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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 교육 이야기 사례 분석

유치원 교육의 질은 이미 취학 전 교육의 초점이 되었으며, 취학 전 교육을 발전시키는 것은 그 중의 중점 작업 중의 하나이다. 다음은 서애아가 여러분을 위해 정리한 유치원 교육 이야기 사례입니다. 한번 봅시다!

유치원 교육 이야기 사례 분석 1

-응? 티켓을 팔고 싶습니까?

교사와 어린이 간의 상호 작용으로 인한 게임 테마

노신 유치원 진보영

I. 배경

골자는 어린이와 성인, 동반자 간의 생활, 교류, 탐구, 게임이 사회 학습의 중요한 수단이라고 지적했다. 아이에게 인간관계와 활동의 기회와 조건을 제공하고 인도해야 한다. -응? 소반의 아이들은 나이가 어리고 생활 경험이 적다. 왜냐하면 그들은 방금 집에서 유치원에 왔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유활동은 분쟁을 일으키기 쉬우니 선생님께 여쭤봐도 될까요? 불평? 。 교사로서 이런 사건을 어떻게 처리하고,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활동의 교육적 가치를 발굴하고,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지도하는 것은 우리 교사가 생각해야 할 문제이다. 이 경우 딩딩은 막 유치원에 입학한 작은 반 아이였다. 그는 순진하고 활발하며 귀엽다. 한 번의 자유활동에서, 그는 자발적으로 하나를 건설했습니까? 티켓을 팔고 싶습니까? 게임 줄거리, 적극적으로 동료에게 * * * 게임과의 상호 작용을 개방한다. 선생님의 시기적절한 개입과 적극적인 대응으로 딩딩의 게임 주제는 원하는 목적을 달성했다.

둘째, 사례 설명

(1)

간식을 먹고 두유를 마셨을 때 아이들은 평소처럼 작은 컵을 컵받침에 다시 놓고 선생님을 나와 교실 밖의 작은 베란다로 걸어갔다. 갑자기 틴틴이 갑자기 작은 베란다로 가는 길목에 와서 두 손으로 길목을 가로막고 말했다. 표를 팔고 표를 팔러 가다. -응? 뒤에서 나온 아이가 하나하나 그에게 가로막혀 뛰어왔나요? 불평? 고 말했다: 선생님, 틴틴이 우리를 막았습니다, 우리는 지나갈 수 없습니다. -응? 아이들 말 들어요? 불평? 아이들이 굳어지는 것을 보고 선생님은 서둘러 딩딩으로 가서 주머니에서 돈을 꺼내는 척했다. 매표원, 표 한 장 사주세요. 나는 공원에 놀러 가고 싶다. -응? 딩딩은 기쁘게 선생님을 지나가게 했고, 선생님은 기회를 틈타 딩딩에게 말했다. 매표원, 당신은 아직 나에게 표를 주지 않았습니다. -응? 땡땡이 한번 멍하니, 빨리 손을 호주머니에 꺼내 말했다? 여기에 귀하의 티켓입니다. -응? 두 손을 한 번 치자 선생님과 딩딩은 순조롭게 길목을 통과해 작은 베란다로 왔다. 다 읽은 후 뒤에 앉아 있는 아이들은 선생님의 모습을 배우고 주머니에서 돈을 내고 딩딩에서 온 표를 사는 척했다. 딩딩은 주머니에서 돈을 꺼내는 척하며 손으로 불어주었고, 아이들이 지나가게 해서 작은 베란다에서 놀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2)

그 이후로, 방과 후, 아이들은 자주 모여서 놀까? 티켓을 팔고 싶습니까? 게임, 한번은 대형 장난감을 가지고 놀 때 계단 옆, 미끄럼틀 아래? 작은 방? 영화에서 틴틴과 다른 아이들이 또 자발적으로 놀았나요? 표를 사서 표를 팔아요? 길목에 서 있는 아이들 몇 명 사이의 게임인가요, 아니면 품위 있는 게임인가요? 작은 방? 문 앞에서 나는 손을 뻗어 지나가는 아이들에게 표를 팔게 했고, 나머지 아이들은 손을 뻗어 표를 사는 것에 관심이 있어서 즐겁게 놀았다.

셋째, 분석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딩딩은 행사 중 다른 어린이들에 의해 종종 간과된다. 오늘 작은 베란다에서 간식을 먹고 자유롭게 활동하는 과정에서 선생님과 또래들의 주의를 끌기 위해 그는 자발적으로 구조했습니까? 티켓을 팔고 싶습니까? 게임의 줄거리는 다른 어린이들과의 상호 작용을 일으켜 또래들의 관심을 찾는다. 하지만 유아의 나이가 아직 어려서 생활경험이 많지 않아, 그의 상호 작용은 동료의 충분한 중시를 불러일으키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작은 베란다에서 놀 수 없어 아이들을 불만스럽게 했다. 불평? 선생님. 이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틴틴의 언행을 관찰하는 기초 위에서,

나는 딩딩의 당시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을 이해하고, 놀이동으로 딩딩의 활동에 참여하고, 계발적인 질문을 통해 딩딩과 효과적인 상호 작용을 형성했다. 선생님의 이런 행동은 다른 아이들의 모방을 불러일으켰고, 아이들은 잇달아 그의 활동에 동참했다. 그는 이렇게 많은 아이들, 특히 선생님이 그의 게임에 참가하게 되어 매우 기뻤다. 그를 활동 중의 작은 캐릭터에서 활동 중의 주인공으로 변하게 하다. 그래서 그는 선생님과 동행의 대답에 모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넷째, 반성

1. 교사는 모든 아이들에게 관심을 갖고 배려, 존중, 수용의 태도로 모든 아이와 소통해야 한다. 모든 아이들은 서로 다른 개체이며, 모두 자신의 사고방식과 자의식을 가지고 있다. 아이들별 활동을 할 때 교사는 서로 다른 아이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서로 다른 지도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선생님은 아이를 간단히 처리하지 않았습니까? 불평? 무뚝뚝한 언어로 딩딩의 행동을 제지하는 대신 세심한 관찰과 관심을 통해 딩딩의 요구를 적시에 알아차리고 존중과 수용의 태도로 딩딩과 상호 작용하여 아이들의 동반자 간의 갈등을 해결하고 아이들 사이의 갈등을 우정으로 바꾸게 한다.

교사는 자녀와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교사-아동 상호 작용을 수립해야합니다.

교사-아동 상호 작용 모델의 형성과 발전은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 상호 작용의 발전 과정이자 개인의 적극적인 건설 과정이다. -응? 티켓을 팔고 싶습니까? 이 주제는 틴틴이 적극적으로 구축해 아이의 주의를 끌기를 바라는 활동이다. 이곳에서 교사의 시기적절한 개입으로 딩딩과 사제 간의 협력 탐구 상호 작용이 형성되어 교사가 어린이 학습 활동의 지지자, 협력자, 멘토가 되었다. 어디서 왔어요? 비행기표 값을 내요? 도착? 주동적으로 티켓을 요구합니까? 딩딩의 손으로 한 대 때려요? , 처음에는 간단한 게임 내용을 갑자기 풍부하게 합니다. 이번 상호 작용에서 선생님도 딩딩과의 정서적 교류에 주의를 기울였기 때문에 딩딩과 선생님의 상호 작용이 비교적 좋았다. 이것은 정확히 전체 개요의 요구와 침투를 반영한 것이다: 감정교류의 상호 작용을 중시하지 않는 것은 교육가치가 부족한가? 。 이런 종류의 교사-청소년 상호 작용 모델은 상호 작용에서 교사와 딩딩뿐만 아니라 현장에 있는 다른 아이들에게도 영향을 미치며, 바람을 따르고, 전계 효과를 내고, 큰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과정에서 아이들의 상호 작용과 상호 작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앞으로의 교사-학생 발전과 상호 작용에 큰 영향을 미친다.

3. 교사는 무작위 교육의 시기를 잘 파악하고, 시기를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몬테소리 (Montesoli) 는 어린이들이 재미있는 활동을 선택해야만 집중력과 자주의 정도에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교사는 아이의 재미있는 일, 게임, 의외의 사건에 함축된 교육적 가치를 발견하고 적절한 방식으로 대응해야 한다. 교사는 활동 중 아이들의 성과와 반응에 주의를 기울이고, 아이의 생각과 감정을 듣고, 아이의 문제, 어려움, 수요를 발견하고, 적시에 적절한 지원과 지도를 해야 한다. 딩딩에 대항해? 티켓을 팔고 싶습니까? 행사 과정에서 선생님의 시기적절한 지도로 틴틴의 게임 줄거리는 점점 풍부하고 완벽해져 딩딩과 같은 유아들에게 더욱 효과적이다. 선생님의 주동이 아이의 흥미를 다음으로 옮겼습니까? 작은 발코니에 티켓을 구입? 게임의 게임 줄거리에서 선생님이 생성한 게임 주제는 많은 아이들이 받아들인다. 여기서 관건은 교사가 무작위 교육의 기회를 포착했다는 점이다. 이때 선생님이 만든 게임의 주제는 바로 아이가 흥미를 느끼는 것이기 때문에 아이의 관심은 선생님과 틴틴틴이 요구하는 방향으로 옮겨갔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게임은 어린이 생활의 주요 내용입니다. 유치원 교육? 게임을 기본 활동으로 삼고 있습니까? 。

게임은 아이의 인지, 사고, 상상력, 성격을 반영하는 거울이다. 교사는 동심과 너그러운 마음으로 아이의 게임 활동을 관찰하고, 게임 과정에서 아이의 행동, 감정, 언어 표현을 이해해야 한다. 몰입감 있는 선생님으로서, 18 세기 프랑스 사상가들이 말했듯이, 당신은 아이처럼 게임에 참여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아이를 사랑하고, 아이들이 놀도록 도와주다. 그들을 행복하게 해주고 그들의 귀여운 본능을 키워라. 영원히 웃고 조용한 어린 시절에 집착하지 않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천진한 아이들에게 순간적인 시간을 즐기게 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유치원 교육 이야기 사례 분석 2

링크 1: 유아들이 집단적으로 선생님의 조작을 관찰하고, 무엇이 가라앉을 수 있는지, 무엇이 떠오를 수 있는지 보고, 칠판에 2 차원 기록표를 그려 유아들이 관찰 결과를 기록하는 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인 과정은: 우선, 선생님은 앞에 있는 대야를 가리키며 물었다. 이게 뭐야? (코멘트: 유효하지 않은 쓸모없는 질문. 진짜 문제는 아이들의 사고와 탐구를 불러일으켜야 한다. 답은 다양하다. 교사의 문제는 그 역할에 따라 나눌 수 있다: 어린이 탐구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문제; 아이들의 인지 갈등을 일으키다. 아이가 방향을 탐구하도록 지도하는 등. ) 그리고 눈앞의 여러 가지 기복을 가리키며 물었다. 만약 내가 이 물건들을 물에 넣으면 어떻게 될까? 이때 어떤 어린이가 말했다? 싱크대? 한 아이가 말했다? 떠다니는 거야? (코멘트: 이때 선생님은 아이의 대답에 대해 아무런 피드백도 하지 않았다. 아이의 대답이 그녀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이다. ) 그런 다음 다른 아이가 대답했다: 어떤 것은 무겁고, 어떤 것은 떠 있다. -응? 이때 선생님의 얼굴에는 환한 미소가 드러났다. 그는 이 아이를 칭찬하고 모든 아이들에게 다시 한 번 반복해 달라고 요구했다. 물건을 물에 넣었을 때, 어떤 것은 떠오르고, 어떤 것은 가라앉는다. -응? 둘째, 선생님은 조작하면서 칠판에 2 차원 기록표를 그려 아이에게 관찰 결과를 기록하는 법을 배우게 했다. (코멘트: 이 코너는 오래 걸렸는데, 아이가 좀 귀찮은 것 같아요. 2 차원 기록 형식이 너무 추상적이어서 아이에게 적합하지 않아요. 그리고 아이들에게 선생님이 규정한 녹음 방법을 배우라고 요구하면서, 아이들이 어떻게 녹음할 수 있는지를 탐구할 기회를 박탈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링크 2: 아이들은 그룹 단위로 기복을 보여줍니다. 아이가 조작하기 전에 선생님은 관찰 결과가 선생님이 실험을 하면서 보내는 기록표에 기록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누가 빠르고 잘 할 수 있는지 보자고 제안했다. (코멘트: 이 요구는 아이들의 진정한 탐구의 발생에 영향을 미쳤다! 선생님의 기대에 부응하는 것은 모든 아이들이 잘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거의 모든 아이들이 물 속에 물체를 넣느라 바쁘다는 것을 알게 되자, 재빨리 기록하여 탐험을 시도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공부명언) 어떤 아이가 물속의 물체의 기복을 탐구하고 있다 해도, 선생님은 그에게 빨리 기록하라고 일깨워 주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이런 행위는 아이들의 탐구에 대한 흥미를 쫓아냈다. 결국 열심히 탐구하지 않은 아이는 선생님의 칭찬을 받았다. 그가 가장 빨리 선생님의 임무를 완수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는 선생님의 임무를 완수하고 교육의 목적을 달성했는가? ) 을 참조하십시오

링크 3: 자녀를 조직하여 자신의 기록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4 번: 교사는 소금을 물에 넣고, 아이들이 저어주고, 같은 물체의 기복을 다시 한 번 탐구하고, 아이를 기록하게 한다. (코멘트: 선생님은 소금을 통일적으로 넣어 아이들이 소금 함량 변화와 물체 기복을 탐구할 기회를 박탈했다. 선생님의 목적은 아이들이 민물과 소금물에 기복이 있는 물체의 차이를 인식하게 하는 것이지만, 이런 목표 모델은 아이들이 탐구하는 과정을 박탈한다. 사실, 이 인지 목표의 달성은 장기적인 과정이며, 정서적 목표와 방법 목표의 달성은 인지 목표의 달성으로 인해 잃어서는 안 된다. 과학 교육의 목표는 인지 목표, 감정 목표, 방법 목표의 세 가지 측면이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모든 것은 게임을 위한 것이다.

모 유치원은 중대반 어린이들이 단체 체조를 연습한다. 감독은 경기에서 상을 받기 위해 매일 야외 리허설을 3 시간 이상 요구할 뿐만 아니라 리허설 효과를 보장하기 위해 리허설 기간 동안 아이들이 화장실에 갈 수 없도록 했다. 어느 날, 한 아이가 리허설을 할 때 소변을 봐야 했지만, 그는 선생님의 비평을 두려워하여 줄곧 저항할 수 없었다. 결국 그는 바지에 오줌을 쌌고 체력이 부족해서 그 자리에서 쓰러졌다. 때때로 아이들을 학급 관리에 참여시키면 다른 아이들의 수용과 인정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미술 숙제를 하기 전에, 나는 당직반장에게 출석 발필을 맡도록 요청했다. 발행 과정에서, 나는 거의 모든 아이들이 펜을 들고 가는 아이들이 말하는 것을 보고 놀랐다. 감사합니다 XXX? 선생님이 왜 펜을 보내지 않는지 이상하다. 즐기세요? 이런 처리를 거치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제 생각에 가장 큰 것은

그 이유는 그들 측의 작은 파트너가 관리와 서비스를 책임지고, 그들에게 약간의 신선함을 가져다 줄 것이며, 그들은 더 받아들이고 인정하기를 원하기 때문일 것이다.

동시에, 구현 과정에서, 우리는 또한 어린이들 사이에 뚜렷한 능력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것은 분명히 단기간에 개선하고 해결할 수 있는 어려운 문제가 아니다. 우리는 학부모와 양해를 얻어 아이들에게 더 많은 것을 제공하기를 바랍니까? 도련님? 기회, 아이의 책임감을 단련하고, 아이가 자신과 타인을 위해 봉사하는 능력을 높이다. 그에 더해, 우리는 아이들이 서로 다른 파트너와 협력하도록 하기 위해 적절히 짝을 맞추는 것을 고려해 볼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이것은 실행 중임을 의미합니까? 당직 반장? 제도에서 아이들은 생활을 관리하는 일상적인 활동에서 주인공이 되지만 자유와 무책임을 얻는 것은 교사가 아니다. 이때 교사는 관심과 지도의 중책을 짊어지고, 방관자의 냉정한 눈으로 아이의 행동을 자세히 관찰하고, 올바른 행동을 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일상생활의 일상 활동은 유치원의 가장 중요한 임무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어떻게 질서 정연하게 유치원 생활의 일상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유아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며, 취학 전 교육 발전의 새로운 추세에 순응할 수 있습니까? 우리가 실생활에서 대담하게 시도하고 반성할 가치가 있다. 저는 여러분과 함께 토론하고 공유하고 싶습니다.

나는 계산 수업을 하고 있는데 갑자기 비행기 한 대가 교실 상공을 날아가서 소리가 귀청이 터질 것 같았다. -응? 비행기, 비행기! -응? 한 아이가 비명을 지르기 시작했다. 그런 다음 반의 아이들은 고개를 돌려 사방을 둘러보며 소리를 질렀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자리를 떠나 밖을 보고 싶어한다. 이때 선생님은 기발하게 움직였다. 좋아, 비행기, 우리 학급 어린이들의 숫자도 들어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는 한 꼬마에게 일어나서 세어 보라고 부탁하고, 비행기에서 조종사 삼촌에게 들려줄 것이다, 알았지? 좋아! -응? 평소 습관에 따라 아이들은 손을 들었다.

유치원 교육 이야기 사례 분석 3

-응? 선생님, 틀렸습니다! -응?

-응? 선생님, 틀렸습니다! -응? 아이가 아직 작은 동물에 빠져 있을 때, 단결하여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모으는가? 거북이가 그것을 집으로 보냈습니까? 그의 기쁨 속에서 자진이의 아이들은 놀라울 정도로 말을 했고, 교실 안은 갑자기 조용해졌고, 모두들 그에게 놀란 눈빛을 보냈다. -응? 왜 그래요? 나는 본능적으로 물었다. (마음속으로 궁금하다, 이 이야기는 교과서에서 뽑았는데, 틀리지 않겠지! )? 거북이는 스스로 몸을 뒤척이며, 다른 사람이 밀지 않아도 된다.

아이는 자신있게 말했다! 답: 일리가 있어요. 스스로 몸을 뒤척이는 거야? 하지만 거북이의 본능. 지아 젠 (Jia Zhen) 은 이것을 생각할 수 있으며, 이는 아이들이 보통 매우 조심스럽게 관찰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나는 아이의 표현에 박수를 쳤다! ) 나는 반응 할 시간이 없다고 생각했다. 안 믿어, 거북이 잡아? 아이는 내가 아무 소리도 내지 않는 것을 보고 거북대야 앞으로 가서 대야에서 가장 큰 거북 한 마리를 잡아서 바닥에 놓았다. (원래 아이는 실험을 통해 자신의 관점을 설명하고, 사실을 말하게 하고, 일리가 있었다. 이 동작은 즉시 아이들의 주의를 끌었는데, 그들은 숨을 참으며 온 정신을 집중하여 바라보고 있습니까? 거북이? 반응, 잠시 멈추고, 나는 거북이가 천천히 목과 네 다리를 뻗고, 그리고 머리와 다리가 땅으로 돌아가길 원하는 것을 보았다. 퍼프? 무거운 몸이 마침내 몸을 뒤집은 후, 눈을 두리번거리며 천천히 앞으로 기어갔다. 거북이가 혼자 집에 갔어요? 아이들이 환호하자 자진이는 마침내 득의양양한 미소를 지었다. -응? 진실? 거북이는 물에서 뒤집힐 수 있지만 육지에서도 뒤집힐 수 있다고 알려드립니다.

이야기 첨부: 거북이를 집으로 보내다.

거북이는 산비탈을 기어올라 조심하지 않아 산비탈에서 굴러 내려와 엎드려 일어나지 못했다.

메뚜기가 보고 소리쳤다. "거북이 삼촌을 구해라! -응?

새끼 쥐가 와서 거북이를 뒤집으려 하였으나, 새끼 쥐는 너무 허약해서 도와줄 수가 없었다. 고슴도치는 거북이의 몸을 움직여 거북이를 뒤집으려고 걸어왔지만, 고슴도치는 너무 약해서 도움이 되지 않았다.

토끼가 와서 모두에게 말했다: 자, 자, 자, 자! 나는 생각이있다. 거북이를 강으로 밀어 넣자. -응? 모두들 힘껏 거북이를 밀어서 줄곧 강변으로 밀었다. 두근두근? 1, 거북이를 강에 빠뜨리다. 거북이는 강에서 뒹굴며 네 발을 저으며 즐겁게 헤엄쳐 갔다. 거북이가 돌아서서 말하죠.? 감사합니다! 집에 데려다 줘! -응?

이것은 애벌레 한 마리가 생각한 것이다

오늘 오후 야외 활동이 끝나고 교실로 돌아온 후, 아이들은 방금 앉아서 정서를 안정시켰고, 나는 수업 자료를 준비하고 있었다. 갑자기 나는 한 아이가 외치는 소리를 들었다. 순식간에 반 전체가 들끓었다. 내가 들어가서 보니 애벌레 한 마리가 한 아이의 옷을 기어오르고 있었다. 그는 무서워서 애벌레를 땅에 떨었다. 이때 아이들은 바닥에 누워 있는 애벌레를 바라보며 잠시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듣기만 했다. 이것은 좋지 않다. 농작물을 먹는다. 우리는 그것을 죽이고, 죽이지 않고, 쓰레기통에 직접 버려야 하는가? 잠깐, 나는 조용히 옆에 서서 그들이 무엇을 하려는지 보았다. 마지막으로 공은 냅킨으로 애벌레를 싸서 쓰레기통에 던졌다. 애벌레가 아직 살아 있기 때문에 그들은 여전히 ​​그것을 죽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건이 발생한 후, 나는 아이와 애벌레에 대해 토론했다. 그들은 애벌레가 나쁘다는 것만 알고 있고, 농부 아저씨가 심은 음식을 먹고, 다른 것은 잘 모른다. 그래서 애벌레는 가시가 있고, 농작물을 먹거나, 나뭇잎을 먹거나, 파란색을 먹는 등 애벌레에 대한 지식을 이야기해 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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