 장제의' 신의 법' 이 있다. 초상화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은 주로 현실 인물을 촬영하고 객관적인 현실을 재현하며 인지 기능을 발휘하는 동시에 기념 제사 경고의 이미지로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장탕안연은' 역대 명화지' 에서 "충효는 모두 운대에 있다" 고 지적했다. 맹렬하고 존귀한 사람이 있으면, 모두 임정 () 에 올라간다. (서양속담, 명예속담) 선을 보면 악을 멀리하기에 충분하고, 악을 보면 선을 생각하기에 충분하다. 묘사를 남겨라, 그리고 조승덕의 일이다. 전승에는 성공이나 실패가 있었다. " 인물화는' 모양' (2) 인물화의 화법과 표현 방법을 요구한다. 좋은 인물화를 그리려면 전통을 계승하는 것 외에 인물의 기본 조형, 비율, 해부구조, 인체 운동의 변화 법칙을 이해하고 연구하여 인물의 조형과 정신을 정확하게 형성하고 표현해야 한다. 인물을 표현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각기 천추가 있다. 예를 들면 선선, 교차칠, 먹칠하기, 교차염색 등이다.

그림 6 법' 은 기원 5 세기 화가, 예술 이론가 셰이크가 쓴 것으로, 그의' 고화목록' 이라는 책의 서문에 기록되어 있다. 언급 된 6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생동감 있는 매력도 마찬가지다. 한 가지 설법은 생동감 있는 표현이고, 다른 설법은 화가의 성격을 표현하거나 필묵을 교묘하게 사용하는 것이다.

골법으로 펜을 쓰는 것도 마찬가지다. 즉, 펜을 쓰는 기교는 도장을 찍을 때' 뼈 힘' 을 가져야 하는데, 이는 당시 서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물체의 상형도 물체의 구조를 느끼고 물체의 모양을 그리는 것이다.

종류로 색칠하는 것도 옳다. 물체 자체의 색깔에 따라 적당한 색조를 더해 작품에 층감을 드러내는 것이다.

업무직도 작품의 구성과 깊이를 생각하는 것이다.

리메이크 패러디도 마찬가지다. 자신의 초고를 증설하고 다시 한 번 그려서 작품을 완성하는 것이다. 또한 고대 작품을 모방하여 공부하는 것을 가리킨다.

수묵화는 그 자체의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전통 수묵화, 남조 셰이크의 고화에 따르면;

"기운이 생동감 있다" 는 것을 중시하고, 대상의 표상에 얽매이지 않고, 작가의 주관적인 의리를 강조하는 표현이다. 중국화는' 형형으로 신을 전하는 것' 을 강조하며' 아름다움이 유사성과 차이 사이에 있다' 는 느낌을 추구한다

필묵의 운율을 중시하고, 필법에 대한 요구는 평면, 원, 체류, 무게, 변화이다. 먹법은 먹점이 오색으로 짙고, 옅고, 부서지고, 튀고, 물들고, 초점이 맞고, 시끌벅적할 것을 요구한다.

"필골법 사용" 을 주의해서 초점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환경이 물체의 광색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라.

빈 레이아웃과 오브젝트의 "기세" 를 확인합니다.

서화는' 재현' 의 예술이고 중국화는' 표현' 의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국화는 선지의 점화 스케치만 하는 것이 아니다. 중국화는 바로' 신운' 과' 경지' 를 표현하는 것이다. 이것은 사실 일종의 체계적인 사상 통합의 최종 표현이다. 의미, 지식, 신은 완전하다. 시, 책, 그림은 일체이다. 시는 그림의 의미이고, 책은 그림의 뼈다. 기술의 친숙함은 가슴에 나타날 수 있다. 화면 외에 너의 사상을 남길 수 있다는 것도 중국 전통 서화 작품의 예술적 가치를 판단하는 정수이기도 하다. 중국화는 관찰 이해, 이미지 형성, 표현 기법 등 방면에서 중화민족의 전통철학과 미학을 구현했다. 객관적인 사물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데 있어서, 소견과 소견의 방법으로, 활동에서 객관적인 사물을 관찰하고 인식하며, 심지어 국부적으로 선보이거나 어떤 고정점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사물에 참여한다. 그것은 사람들의 사회의식에 스며들어 그림을' 외로운 천년, 학화' 의 인지 기능과' 악으로 세상을 경고하고 미래를 잘 보여 주는' 교육 기능을 갖추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산수, 꽃새 등 순수하고 자연스러운 객관적 사물조차도 관찰, 이해, 표현에서도 자각적으로 사람들의 사회의식과 심미감각과 연관이 있다. 이익과 연계하여 경서정, 물표로 중국의' 천인의 조화' 라는 이념을 반영하였다. 중국화는 입의를 중시하고, 입의를 중시하고, 글쓰기와 이미지 사고를 중시하며,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예술 이미지의 통일을 중시한다. 모양은 표면의 유사성에 국한되지 않고' 아름다움은 유사성과 차이 사이' 와' 차이' 를 강조한다. 그 이미지는 대상의 표정과 감정, 화가의 주관적 느낌을 전달하기 위한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본질적이지 않거나 이미지 특징과 연관이 크지 않은 부분을 포기할 수 있습니다. 이목구비를 표현할 수 있는 부분은 과장이나 변형을 통해 묘사할 수 있습니다. 구도에서 중국화는 관리를 강조한다. 고정된 공간이나 시간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유연한 방식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한을 깨고 화가의 주관적 감정과 예술 창작 법칙에 따라 서로 다른 시공간의 물체를 재조합하여 화가의 마음 속에 시공간의 경지를 구축한다. 그래서 비와 눈, 사계절, 고금의 인물들이 모두 같은 그림에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원근법에서는 초점 원근에 국한되지 않고 다중점 또는 분산 원근, 위/아래 또는 왼쪽/오른쪽 이동, 앞/뒤 이동, 관람, 구도 관리, 자유도와 유연성이 뛰어납니다. 동시에, 한 폭의 그림의 구도에서 허실 대비에 주의를 기울여' 소홀하고 쉽게 움직인다',' 밀불투풍' 을 강조해야 하며, 허중에는 실속이 있고 실속이 있다. 중국화는 독특한 필묵 기교로 물상과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점, 선, 면 형식으로 물상의 형태, 뼈, 근리, 명암, 정태의 매력을 묘사한다. 이곳의 필묵은 하나의 대상, 감정을 표현하는 기교이자 일종의 대상의 전달체이다. 동시에 의미심장한 형식이기도 하다. 그 흔적은 중국 서예의 의향을 반영하고 독립된 심미가치를 가지고 있다. 물체의 표면과 비슷하지 않기 때문에 국화는 전흑수묵이나 색이나 먹색의 조합으로 물체를 묘사할 수 있다. 나중에 수묵의 비중이 커질수록 지금은 중국화를 수묵화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있다. 사용된 잉크는 5 색으로 나뉘어 물, 획의 속도, 길이를 조절하여 필묵 기교의 천변만화와 명암톤의 풍부함을 변화시켰다. 동시에, 잉크도 색과 결합될 수 있지만, 잉크는 색을 방해하지 않고, 색은 잉크를 방해하지 않고, 먹색을 보완하는 다양성을 형성한다. 색상 위주의 중국화에서는' 클래스 색상' 의 중점은 개체의 고유 색상이며, 조명과 주변 색상은 중요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고려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부 특수한 수요에 대해, 때때로 우리는 과감하게 과장되거나 가설적인 색깔을 사용할 수 있다. 중국화, 특히 문인화는 창작에서 서화 동원을 강조하고 화가의 개인적 품격과 수양을 중시한다. 시, 책, 그림, 구체적인 작품에 인쇄된 유기적 결합을 강조하고, 화면에 시를 쓰고, 발문을 써서 사회, 생활, 예술에 대한 화가의 이해를 표현함으로써 주제를 심화시키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그림의 유기적 구성 요소이기도 하다. 성당 이후 옷감지주경제가 발전하면서 제재가 크게 넓어지고 화법도 창조되었다. 인물화는 세속 생활에 주목하기 시작했고 산수화는 나날이 번영하고 있다.

당나라에는 꽃과 새 동물을 그리는 데 능숙한 화가들이 많이 있었다. 예를 들어, 설지는 학, 조발, 한간은 말, 한운, 데이송을 그려 소를 그렸는데, 이것들은 모두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절, 석굴, 무덤에 있는 벽화는 당대의 회화 예술의 중요한 방면이다. 돈황천불동 벽화 수는 전무후무하고, 제재는 불교 이야기 위주로 하지만, 당대 사회의 생산생활 (예: 농사, 수확, 라섬유, 벌목, 사냥, 뿔도착, 악무 등) 을 대량으로 반영하고 있다. 그 후원자들의 그림은 당시 역사의 초상화였다. 이 벽화들의 익명 작가는 당시의 실생활을 생동감 있는 스타일로 묘사하여 당시의 사회역사를 연구하는 데 귀중한 자료를 남겼다. 벽화 속 날으는 날과 둥정조정 도안도 오리지널 정신과 민족적 특색을 지닌 예술품이다.

중국 당대는 중국 고대 회화가 전면적으로 발전한 시기이다. 수당, 특히 중당 시대에는 국가 통일, 정치 안정, 국력 강성과 경제 번영, 국내 각 민족 관계의 조화, 중외 문화 교류가 활발해 중국 회화 역사상 가장 중요한 역사적 단계였다.

당시 많은 유명 화가들이 쏟아져 나왔고, 기록이 있는 예술가는 200 여 명이다. 화가는 서역과 외래문화의 영향을 끊임없이 흡수하여 예술 표현 수법이 더욱 풍부하고 창작 제재가 더욱 광범위하다. 인물화는 현실 생활을 반영하고 인물의 정신적 기질을 묘사하는 데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산수화는 청록색과 수묵의 두 체계로 나뉘어 남북의 서로 다른 지역 풍격을 조성한다. 화조화화는 공필색화, 밋밋한 수묵화, 무골화 등 다양한 표현 방법을 창조해 종교화도 더욱 다채로워졌다. 당대의 회화 성과가 전대를 넘어 당시 동양 각국에 영향을 미쳐 중국 회화 역사상 최고봉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오도자가 빚은 인물은 매우 특색이 있다. 동진 () 구 () 와는 달리, 그는 이전의 두께가 일치했던' 철선 묘사' 를 바꿔 리듬이 있는' 란엽화' 에 능하다. 남북조 예술 형식을 돌파하여 독특한 풍격을 형성하다. 오도자는 생동감 있는 인물의 이미지를 잘 파악하고, 전체적인 이미지 형성에 치중하며, 그린 여성 벽화가 훌륭하다. 그의 스타일은 일본 한국 등에 영향을 미쳤다.

당나라의 수도 장안 (현재 산시 Xi) 인재가 구제하다. 초당의 엄립덕, 엄형제, 서역 승려 위시 부자, 중만당의 육냉가, 손위 등이 모두 유명하다. 주의 명작' 꽃부인도' 는 당대의 귀족 여성의 한가한 생활의 한 장면을 묘사했다. 그림 속에는 다섯 명의 궁녀와 한 궁녀가 공산을 흔들고 있다. 이 다섯 여성의 얼굴형과 헤어스타일은 모두 매우 비슷하다. 그들 중 일부는 강아지를 놀리고 있고, 어떤 사람들은 손에서 딴 꽃을 보고 있고, 어떤 사람들은 한가롭게 거닐고 있는데, 이것은 궁정 생활이 공허하고 외롭고 조용한 진정한 묘사이다. 부녀자의 옷은 매우 화려하고 다채롭고, 주의 그림은 매우 사실적이다. 밖에 입은 아사 옷까지 결이 그려졌다. 한은 당대의 비교적 성취한 인물 화가로 소와 양을 그리는 데 능하다. 작품은' 문원지도',' 논가 이주도',' 논가 풍속도' 등이다. 현존하는 작품' 오우도' 는 표정이 각기 다른 수소 다섯 마리를 그렸는데, 어떤 것은 풀을 뜯고, 어떤 것은 혀를 핥고, 어떤 것은 천천히 걷고, 획이 풍부하고, 표정이 생동감 있다. 인물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당대 벽화의 예술 수준도 매우 높다. 인물의 조형은 굵기에서 가늘어지고, 외모는 정확하고 생동감이 있다. 남자는 외형이 우아하고 여자는 풍만하고 다채롭다. 보살, 단정하고 얌전하며 부드럽고 착하다. 이 모든 것은 수당 시대의 그림이 현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현세의 감정에 대한 사람들의 중시가 불교극락세계에 대한 신앙을 초월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화가들은 자신의 현실에 대한 뜨거운 베개로 정교하고 화려한 화권, 비범한 창의력과 뛰어난 사실주의 기교를 만들어 수당 종교 회화의 현실적인 요소를 충분히 발휘했다. 당나라에는 꽃과 새 동물을 그리는 데 능숙한 화가들이 많이 있었다. 예를 들어, 설제화학, 조발과 한건화마, 한송과 다이송화소는 모두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절, 석굴, 무덤에 있는 벽화는 당대의 회화 예술의 중요한 방면이다. 돈황천불동 벽화 수는 전무후무하고, 제재는 불교 이야기 위주로 하지만, 당대 사회의 생산생활 (예: 농사, 수확, 라섬유, 벌목, 사냥, 뿔 도착, 악무 등) 을 대량으로 반영하고 있다. 그 후원자들의 그림은 당시 역사의 초상화였다. 이 벽화들의 무명 작가들은 당시의 현실 생활을 생동감 있는 필치로 묘사하여 당시 사회역사를 연구하는 데 귀중한 자료를 남겼다. 벽화 속 날으는 날과 둥정조정 도안도 오리지널 정신과 민족적 특색을 지닌 예술품이다.

해방 후, 산시 () 시 () 시 () 시 () 시 () 시 () 시 () 시 () 시 () 이 작품들은 색채가 알록달록하고 기세가 웅장하며 생동적이고 내용이 풍부하다. 이수묘의 우경, 백부, 외양간, 소차, 잡공 등 당대의 노동인민의 생산 활동과 생활 장면을 생동감 있게 반영하였다. 이시안, 이중윤묘의 여행도, 사냥도는 봉건 귀족의 사치스러운 생활을 보여줬고, 객도는 국내 각 민족의 친밀한 관계와 대외적인 우호적인 교제를 묘사하며 당시 폴로도를 칠 때의 폴로 장면을 생생하게 기록했다. 이 벽화들은 높은 예술적 가치와 역사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