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부천 야오족 자치현에는 어떤 민속이 있나요?

부천 야오족 자치현에는 어떤 민속이 있나요?

부천 요족의 풍습과 전설은 대부분 현지 국민의 생산노동, 생활습관, 문화생활과 관련이 있어 독특한 민족적 풍토와 지역적 특색으로 가득 차 있다. 요약하면, 주로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1) 부천 야오족 자치현과 축제 가요와 관련된 풍습과 전설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부천 요족, 한족 선민은 근면하고 용감하고 총명하며, 이 옥토에서 번식하며, 장기간의 생산 노동 과정에서 독특한 민족 민간 문화 예술을 낳고, 오늘의 내용이 풍부하고 형식이 다양한 축제 가요를 형성하였다. 1, 왕반절. 부천 요족은 명절이 많다. 한족과 같은 명절을 제외하고 가장 큰 명절은' 환왕절' 이며' 왕반절' 이라고도 불린다. 오랫동안 요족에 의해 조상으로 인정받아 왔으며, 관련 전설은 더욱 널리 알려져 있다. 고대에 왕평초가 있었는데, 그는 용개 한 마리를 키웠는데, 이름은' 판유' 로, 몸에는 24 가지 꽃무늬 ('화피개' 라고도 함) 가 있었다. 1 년, 이웃 나라가 높이 징수한 지반이 현나스를 모집하여 적을 대적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판호는 명단을 벗기고 군대를 이끌고 출정하여 고왕을 죽였다. 대승 후, 평왕은 그를 반왕으로 봉하고 약속을 지키며 가장 아름다운 삼공주를 그에게 배정했다. 신혼의 밤, 그림 개가 우람하고 건장한 남자로 변하자 공주는 반가워했다. 공주는 결혼 후 반왕을 위해 6 남 6 녀를 낳았고, 평왕은 각 손세대에게 성 (즉 팬, 펭, 바오, 신, 당, 황, 리, 리아, 덩, 임, 조, 주) 을 지어 요족의 첫 12 개 성을 지었다. 왕반은 부귀향락을 탐내지 않고 농경 사냥에 안주하며 가족을 데리고 산에 들어가 경작하여 짜고, 자녀들에게 자립을 가르친다. 나중에 사냥에서 반왕은 다친 염소 한 마리에 의해 절벽에 부딪혀 염소와 함께 죽었다. 삼공주는 아이에게 양가죽을 벗고 드럼에 올려놓고 매섭게 한 대 때려서 아버지의 복수를 하라고 명령했다. 이후 매년 이 날 요오족 인민들이 모여 노래와 춤을 추며 반왕을 기념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오늘의' 카운터 오퍼 소원' 으로 발전했다. 요족 인민은 반왕을 기념하기 위해 아직도 3 년 동안 작은 소원을 빌고, 6 년 동안 중원을 약속하고, 12 년 동안 큰 소원을 빌고 있다. 시간이 짧으면 삼주야, 길면 칠주야. 프로그램에는 판자 한 줄, 시골 회식, 시끌벅적하다. 부천현 연산진의' 민속가' 와 같은 야오족은 왕반의 동상을 한 번 들어 올려야 한다. 어떤 마을은 예화를 확대하고, 갈대를 치고, 갈대를 뛰며, 사람들에게 권하는 습관이 있다. 예를 들어 부천현 신화향의 모든 마을에는 이런 풍습이 있다. 2. 허가. 부천 요족 가요회는 왕반절 등 축제 행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초문화의 영향으로 일부 명절에는 요족 청년 남녀가 노래와 대화록을 좋아한다. 현내에서 유행하는 주요 민요는 요족의' 산소리' 와' 신선 숭배가' 이다. 평지요의' 일라열'' 울며 시집가다'; 오주어 요족' 나비가' 는 남녀의 호응으로 가사가 풍부하고 곡조가 아름답다. 주요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콘서트 홀입니다. 휘고당은 보통 마을에서' 회기' 나 남녀가 결혼하고 꽃을 먹고 결혼식을 올리는 밤이다. 모두들 둘러앉아 함께 노래를 부르고, 동백놀이를 하며, 서로 하룻밤을 불렀다. 노래가 분리될 수 없을 때 남녀는 그들의 감정과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선물을 교환한다. 두 번째는 노래를 따라잡는 것이다. 노래는 젊은 남녀간의 사랑의 한 형태이다. 명절이나 "회기" 에서 노래를 부르면 노래방이라고 합니다. 청년 남녀는 한 박자에 맞춰 서로 소개하고, 다음 노래회에서 만나기로 약속하고, 이것으로 끝납니다. 부천 요족은 노래를 차로 하는 훌륭한 풍습이 있다. 따라서 부천의 노래방과 노래방은 매우 인기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노래방, 노래방, 노래방, 노래방, 노래방, 노래방, 노래방, 노래방, 노래방) 이 전설들은 부천 요족이 조상을 숭배하는 전통적 미덕을 반영하고 있으며, 젊은 남녀의 결혼 자주에 대한 추구와 아름다운 사랑에 대한 동경을 찬양한다. (2) 일상적인 관습과 관련된 전설. 일상 풍습에는 의식주, 혼상, 시집 등의 행사가 포함된다. 전설에는 그 기원, 특히 음식, 의상, 결혼 풍속을 상세히 설명하는데, 부천 요족에는 감동적인 전설이 있다. 1, 음식. 부천의 요족은 유차, 특히 노서산의 노산요와 푸양진 양서 일대를 즐겨 마신다. 그들은 하루 세 끼 식사 전에 기름차를 마셔야 한다. 산요인은 깊은 산속에 살고 기후가 춥기 때문에 여름에도 이불을 덮고 자야 한다. 기름차의 성분에는 생강과 파가 있어 추위를 쫓을 수 있기 때문에 기름차는 습기를 몰아내고 기운을 북돋워 피로를 없앨 수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동백유를 먼저 마시는 풍습이 남았다. 손님이 오면 낯선 사람이라도 동백으로 대접한다. 지난번에 세 그릇을 마시는 것에 익숙하다. 소위 "한 그릇은 희소하고, 두 그릇은 합치고, 세 그릇은 진짜이다." 부천 요족 후대의 전통 풍조를 보여준다. 성북 대원산의 산요는 일상생활의 기름차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집에서 손님을 대접하고 기름차를 마시는 것 외에도, 그들은 외출할 때도 기름차를 음료로 가지고 다닌다. 손님을 집에 초대해서 밥을 먹자, 그들은 "우리 집에 가서 기름차를 마셔라" 고 말하지 않았다. 이런 풍습을 모르는 사람들은 정말 그냥 동백만 마시러 가는 줄 알았다면, 왕왕 다 먹고 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그 결과, 그들은 요오족 집에서 식탁이 가득한 음식을 볼 때까지 왜 그런지 알 수 없었고, 그들 중 일부는 농담을 많이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이런 일은 시골에 내려가는 간부와 외지인들에게 자주 발생한다. 이 풍습들은 또한 요족 사람들의 유차에 대한 사랑을 반영한다. 2. 치마. 부천 요족 의상은 파란색과 검은색을 위주로 한다. 남성용 가슴은 천 단추를 열고, 여성용 왼쪽 천 단추는 여세요. 성북진 서령산에 있는 산요는' 개 꼬리셔츠' 라는 옷을 입는 것에 익숙하다. 그것의 전 부장과 무릎은 양쪽 끝이 개 꼬리처럼 조심스럽게 꿰매어졌다. 입을 때, 양쪽 끝을 가슴에 교차시켜 허리에 묶은 후,' 개 꼬리' 가 자연스럽게 늘어진다. 이 의상 전설은 요족의' 팬' 숭배와 관련이 있다. 사서에는 판호의' 채모' 와' 개머리' 가 기록되어 있다. 고대에, 그 만무와 그 후예는 모두 판의 모양과 색깔을 모방하여 옷을 만들었다. 야오 사람들은 아직도 오색 옷, 개 꼬리 개 머리를 입고 조상을 잊지 않는 것을 보여준다. 3. 결혼 풍습. 인간 결혼사의 발전에서 혈연 관계가 있는 남녀 간의 결혼은 이미 배제되었다. 부천 요족은 두 가지 혼인 형식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남자를 모집하다' 이고, 하나는' 장가녀' 이다. 큰소리랑' 은 부천 요족의 보편적인 풍습으로, 특히 성북의 서릉산진에서 산을 넘고 산을 넘는 요족이다. 산을 넘고 산을 넘고 있는 요오족은 깊은 산속에 살고 있고, 산에는 늑대와 호랑이가 많다고 한다. 대부분의 건장한 청남들은 간단한 야생 동물 캡처 기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산을 넘고 산을 넘는 요오족 대부분이 여자아이를 낳는 것을 좋아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어른이 되자 소녀들은 랑에게 집안의 노동력을 늘리라고 호소했다. 산을 넘은 야오족 부녀자들은 집에서 줄곧 높은 지위를 누리고 있다. 보통 결혼하지 않고, 본민족의 남성을 집에 초대합니다. 평제요는 지금까지도' 랑을 초대하는' 풍습을 유지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여자아이만 남자아이가 없다. 장가' 의 형식은 한족과 비슷해서 여기서는 더 이상 말하지 않는다. (3) 종교 관습과 관련된 전설: 중국 각 지역의 형제민족은 역사적 습관과 신앙에 따라 종교가 다르기 때문에 부천 요족도 서로 다른 종교 풍습을 가지고 있으며, 하나는 원시 종교 풍습이고, 다른 하나는 현대 종교 풍습으로 요약할 수 있다. 원시 종교 풍습은 종교적인 색채를 띠고 있는 풍습 전설을 가리킨다. 부천 요족 사람들은 조상을 매우 존경한다. 밥 먹기 전에 조상의 이름을 먼저 말하는 습관이 있다. 조상이 먼저 돈을 낼 수 있고, 후손이 밥을 먹을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렇게 하면 선조는 온 가족이 병도 없고, 병도 없고, 행복도 누릴 수 있다. 명절에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려면 돼지고기 닭과 오리주가 없어서는 안 된다. 성북진 성북거리에는 돼지탕을 마시는 풍습이 있다. 전설에 의하면 성북가 황씨 집 조상은 설날 저녁 식사를 준비하고 있을 때, 탁자 위에 있는 돼지고기와 닭고기만 개에게 물고 수프 한 그릇과 닭 엉덩이 한 조각만 남았다고 한다. 어쩔 수 없이 노인이 닭엉덩이를 먹게 하고, 다른 사람들은 육수를 마셨다. 이후' 돼지국 마시기',' 노인 닭엉덩이를 숭배하는 풍습' 으로 변해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물론 음식은 단순한 "수프" 가 아닙니다. 지금은 성북거리 일대에서 시집간 딸이든 가족과 헤어진 아들이든 설에는 닭 엉덩이를 집으로 보내 노인을 공경해야 한다. 이 풍습은 요족의 독특한 민족적 색채와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풍조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