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현대 중국 전통 건축의 적용 방법

현대 중국 전통 건축의 적용 방법

중국 고대 건축풍수학이 현대건축에 미치는 영향과 운용 < P > 쓰촨 성 사회과학원 연구원, 교수 이원국 < P > 현대 건축에서의 중국 고대 건축풍수학의 영향과 운용은 부동산, 건설업, 장식업 및 디자이너계 인사 및 일반인들의 광범위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여기, 이 과제를 둘러싸고, 나의 견해 몇 가지를 이야기하여 학계와 관계자들에게 가르침을 청합니다. < P > 고대 건축풍수학의 기본 사상 < P > 수많은 고고학적 자료들이 사람의 주거환경을 중시한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은 중국 본토 문화에서 중요한 내용이다. 일찍이 6,7 년 전의 중화선민들은 자신의 주거환경에 대한 선택과 인식이 상당히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양사오 문화시대 정착지의 부지 선정은 이미 뚜렷한' 환경 선택'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그 표현은 주로 (1) 수원에 접근하면 생활용수를 쉽게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농업생산의 발전에도 도움이 된다. (2) 강이 만나는 곳에 위치해 있어 교통이 편리하다. (3) 하천 테라스에는 비옥한 경작 토양이 있을 뿐만 아니라 홍수의 습격을 피할 수 있다. (4) 산비탈에 있을 때, 보통 양비탈을 향한다. 반포 유적지는 산을 끼고 물과 두 물이 만나는 전형적인 상길풍수 구조다. 흥미롭게도, 이 마을들은 하남 홍수 연안의 일정 범위 내에서 15 개의 현대 마을 중 11 곳의 신석기 시대 마을 유적지를 발견한 현대 마을이나 마을에 의해 많이 짓눌려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간쑤 위하 연안 7 킬로미터 범위 내에서 69 곳의 유적지가 발견되었다. 고대시대 사람들은 정착지 부지 선정에 대한 고려에 신경을 많이 썼고, 이 오래된 전통은 후세 사람들의 머릿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으며, 많은 현대도시, 마을의 부지 선정과 건설에 구체적으로 나타나 있음을 알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상고 문화 유적지의 경우, 사람들이 모여 사는 지역에서는 이미 비교적 명확한 기능 구역이 나타났다고 판단할 수 있다. 반포 유적지에서 묘지는 주민구역 외부에 배치되어 있고, 주민구역과 묘장구의 의식적인 분리는 나중에 음택과 양택을 구분할 전조가 되었다. 신석기 시대 원시 생활 양식의 지속적인 개선은 환경에 따라 변하는 사람들의 적응력을 반영하고, 원시 정착지의 위치 선택에 대해, 또한 고대 선민들이 생활 환경의 질에 대해 높은 수준의 인식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결론적으로 사람들은 환경을 관찰하면서 능동적으로 환경을 선택하기 시작했다. < P > 은상을 즈음한 궁실 유적지에서 강과 주거 환경의 관계에 대한 인식이 상당히 높은 수준에 이르렀음을 분명히 볼 수 있다. 오늘 하남 안양에서 북서쪽으로 2 킬로미터 떨어진 소툰촌에서 은상왕조의 수도이다. 이곳은 서북에서 접어서 남쪽으로 가다가 다시 동쪽으로 흐른다. 이 강 양안에, 그 남안 강변에 있는 작은 툰촌 일대는 상조 궁실의 소재지이다. 궁실의 서쪽, 남, 동남, 강 동쪽의 넓은 지역은 민간인과 중소귀족의 거주지, 작업장, 묘지 등이다. 그 북쪽 해안의 후가촌, 무관촌 일대는 상왕과 귀족의 영묘구이다. 궁실구, 민거구, 생산구, 능묘구 모두 강물이 우여곡절 있는 곳에 있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이는 후세풍수학에서' 곡칙귀길' 을 추구하는 이념이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충분히 증명한다. 보산편 논수' 에서 말했듯이, "양조가 멍하고, 물이 풍부하다. 굽은 고리가 우여곡절이고, 셀이 비싸다. " 장평계' 수룡경' 도 말했다. "자연수법군은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단지 굴곡이 정이 있을 뿐, 돌진하고 싶지 않고, 가로로 안고 굽은 고리를 감아야 한다." "물은 삼굽이를 보고, 복수는 한가하고, 굽어가며, 영광과 부를 휘둘렀다." 결론적으로, 물의 흐름에 대한 요구는' 휘어지고 안아준다',' 곡은 정이 있다' 는 것이다.' 강물의 굽이는 것은 용기의 모임이기 때문이다.' " ("양택요약") < P > 그리고 풍수학에서는 하곡 내부를 길지로, 하곡 바깥쪽을 흉지로 한다. "캄유 유출 비밀" 은 "물은 가장자리를 안고 땅을 찾을 수 있고, 물은 반대쪽으로 내려갈 수 없다" 고 말했다. 수룡경' 도' 반비수',' 반다이빙',' 중반수',' 반궁수' 와 같은 지형은 모두 흉악한 땅이며 생양생활에 불리하다고 생각한다. 소위 "물을 원하는 정이 있고, 그 회환조혈을 좋아한다. 물은 용의 정맥이며, 반사 활을 피하는 것은 금물이다. " 분명히, 이것은 강 지역의 자연 환경과 도시-농촌 건축의 관계에 대한 고대 조상들의 장기적인 관찰과 실천에서 얻은 결론이며, 이 결론은 현대 강 지형의 하곡 변화에 관한 법칙과 일치한다. 다시 말해, 고대 건축 풍수학에서 요약한' 물 정이 길하다' 는 견해는 바로 이런 과학적 인식에 기반을 두고 있다. < P > 둘째, 풍수학은 도시와 건물의' 남조양' 을 강조한다. 이는 깊은 문화적 배경과 매우 합리적인 과학적 근거를 가지고 있다. 문화적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주역' 의 학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주역 설괘' 는 "성인은 남쪽으로 세상을 듣는다" 고 말했다. 후세 사람들은 제왕이 나라를 통치하는 방략을' 남쪽의 술' 이라고 부르는데, 바로 여기에서 유래한 것이다. 또한, 중국의 천문학적 별도는 남쪽을 향해 하늘을 우러러보며 그렸고, 지도는 남쪽을 내려다보고 지리를 내려다보는 방법으로 그려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따라서 고대 중국의 방위 관념도 독특하다. 전남 후북, 좌우, 동서, 오늘날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서방에서 유래한 방위 관념 (상남북) 과는 정반대다. 이런' 면남조양' 사상의 출현은 또 그것의 특정한 환경적 특징에 의해 결정된다. 중국이 북반구에 있기 때문에 햇빛은 대부분 남쪽에서 비춰지고, 사람들의 생활과 생산은 직접 햇빛을 받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채광하는 방향은 반드시 남향이어야 한다는 것을 결정한다. 게다가, 남향에서 사는 선택도 계절풍향과 관련이 있다. 중국 내 대부분 지역은 겨울철에 추운 북풍이 성행하고, 여름철에는 따뜻하고 습한 남풍이 성행하고 있어 중국 풍수의 환경 패턴의 기본 구도는 북조남으로 결정되며, 그 서북 동삼면에는 추운 겨울바람을 막기 위해 환산이 많고, 남쪽은 약간 넓어 따뜻하고 습한 여름계절풍을 맞이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계절풍, 계절풍, 계절풍, 계절풍, 계절풍, 계절풍, 계절풍, 계절풍, 계절풍) < P > 는' 남향 거주' 이기 때문에 풍수학에서 청룡 백호 주새 현무로 방위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장서" 는 "왼쪽은 청룡, 오른쪽은 백호, 앞은 주새, 뒤는 현무" 라고 말했다. "양택 1 서" 는 말했다: "모든 집 왼쪽에 흐르는 물이 있는데, 청룡이라고 한다. 오른쪽 긴 도로, 화이트 타이거 라고; 앞에 땀못이 있는데, 주작이라고 한다. 뒤에 언덕이 있는데, 현무라고 하는 것이 가장 비싼 곳이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청룡 백호 주새 현무는 풍수에서 추앙하는 네 방위신의 이름이 되었다. 그러나 풍수에서 언제 이 네 가지 동물을 방위신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는지는 한동안 알 수 없다. 하지만 하남 양서수파에서 발견된 지금으로부터 6O 년 전의 양사오 문화의 무덤에는 문양이 뚜렷한 껍데기로 만든' 청룡',' 백호' 그래픽이 있어 각각 매장자 양측에 위치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윈, 백호, 백호, 백호, 백호, 백호, 백호, 백호, 백호) 무덤의' 청룡',' 백호' 도형도 방위를 가리키는 역할을 한다면 후세 풍수 저서에서' 청룡완치, 백호가 웅크리고 있다' 는 사상은 6 년 전의 양사오문화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사실 상고시대에 사람들은 이미 비교적 명확한 방위신의 관념을 가지고 있었다. 예기 곡례상' 이 말한 바와 같이,' 좋아, 전 주새, 그리고 현무, 좌청룡, 우백호' 가 있다. 이 네 방위신의 이름은 또 네 신의 이름을 대표하여 남북동서 4 천상을 구성한다. 따라서 "화이난자 천문 훈련" 은 "천신의 귀자는 청룡보다 비싸지 않다" 고 말했다. 청룡, 백호, 주작, 현무는 사방의 신으로, 이후 도교에 의해 존봉되어 중국 문화에서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쳤다. < P > 청룡 백호 등 4 신은 방위신령으로서 각 사모 직은 도시 향진 민가를 호위하며 아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사람은 누구나' 사신지' 또는' 사령지' 라고 부를 수 있다. 그 조건은 "현무가 고개를 숙이고, 주새가 춤추고, 청룡이 구불구불하고, 현무 방향의 산봉우리가 고개를 숙이고, 주새 방향의 산맥이 노래와 춤을 향해 오고, 좌청룡의 산세는 기복이 이어지고, 우백호의 산형은 엎드려서 부드러워야 한다. 이런 환경은' 풍수보지' 다. < P > 풍수보지의 구성은' 사상비비' 뿐만 아니라 경위, 사건 모래, 명당, 물구구, 입향 등도 요구한다. "양택 1 서" 는 "사람의 거처는 대지 산하를 위주로 해야 한다. 그 맥박이 가장 크고, 관계인화가 풍부하고, 가장 절실하다" 고 말했다. \ "양택의 경위는 다르지 않고, 거처는 넓은 평세를 사용해야 한다. 명당은 만마를 용인해야 한다 ... 산거나 평원에서. 앞뒤에 물이 둘러싸여 있고, 좌우에 길이 있는 것도 마찬가지다. " \ "더 많은 물꼬를 정리해야지, 너무 작은 장치로 강요해서는 안 된다. 별은 사건 명당 폭에 가깝고, 사건은 명당 비좁은 기세에 가깝다. 이 말은 기대국면에 견디며, 별달리 기묘한 등급이 있다. " 이것은 큰 환경에서 풍수 보물 모델입니다: 즉, 북쪽에는 끝없는 산들이 있고, 남쪽에는 먼 곳에서 호응하는 낮은 언덕이 있고, 좌우 양쪽에는 산을 감싸고, 무거운 호위, 중향부 당국이 분명하고, 지형이 넓고, 굽이굽이 흐르는 물이 둘러싸여 있어 이상적인 풍수보지이다. 부처님의 "풍수 유인물" 에서 말했듯이: "산 기복, 높고 낮음이 엇갈리고, 구불구불하고, 중심부가 맥박이 나고, 혈이 튀어나오고, 용사호사, 겹겹이 둘러싸여 있고, 외산외수, 층층의 호위병이 귀한 곳." < P > 현대도시 건설의 관점에서 볼 때 전체 지역의 자연지리 조건과 생태계도 고려해야 한다. 각 지역에는 특정한 암석, 구조, 기후, 토질, 식물 및 수문 상태가 있다. 이 지역의 각종 종합자연지리 요소가 서로 조화를 이루고 서로 보익할 때만 환경 전체의' 가스' 를 원활하고 활기차게 만들어 이상적인' 풍수보지' 를 만들 수 있다. 아주 좋은 생활환경이다. 중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등산면 물의 도시, 촌락에게 그 자체는 생태학적 의의가 있는 전형적인 환경이다. 그 과학의 가치는: 배후의 후원자가 겨울 북쪽에서 오는 찬바람을 막아주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과학명언) 흐르는 물을 향해, 즉 여름 남쪽에서 오는 서늘한 바람을 받아들일 수 있고, 관개, 배, 양식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조양의 기세는 좋은 일조를 얻기 쉽다. 완만 한 비탈 테라스, 침수 재해를 피할 수 있다. 주변의 식물이 울울하면 수원을 함양할 수 있고, 물과 토양을 유지할 수 있으며, 또한 미기후를 조절하여 장작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서로 다른 특징의 환경적 요소들이 결합되어 유기적인 생태 환경을 조성했다. 이 생태 이미지, 생기 넘치는 도시 또는 마을, 즉 고대 건축풍학에서 시종 추구해 온 풍수보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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