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화명족 전통 미덕의 격언은?
중화명족 전통 미덕의 격언은?
2. 임환이 나라를 잊지 않고 충직하다. 좌전 소서기년'
3. 긴 태리가 눈물을 감추고 애민생이 얼마나 힘들었는지. 굴원' 이소' < P > 4. 군리 국가, 부귀를 구하지 않는다. -'예기 유행' < P > 5. 목숨을 바쳐 국난에 가서 죽음을 방치하다. 조식 백마편 < P > 6. 열사의 애국도 집과 같다. 갈홍' 포박자 외편 광유' 열사: 포부가 있다. 행동이 있는 사람.
7.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범중연의' 악양루기'
8. 위비는 감히 나라를 잊지 못했다. 육유 \ "병기서품 \" < P > 9. 왕사북정중원일, 가제는 옹을 잊지 않았다. 육유' 시범아' < P > 1. 인생은 예로부터 누가 죽지 않았는지, 단심을 남기고 땀에 비친다. 문천상' 과영양'
11. 정충보국. -\ "송사 악비 열전 \"
12. 천하흥망 성쇠, 필부의 책임. -맥맹화' 중국의 존망은 오늘로 결정된다'
명지
13. 조문도, 석사할 수 있다. -\ "논어 리인 \"
14 -'논어 리인'
15. 선비는 홍의를 저버리지 않고 임중 멀리 갈 수 없다. -'논어 진백'
16. 지불강자 지략. -'묵자 슬림함' < P > 17. 연새는 홍새의 뜻을 잘 알고 있다! -'사기 진섭세가'
18. 지당존고원. 제갈량' 계외생서' < P > 19 제갈량' 계명서' < P > 2. 뜻이 있는 자는 결국 일이 성사되었다. -\ "후한서 Geng Yanshan 열전 \"
21. 작은 야망은 쉽게 충분하고, 쉽게 발을 들여놓을 수 없다. 장재' 경학석굴 학대원하' < P > 22 스시 \ "차오 잘못된 이론 \"
23. 야망은 나이가 많지 않고, 뜻이 없으면 백 살이 된다. 석성금' 가보 속속담 목축민' < P > 개최 축제 < P > 24. 삼군이 미관을 빼앗을 수도 있고, 필부도 뜻을 빼앗을 수 없다. -'논어 자한' < P > 25. 나이는 춥습니다. 그리고 송백이 시들어 떨어지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 "논어 아들 한 \"
26 -'논어 위령공'
27. 뜻을 굽히지 않고 몸을 모욕하지 않는다. -'논어 미자' < P > 28.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가난은 움직일 수 없고, 위풍당당함은 굴복할 수 없다. -'맹자 텐문공 하' < P > 29. 가난하면 혼자 있고, 달하면 천하를 잘 한다. -'맹자 정성상' < P > 3. 사람은 본질적으로 죽거나 태산보다 무겁거나 홍모보다 가볍다. 사마천' 임안서'
31. 가난변절이나 * 이지가 아니다. -huankuan \ "소금 철 이론 넓은 땅 \"
32. 차라리 옥깨질 것이고, 기와를 할 수 없다. -\ "북제서 원경안열전 \"
33. 질풍은 강초를 알고, 판탕은 성신을 안다. 이세민' 쇼유' < P > 34. 진흙에서 나와 물들지 않고, 맑고 잔잔하며 요염하지 않다. 주돈이' 애련설' < P > 35. 가난절은 단청을 하나씩 늘어뜨리는 것을 볼 수 있다. 문천상' 정기가' < P > 36. 명절은 태산을 중시하고, 이욕은 홍모를 가볍게 한다. 유 키안 \ "제목 없음 \"
37. 산산조각 난 몸은 두려워하지 않고, 세상에 결백하게 남아 있다. 우겸의' 석회음' < P > 38. 청산은 긴장을 풀지 않고 입근은 원래 파암 속에 있다고 주장했다. < P > 천밀만격은 여전히 견고하여, 서울 동남서북풍에 임한다. 정섭 (Xi é)' 제화 죽석'
자강
39. 천행건, 군자는 자강불식한다. 주역 간 코끼리' < P > 4. 승자는 힘이 있고 승자는 강하다. -\ "노자 \" 제 33 장
41.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특히 사람을 원망하지 않는다. 논어 헌문' < P > 42. 하늘도 스리랑카인에게 대임할 것이고, 먼저 마음을 쓰고, 근골을 고생하고, 그 몸을 굶기고, 그 몸을 허비하고, 그 일을 어지럽히게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맹자 고자하' < P > 43.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었다. -'맹자 고자하' < P > 44. 길이 멀고 멀리 수리되어, 나는 위아래로 찾아갈 것이다. 굴원' 이소' < P > 45. 슬림한 자강으로 우우 () 라는 이름을 붙였다. -'순자 슬림함' < P > 46. 강적을 이길 수 있는 자는 승자부터 먼저 이길 수 있다. -\ "상군서 그림 정책 \"
47 열사는 늘그막에, 장심이 그치지 않는다. -조조' 거북이는 비록 장수한다' < P > 48. 모도 삼느릅나무가 늦었고, 노을은 아직 하늘에 가득하다. 유우석' 롯데영노견시' < P > 49. 눈앞에 얼마나 많은 어려움이 있는지, 예로부터 남자는 자강해야 한다. 이함은' 사람을 보내다' < P > 5. 인생을 인걸로 삼고, 죽음도 귀신웅이다. 이청조' 우강'
51. 백척간두, 한 걸음 더 나아가다. 주희' A 공중지' < P > 성신 < P > 52. 수사로 그 성실을 세우다. 주역 간 문언' 의 말은 성실성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53. 불성실하고 사람을 감동시킬 수 없다. -'장자 어부' < P > 54. 불신이 성립되지 않는다. -'좌전 향공 22 년'
55. 경노필과부신. 노자' 제 63 장은 다른 사람에게 쉽게 약속한 사람은 반드시 신용을 거의 말하지 않을 것이다.
56. 우리 일 3 성 오신: 사람됨이 도모하고 불충실한가? 친구와 사귀어도 믿지 않느냐? 전해 줄까? -'논어 학문'
57. 친구와 사귀면 말과 편지가 있다. -\ "논어 학습 \"
58. 사람은 믿을 수 없고, 그 사실을 모른다. -'논어 위정' 은 할 수 있다: 세상에 설 수 있다.
59. 국민들은 신빙성이 없다. -'논어 안연'
6. 말은 반드시 믿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는다. -'논어 자로' 결과: 과감한 < P > 61. 일약속 천금. -'사기 지브 루안 브리전'
수치심
62. 행자욕이 있다. -'논어 자길' 은 수치심으로 자신의 행동을 구속한다.
63. 무부끄러움과 악의 마음, 비인간적. -'맹자 공손추상' < P > 64. 사람은 반드시 스스로 모욕한 다음 모욕한다. -'맹자 이로상' 사람은 먼저 스스로 모욕을 자초하는 행위가 있어야 다른 사람이 그를 모욕할 수 있다.
65. 사람은 파렴치한, 파렴치한, 파렴치한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된다. -'맹자 정성상': 부끄러움을 모르는 그런 수치심이야말로 정말 부끄러움을 모르는 거야!
66. 수치심은 용기에 가깝다. -\ "의식 중용 \" < P > 67 사람은 반드시 스스로 존경하고, 뒤이어 사람들은 공경한다. -양웅 \ "법언 군자 \"
68. 사람은 부끄러움이 있으면 차이를 만들 수 있다. 주희' 주자어류' 는 13 < P > 69. 오형이 부끄러움보다 못하다. 여쿤' 신음어 치도' < P > 7 공자진' 명량론 2'
가
71 을 바꿨다 -'주역 이순신 코끼리'
72. 고치는데 인색하지 않다. -\ "샹 정 (후) \"
73. 와 함께 준비하지 않고, 몸을 검사하지 않으면 안 된다. -'상서 이훈'
74. 사람은 누가 잘못이 없는가? 잘못을 고치고 고칠 수 있다면, 선함은 더할 나위 없이 크다. -\ "주전 선공 2 년 \"
75 -'논어 위영공': 잘못을 고치고 고치지 않으면 정말 실수라고 합니다.
76. 구리를 거울로 삼아 단정하게 입을 수 있다. 고대를 거울로 삼아 흥을 알 수 있다. 사람을 거울로 삼으면 득실을 알 수 있다. -'구당서 위징열전' < P > 77. 연설자는 무죄이고, 듣는 자는 족계이다. 백거이' 와 원구서' < P > 78 알고 고치지 못하는 것도 용감하지 않다. 리 웨이 \ "쉬운 이론 제 9 \"
79. 너무 기탄없이 알고, 잘못을 고치지 않는다. -루 jiuyuan \ "푸 미국 \"
8 --주희 \ "사서장문집주 < 논어 집주 > 볼륨 1'
81. 잘못이 없는 것이 아니라 고칠 수 있는 것보다 비싸다. -르네 \ "개혁 \"
82. 진 악은 그 과사, 한 좋은 모략이 듣고 흥을 느낄 수 있다고 들었다. 설영' 독서록' 권 1 < P > 83. 잘못을 고치고 몸을 옮기는 선을' 슬림함' 이라고 부른다. 안원' 안시재씨 언행록' < P > 84. 충언은 귀에 거슬리고, 좋은 약은 입에 쓰며 병에 이롭다. -'증광현문'
후인
85. 오직 인자한 사람만이 좋은 사람이 되고 악인이 될 수 있다. 논어 리인' 은 인자만이 사랑하는 법, 사람을 미워하는 법을 안다.
86. 사람은 무관심하고, 예의는 어떠한가? 사람이 무정하니, 어떻게 즐거운가? -'논어 팔백 (y)'
87. 인자수. -'논어 옹도'
88. 인자는 무적이다. -'맹자 양혜왕상' < P > 89.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논어 안연'
9. 넓으면 대중을 얻는다. -'논어 양품' < P > 91 유우 유년, 그리고 사람의 유년. -'맹자 양혜왕상' < P > 92. 군자는 사람됨이 선하다. 맹자 공손추상' 군자의 가장 높은 덕행은 다른 사람과 함께 선을 행하는 것이다.
93. 애인, 사람은 꾸준히 사랑한다. 사람을 공경하는 자는, 사람은 꾸준히 공경한다. -\ "맹자 리 루 아래 \"
94. 사람들과 좋은 말, 천으로 따뜻하게; 상처를 말로 표현하면 창창보다 더 깊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순자 영욕'
95. 남의 선을 가리지 않고 남의 악을 말하지 않는다. -\ "전국 정책 웨이 정책 \"
96. 사랑은 도를 따르지 않고, 그래서 해를 입힌다. -'자치통감' 권 96 이 그를 사랑하는 방식이 정확하지 않다면, 마침 그를 해친 것이다.
97. 자신을 사랑하는 애인으로 최선을 다하다. 장재' 정몽 중정'
98. 민, 우리 동포; 물건, 나도. 장재 \ "정몽 건칭 \"
귀와
99. 두 사람이 한마음, 그 이익 단금. -'주역 계사상' < P > 1. 친인선이웃, 국보도. -'좌전 은공 6 년'
11. 예의 용도와 비싸다. -'논어 공부와' < P > 12. 군자는 다르다. 소인은 함께 화목하지 않다. -\ "논어 zilu \" 군자는 사람과 화목하게 지내지만, 자신의 주견을 가지고 있다. 소인은 다른 사람과 쉽게 동의할 수 있지만, 다른 사람과 평화롭게 지낼 수는 없다.
13. 군자는 화해하고 흐르지 않는다. (흐름: 맹종)-'예기 중용' < P > 14 국민의 근심을 걱정하는 자, 국민도 그 근심을 걱정한다. -'맹자 양혜왕하' < P > 15. 하늘은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해하지 못한다. -'맹자 공손추하' < P > 16. 천명이 동심이면 천인력을 얻는다. 만인의 이심은 한 사람의 용도가 없다. -\ "화이난자 병사 약훈 \"
17. 단자는 쉽게 접히고, 중은 난공불락이다. 최홍 \ "삼십국 춘추 서진록 \" < P > 18 --린 \ "안심 기록 \"
19. 먼 곳에서 온 친구가 있으면 즐겁지 않습니까? -'논어 학습' < P > 11. 군자 성인의 아름다움, 성인이 아닌 악. -'논어 안연' < P > 111 군자는 담담하고, 소인은 기꺼이 거절한다. 순수한 우정은 공리적인 색채를 띠지 않고 물처럼 맑고 투명하다. )-'장자 산목'
돈친
112 -\ "노래 책 xiaoya Polygonum \"
113. 부모, 최선을 다할 수 있습니다. -'논어 학습'
114. 아버지가 자애롭게 가르치다. -\ "주전 소공 26 년 \"
115. 사랑하는 사람, 남에게 미움을 받지 못한다. 친척에게 경의를 표하는 자는 감히 남에게 느려서는 안 된다. -\ "효경 천자 \"
116. 효는 질실이지 장식에 있지 않다. -huankuan \ "소금 철 이론 효양 \"
117. 누가 인치 잔디 마음 을 말하고, 삼춘휘를 보고했다. 맹교' 유자음' < P > 118. 부부와 뒷가도가 되다. -'유치학 조안린 부부' < P > 119. 형제가 화목하고 친구가 성실하다. 첸 ziang "모토"
12. 아버지가 인자하지 않으면 아들이 불효하다. -연의 푸시 \ "연의 가훈 정치가 \"
121. 집은 반드시 자멸하고, 나중에 사람이 파괴한다. -'맹자 이로상' < P > 122. 빈궁한 교제는 잊을 수 없고, 조겨의 아내는 당당하지 않다. -"후한서 송홍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