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문무관들의 궁중복에 무엇을 수놓았는지 알고 싶습니다. 모든 왕조에서 여러분이 도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고대 문무관들의 궁중복에 무엇을 수놓았는지 알고 싶습니다. 모든 왕조에서 여러분이 도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궁중복은 고대 군주와 대신이 궁중 회의에서 입었던 옷이다. 주(周)나라의 궁중복은 缁衣(검은색)과 평복으로, 허리에 缁 띠를 띠고 발에는 수수바지를 입었다. 황제는 머리에 비모를 쓰고, 신하들은 웨이마오관(Weimaoguan)이나 현관(Xuanguan)을 착용합니다. 다음 왕조에는 제복이 모두 가죽으로 만들어졌으며, 깃과 소매에는 남동석 가장자리가 있고 양쪽 어깨에는 황청색이 사용되었습니다. 1. 허리 휘장은 가운데가 접힌 비단뱀 4개로 만들어졌고, 옷은 8개의 비단뱀으로 만들어졌으며 모두 발톱이 4개 있다. 5~7품의 색상은 남동석 조각으로 되어 있고, 몸 전체는 구름단으로 되어 있으며 앞면과 뒷면에 비단뱀이 1개씩 있고 가운데 부분이 남동석으로 되어 있다. 공단. 8 등급과 9 등급은 비단뱀이없는 Shiqingyun 새틴으로 만들어졌으며 지도자의 홀리는 모두 녹색 일본 새틴으로 중간에 접힌 부분이 있습니다. Chaozhuwen의 5 등급과 4 등급을 사용할 수 있으며 잡다한 보물과 다양한 것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향.

제복 대신 제사복으로 활용될 수도 있지만, 여전히 주요 용도는 고대 군주, 대신, 관료들이 정치를 논의할 때 입는 옷이다. 기록에 따르면 궁중 복식은 일찍이 주(周)나라 때부터 존재했다. "주리·춘관·사복": "왕의 좋은 옷과 나쁜 옷... 궁중에 따라 비변복은 최초의 궁정복이다." 이런 종류의 옷은 대부분 고운 흰색 천으로 되어 있는데, 옷은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고, 아랫부분도 흰색으로 되어 있다. 이런 옷과 어울리기 위해 머리에도 흰색 왕관을 씌운다. 윗부분을 뾰족하게 만들어 두 손바닥을 합친 모양으로 만들어 이름이 '벤'이다.

벤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재료는 대개 흰 사슴가죽이어서 '가죽벤'이라고도 불린다. 비비안의 제복은 황제뿐만 아니라 학자급 이상의 남자들도 왕을 만나기 위해 입었습니다. 옷은 흰색이고 선이 없는 수수하기 때문에 개개인의 신원을 식별하는 것이 불가능하여 피부로 구별됩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옥으로 피부를 장식하는 것입니다. 관리들은 옥 장신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옥장신구의 개수에도 약간의 차이가 있다. 존경심과 열등함을 보여주기 위해.

목사가 법원을 퇴직하고 관저로 돌아올 때, 스스로 법원에 출석하고 싶다면, 즉 자신보다 낮은 신분의 사람을 만나고 싶다면 더 이상 입을 수 없다. 가죽 옷이지만 일종의 "缁衣", 즉 검은 천으로 만든 궁정복을 입어야 합니다. 『시경·정풍·缁衣』에는 '缁衣가 적당하다'는 말이 있다. 사람들이 『시경』을 읽을 때 이 문장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하여 한나라의 모헌(毛保)은 특별히 해설했다. “缁”은 검은색이며, 관리들이 법정에서 연설을 듣는 예복이기도 하다. 송나라 유학자 주희(朱熙)는 이를 더욱 분명하게 말했다: "신하와 신하들이 왕을 섬길 때 가죽 편을 입으나 진의는 입지 않습니다. "

춘추전국시대 궁중복은 대부분 검은 천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위엄있고 사각형 모양이라 '현단'이라고 불렀습니다. 첫 번째 제복을 입은 현안은 위모(魏毛)와 비슷한 모양의 관장식을 결합한 것인데 사슴가죽 대신에 검은 비단으로 만든 것이 이런 궁중의상은 위모와 현단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단'은 궁중 예복의 대명사가 됐다.

'춘추시대 고량전·서공 3년': "양구회의에서 환공은 왕자들에게 와트를 메도록 명했다. 진 패닝은 "외모의 왕인 웨이. Duan, Xuan Duan의 옷. 당나라 양시순도 설명했다. “이른바 현단이라 함은 색이 검고 형태가 살이 없이 직선이라 하여 현단이라 부르느니라. 환공의 제후들은 제후들로 하여금 자신에게 경의를 표하게 하였기 때문에 그들 역시 황실 예복을 준수하였다. "'위단'이라는 말을 거꾸로 뒤집어 '단위'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다. 예를 들어 '좌전·조공년'은 "나와 자변면, 단위가 백성을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리는 것"이다. 왕자. "서한대 황제와 대신들이 궁중 회의에서 입는 제복도 검은색이었지만 지도자의 부분은 진홍색으로 가장자리가 처리되어 있었다. 아내의 눈썹을 그린 것으로 유명한 한나라의 조음 장창(張張)은 이렇게 말했다. “장씨는 20년 넘게 비누옷을 입었는데 같은 죄를 지었습니다. 사람들은 스스로 속량했고, 도둑이나 천한 사람들에 대해서는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그가 말하는 '자오이'는 궁중복을 의미한다. '20년 이상 비누옷을 준비한다'는 것은 20년 이상 관직에 있었다는 뜻이다. 서한시대에는 제사복 제도가 있었지만, 완결되지는 않았지만 여전히 궁중 복장에 대한 규칙이 있었습니다. 원설 3년(기원전 126년)에 천전(Tian Tian)이라는 이름의 무안후가 "蜜褕"라는 옷을 입고 궁정에 나갔습니다. , 그러나 신분이 낮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한무제로부터 '무례하다'는 비난을 받았으나 여전히 후작에서 쫓겨났습니다.蜕褕는 궁정복과 어떻게 다릅니까? 이러한 문제를 설명하려면 먼저 시대를 이야기해야 합니다. 당시 의복은 상체에 입는 부분으로 나누어졌고, 하체에 입는 부분을 상(商)이라고 불렀습니다. 바지는 후대에도 입었지만 당시 바지에는 가랑이 부분이나 허리띠가 없었고 바지 다리가 두 개뿐이어서 착용할 때 다리를 허리에 묶었습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상의와 하의를 하나의 옷으로 합친 새로운 의복이 등장했다. 의복". 옷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새로운 문제, 즉 치마와 밑단의 관계가 발생한다. 과거에는 옷, 치마, 바지가 각각의 역할을 수행했다. (단)은 독립적이다. 이제 하나로 연결되어 있는데, 거들이 없으면 하체 부분이 다루기가 쉽지 않습니다. 밑단 양쪽에 슬릿이 있으면 잘 가려지지 않은 하체가 노출될 수밖에 없습니다. 슬릿이 없으면 하체 부분이 노출될 수밖에 없으며, 이러한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사람들은 스커트를 늘려 삼각형을 형성하는 방식을 채택합니다. 착용시 허리를 잡아 허리띠로 묶어 뒤에서 보면 호랑꼬리가 보이도록 하여 편하게 움직이더라도 몸이 노출될 위험이 없습니다.

전통적인 상의나 하의에 비해 어두운 색의 옷은 입기 편하고 몸에 더 잘 어울리기 때문에 각계각층에서 환영을 받으며, 남성과 여성이 우월성을 가리지 않고 입는 경우도 있습니다. 법원 회의.

'의례서 타마모'에는 '조원(현)단, 서심의'라는 기록이 있는데, 이는 아침 궁정이 큰 선물이며 현단 궁중복을 입어야 한다는 뜻이다. 더 밝고 어두운 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나라에 들어서면서 사람들의 속옷은 점점 더 완벽해졌고, 특히 가랑이도 사용하는 바지는 더 이상 깊은 옷을 둘러싸기 위해 곡선 열차를 사용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직선 열차를 채택했습니다. 즉, 옷의 스커트가 왼쪽 가슴과 교차한 다음 밑단까지 곧게 내려갑니다. 이렇게 직선 스커트를 입은 옷을 "襜褕"이라고 합니다. 터번은 민간에서 등장했는데, 처음에는 유행을 따르기 위해 평상복으로 입었습니다. 무안후천천은 황제를 만날 때 앞치마나 치마를 가리지 않고 입었습니다. 한나라의 무제의 눈에는 당연히 "무례하다"는 것입니다.

서한말에는 상황이 크게 바뀌었고, 사람들은 점차 실생활에서 襜褯의 장점을 발견하고 이를 기꺼이 받아들이게 되었으며 점차 평상복에서 정장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그리고 코트 옷으로. 『동관한기』에는 서기 25년 유수가 즉위하여 황제의 자리에 오르고 동한의 역사가 시작되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본래 경시황제 유현(劉宣)의 휘하였던 기병대장 경춘(老春)은 유현(劉玄)이 사라진 것을 보고 2,000명이 넘는 일족 손님을 이끌고 유수에게 항복하였다. 동한과 서한 왕조가 바뀌면서 蜵褕는 관료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었고 전통적인 궁중 복식을 대체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蜜褕의 더욱 발전된 발전은 로브가 될 것입니다. 동한시대에는 황제부터 관리들까지 예복이 궁중복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후한·우복지서』에는 “성우(즉 황제)의 평상복은 짙은 옷이며, 의복은 오계절의 색깔과 일치한다.… 가장 겸손한 사람은 예복을 입는다. '독혼의 지도자는 궁중의 옷을 입는다'는 말이 바로 그것이다. 동한을 시작으로 삼국, 진, 남북, 수, 당, 오대, 심지어 송, 명까지 황제와 관료들은 항상 궁중 회의복으로 예복 제도를 채택해 왔습니다. 사용된 재료는 대부분 진홍빛이어서 "진홍색 거즈 로브"라고도 합니다. 대부분의 옷에는 깃이 있고 소매가 크며 무릎 길이의 아래쪽 부분에는 깃, 소매, 옷깃, 기차 및 기타 부분이 모두 넓은 검은색 테두리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보라색 거즈 가운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옷으로는 흰색 거즈 속옷(속옷), 흰색 왁시 스커트, 무릎을 덮는 거즈, 흰색 양말, 검정색 재킷 등이 있습니다. 황제가 진홍빛 망포를 입으면 보통 하늘에 닿는 관을 쓰는데, 문무관은 금현관, 달마관, 초선관 등의 관을 쓰는데, 각자의 직위에 맞게 쓴다. 한나라 때부터 공무원이 궁정복을 입을 때 관 아래에 붓을 놓아야 했는데, 이를 흔히 '어붓'이라고 합니다.

이런 붓은 원래는 궁중의 일을 기록하는 편의를 위해 왕관 아래에 꽂아두었던 실용적인 물건이었는데, 점차 일종의 왕관 장식이 되었습니다. 이 제도는 당나라에도 여전히 존재했으며 7급 이상의 관리에게만 적용되었습니다. 송나라에서는 대나무를 장대 모양으로 잘라서 비라에 싸서 붓 대신에 벨벳을 사용하여 관 앞에 세우는 것을 볼 수 있다. 대대로 전해지는 송족의 초상화에서. 주(周)나라 이래로 중요한 법정 회의가 있을 때마다, 특히 군주와 신하들의 회의가 있을 때마다 모든 사람은 궁정복을 입고 회의에 참석해야 하며, 심지어 황제도 예외는 아닙니다. 삼국시대 위명제가 편의상 양복을 만날 때 수놓은 모자와 반팔 평상복을 입었고, 이에 양복은 "이 의식이 어떻게 악을 토벌할 수 있느냐"고 꾸짖었다. 그때부터 양푸는 그를 꾸짖었고, 궁정복을 입지 않으면 양푸를 볼 수 없었다. 솔직히 말해서, 황제와 신하들이 그렇게 복잡한 궁중복을 입고 법정에 가서 몇 시간 동안 서 있다는 것은 불편할 것입니다. 겨울에는 괜찮은데 여름에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온몸이 걸레로 뒤덮여 있어서 정말 부담스럽습니다.

송나라에 재상이 있었는데, 몸이 허약한 탓에 더운 날 어쩔 수 없이 궁정복을 입고 법정에 나갔다가 법정에서 질식할 뻔했다. 홀. 이 사건으로 인해 송나라는 문무관들이 법정에 참석할 때 덧옷을 입도록 규정한 적이 있는데, 3지 때에는 흔히 '포'라고 불리는 덧옷을 입지 않고 법정에 참석할 수 있었습니다. -무료". 이러한 모습은 청대 말기 소설 『관의 출현』에 반영되어 있는데, 36장에 “6월의 날씨라 외투를 벗을 때가 되자 사부가 차에서 내려 옷을 입고 나왔다. 베이지 색의 밝은 재킷, 거즈 오픈 로브, 대나무 녹색 셔츠. "궁중 옷은 남자들만 입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여자도 입을 수 있습니다. 『주리·천관·내사부』에는 여섯 종류의 여성복이 기록되어 있는데, 처음 세 개는 제사에 특별히 사용되었고, 마지막 세 개는 궁중 회의에도 사용되었다. 예를 들어 활옷은 여왕이 누에에게 절할 때 입는 것(고제에게 양잠을 하도록 기도하는 의례), 9번째 혼인, 청나라의 부인은 궁중 모임에 이용된다. 여왕은 황제와 손님들을 만날 때 옷을 입지 않은 채 입는다. 거의와 잔의는 고대 기혼 여성이 입었던 궁중복입니다. 청나라 후궁이 입는 궁중복은 더욱 독특하여 대개 궁중 예복, 궁중 외투, 궁중치마 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태후와 황후의 황실 예복은 5가지 스타일이 있는데, 겨울용 3가지 스타일, 여름용 2가지 스타일이 있습니다. 모두 밝은 노란색 비단 직물로 만들어졌으며 금용, 상서로운 구름, 팔보 및 바닷물 문양을 수놓았습니다. 청나라 관료들의 궁정복과 마찬가지로 유부녀의 예복에도 화살소매를 사용했는데, 흔히 '말발굽 소매'로 알려져 있다. 궁중복은 첩부터 칠품부인까지 입을 수 있는 소매 없는 조끼로 만보용수, 팔보, 정수 등의 문양이 수놓아져 있으며, 사용 시에는 궁중복으로 덮어준다. 궁정치마에는 궁정의 안감을 덧대고 여러 가지 상서로운 문양을 수놓았습니다.

당대 관료들은 둥근 목이 좁은 예복을 입는 것 외에도 제사 등 중요한 행사에 예복을 입기도 했습니다. 의상 스타일은 대부분 수 왕조의 옛 제도를 계승했습니다. 머리에 터번이나 새장을 쓰고, 큰 소매가 달린 더블 브레스티드 셔츠를 입고, 아래에 앞치마를 두르고, 옥 펜던트와 리본을 착용했습니다. 큰 소매 셔츠에 가랑이를 추가한 것은 수나라와 당나라 시대의 관복의 특징이기도 했습니다.

수당시대에는 가장 엄숙한 예복은 여전히 ​​전통을 유지하고 있지만, 가장 일반적으로 입는 관복은 새로운 모습을 보여 후대를 위한 복식체계의 또 다른 전통이 되었다. 그래서 지금은 의류 역사상 중요한 시대이다.

수당 시대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흰색 라운드 넥 가운을 입었고, 하층민은 린넨과 양모로 만든 '거친 갈색' 가운을 입었습니다. 수 왕조의 여성들은 좁고 몸에 꼭 맞는 둥근 칼라 또는 교차 칼라 반바지, 바닥까지 내려오는 하이 웨이스트 스커트, 허리에 묶인 깃발 두 개를 입었습니다. 당나라의 여성복은 주로 블라우스, 치마, 몸통으로 구성되었으며 몸통은 어깨 위로 드리워진 긴 스카프였습니다. 긴 셔츠 위에 입는 특별한 반팔 반팔 셔츠도 있습니다. 당나라 초기 여성들은 소매가 작은 블라우스, 줄무늬 바지, 수놓은 신발 등 서양식 의상을 즐겨 입었고 머리에는 '파워 리'와 '커튼 모자'를 썼습니다. 수당시대 여성복은 빨간색, 보라색, 노란색, 녹색의 네 가지 색상이 가장 인기가 있었습니다.

남성복:

Mianfu: 제사복, 가장 엄숙한 예복. 황제부터 모든 관리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이에 복종했습니다.

궁중복 : 미안복에 이어 2급 복식이다.

통천관복: 황제가 입는 가장 엄숙한 궁정복장.

원대한 왕실 예복: 왕세자와 왕자들이 입는 가장 엄숙한 궁중 예복.

구푸(Gufu): 궁정복이라고도 합니다.

공복: 관복, 궁중복에 이은 3급 복식이다.

편복: 황제가 초하루에 궁중을 받을 때 입으며, 초하루에 왕세자가 입는다.

공복: 왕세자가 5월 궁정에 들어갈 때와 원나라 동지 때 입는 제복이다.

일반 터번 유니폼: 군복.

검은 망사 모자 옷 : 황제와 왕세자가 법정에 참석할 때, 소송을 심리할 때, 손님과 함께 연회를 할 때 입는 옷입니다. 모자는 검은 망사로 만들어졌습니다.

헤이지에 터번: 관직이 없는 학자들이 궁정에 참석하거나 칙령을 받을 때 착용하는 터번.

일반적인 옷: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의류 유형입니다.

노란옷: 황제는 노란색 옷을 자주 입기 시작했습니다.

핀푸: 관료의 계급을 구별하기 위해 다양한 색깔의 옷을 사용하는 전통.

여성복:

그랜드 드레스:

코트: 가장 엄숙한 드레스.

자이자이(Zhai Zhai): 왕세녀를 위한 가장 가벼운 드레스.

평상복:

칭이: 왕비가 황제를 만났을 때 입었습니다.

주이: 왕비가 연회에서 손님을 만날 때 입는다.

틴보차이 예복: 화차 예복: 웨딩드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