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구미호는 일종의 오래된 신수이다. 어떻게 여우선으로부터 여우요염으로 바뀌었나요?
구미호는 일종의 오래된 신수이다. 어떻게 여우선으로부터 여우요염으로 바뀌었나요?
흥미롭게도, 이 문화적 이미지는 역사상 엄청난 변화를 겪었고, 거의 한 극단에서 다른 극단으로 이동했습니다.
한나라에서 구미호는 보편적으로 상서로운 것으로 여겨져 사람들의 존경을 받았다. 그러나 당송 이후 점차 제단에 떨어져 악귀의 대표가 되었다.
봉신연의' 에서 소달 () 의 이미지가 등장하면서 구미호 () 는 화국 () 과 민민 () 의 대명사가 되었다.
이런 변화는 어떻게 일어났습니까?
현존하는 문헌 중 구미호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산해경' 이다.
《야동경》은 "청산의 나라가 있고 여우의 구미가 있다" 고 말했다.
해외 동경' 도 "청추국은 북쪽에 있고 ... 그것의 여우는 구미에 네 발이 있다" 고 말했다.
이 기록들에서 구미호는 단지 상고 맹수로 기록될 뿐, 선과 악의 구분은 없다.
그러나 한나라 말기에 구미호는 이미 상서로운 것으로 여겨져 특별한 의미를 부여받았다.
한나라의 비밀문서에 따르면 상조의 창시자 당성이 황제로 등극했을 때 구미호 한 마리가 있었다.
주문왕, 동이가 귀순하자 구미호가 나타났다.
일찍이 하조의 창시자 대우가 젊었을 때, 하얀 구미호 한 마리가 우 앞에 나타나 도산석의 딸을 아내로 삼고 재산이 많아 왕이 될 것을 예고했다.
구미호가 상서로워지는 이유는 그' 구미' 가 후손, 부계 가문을 대표하는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동한 유생은' 백호 이통' 에서 "누가 구미에 있을 것인가? 구빈비는 각자 그 곳을 얻었고, 자손이 많았다. 마지막은 누구입니까? 내일이 지나면 번화하다. "
이미 발견된 한화와 석각을 포함해 구미호는 두꺼비, 유, 삼조옥과 함께 서왕모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구미호가 자손의 번영을 상징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 같다.
또한 구미호가 상서로운 물건이 된 것은 선진시대에 여우가' 현수' 로 여겨지는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예기' 등 고서에 따르면 여우가 죽으면 머리를 태어난 보금자리로 돌리는 것은 유교에서는 일종의 선량한 행동 ("여우가 첫 언덕에서 죽고 뿌리를 잊지 않는다") 으로 보인다.
게다가 한대 점술과 푸예 이론의 성행까지 더해져 구미호는 태평성세의 길조와 천의의 상징적인 표현으로 통치자의 중시와 추앙을 받아 왕의 창성과 백성들의 순종을 보여주는 상징 중 하나가 되었다.
한대와 이후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사서에서 구미호를 길조 기호로 기록한 기록이 잇따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통치자의 의도에 영합하기 위해 곳곳에서 상서로운 상징을 제사하였다.
위문제 황제 조위가 즉위하자, 염성현 북부에 붉은 보라색 여우가 수십 마리의 작은 여우를 데리고 나타났다. 큰 여우의 꼬리는 길고 털이 많고 갈래가 많아 구미호로 여겨져 황제에게 상서로운 물건으로 바쳤다.
북위 시대에는 탁발 정권이 주 중원에 들어갔다. 구미호가 각지에서 여러 차례 등장해 현지 관리들에 의해 상서로운 물건으로 법원에 봉헌된 것으로 알려졌다. 동위 북제 북주 이후에도 여전히 구미호를 보편적으로 모시고 있다.
산해경' 이 있는 대예언가 곽후는 시' 구미호 짱' 을 만들어 길상한 정을 칭송했다.
"그린 교회 야수, 구미 폭스. 볼 방법이 있어 책도 썼어요. 일주일 동안 부자가 되어, 표신으로 운율을 나타내다. "
당대의 개원년 때까지, 타마 사다는 여전히' 개원 자정' 에서 "구미호, 성성군, 정정하고 화목해야 한다" 고 말했다.
그러나 당나라 이후 정사에는 구미호가 길조 선물로 통치자에게 선물한 기록이 없다.
그 후로 구미호가 제단에서 내려와 점차 또 다른 극단으로 변해가고 있다. 국가의 부강을 대표하는 길상짐승에서 사람들에게 미움을 받는 괴물로 변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구미호가 아무리 신성해도 여우의 가족에 속하는 보통 여우에게 먼저 끌릴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민간에서 여우는 종종 사람을 미혹시킬 수 있는 요정으로 여겨진다.
일찍이 동한 시절 허신의' 설문해자' 는 여우를 정의해' 여우, 요수, 귀신이 탄다' 고 말했다. 이것은 여우가 요괴로 만든 것이고, 귀신과도 관련이 있다.
마왕두한 무덤에서 출토된 두 가지 처방은 여우가 치명적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여우선으로 인한 질병을 치료하려면 특별한 주문을 외워야 한다.
구미호송' 을 쓴 곽후는 여우의 요성을 이렇게 묘사했다.
"여우는 50 세이며 여자도 될 수 있습니다. 백세는 미인이고, 마녀인가, 부부상인가. 천리 밖의 외사를 알 수 있고, 멋을 잘 부리며, 사람을 어리둥절하고 무지하게 한다. 천세와 하늘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은 천호이다. "
위진 남북조 지괴와 당전기 소설에는 여우에 대한 이야기가 비일비재하다.
예를 들어 간보는 한 사람이 신을 찾는 중에 여우선에게 미혹된 이야기를 하고, 한 도사의 입을 빌려 여우선이 고대의 아아들이라는 창녀가 여우가 되었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래서 여우선은 아자라고 자칭한다.
당대의 대시인 백거이는 사람들에게 금색을 권하는 시에서 여우의 변화를 이렇게 묘사했다.
\ "고대 마운드 여우, 악마 와 노인, 좋은 가정 여성 으로 바뀌 었습니다.
머리가 흐려지고 얼굴이 화장되고 큰 꼬리가 빨간 롱스커트로 끌린다.
버려진 길을 따라 천천히 걸으면 사람은 황혼에 조용해질 것이다.
노래를 부르거나 춤을 추거나 슬프게 울고, 푸른 눈썹은 얼굴을 드러내지 않는다.
갑자기 나는 백만 번 웃었고, 나는 열 명에게 매료되었다.
하지만 당문헌에는 여우가 출몰했다는 기록이 많이 있지만 구미호는 거의 언급되지 않는다. 구미호는 신성한 후광을 가지고 있어 당대에서는 요괴라고 직접 불리지 않았다.
송대와 그 이후 구미호는 마침내 혐오스러운 괴물로 퇴화했다.
북송 황족 이후 조령구는' 뒷거리록' 에서' 전당관기, 풍운이 좋아 구미야호' 라고 적었다.
북송 () 의 명신 전광 () 도' 유림외사' 에서 "당시 사람들은 구미호 () 를 보고 그것이 민족 길조 () 도 아니고 혼란스러웠다" 고 썼다.
남송대학자 엽이는' 학기' 에서 구미호를' 요호' 라고 부른다.
또한, 남송 () 의 유명한 항금대신인 리강 () 은 "만악 구미호 () 를 깊이 안다" 는 시를 썼다. 대시인 육유의 시에도' 여우 구미동 중국' 이라는 말이 있다. 잠깐만요.
송대에 이르러 구미호는 이미 완전히 요괴되었고, 그 머리 위의 신성한 고리도 사라졌다.
송 이후 구미호 요괴의 이미지가 고정돼 천하에 폐를 끼쳤을 뿐만 아니라 국가와 국민에게 재난을 가져왔다.
그중 소달기는 명대 소설' 봉신연의' 중 가장 널리 알려진 이미지다. 그녀는 구미의 여우 한 마리에 빙의되어 여와의 명령에 현혹되어 은상재를 훼손했다.
만청소설' 구미호' 에서 구미호의 요성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여우를 덮는 것은 가장 호색이고, 구미라는 이름은 더 호색할 뿐만 아니라, 인간형을 환화시키는 데 능하며, 공을 들여 아첨하고, 음보양술도 모아 일반 여우보다 더 심하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구미호는 이미 여우 중 가장 고귀한 성물에서 일반 여우요보다 더 위험하고 징그러운 우보로 전락했다.
왜 당송 시대 구미호의 이미지가 반전되었는가?
일반 여우에게 끌리는 것 외에도' 여우' 와' 후' 의 동음, 중국인들이 외래호인을 차별하고' 후' 라고 부르기 때문에 당대에는 정사에 구미호가 길한 물건으로 통치자에게 바쳐진 기록이 없다고 지적했다.
송대가 제창하는 상서로운 정신은 현무, 즉 거북뱀이다. 그리고 건국 이래 북송은 줄곧 북방 소수민족의 위협을 받고 있다. 남송은 반벽강산을 잃었을 뿐만 아니라, 늘 금조에 압박을 받아 존엄이 바닥을 쓸었다. 송인은 김인을 뼈에 사무치게 미워했고, 북방에 사는 여우조차도 뼈에 사무치게 미워했다. (옛사람들은' 강남에는 야후가 없고 강북에는 자고가 없다' 고 생각했었다.), 구미호의 이미지 지위가 계속 하락하여 결국 화국 재앙민의 요괴가 되었다.
그러나 오늘 구미호의 이미지가 다시 회복된 것 같다. 예를 들어, 몇 년 전 유행했던 고복 판타지 드라마' 삼생 3 세 십리 복숭아꽃' 에서 청추에서 온 구미호 가문은 지위가 높아 세 가지 서클의 존경을 받았다.
구미호' 상고신수' 의 최초 포지셔닝에 대한 귀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